왜 콘크리트로 짓지 않고 가벼운 나무로 지을까
경제적인 이유
미국에서는 콘크리트 기술자가 별로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콘크리트 관련 인건비가 비쌉니다.
반면 대부분의 기술자들이 목조주택을 짓기 때문에 인건비가 저렴합니다.
게다가 미국에선 나무가 풍족한 건축자재이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미국의 경우 2020년 미국의 산림 면적은 약 3억 1천만 헥타르로 전 세계 면적의 8%를 차지하며 년간 약 3억 7천만 톤의 나무를 생산합니다.
공사기간 단축
건물을 지을 때 공사비와 가장 맞닿아 있는 부분이 공사기간입니다.
공사기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건축비가 줄어듭니다.
• 30평 콘크리트 주택의 경우
설계, 인허가, 토목, 구조, 외장, 내장, 인테리어 등의 공정과 날씨, 자재, 인력, 예산 등의 조건을 포함하면 대략 6개월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이는 목조주택의 비하여 2배 이상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목조주택 보다 구조가 복잡하고, 자재가 무겁고, 양생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공사기간이 차이가 납니다.
낮은 열전도율
나무는 콘크리트보다 열전도율이 낮습니다.
콘크리트의 경우
콘크리트 : 1.4 ~ 1.6W/mK
나무 : 0.1 ~ 0.2W/mK
나무와 콘크리트의 열전도율 차이는 약 7배 ~ 16배 정도로, 콘크리트가 나무보다 훨씬 높습니다. 콘크리트가 나무보다 열을 잘 전달하고, 나무가 콘크리트보다 열을 잘 차단한다는 의미입니다.
시즈오카대학 아리마 다카노리 교수가 콘크리트, 금속, 목재로 만든 사육상자에 생쥐 100마리를 넣고 실험한 적이 있습니다.
열전도율은 또한 냉난방비와 연결됩니다.
냉난방비 차이는 2배~4배 정도로 콘크리트가 많습니다
실내 습도조절
목조는 주변 습도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조습작용이라고 합니다.
실내 습도가 너무 낮으면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지고, 점막이 상하고, 감기나 독감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실내 습도가 너무 높으면 곰팡이나 진드기 등의 유해균이 번식하고, 알레르기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실내 습도는 40% ~ 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재에서는 자연적으로 피톤치드라는 천연항균물질을 방출하여 실내공기를 정화주는 성질도 갖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목조 주택을 선호하는 이유
1. 기원
16세기 말과 17세기 초에 유럽인들, 특히 영국인들이 북아메리카에 도착하여 아주 짧은 시간에 16세기 말과 17세기 초에 유럽인, 특히 영국인이 북아메리카에 도착하여 매우 짧은 시간에 많은 집을 지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나무를 사용하는 것은 시멘트와 벽돌을 사용하는 것보다 집을 짓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이상적이었습니다.
목조 주택은 집을 빨리 지을 필요로 시작되었지만 결국 미국인의 정체성 특징이 되었습니다.
2. 재료 가용성
미국에는 벌목을 위한 큰 숲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자료를 찾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목재는 또한 작업, 수리 및 찾기가 쉽습니다.
3. 경제적
앞의 요점에서 파생된 미국의 풍부한 목재는 벽돌과 시멘트와 같은 다른 대륙에서 사용되는 재료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합니다.
4. 이동
미국인들이 높은 이사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많은 연구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최대 5번까지 집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저렴하게 목조 주택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이동성은 저렴한 주택 건설을 빠르게 장려합니다.
5. 감세
집을 짓는 주에 따라 시멘트나 벽돌로 지은 집에 비해 목조주택에 부과되는 세금이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6. 집을 짓기 용이하다
자신이 직접 목조 주택을 지을 수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국 시장에는 소유주가 자신의 목조 주택을 지을 수 있는 수많은 키트가 있었습니다.
이 패키지에는 필요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어 몇 달 안에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은 매우 숙련돼야 하며 약간의 건축지식이 있어야 하지만, 간단히 말해서 나무로 작업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