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물류관리론] 물류정보와 신물류기법

Jobs9 2020. 11. 29.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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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장 물류정보와 신물류기법

 

** 물류정보의 개념 :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등의 제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 으로 수행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

** 물류정보의 특성 : 정확성, 적시성, 관련성

** 물류정보 시스템화는 상류정보의 시스템화가 선행되어야만 가능

** 물류정보의 정보

- 화주정보

- 화물운송 기기정보 :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컨테이너의 정보

- 화물운송정보 - 항만정보 - 수출화물 검사정보

- 화물하역정보 - 보험정보 - 화물통관정보

** 물류 정보 특징

다종 다양하고 절대량이 많다.

성수기와 평상시의 정보량 차가 크다.

발생원, 처리장소, 전달장소 등이 광역으로 분산되어 있다.

상품의 흐름과 시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기업내 타부문과의 관련성이 크다.

 

** 물류정보망의 종류

내륙화물정보망 - 데이콤 운송 VAN, 한진GLOVAN, 대한통운의 화물운송시스템과 CONSIS (컨테이너 전략정보시템)

철도화물정보망 - KROIS(철도운영정보시스템)

해상화물정보망 - PORT - MIS(항만운영정보시스템)

항공화물정보망 - 대한항공 ACE-

 

** 물류관련 유관망과 연계업무

1) 상역망과 통관망

- 수출입 승인 및 추천내역의 세관전송

- 수출품질검사 내역의 세관전송

- 관세등 세금 납부 내역 세관 전송

2) 상역망과 물류망

- 선적요청서를 선사에 전송

- B/L발급통지, 화물도착통지를 무역업체에 전송

- 선박 스케줄 및 화물위치 정보를 무역업체에 전송

3)통관망과 물류망

- 입출항시 세관, 항만청, 검역소, 출입국관리소에 제출하는 서류 단일화

- 운송/CY업체 등 물류망 가입업체가 세관에 보고자료 전송

 

** 첨단화물운송정보서비스(CVO) 정독

** 지능형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본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전자, 제어, 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구성요소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차세대 교통체계를 의미한다.

* 하부시스템

-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

- 첨단대중교통시스템(APTS) ·

- 첨단화물운송시스템(CVO,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FFMS: Freight and Fleet Management Systems)

위험물차량관리(HMMS: Hazardous Material Management Systems)

-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AVHS)

 

** KT-NET(한국무역정보통신)

무역업무 자동화라는 범국가적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로 최첨단 정보기술인 EDI를 활용한 무역자동화시스템 및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무역업체가 복잡한 무역업무 처리절차를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무역자동화시스템.

무역자동화서비스 (무역, 통관, 물류부문)

유통 EDI서비스 (수발주 EDI, 해외 EDI, 유통정보교환)

비즈니스 인터넷서비스 (인터넷접속, 비즈니스 정보 DB)

시스템통합 서비스 (컨설팅, 시스템 개발)

전자상거래 교육 (무역자동화 및 EDI교육, EC/CALS 교육, 인터넷교육, 사무자동화 및

네트워크 과정 등)

네트워크 / 연구개발 (전국단일통화권, 네트워크 구축)

 

** KL-NET(한국물류정보통신)

국내 물류업무의 정보화, 선진화실현을 위하여 정부에서 설립을 주도하고, 물류분야의 선사

, 운송회사, 터미널, 포워더 회사 등의 공동참여로 설립되었다.

육상, 해상, 항공을 통해 처리되는 수출입화물 및 국내화물의 정보흐름을 합리화하고 물류거점인 항만, 공항, 터미널, 창고, 물류단지 등의 유기적인 연계운용을 통한 One-Stop

Service를 실현하는 종합물류정보망.

① 물류EDI서비스 :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EDI), 철도화물운송정보시스템(KROIS

EDI), 관세청 적하목록 EDI, 위험물 검사 EDI, 조달청 EDI, 컨테이너터 미널 EDI,수출입화물 EDI.

② 종합물류정보전산망 : 민원처리서비스, 물류거래서비스, 물류정보제공서비스, 첨단화물 운송정보서비스, 부가서비스, 물류시스템 구축 및 자문

③ 해양수산종합정보망

④ 부가서비스 : BBS 한마당서비스, 인터넷서비스, DB서비스

 

** 부가가치통신망(VAN)

3(데이터 통신처리업자 : 한국정보통신 등)를 매개로 하여 기업간 자료를 상호 교환하는 통신망이다. VAN은 단순한 정보의 교환뿐만 아니라 각종 정보의 축적, 가공 또는 데이터 베이스 기능까지도 충분히 수행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VAN의 물류에의 적용 - 각 물류경로의 강화, 정보전달의 효율화, 고속화, 화물추적 등 대고객 서비스 향상

** VAN의 기능

교환기능 - 보통 VAN은 패킷교환방식(Packet Switching)을 사용한다. 이는 서로 다른 단 말기로부터 패킷 단위로 묶어 통신의 효율을 향상시키며, 패킷 통신의 접속 을 담당하는 단말기나 호스트컴퓨터와 상호통신이 가능하게 해줌.

전송기능 - 자료 및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으로 이는 VAN사업자가 아닌 기본 통신사업 자의 고유기능.

통신처리기능 - 데이터 통신 중 통신에 장애가 되는 제반 문제를 컴퓨터가 자동처리하여 통신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 프로토콜(Protocol)변환, 속도변환, 메일 박스(Mail Box) 기능, 동보 통신, 미디어 (Media) 변환, 포맷(Format)변환.

정보처리 기능

 

** 기업의 VAN도입의 이점

① 불특정 다수의 기업간 효율적인 자료교환시스템 구축

② 공동이용부문의 시스템 개발에 비용을 대폭절감

③ 시스템을 만들 수 없는 기업도 VAN을 쉽게 구축함

④ 공통상품코드,정보데이터서비스,POS테이터분석 공통프로그램의 이용으로 개별기업의 POSEMD 상품관리시스템 운용이 용이

 

** 사용지역범위에 따른 VAN의 종류

① LAN :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효과 : 정보의 공유,정보의 실시간처리, 사무자동화, 정보처리 시스템 의 비용절감, 다른기종간 통신가능

② WAN : 원거리 통신망 : 전국적 온라인 컴퓨터 네트워크

③ GAN : 세계적 통신망

 

**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거래업체간에 상호 합의된 전자문서표준을 이용하여 인간의 조정을 최소화한 컴퓨터간의 구조화된 데이터 전송을 의미, 소요시간이 적게 걸리며,정확하고 노동량 감소를 가져옴.

** EDI의 등장배경: 다품종 소량화가 진행됨에 따라 소량유통이 빈번한 남품 요구가 많아져 전달정보의 소단위 대량화가 진행되고 동시에 리드타임의 단축이 요구

** EDI의 도입효과

① 생산성향상 : 수작업에서 전자메세지로 신속 정확 전달로 시간절약

② 이윤의 증대

③ 무역업무 처리비용의 절감

④ 부대효과의 발생

** EDI의 물류에의 적용 : 물류기관간 컴퓨터에 의한 주문, 배송, 보고 등

 

** EDI의 기대효과

paperless, 오류감소, 비용절감 사무처리 비용 및 인건비의 감소

주문 cycle 단축, 재고관리비 감소 업무 처리시간 단축

고객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 거래 상대방과 정보의 공유로 협력관계 증진

사무인력의 생산성 향상

 

** 313페이지 VANEDI의 비교 이해 및 암기(8-2 참조)

구 분

VAN

EDI

정 의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부여한음성 또는 데이터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

서로 다른 기업간에 상거래를 위한 데이터를 합의한 규격에 의해 컴퓨터로 교환하는 것

기 능

전송기능, 교환기능, 통신처리,

정보처리

합의된 규격에 의한 전자데이터 교환

물류에

적 용

각 물류경로의 강화

정보전달의 효율화.고속화, 화물추

적 등 대고객서비스 향상

물류기관간의 컴퓨터에 의한 주문, 배 송, 보고 등

관 계

EDI를 수행하는 가장효율적인 수 단, EDI를 담는 용기

VAN이 활용될 수 있는 무한시장

VAN을 이용하는 내용물

 

** POS(Point of Sales) 시스템

종래의 직접 손으로 입력하는 키인(Key-in)방식이 아닌 광학적으로 바코드를 자동판독방 식의 레지스터에 의해 단품별로 수집된 판매정보와 매입·배송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 종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각 부문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전달하는 시스템.

** POS 시스템의 효과

(1) 직접효과

계산원의 생산성 향상 오타의 방지

상품명이 기록된 영수증의 발행 점포 사무작업의 간소화

가격표 부착작업의 절감 계산원 부정의 방지

고객의 부정 방지

(2) 간접효과

품절의 방지 잘 안 팔리는 상품의 신속한 제거

고수익상품의 조기 파악에 의한 판매촉진 신상품의 평가 가능

판촉활동에 대한 평가 가능

** POS 데이터서비스 분석정보

품목별 판매실적 판매실적 구성비

단품별 판매순위 단품별 판매동향

제조사별 판매실적 제조사별 단품순위

기회손실(자점취급, 비취급) 신상품 판매실적

 

** 바코드

바코드란 굵기가 서로 다른 바(bar)와 공간(space)의 조합에 의해 상품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표시하고 이러한 문자나 숫자를 기계가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기호체계(우리나라의 공통상품코드(KAN코드) 체계는 EAN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한국표준의 바코드이다)

상하좌우에 코너마크, 바코드좌우에 반드시 밝은 여백.

 

(1) 바코드 시스템의 장점

표시가 용이하고 비용 저렴 판독이 용이하고 정확함

(2) 바코드 시스템의 단점

정보량이 적음 : 정보량은 일반적으로 5-15개의 bar에 담겨지며

정보의 변경이나 추가가 되지 않음 : 정보추가를 원할 때는 추가 표시라벨을 별도로 부 착

** EAN-13 [표준형A] : 우리나라에서는 KAN-13, 다품목코드

표준형 A는 의류 등 많은 품목을 취급하는 업체들을 위한 코드이며,

표준형 B는 취급상품의 품목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업체를 위한 코드.

국가식별코드 - 국가를 식별하기 위한 숫자로 23자리로 구성됨. '82년 이전에 EAN International에 가입한 국가는 2자리이며, '82년 이후에 가입한 국가 는 3자리가 부여됨. 우리나라의 경우 "880"을 사용함.

제조업체코드 - 상품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코드로 5자리, 의류 등의 다품종 업체에 63000-69999 부여.

상품품목코드 - 각각의 단품을 나타내는 코드로 총 10,000 품목에 부여할 수 있음.

0000-9999호로 4자리

체크 디지트 - 스캐너에 의한 판독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드로 modulo 10방 식에 의해 계산됨. 1자리

 

** EAN-13 [표준형B]

국가식별코드 - 국가를 식별하기 위한 숫자로 2~3자리로 구성(’82년이전 EAN Internation에 가입한 국가는 2자리이며 ’82년이후 가입한 국가는 3 자리임)

제조업체코드 - 6자리

상품품목코드 - 1,000품목에 부여할 수 있음, 3자리

체크 디지트 - 스캐너에 의한 판독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드로 modulo10방식 에 의해계산. 1자리

 

** EAN-13 (의약품 코드)

국가식별코드 - 국가를 식별하기 위한 숫자로 2~3자리로 구성(’82년이전 EAN Internation에 가입한 국가는 2자리이며 ’82년이후 가입한 국가는 3 자리임)

제조업체코드 - 5자리

상품품목코드 - 10,000품목에 부여할 수 있음, 4자리

체크 디지트 - 스캐너에 의한 판독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드로 modulo10방식 에 의해계산. 1자리

 

** EAN-14 (물류식별코드)

업체간 거래단위인 물류단위, 주로 골판지박스에 사용되는 국제표준바코드로서 생산공장, 물류센터, 유통센터 등의 입출하시점에 판독되는 표준바코드이다

표준물류바코드 활용 이점 - 물류센터내 검품, 거래처별.제품별 소팅, 로케이션관리의 자동화, 물류센터내 실시간에 재고파악을 통한 재고관리의 효율화, 생산에서 배송까지 제품이동의 신속.정확화:수주

에서 납품까지의 리드타임단축 등 물류중심의 EDI거래추진

물류식별코드가 의미하는 내용

* 0 : GTIN에 따른 식별코드 구분, 박스내 소비자 구매단위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

* 1~8 : 박스내에 동일한 단품이 들어 있는 경우, 물류식별코드는 박스에 포함된 단품의 개수의 차이를 구분한다

* 9 : 추가형(Add-on)코드가 있는 경우 - 계량형 상품

 

** UPC : 미국식품관련협회에 의해 제정.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POS용으로 사용

(종류) 12자리로 구성된 표준형 (UPC-A)

8자리로 구성된 단축형 (UPC-E)

 

** 2차원바코드의 종류

다층형(Stack) 코드 : 코드를 세로방향으로 배열하는 형태(Code16K, Code49, PDF417)

매트릭스형(Matrix) 코드 : 체크무늬코드, 어떤 표시부분을 흑백이 서로 맞붙은 모자이크 식으로 표현한 것 ( Code1, Maxi Code, Data Code, Veri Code, QR Code, カルラCode, Array Tag)

 

** 2차원 바코드의 특징

정보표현의 제약이 없다.

Binary(이진법) 데이터 사용가능하다.

한글, 일어, 한자, 특수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고밀도데이터를 표현하기 때문에 표현공간이 적다

손상된 데이터의 바코드를 복원할 수 있다.

대량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읽을 수 있다.

1차원 바코드에 비해 수 배이상의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 소스마킹 - 포장이나 용기 인쇄와 동시에 인쇄,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국제표준규격

** 소스마킹의 필요성

* 대외적요인(해외 바이어의 요구, 국내유통업체의 요구)

* 대내적요인(물류시스템의 활용, POS데이터의 활용, EDI시스템의 활용, 마킹비용 절감 및 마킹작업의 생략화)

 

** 소스마킹에 따른 이점

제조업체 - 판매정보를 기초로 정확한 생산계획 수립, 경쟁품과의 가격동향을 파악하여 시기적절하게 가격조정, 광고나 판매촉진의 효과를 측정,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제품을 개량, 팔리지 않는 상품의 생산중단 및 폐기, 시장규모를 파악하여 각사별 시장점유 파악, 출고,배송의 합리화, 재고관리의 정확도 향상.

유통업체 - 매출등록계산의 간편.신속화, 마킹비용의 절감(바코드라벨 부착작업 경감), 단품정보 수집, 재고관리의 정확도 향상.

 

** 소스마킹과 인스토아마킹의 비교 정리 및 암기(8-5 참조)

구 분

소 스 마 킹

인 스 토 아 마 킹

마킹장소

생산 . 포장단계 (제조 . 판매원)

가공 . 진열단계 (점포 . 가공센터)

표시내용

국가식별코드, 제조업체코드

상품품목코드, 체크디지트

별도의 표준코드체계가 설정

(원칙적으로 소매업체 자유설정)

대상상품

가공식품,잡화 등 일반적으로 공장 에서 제조되는 상품

정육,생선,청과 및 소스마킹이 안되 는 가공식품, 잡화

활용지역

전세계적으로 공통으로 상용가능

인스토마킹을 실시하는 해당업체에 서만 사용가능

비용면

제조업체에서 포장지에 직접인쇄하 기 때문에 인쇄에 따른 추가비용이 거의 없음

각 소매점포에서 바코드라벨을 한 장한장 발행하여 일일이 상품에 부착하기 때문에 부착작업을 전담할 인원필요

포 장

이미지

인쇄하기 때문에 모든색상을 전부

사용할 수 있으므로 포장지전체의

이미지를 손상치 않음

라벨러 또는 컴퓨터에서 발행되기 때문에 바코드색상이 백색바탕에 흑 색bar만을 사용, 포장이미지를 손상 시킬 우려가 있다

판독률

포장지에 직접 인쇄하기 때문에 오손이나 지워질 우려가 전혀 없고 판독오류가 거의 없으나 포장재, 인쇄방법, 인쇄색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

라벨을 상품에 붙이기 때문에 라벨이 떨어질 경우가 있고 장기간이 지나면 바코드의 흑색bar가 퇴색되기 때문에 판독시 오독의 우려

 

** RFID (무선주파수식별) 시스템

판독기에서 나오는 무선신호를 통해 상품에 부착된 태그를 식별하여 데이터를 호스트로

전송하는 시스템.

- RFID는 판독기(Scanner), 주파수(Frequency), 태그(Tag) 등으로 구성.

- Tag의 데이터 변경 및 추가가 자유롭고,

- 일시에 다량의 Tag판독이 가능하며,

- 냉온, 습기. 먼지 등의 열악한 판독환경에서도 판독율이 높다.

** RFID시스템의 특징 - 바코드 및 스마트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원거리에서

인식이 가능하고 충돌방지기능이 있어 동시에 여러개를 인식할 수 있다는 기술적 장점을 가진 자동인식기술의 하나이다.

** RFID의 장점 - 바코드와 달리 접촉하지 않아도 인식가능, 원거리 및 고속이동시에도

인식가능. 충돌방지기능이 있어 여러개 동시 인식가능, Tag의 데이터

변경 및 추가기능, , 안개, 결빙, 도색, 오염 등 환경적 제한상황에서 도 인식가능.

** RFID의 단점 - 바코드에 비해 높은 비용, 스마트카드에 비해 메모리용량 낮음.

 

** EOS (Electronic Ordering System : 자동발주시스템)

소매업점포에서 발생한 발주데이터를 그 발생현장에서 자동적으로 입력하고 그것이 통신회 선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소매업의 본부, 도매업체 혹은 상품제조업체로 전송되는 시스템.

도입목적 : 점포재고의 적정화, 오납,결품 관리용이, 검품체제개선, 발주작업체제의 개 선, 매입관리시스템의 확립, 점포관시스템으로의 발전, 거래처(소매점)에 대한 서비스체제 향상, 효율적인 물류체제 확립, 판매관리의 시스템화.

도입효과 : 발주시간의 단축 및 발주의 정확화, 전표업무의 삭감, 검품에 따른 시간의

단축과 인력감소, 품절 및 과잉재고 방지로 인한 이익의 증가, 발주데이터 의 분석으로 정확한 자료관리 가능, 발주작업의 표준화 가능.

 

**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치파악시스템)

이동체(트럭,택시,선박 등)등의 위치 및 상태를 무선교신을 이용하여 관제실의 컴퓨터 모니터의 전자지도상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업무에 필요한 각종 Message를 송수신하 며 차량을 신속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 GPS의 효과

차량운행경로의 상황파악 및 업무지시가능

교통혼잡시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제공

물류거점의 대기시간 감소 및 화물수송률 증대

효율적인 배차관리로 공차운행의 최소화 및 물류비용 절감

차량의 적재율향상으로 배송비용 절감

소비자욕구에 신속한 반응

물류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 및 자동화 실현

차량 및 근무자의 합리적 관리

운항중인 선박의 관리 및 통제

환경오염방지 및 에너지절감 등 국가경쟁력 제고

** TRS(Trunked Radio System : 주파수 공용통신)

중계국에 할당된 다수의 주파수채널을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며 사용하는 무선통신서비 스

Group Call, 개별통신, 긴급통신, 공중전화망과의 접속, 그리고 데이터전송이 가능.

운수업, 제조판매업, 보험용역업, 서비스업, 선박 등 일대다수의 통신이 필요한 업종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

** TRS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위치측정시스템(GPS)과 연계된 화물추적시스템.

음성통화 (그룹통화, 긴급통화, 개별통화, 공중망 접속전화)

데이터 통신

** TRS의 도입효과

물류비용절감 - 신속정확한 배차관리, 최적 및 최단거리 운행거리 선정, 합리적 배차계 획 수립 및 업무처리시간 단축.

고객서비스 개선 - 신속한 화물배송, 정확한 배송시간 약속.

효율적인 차량관리

부가적 서비스 - 운전자에게 교통정보, 기상정보 등의 생활정보제공, paper기능, 음성사 서함, 팩스사서함 기능.

화물 및 화물차량의 위치추적에 필요한 기술 또는 운행중 상호 연락을 위한 무선통신기 술 : TRS, GIS, GPS, Beacon(무선측위시스템)

 

**GIS-T(교통지리정보시스템)

** AVLS(Automatic Vehicle Location System : 이동체 위치파악시스템)

** ITS (지능형교통시스템)

** ISDN : 음성, 데이터통신, 팩시밀리통신, 영상정보 등 다양한 비음성계 통신들을 경제적 인 디지털신호로 변화시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이다.

 

** CALS의 정의 - 계획, 설계, 제조, 조달, 유지보수, 유통, 판매, 폐기에 이르기까지 생산 활동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정보의 표준화 및 공유화를 도모하여 생산성

향상 및 고객서비스를 추구하는 개념.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 소비되어서 폐기할 때까지는 Life-Cycle동안에

발생하게 되는 모든 정보들을 관련된 조직간에 Realtime으로 공유하는 것 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

** CALS의 변천

군수지원전산화(디지털화)

무기체계획득 및 군수지원 전산화(표준화)

통합물류 생산 및 지원정보시스템(라이프사이클 정보관리)

광속거래(네트워크 통신기술, EC)

 

** CALS의특징 - 설계에서 폐기까지 제품의 라이프싸이클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서류를

없애는 정보화 시스템, 모든업무는 국제표준에 의해 이뤄짐, 실현을 위해 서는 전세계를 연결하는 안정적인 네트워크의 정비가 전제, 전세계산업의 정보를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기업간의 거래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산업정 보화 전략이다.

 

**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법적 제도적 뒷받침, 전자상거래

요소기술

(1) 인터넷기반의 전자상거래의 장점

인터넷은 TCP/IP통신규약에 따라 전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컴퓨터통신망인 동시에

www(world, wide, web)을 통해 멀티미디어데이터를 쌍방간에 아주 손쉽게 실시간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기업과 소비장의 직접적 거래 거래비용 절감

시간과 장소의 제약 극복 쌍방향통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

정보독점파괴

중소기업이나 개인에게 새로운 비즈니스기회 제공

유통비용과 건물임대료 등의 운영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2) 전자상거래 유형(경제주체간 분류)

B2C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 쇼핑몰

B2B (기업과 기업간 거래) : 기업간 구매조달 포털

C2C (소비자간 거래) : 경매

B2G (기업과 정부간 거래) : 정부조달사업

C2B : 역경매

 

(3) 전자상거래(EC) 도입에 따른 물류환경의 변화

전자상거래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연결시켜줄 수 있는 유통구조를 제공하므로 소비자는 기존의 유통구조에서 제공되는 상품보다 신속하게 그리고 적시에 구입하게 됨을 기대하게 된다.

이는 상품수명주기가 단축됨을 의미하며 물류에서는 보다 신속한 수배송과 이에 따른 적 절한 보관, 하역 등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가상쇼핑몰을 통해 짧은 시간내에 많은 구입대상품목을 관찰하고 비교할 수 있으므로 고 객의 선택의 폭과 제품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개성화 된다.

따라서 제품의 종류가 많아지게 되고 고객의 서비스요구는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 상품의 다품종화, 고객요구의 개성화, 다빈도소량배송 요구의 증가와 납기의 단축 등이 요구됨으로써 기업의 물류관리를 더욱 어렵게 하고 물류비증가의 원인으로 작용하 고 있다.

** 전자상거래의 영역 및 내용

계약(잠재고객과 잠재기업간의 최초계약 체결)

정보교환(사전 및 사후 판매지원)

전자지불(전자자금이체(EFT), 신용카드 전자수표, 전자현금 등을 활용)

유통(유통관리, 제품출하 추적시스템 등)

정보기술((E-mail, Fax, EDI, EFT, CALS)

가상기업(독립된 기업들이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비용절감 기술/정보공유)

기업프로세스 공유(ERP, 기업과 협력회사가 기업프로세스를 공동으로 소유, 운영)

 

**기업간 구매시장의 종류

판매자중심의 시장구조 - 판매자의 위치에 카달로그가 존재하고 판매자의 주문정보가

판매자쪽으로 취합되어 처리되는 구조(컴퓨터를 주로 취급한 는 Dell과 라우터나 인터넷장비를 주로 취급하는 Cisco가 대 표적) Dell:직접판매,주문제조방식,물류아웃소싱,SCM구축

구매자중심의 시장구조 - 구매자쪽에 제품에 대한 카달로그가 존재하고 공급자의 입찰정 보가 오히려 구매자쪽으로 취합되는 구조(GETPN)

구매자 : 판매자 = 1 : 다수

중개자중심의 시장구조 - 공급자의 입찰정보, 구매자의 주문정보, 제품카달로그 등이

모두 중개자의 관리하에 놓임. 물량중심에 따른 경제성, 구매 나 납품에서의 단일채널이용으로 이익발생.

 

** 유비쿼터스 물류 (Ubiquitous) : 라틴어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의 의미

유비쿼터스 물류란 공급망이라는 물리적공간에서 물류활동에 참여중인 자원과 그 자원에 대한 전자공간(Cyber space)의 정보를 일치시켜 자동화,지능화,효율화를 이루고 사용자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시대의 물류기술패러다임을 말한다. 물류식별 (RFID), 센서, 실시간 상황인지 및 자동식별기술을 이용하여 물류업무의 일대혁신과 함 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신개념서비스를 창출하고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획기적인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

** 유비쿼터스의 주요 고려요소

-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보안 등

1) UPN기술 -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Ubiquitous)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sensor)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정보를 구축, 활용토록 하는 것.

현재의 사람중심에서 사물중심으로 정보화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는 광대역망 (BcN)과 통합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발전하는 것.

UPN기술은 전자태그, 리더, 미들웨어, 응용서비스 플랫폼 등을 중심으로 유

무선망을 이용한 네트워크로 구성.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근간이 되는 전자태그(RFID)는 칩의 저가화와 소형화,

지능화추세에 따라 물류, 유통, 교통 등 사회전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결국에 는 지능형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으로 진화할 전망이다.

2) Telematics 서비스 - 텔레메틱스란 통신(Tele 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 의 합성어로 자동차, 이동통신단말기,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이 유기적으로 연관된 자동차용 차세대 정보제공서비스.

, 무선통신과 GPS기술을 결합하여 자동차에 시기적절한 위치정보, 안전, 오 락 및 생산성향상 서비스, 금융, 예약, 상품구입 등의 개인화된 서비스, 이동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물류정보시스템의 특징 - 격지자간 시스템, 다수기업간 시스템, 대량정보처리와 계절 변동, 현장밀착형 시스템, 지능형 시스템, 사전처리형 시스템.

물류관리의 주요단계별 요인인 포장, 하역, 보관 및 수송 등

각 기능간을 연결시켜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토 록 하는 시스템.

**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 - 기획, 통제 조정 기능

** 물류정보시스템 의사결정시 고려사항

물류경로

수송수단, 업체, 차종, 출하량 크기

물류센터 및 배송센터 위치규모수

수배송경로

공장창고, 물류센터, 재고센터별 보관품목 등의 재고배치 결정.

공장창고, 물류센터의 재고보충방식, 품목별 주문시점, 주문량, 안전재고수준 등과 같은

재고정책 결정 등을 고려.

** 물류정보시스템의 종류

수주출하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

창고관리시스템 수배송시스템

물류관리시스템 수출물류정보시스템

 

** 물류시스템설계를 위한 시스템분석방법

연역법적 접근방법 - 사전에 이상적인 시스템을 설계한 후 이것을 현실적인 시스템에 맞 추어 가는 접근방법.

귀납법적 접근방법 - 현상분석을 통하여 그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확인후 새로운 시 스템 설계를 하는 접근방법.

 

** 물류시스템의 구축순서 - 계획, 실시, 평가

** 물류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기존의 물류활동 산업별, 제품별 인식

물류시스템과 관련된 기능조직 경쟁력우위의 확보

** 물류시스템 설계시 고려사항

대고객 서비스수준 운송수단과 경로

재고정책 설비입지

 

** 물류시스템 설계에 있어서의 기본원리 이해

거점집약화를 하면 거점비용은 감소하지만 서비스수준도 내려간다.

서비스수준을 유지한 채로 거점을 줄이면 비용이 증가한다.

상품을 로트(lot)화 하면 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 수준도 내려간다.

서비스 수준을 유지한 채 소량화하면 비용은 올라간다.

재고의 아이템과 수량을 줄이면 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수준도 내려간다.

서비스수준을 유지한 채 재고를 줄이면 비용은 올라 간다.

정보를 정비하면 정보코스트는 증가하지만 재고,배송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수준은 올라 간다.

가능한 차량의 대형화, 루트설정에 의한 혼재화에 따라서 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수준도 내려간다.

** 의사결정지원 정보시스템

① 거래처리시스템 (TPS) : 운영관리층 - 운영적 의사결정 지원.

컴퓨터로 쉽게 다룰수 있는 구조적이고 반복적인 처리를 행하는 시스템.

주문입력처리시스템, POS시스템, 재고관리시스템

② 경영정보시스템 (MIS) : 중관관리층 - 전술적 의사결정 지원

마케팅정보시스템, MRP(자재소요계획)정보시스템, 인사관리정보시스템

③ 최고경영자 정보시스템 (EIS) : 최고경영층 - 전략적 의사결정

특징 - EIS는 빠르고 용이한 접근지원,최고경영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GUI사용 ,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로 접근지원,최고경영자가 쉽게 데이터를 조작하도록 지원.

효과 - 통제의 폭을 증가시킴, 시간절약, 커뮤니케이션증대,불확실성의 감소, 협조체계 의 형성

④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DSS) : 최고경영층 - 전략적의사결정

⑤ 전략정보시스템 SIS : 경영정보시스템보다 발전된 것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해 경영 정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것

 

구 분

경영정보시스템

전략정보시스템

목 적

내부지향적

외부지향적

목 표

기회손실 최소화

기회창출최대화

평가기준

의사결정의 효율성,

생산성향상, 원가절감

시장점유율,

고객서비스수준, 이윤

평 가 자

기업내관리자, 정보관리자

소비자, 고객,기업

시 스 템

폐쇄형 시스템

개방형 시스템

투자기준

비용/효익 검토,

자사의 업적

신규사업 타당성,

타기업의 투자액

♣ 경영정보시스템과 전략정보시스템의 비교

 

⑥ 전문가 시스템 (ES)

 

9 장 신물류기법

 

** SCM (공급체인관리)

제품의 공급과정에 관련된 모든 업체. ,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물류센터, 유통 업체, 서비스제공업체, 최종고객에 이르기까지 전체 물류흐름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통합 적인 관리방법. 공급체인 파트너간에 정보의 창출, 공유, 확산이 필수적임.

SCM은 기업간 통합을 위한 협력체제에 주력.

** SCM의 성공을 위한 요소

- 수요측면에서의 카테고리 관리

- 공급측면에서의 공급동기화

- 기술측면의 혁신

 

** SCM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위한 조건

- SCM은 고객의 가치와 욕구를 이해하는데서 출발

- 공급체인상의 파트너들간 상호협력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JIT,MRP등 물류계획의 제수단가 EDI나 시뮬레이션과 같은 정보수단도 활용해야 한다.

- 경로 전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함

- 제품과 서비스품질이 높아야한다.

 

SCM의 산업별 적용분야

의류산업 (QR : Quick Response)

식품산업 (ECR : Efficient Consumer Response)

의약품산업 (EHCR : 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신선식품 (EFR :Efficient Food Response)

 

(1) SCM의 필요성

1)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체인상에서 발생.

2) 납기, 리드타임 단축, 재고감축에 한계.

3) 기업활동의 글로벌화

4) 다양한 고객에 맞추어 제조, 납품해야 할 필요성

(2) SCM의 주요응용기술

1) 자동발주시스템 (CAO : Computer Assisted Ordering)

POS데이터와 상품보충과정을 연계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매매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으 로 상품판매효과를 높잂수 있으며 판촉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제품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 CAO의 효과

- 재고보유량 감소

- 주문서 작성 및 발송비용 절감, 주문에러 감소

-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 분쟁감소

- 과다재고를 줄이기위한 할인행사 감소

- 결품을 줄이고 매출액 증대

- 원활한 상품배송

- 고객에 대한 신뢰향상

- 소비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 일일 판매실적을 기초로한 예측치를 통해 생산량조절

2) 지속적인 상품보충 (CRP :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CRP는 상품을 소비자수요에 기초하여 유통 소매점에 공급하는 방식으로(Pull방식) 기존 에 유통소매점에 재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을 공급하는 것(Push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VMI (Vender Manged Inventory : 공급자에 의한 재고관리)

제조업체(또는 공급업자 도매배송센터)가 소매점의 물건움직임을 보면서 생산 및 수송 을 하게 되며 팔리지 않는 상품을 운반하거나 보관하는 불필요성을 줄일 수 있고 발주 업무를 생략할 수 있다.

상품보충에 대한 책임이 제조업체 또는 공급업체, 도매배송센터에 있음.

제조업체(공급자)가 발주확정후 바로 유통업체로 상품배송이 이루어짐.

VMI실현을 위한 조건 (KAN코드의 사용, POS,EOS의 도입, 수요예측시스템, 물류정보 시스템)

성공적인 VMI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 자재창고의 재고정보의 정확 - 생산계획 대 실적의 전산시스템화

- 정보인프라구축을 통한 실판매정보의 공유 - 자재코드의 체계화(표준화)

CMI (Co- Maged Inventory : 공동재고관리)

CR시스템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에서 공동으로 운영될 경우 판매, 재고정보는 CR시스템 이 실행될 때마다 유통업체에서 제조업체로 전송된다. 유통업체로부터 전송된 판매, 재 고정보는 제조업체의 CR시스템에서 상품수요예측을 위한 정보로 활용되며 생산싸이클의

생산량 조절에도 사용된다. 상품보충에 대한 책임은 유통업체에 있다.

3) 카테고리 관리

소비자의 가치창출을 위해 유통업체와 공급업체가 비즈니스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전략적비즈니스단위로 관리하는 프로세스. 카테고리관리는 유통업체에 있어 서 새로이 부각되는 기업조직구조를 지칭한다.

여기에는 유통업체의 구매부서와 영업부서를 재편하여 내외부적으로 공급업체와의 통합

비즈니스계획(구매, 판매 및 영업)을 수행하기 위한 통합 카테고리관리팀으로서의 역할 을 포함.

4) 크로스도킹 (Cross Docking)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상품을 재고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물류시스템.

** 크로스도킹의 목적 : 유통업체나 도매배송업체, 항만터미널운영업체의 물류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생산적인 재고를 제거하고자 하는 것.

** 크로스도킹의 이점 : 상품을 창고로케이션으로 입고되고 출고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 용을 제거.

** 크로스도킹을 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유통업체의 결품 감소 재고수준 감소

물류센터에서의 회전율 증가 상품의 공급용이성 증대

상품흐름의 원활화

** 크로스도킹의 유형

기포장 크로스도킹 : 유통업체점포의 주문에 따라 제조업체가 미리 선택한 팔레트, 케이 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고 추가작업없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 어 점포로 배송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

 

중간처리 크로스도킹 :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여 물류센터에서 소분하고 소 분된 패키지에 다시 라벨을 붙여 새로운 패키지로 만들어 점포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패키지(물류단위나

거래단위)를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어 점포로 배달차량에 적재 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

** 공급체인관리가 물류시스템에 주는 영향

유통구조의 변화 상관행의 변화

거점기능의 변화 토탈코스트의 절감 및 고품질의 물류시스템 실현

 

** CPFR - 소매업체와 공급업체를 연결해 생산계획과 수요예측, 재고처리 등 협업을 가능하 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공급망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변동폭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

1)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원인

여러부문에서의 중복적인 수요예측

일괄주문에 의한 주문량의 변동폭 증가

결품에 대한 우려로 경쟁적인 주문에 의한 가수요

고가 또는 저가정책에 의한 선행구입

2) 채찍효과를 제거 내지 감소시키기 위한 대처방안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수요에 대한 정보를 집중화하고 공유한다.

최종소비자의 수요변동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영업전략을 선택한다.

제품의 공급 리드타임을 감축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공급자재고관리(VMI : Vender Manged Inventory) 등 공급체인 구성원간에 전략적관계를

강화

3) 채찍효과를 감소시킴으로써 얻는 효과

변동성의 감소 불확실성의 감소

리드타임의 단축 재고비용의 감소

 

1) SCM의 핵심포인트

공급사슬의 전체길이 단축 - 재고

공급사슬의 투명성 확보 - 정보

공급사슬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 필요.

Supply Chain Process를 정보시스템으로 잘 modeling하여야 한다.

SCMERP가 전제되어야 한다.

2) 스코어카드 (Scorecard)

SCM추진을 진행중이거나 준비중인 기업(제조,도매,물류,유통)이 자사 및 거래파트너의 SCM추진의 준비도, 협업수준(Collaboration) 및 그에 대한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계량적 평가도구.

스코어카드는 Roberts, KaplanDavid P.Norton에 의해 창안된 것으로 이들은 기업의 전 략적 목표를 성과측정지표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성과측정관리기법의 하나로서

개발한 것.

* 평가요소 : 수요관리 공급관리 기반기술 통합역량

* KPI (Key Performance Index) : SCM추진을 위해 관리되어야 할 주요 성과지표.

3) 제품차별화 지연 (Postponement : 전략적지연)

Outbound(수출 또는 유통,판매측) 로지스틱스에서 가급적 공용식품을 사용하여 모듈화, 표준화된 반제품상태로 생산,보관,운송하여 현지에 공급하고 최종조립 및 제품의 차별화 는 최종소비자가 있는현지에서 하도록 차별화시점을 지연하여 로지스틱스를 단순화시키는

방법.

4) e-SCM (electronic - Supply Chain Management)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채널, 소매업체, 고객 등과 관련된 물자, 정보, 자 금 등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e-SCM의 활용효과

① 거래,투자비용의 최소화 ② 자동보충을 통한 재고감축

③ 개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 ④ 사이클타임의 단축

 

5) SCP (Supply Chain Planning) : ERP를 구축한 기업이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도구.

SCM소프트웨어 구성요소중 의사결정과 계획입안업무를 지원.

수요계획, 행사계획, 재고계획, 자동재고 보충계획, 생산계획 등.

6) SCE (Supply Chain Execution)

주문처리나 물류관리에 따른 SCM을 실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구성.

ERP를 구축한 기업에서는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도구로 SCP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SCP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외부 손과 발이 되는 SCE를 필요로 하게 된다.

 

** QR (Quick Response : 신속대응전략)

기업이 고객의 욕구에 반응하고자 의류, 소매업자와 섬유패션부문의 제조업체가 되어

소매업자, 제조업자,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기 위한 것.

QR은 원재료에서 최종제품에 이르는 리드타임과 재고의 감소, 상품기획 등 가격인하와

수익향상, 그리고 생산거점의 유지를 도모하고자는 구조개혁.

거래업체간 커뮤니케이션과 파트너쉽이 중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품설계와 유통에 적합한 Pull system.

적시생산(JIT)과 전사적 품질관리(TQC)의 개념을 포괄한다.

 

**QR의 효과

-소매업자 측면: 매출과 수익의 증대, 가격인하의 최소화,비용절감, 고객서비스의 개선과 상품의 높은 회전율, 제품이 소매점 진열까지 기간의 단축.

-제조업자 측면: 주문량에 따른 생산 및 수용예측이 용이 자산회전율을 높임,품질개선,

낮은가격, 상품의 다양화, 상품단절의 방지.

 

** QR 관련정보기술

EDI(전자문서교환) POS(판매시점 정보관리) EOS(유통정보데이터베이스)

** QR의 발전단계

1단계 - EDI메시지이용 수,발주 재고물류관리에 KAN코드이용, POS를 이용 추가생산 가능.

2단계 - 물류바코드(EAN-128)를 붙이고 물류센터의 Cross Docking화와 소매창고의 재고삭감 실현, 일별, 주별예측가능 자동보충발주시스템 실시.

3단계 - 자동보충(VMI)이 이루어짐. QR대응능력 향상.

4단계 - 소매점과 메이커의 공동상품개발이 이루어져 고가상품에서 큰 QR효과

5단계 - 무점포판매의 일종으로 QR을 넘어섰다고 해서 CR(Consumer Response)라 함.

 

** ECR(효율적 소비자대응) - 상품의 제조,생산으로부터 유통,도소매를 통한 판매에 이르기 까지 전과정을 일관된 흐름으로 보고 각단계의 관련기업들이 공동참여를 통해 총체적으로 경영효율을 개선하여 보다낮은 비용으로 보다 빠르게, 보다 나은 소비자만족을 달성하는데 초점을 둔 공급경로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모델.

** ECR(효율적 소비자대응)의 구조

- 기업간 실시간 정보교환으로 효율적 상품구비, 효율적 보충, 효율적 상품도입, 효율적 촉진으로

- 소비자에게 보다좋은 상품으로, 보다좋은 품질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을 제공하는 것

**ECR의 효과

- 유통업체:매출신장, 재고축소를 통한 품절축소 및 매장공간의 활용, 수발주업무의 단축 및 비용절감

- 제조,공급업체:주문비용감소, 판매동향에 따른 생산으로 생산원가 절감, 최소수준의 재고 보유

-따라서 소비자에게는 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함

 

** ECR8가지 도구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발주(CAO) 전자문서교환(EDI)

크로스도킹 (통과형 물류센터) 가치사슬분석(VCA)

활동원가회계 ABC 카테고리 관리

연속적인 재고보충(CRP) 배송상품의 순서선정

 

** EHCR (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의료공급체인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관리함으로써 공급체인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효율적인요소들을 제거하여 관련비용을 최소화하려는 업계전체의 노력.

 

** 3자물류(3PL : Third Party Logistics)

1PL : 제조업, 도소매업 등의 기업자신

2PL : 물류업자(운송업자, 창고업자와 같이 그 본래의 기능에 그침)

3PL : 물류업자(자사에서 실행중이던 로지스틱스활동의 일부 혹은 전부를 외부의 물류서 비스 전문회사에 위탁 화주에 대하여 물류개혁을 제안하여 포괄적인 물류서비스를 수탁하는 업무)

** 3자물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쉽 관계)

고도의 컨설팅 능력 장시간에 걸친 시장과 상대방 기업조사에 관한 코스트 부담력

글로벌한 서비스 수행능력 화주에 대한 정보 제공

화주에 대하여 일정한 물류코스트 삭감목표를 보증하여 목표이상의 성과를 올릴 경우

 

** 물류아웃소싱 - 물류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의 물류전문회사에 업무를 위탁.

** 3PL의 수행기능 - 고객을 위한 조달 / 배송 / 재고관리 / 정보관리 기능

 

** 3자물류와 외주물류의 차이점

구 분

제3자 물류

외주물류

목 표

원가절감, 경쟁우위의 획득

원가절감

운영기간

중장기 위주

단기위주

관 계

밀접, 협력관계

느슨, 일시관계

신서비스제공

능동적, 적극적(제안형)

수동형(수주형)

계약방식

경쟁계약

수의계약

의사결정점

최고경영층

중간관리층

자산특성

무자산형 가능

자산소유 필수

관리형태

통합관리형

분산관리형

하주와의 관계

협력관계

상하 계약관계

서비스범위

종합물류 지향

기능별서비스 (수송, 보관)

 

** 3자물류의 기대효과

물류산업의 합리화, 고도화 실현 적시배송, 추적시스템의 개선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SCM도입 및 확산을 촉진하는 매개역할

핵심역량에 관한 집중력 강화 유연성의 향상

시간, 인력, 비용의 절약 고품질 물류서비스제공으로 경쟁력강화

물류시설에 대한 고정비 부담감소 및 규모의 경제 효과

1980년대 - 기업내 물류기능간 통합관리를 강조한 통합물류관리(interated logistics

magement)가 중시.

1990년대 이후 - 기업간 물류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위해 물류환경을 제고시키기 위한

공급체인관리(SCM)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확산된 시기.

3자물류는 1980년대 후반부터 등장.

 

** CLM의 정의에 따르면 제3자물류란 물류채널내의 다른 주체와의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류채널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를 의미하며 화주와 단일 또는 복 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서비스를 상호합의하에 수행하는 과정을

3자물류 또는 계약물류(Contract logistics)라고 정의.

 

** 4자물류 - Supply Chain EC환경하에서 기업의 물류부담가중 및 핵심역량집중으로 물류아웃소싱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제3자물류업자는 현재 운영체 계의 한계극복 및 사업기회 확대를 위해 E-BIiz기반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 는 4자물류가 등장하게 되었다.

 

** e-logistics - 물류서비스제공자가 IT를 기반으로 보관, 재고관리, 운송관련 솔루션제공

등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구현하여 온라인과 오프 라인의 시간적갭을 최소화하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며 공급체인전체의 물 류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다.

** e-logistics의 효과

정보교환시간 단축 판매정보의 활용 물류비 절감

정보의 정확성 향상 물류비는 줄고 고객서비스 향상

 

** 환경과 물류 (Green Logistics)

** 그린로지스틱스 - 물류에 환경이 도입되어 지구환경에 유익한 로지스틱스를 추구하는 것 으로 오늘날 지구환경이 점차 악화되어감에 따라 환경에 대한 중요성 이 날로 높아가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 Reverse Logistics의 구성 (3R 1S)

Reduce (감량) Reuse (재사용)

Recycle (리사이클) Substitute (대체)

** 환경대처방안

환경을 고려한 제품설계 및 구매

사용단계를 고려한 환경대책 : 간이포장, 폐기물 감량

폐기단계를 고려한 환경대책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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