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장 물류종합관리
**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기본목표 - 비용절감과 재화의 시간적.장소적 효용가치의 창조를통한 시장
능력의 강화 및 고객서비스 향상
-생산:제1의 이윤원 -판매:제2의 이윤원 -물류:제3의 이윤원
▸물류관리의 필요성
** 경제환경적측면 (비용절감)
① 거시적 측면 : 세계경제의 블록화, 국제시장의 수평적 분업화, 자원의 세계화
② 미시적 측면 : 제품차별화의 한계, 생산부문 합리의 한계, 다품종 소량생산시대의 도래
** 기업경영적측면 - 생,판,물의 통합을 통한 생,판,물의 균형적발전이 필요하다.
▶물류관리의 변천단계
▸제1단계 : 물적유통단계
- 완제품의 수송,보관,하역,재고관리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전달하는 기능을 통합하는 단계
▸제2단계 : 기업내부 물류의 통합단계
- 조달활동, 생산활동, 물적유통활동을 통합하는 단계
▸제3단계 : 기업외부 물류의 통합단계
- 기업외부의 공급업체,고객,외부의 물류업체등과의 효울적인 업무협조관계
♣ 물류의 변천단계
수송과 보관중심의 시대(초창기) ⇨ Physical Distribution 시대(과거) ⇨
Logistics 시대(현재) ⇨ 공급체인관리(SCM) 시대(미래)
▸물류관리에서 PDS사이클
plan계획- do실시- see평가
▸물류TQC(전사적 품질관리)에서 TQM(고객만족,고객감동)으로 발전
-TQM적용절차:
문제의 인식-TQM의 기본목표 설정-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 ISO 9000:소비자중심의 품질보증규격 표준
- ISO 9001-9003 외부품질보증에 관한 규격
- ISO 9004 내부품질보증에 관한 규격
- ISO 9000:품질경영과 품질보증규격-선택에 대한지침
- ISO 9003:최종검사와 시험에 있어서 품질보증 모형
** 물류 TQM - 전통적인 품질의 개념인 '사용의 적합성'에서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라는 소비자 지향적인 개념으로 바뀌었고, 더 나아가 TQM(Total Quality Management)으로 발전. 이제 물류는 단순한 운송, 보관 의 수준에서 고객 만족으로 나아가야 한다. 물류에 종사하는 종업원이 충분 한 서비스 교육을 받아야 할 뿐만아니라 작업과정, 문제인식과 문제해결, 자료수집 및 의사결정, 리더쉽 교육을 받고 계속적인 개선 메카니즘의 기능 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사적 차원에서 품질을 향상시키는 활동.
** 물류관리에서의 PDS의 주요내용
스 텝 |
물류관리기능 |
|
Plan |
계획 |
물류서비스 및 물류코스트 수준의 설정 재고계획 (재고수준, 보충기간, 보충방식 등) 수배송계획 (수송기관 선택,업자선택,배송루트 등) 포장계획 (자재, 사양, 규격화 등) 하역계획 (자동화, 기계화, 유니트로드화 등) 정보처리계획 (정보네트워크화,수발주처리,배송관리 등) 인사계획 (채용, 배치, 교육 등) 관리계획 (예산, 평가방식, 작업메뉴얼 등) |
Do |
실시 |
수배송활동, 보관활동, 하역활동, 재고관리활동, 정보처리활동 |
See |
평가 |
코스트평가, 서비스평가(납기, 품절 등), 능률평가 |
조정 |
부문간, 물류기능간의 trade-off 조정 |
|
문제발견 |
구입계획, 제품계획, 유통계획 |
** 물류리엔지니어링(BPR) - 혁신적 경영관리기법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업무의 흐름에 주목하여 이를 근본적으로 재조정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추구하 는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으로 재설계하는 것.
* 전략 : 원가절감, 품질, 서비스, 속도 등의 향상을 기대.
* BPR전략 3가지 기본원칙 : 병렬처리, 직무통합, 정보기술활용.
** 물류리스트럭처링 - 1980년대 경제불황지속시 생존전략이 대두되면서 리엔지니어링 전략 에 앞서 대두된 경영기법으로 인력삭감, 불량사업의 통폐합,신규투 자억제, 간접비삭감 등 주로 기업의 조직개편에 목적을 둔 경영혁신 기법.
** 물류리엔지니어링과 물류 리스트럭처링의 비교
구 분 |
물류 리엔지니어링 |
물류 리스트럭처링 |
내용별 |
고객지향적 |
경쟁지향적 |
기능자체를 변경하여 물류합리화 추구 |
기능을 그대로 두고 물류합리화 추구 |
|
높은 목표에 의한 변혁 추구 |
점진적인 개선목표 |
|
직능횡단적 팀 활용으로 경영전반 재구축 |
전문가에 의한 분업체계를 통해 조직개혁 |
|
최근 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조직개편 |
기술혁신과 관계없이 조직개편 |
|
종 합 |
전사적 최적화 요구 |
개별 최적화 추구 |
▸상물분리
- 상류와 물류의 상반된 현상 : 상류확장으로 매출액이 증대되면 반대로 수송거리의 증가와 재고의 증가로 무류비가 상승한다.
** 상물분리 효과
① 물류거점을 통한 수배송으로 수송경로가 단축되고 대형차량의 이용이 가능하므로 수송비 절감된다.
② 지점과 영업소의 수주 통합으로 효율적 물류관리가 이루어지고, Lead- Time이 단축된다.
③ 배송차량의 효율적 운행이 가능하여 트럭적재율 향상된다.
④ 정산화로 사무 처리가 경감된다.
⑤ 재고의 편재 및 과부족을 해소하여 효율적 재고관리가 가능하다.
⑥ 물류거점(물류센타 등)에서 하역의 기계화, 창고자동화 추진이 가능하므로 물류 코스트 가 절감된다.
⑦ 영업부는 판매활동에만 전념하여 도·소매업의 매출이 증대된다.
⑧ 제조업자는 유통경로 전체에서 물류효율화를 실현 할 수 있다.
** 물류관리지표
① 물류생산성지표 : 물류생산성 = 실제산출 / 실제투입
② 물류이용지표 : 물류이용지표 = 실적치 / 이용가능치
③ 물류업적지표 (물류달성지표) : 물류업적지표 = 충족치 / 계획치
④ 물류서비스지표 : 서비스 충족치 / 서비스 요구치
** 물류부서와 타부서와의 연계성
① 마케팅부서와 연계성 - 고객서비스 수준
② 생산부서와 연계성 - 제품의 형태 및 생산공장의입지
③ 회계부서와 연계성 - 물류기본계획수립 및 물류비 예산편성, 물류원가계산, 물류생산성 등의 파악을 위한 기본자료 제공
④ 인사부서와 연계성 - 유능한 인재의 물류부서 배치
** 물류조직(직능형 조직, 라인과 스태프형 조직, 사업부형 조직, 그리드형 조직, 매트릭스 형 조직 등)
1) 직능형 물류조직 : 물류조직이 다른 관련조직속에 포함된 형태
(문제점)
-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물류정책,물류전략,물류계획의 수립이 어렵다.
- 물류활동이 다른 부문활동속에 포함되어 버림
- 조직이 미숙하여 물류 전문화의 추진이 어렵다.
- 물류전문가 육성이 어렵다
2) 라인과 스탭형 물류조직 : 라인부문(현장)의 물류업무 실시기능과 스탭부문(관리)의
물류지원기능을 분리한 조직 (중소기업)
(특징)
- 실시기능과 지원기능을 명확히 한다.
- 스탭부문이 라인부문을 지원
- 유통전체의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게 보조
- 영업계획등 기업 전반의 업무를 관할
(문제점)
- 책임에 권한이 없다.
- 물류조직에 관련된 사항이 영업부문에 속해 있어 물류부문이 직접 관리하기 어렵다.
- 스텝왕국이 되어 현장의 이해가없이 계획을 입안하는 탁상계획이 되기쉽다.
- 현장을 지나치게 의식하면 혁신적,창조적 아이디어나 계획이 어렵다.
3) 사업부형 물류조직 : 라인 스텝형 조직이 확대되어 생긴조직으로 각 사업단위의 사업성 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긴 조직
(특징)
- 각 사업부가 독립된 분권 조직의형태
- 각 사업부가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 결과에 책임을 진다.
- 물류전문 인재육성에 우수한 조직이다.
(문제점)
- 인재의 교류가 경직화된다.
- 전사적인 관점에서의 종합성이 결여되어 경영효율이 낮아진다.
- 전체조직이 종적인 형태를 취함으로 각 사업부간 횡적교류가 어렵다.
(단점)
- 각 사업부간의 수평적조정의 어려움
- 사업부위주의 운영
- 조직 전체차원의 기능적 축척의 어려움
- 인력낭비 및 조직비용 증대초래
4) 그리드형 물류조직 : 다국적 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조직형태로 모회사와 자회사간의 권한이양이라는 형태
(특징)
- 모회사 물류본부의 지시를 받음
▸기업형 물류조직
- 영업부형 물류조직 독립형 물류조직
- 영업부형 물류조직 : 상물혼재형,스태프형,상물분리형
▸기능특성별 물류조직
① 기능형조직 : 물류는 교차기능적인 성격을 갖고있기 때문에 단일 기능으로의 조직형태 는 좋지않다.
② 프로그램형 조직 : 다른기능들이 물류에 종속된다.
③ 매트릭스형 조직 : 기능형과 프로그램형의 중간형태로 물류문제 해결시 다른부서의
인원이 모여 구성되는 조직 (항공우주산업과 같은 첨단기술기업에 효과적)
** 물류자회사의 운영상 장단점
모회사입장에서 운영상의 장점 |
자회사입장에서 운영상의 장점 |
물류자회사의 단점 |
①파견으로 인재활성화가능 |
①자회사독립의물류정책입안실시 |
①물류전략간 충돌 가능 |
②노동조합과의 절충용이 |
②자회사한도내 설비투자가능 |
②상호유기적 조화 어렵다. |
③물류노동임금의 탄력성 |
③독자인재육성-종업원사기진작 |
③모회사지휘명령 일원화 어렵다 |
④정보수집이 빨라진다 |
④제약조건완화-기업에 활성화 |
④낙하산식 인사정책우려 |
⑤자회사경영한도내설비투자가능 |
⑤기업공헌도 명료 |
⑤업무의욕이 저하될 가능성 |
⑥책임 과 물류비관리대상명확 |
⑥자회사독자시스템 구축 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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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타기업과의 물류합리화 가능 |
⑦규모의 이익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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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물류전문가육성종업원사기진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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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자회사 경영정책수행이 원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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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자회사의 발전과정 : 모회사 전속형 ⇨ 그룹형 ⇨ 물류사업형
** 국제물류의 정의 - 생산과 소비가 2개국 이상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우 그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공간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유무형의 재화에 대한 물리적인 국제경제활동이라 할 수 있다. 복합일관운송이 국제물류의 주도적 역 할을 수행한다.
* 국제물류의 특징
① 서류가 많고 복잡하다.
② 화주와 운소업자 사이에 중재자가 존재한다.(Freight Forwarder)
③ 주문절차 및 수출입 처리 절차가 복잡하다.
④ 분쟁의 소지가 많다.
* 95페이지 표 <3-4> 국내물류와 국제물류의 차이점
기 능 |
국 내 물 류 |
국 제 물 류 |
운 송 |
물류거점을 이용한 공로운송 (공로운송, 철도운송, 내륙운송) |
항만이나 공항에 의한 복합일관수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복합운송) |
보 관 하 역 |
물류센터나 배송센터중심의 보관,하역 작업, 스태커크레인, 포크리프트 |
항만, 공항, 내륙거점 등의 복합화물터미널 등에서의 보관하역작업. 항만하역, 항공하역 - 갠트리크레인 장비이용 |
포 장 |
포장의 경제성, 편리성, 간이성에 중점 |
운송에 중점(파렛트, 컨테이너단위) |
정 보 |
화주, 운송업체, 주선업체 등의 독자적 정보 확보 |
특정터미널을 축으로 국내화주로부터 해외 고객에 이르는 과정을 EDI, VAN이나 인터넷 을 통해 추적가능. |
** 국제물류의 기능별 특성
① 국제수송 - 육상, 해상 및 항공수송이 결합된 국제복합운송이 국제물류관리의 핵심적인 역할담당
② 국제보관 - 국내에서는 주로 유통창고에서 화물을 집하, 조립, 포장, 분류하였으나
국제물류에서는 보세구역이나 그 외의 지역에서 화물을 일시 보관한다.
③ 국제하역 - 국제물류에서 하역은 구체적으로 항만하역과 항공화물 터미널하역 등이 그 주를 이루고 있다.
물류관리사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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