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물류관리론] 마케팅 경영과 물류

Jobs9 2020. 11. 28.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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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 마케팅 경영과 물류

 

** 마케팅에서의 물류

* 마케팅 정의 :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수요자에게 전달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매매,교환,유통등의 활동

* 4P (5P) : Product-생산 Place-유통

Promotion-판촉 Price-가격

Packing-포장(포함하면 5P)

 

* 마케팅 수행기능에 의한 분류

- 소유권 이전 마케팅 : 매매, 교환

- 사용권 이전 마케팅 : 임대차

- 물리적 이전 마케팅 : 포장,운송,보관,하역,가공

 

* PDM (physical distribution manaement)을 가리키는 것으로 재화의 포장,수송,보관,하역, 가공,등을 유기적으로 조정통합하여 하나의 독립된 기능으로 관리하는 것.

* PDM의 체계

- 물자유통활동 - 정보유통활동 - 유통조성활동

 

* 마케팅 경쟁의 수단요소

가격경쟁,제품경쟁,광고경쟁,인적판매경쟁,판매량확보 및 지배경쟁, 보조적판촉 경쟁,

물적유통경쟁

* 마케팅 전략

마케팅조사,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욕구파악,제품설계

* 마케팅조사과정

문제제기 ⇨ 마케팅 조사설계 ⇨ 자료수집 ⇨ 자료 분석및해석 ⇨ 보고서 작성

 

** 경영에서의 물류

** 수요예측방법의 분류

1. 수요예측방법

정성적예측방법(주관적)과 정량적 예측방법(객관적) 방법이 있으며, 예측기법의 선정기준은 정확성, 간편성, 견실성 등이다.

 

1) 정성적예측방법 : 예측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예측하는 방법

① 전문가 의견법 :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측, 단기간, 비용저렴

② 시장조사법 : 앙케이트 등을 이용하여 조사, 가장 수리적인 예측방법

③ 수명주기 유추법 : 신제품 개발에 도입되는 방법, 중장기적, 비용저렴

④ 델파이법 : 설문조사의 반복과정을 통해 예측, 생산용량을 위한 장기적인 수요예측, 즉 기술혁신이 발생하였을 때

 

2) 정량적예측방법 : 계량적인 모델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측하는 것으로 시계열예측 법과 인과형예측법이 있다.

 

① 시계열예측법(Time Series Analysis)

시계열(연, 월, 주, 일 등의 시간간격)을 따라 제시된 과거자료(수요량, 매출액 등)로부터 그 추세나 경향을 알아서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것으로 과거의 수요량 자료를 시계열을 따라 그래프로 나타내면 일정한 패턴이 나온다.

㉠ 추세변동(trend movement : T) - 장기변동의 전반적인 추세를 나타낸다.

㉡ 순환변동(cyclical fluctuation : C) - 일정한 주기가 없이 사이클 현상으로 반복되 는 변동.

㉢ 계절변동(seasonal variation : S) - 1년 주기로 계절에 따라 되풀이되는 변동.

㉣ 불규칙변동(irregular movement : I) - 돌발적인 원이이나 불명의 원인에 의해서 일 어나는 우연변동.

 

② 인과형예측방법

대표적인 예는 회귀분석으로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이 상호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예측하는 기법이다.

㉠ 회귀분석법

종속변수의 예측에 관련된 독립변수를 파악하여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관계를 방정식 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 이동평균법

ⓐ 단순이동평균법

최근 몇 기간 동안의 시계열 관측치의 평균을 내어 이 평균치를 다음 기간의 예측치로 사용하는 방법

 

ⓑ 가중이동평균법

오래된 값보다 최근의 값에 가중치를 좀더 주어 그 값을 예측치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예제1) 다음은 (주)물류21의 지게차 판매대수에 관한 테이터이다. 판매대수에 대한

4기간(월) 단순이동평균을 적용하여 8월의 예측판매량을 구하라.

 

2

3

4

5

6

7

판매량

5

10

13

18

27

30

                                   (판매량 단위 : 천대)

8월의 예측판매량은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8월 예측판매량은 22,000대이다.

 

(예제2) 위의 내용을 가중치 0.1, 0.2, 0.3, 0.4를 사용하여 8월의 판매량을 예측하면 다음과 같다.

 

y=(0.1×13)+(0.2×18)+(0.3×27)+(0.4×30)=25

그러므로, 가중이동평균법으로 계산한 8월의 예측판매량은 25,000대 이다.

 

㉢ 지수평활법

단기예측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법으로, 가장 최근의 값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자료가 오래될수록 가중치는 지수적으로 감소시키면서 예측하는 방법.

평활상수(α)를 이용하여 현재에서 과거로 갈수록 더 적은 비중을 주는 방법, α의 값이 높을수록 최근의 수요수준에 더 큰 비중이 주어진다.

 

공식 : Ft+1 = αYt + (1-α)Ft

(Ft+1 : 기간 t+1에서의 예측값, α : 평활상수(0≤α≤1)

Yt : 기간 t에서의 실측치, Ft : 기간 t에서의 예측치)

(예제1) 예측치가 5,000이고 실측치가 6,000, 지수평활상수 α0.3이라고 했을 때

다음달의 판매량을 예측하라 ? [0.3× 6,000 + (1-0.3)× 5,000 = ? 

 

(예제2) 평활상수 0.3의 지수평활법을 사용하여 (주)물류21의 8월의 지게차 판매대수를 예측하라.

 

2

3

4

5

6

7

판매량

5

10

13

18

27

30

                                                                  (판매량 단위 : 천대)

 

2월에 실측치 Y=5이므로, 지수평활계산을 시작하기 위해여 F=5로 가정한다.

평활상수 α=0.3이므로,

3월의 예측치는 F=0.3×Y+(1-0.3)F = 5

4월의 예측치는 F=0.3×Y+(1-0.3)F = 6.5

중략. 8월의 예측치는 F=0.3×Y+(1-0.3)F = 20.21 이다. 그러므로 지수평활법에 의한 8월의 예상판매 대수는 20,210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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