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물류관리론] 물류공동화

Jobs 9 2020. 11. 29.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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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장 물류공동화

 

** 물류공동화 전략

물류효율화, 물류코스트 절감의 가장효과적인 요인은 대량화이다. 물류공동화는 단독기업으로 한계가 있는 처리물량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대량화를 도모하기에 가장 유효한 시책이다.

-물류공동화란:물류활동에 필요한 노동력,수송수단,보관설비,정보시스템,도로등을 복수의 물류파트너와 함께하는 물류활동으로 공동수배송의 도입,물류자회사와 공동물류회사의 설립, 공동 집배송단지의 건립, 제품공동화등이 있다.

 

** 물류공동화의 정의 - 동일지역과 동일업종을 중심으로 물류시설을 공동으로 설치,이용, 관리하여 수배송의 효율을 높이고,비용을 절감하기위해 2인이상 공 동으로 수행하는 물류활동.

** 물류공동화의 목적 - 대량으로 처리하여 물류비 절감

 

** 물류공동화의 이점 - 물류비 절감, 물류서비스의 안정적공급, 물류서비스수준의 유지 및 향상, 수배송효율의 향상, 물류작업생산성의 향상, 정보망구축에 대한 효율성 향상, 중복투자 감소

 

** 물류공동화의 성공요건 : 참가구성원의 욕구충족, 전체의 합리성 관점에서의 추진, 조직 체역할의 필요, 취급 로트(Lot)의 확대, 규칙화, 표준화, 기계 화, 성력화

 

** 물류공동화 추진상의 문제점

· 당사자간의 이해 불일치 · 기밀유지문제 · 물류서비스의 차별화 곤란

· 운임요금문제 · 수송수요의 세분화, 개성화 현상

· 리더, 조정자의 확보 문제 · 물류업자문제

 

** 물류공동화의 형태

- 수배송 공동화형태 -보관 공동화 형태

- 유통가공의 공동화형태

- 정보처리 공동화형태:VAN이 대표적이다.

 

** 물류자회사와 물류공동회사

- 물류조직이 통합되는 첫 번째 과정이 물류자회사이고

다음이 동종기업간 설립하여 운영하는 물류공동회사이다.

 

** 유통경로 전략

도매기관과 소매기관을 합하여 유통기관이라함

 

** 유통기관의 주요기능

① 거래의 효율성 증대 : 유통기관이 생성됨으로 분산적 교환에서 집중적 교환으로 거래의 효율성 증대.

거래수 최소의 원리 : 교환방법이 분산적 교환에서 집중적 교환으로 전환될 때 발생.

② 구색갖춤

③ 제품의 소량단위화:유통기관은 생산자의 대량제품을 소량단위로 만드는 기능.

④ 거래의 단순화

⑤ 정보탐색의 용이성 : 유통기관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중간에서 양쪽의 정보를 통합하여 전달.

 

** 소매기관

구 분

기존업태

신업태

발전단계

성숙기,쇠퇴기

도입기,성장기

종류

백화점,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롯데,이마트)

회원제 도매클럽

경쟁수단

편리성,서비스

저가격,대규모매장

 

** 기존업태

① 백화점 : 매장면적 1000평(지방700평)초과하고, 직영비율이 50%이상인 대형 소매점

② 수퍼마켓 : 셀프서비스방식의 400㎡-2500㎡이하 소매점포

③ 편의점 : 장시간 영업(24시간영업).

 

** 신업태의 종류

할인점 - 상품을 정상가보다 싸게 파는 점포로 식품 일용잡화등 중저가브랜드중 유통회 전이 빠른 상품취급(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미국은 월마트)

회원제 도매클럽(MWC) : 창고형 도소매클럽 - 회원제, 할인점보다도 20~30%정도 더 싸게 판매.

양판점(GMS) - 의류 및 생활용품을 다품종 대량판매하는 대형소매점, 자체상표, 체인에 의해 다점포화 추구(전자랜드, 하이마트)

전문점 -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화한 소매기관.

카테고리 킬러 - 특정상품에 전문화된 할인업태.

홈센터 - 주택개보수자재 전문할인업태.

수퍼센터 - 할인점에 수퍼마켓을 결합한 형태, 할인점보다 더 깊고 넓은 1차상품구색

갖춤.

하이퍼마켓 - 대형화된 수퍼마켓에 할인점을 접속시켜 저가로 판매하는 소매업태.

아웃렛 - 메이커 및 소매점에서 팔고 남은 상품을 초저가에 판매하는 업태.

파워센터 - 할인점이나 카테고리킬러 등 할인업태들을 한곳에 종합해 놓은 초대형 소매 업태

 

** 도매기관

** 도매기관의 종류 (도매기관: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비중이 50%미만)

상인도매기관 - 상품을 직접 구매하여 판매하는 기능을 하는 도매기관으로 상품에 대한 소유권, 도매기관이 통제, 소유권은 도매기관.

대리도매기관 - 제조업자의 상품을 대신 판매, 유통시켜주는 기능을 가진 도매기관(제조 업자대리도매기관, 판매대리인, 수수료 상인, 브로커 등)

제조업자와 도매기관이 통제, 소유권은 제조업자.

제조업자 도매기관 - 제조업자가 직접 도매기능을 수행, 제조업자의 생산지나 고객이 있 는 시장에 가까이 위치하는 것이 특징. 제조업자가 통제, 소유권은 제조

업자.

 

** 각 도매기관간 비교

구 분

상인도매기관

대리도매기관

제조업자도매기관

통 제

도매기관이 통제

제조업자와 도매기관이

통제

제조업자가 통제

소 유 권

도매기관

제조업자

제조업자

현금흐름

제조업자에게 구입고객 에게 판매

제조업자에게 수수료를 받음

제조업자가 판매 회수

최적이용

제조업자가 많은제품을 보유한 경우 - 지역적 으로 분산된 고객에게 판매(해태,롯데)

제조업자 소규모 마케 팅능력부족시 - 고객지 명도 낮은 경우

고객의 수가 적은 경우

지역적으로 집중된

경우

** 유통경로의 설계과정 : 기업전략의 결정단계 유통경로전략의 결정단계 유통경로의

선정단계 경로구성원의 선정단계.

유통경로의 구성원

중심기능 구성원 :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실질적인 위험을 감수하는 유통경로

구성원을 의미하며, 도매기관과 소매기관을 뜻함.

특화기능 구성원 : 제품의 소유에 따른 위험은 감수하지 않고 중심기능 구성원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 및 지원하는 것으로

금융이나 물류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구성원이다.

 

** 유통경로의 조직형태

- 전통적 유통경로시스템 : 경로구성원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

타 구성원의 기능이나 역할에 관여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만

하는 형태.

- 수직적 유통경로시스템 : 제조업자, 도매기관, 소매기관의 유통과정을 체계적으로 통합 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조직된 형태(중앙통제적 조직구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수직적유통경로시스템 형성이유

대량생산, 대량판매의 요청 마케팅비용의 절감 경쟁기업과의 대항

- 수평적 유통경로시스템 : 동일한 경로단계에 있는 두 개 이상의 기업이 대등한 입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 결합한 형태. (편의점과 현금서비스)

- 복수 유통경로시스템

 

**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의 형태

① 회사형 시스템 : 전방통합, 후방통합

㉠ 전방통합 : 제조업체가 도소매상을 소유

㉡ 후방통합 : 도소매상이 제조업체를 소유

② 계약형 시스템 : 도매기관 후원 자유연쇄점, 소매기관조합, 프랜차이즈

③ 관리형 시스템 : 주도적 기업의 조정과 관리에 의해 통합된 형태, 파워에 의한 수직적 통합시스템

④ 동맹형 시스템

 

** 수직통합의 정도

회사형(매우높음) ⇨ 계약형 ⇨ 관리형 ⇨ 동맹형(매우낮음)

상호의존성 : 회사형이 가장 높다.

 

** 경로 개방 정도에 따른 유통경로 전략

① 개방적 유통경로 : 음료, 잡화등 유통비용증가, 통제의 어려움.

② 전속적 유통경로 : 고급의류,가구,자동차등 비교적고가, 자사제품만을 취급하는 도소매 상, 유통비용이 적게들어가는 것이 특징임.

③ 선택적 유통경로 : 개방적유통경로와 전속적 유통경로의 중간형태임.

 

 

** 물류포장론

 

** 포장의 정의

상품의 개개를 포장하는 개별포장 (낱포장)

개별포장된 상품여러개를 습기나 충격,열 등으로 부터 보호하는 내부포장 (속포장)

운송하기위해 목재나 박스 등에 넣고 외부에 기호나 화물 날인 등을 하는 외부포장 (겉 포장)

 

** 근대 포장의 정의에서 포장의 역할

물품의 품질 및 가치를 보호, 보전 물품의 취급편리

그 물품의 정보전달 물품의 판매촉진

재료의 형태면에서 포장의 사회적공익성과 환경에 적합

유통합리화에 기여

 

** 공업포장과 상업포장

공업포장

· 보호기능이 제1의 목적 ·보호기능을 만족시키는 범위 내에서 적정포장 중요

상업포장

· 판매촉진기능이 제1의 목적 ·판매를 촉진시킨다면 어느정도 포장비용의 상승도 무방

 

** 포장의 분류

포장재료의 재질에따른 분류 - 강성포장(금속,유리), 반강성포장(플라스틱병), 유연포장 (플라스틱 필름, 종이 등 유연성 있는 재료를 이용한 포장)

포장내용물의 중량에 따른 분류 - 경포장(50Kg미만), 포장(50~200Kg),

포장(200Kg초과)

포장방법별 분류 - 방수포장, 방습포장, 방청포장, 완충포장, 진공포장, 압축포장.

발송목적지별 분류 - 국내포장 (상업포장:소비자 포장)

수출포장 (공업포장:수송포장중요시)

 

** 포장의 기능과 역할

1. 보호 보존성 - 공업포장의 본질, 상품 본래의 품질보존, 외부로부터의 상품보호

2. 편리성

제조업자 - 취급, 보관, 운송 용이, 생산라인·포장라인에서 안정적인 포장

운송업자 - 화물취급, 이동 편리, 고적재효율

창고업자 - 상품표시가 명확, 고강도함

판매업자 - 하역, 보관, 식별, 진열용이

소비자 - 운반 및 개봉이 용이, 취급용이, 포장수명, 재활용 가능

3. 판매 촉진성 - 상업포장의 중심 기능, 말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 소비자의 선 택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

4. 상품의 정보성 - 내용제품의 정보를 구매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 상품과 소비자 의 일대일 판매방식에서 더욱 중요.

5. 표시성 - 화물취급이나 분류에 필요한 사항을 포장 표면에 표시, 문자, 표시, 기호 및 바코드 심벌 등으로 표시.

6.사회성과 환경친화성 - 환경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포장 폐기물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7. 유통 합리화와 경제성 - 물류비 절감을 위한 적정포장 필요

 

** 포장의 재료

1. 종이 - 두께 0.3mm 이하, 평량 100g/(평량은 1당 무게를 말한다.)

종이의 장점 - 종이포대나 용기를 만들기가 쉽다, 아름다운 인쇄가능, 무게경량. 적당한 강직성이 있어 작업용이, 개봉용이, 태울수 있어 사용후 처리 간편, 자외 선 차단성이 큼. 값이 저렴.

종이의 단점 - 방습성 및 내유성, 열접착성이 없다, 기체투과성이 크다, 투명성이 없다.

2. 지 기

접음상자 - 판지에 직접 인쇄하고 바라는 형태대로 따낸 다음 접음과 동시에 내용물을 넣고 접착제로 붙여 포장

붙임상자 - 판지를 마름질하여 꺽은 후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하거나 철선으로 박아서 제작, 호화스런 외관으로 고급품의 포장에 많이 쓰이며, 디자인이 좋고 재 사용이 용이.

액체용지기 - 내면이나 양면에 PE나 왁스로 코팅하여 내수성을 갖게 한 것

Composit Can - 종이를 접착제와 함께 여러 겹으로 원통형으로 감아 종이 튜브형태로 만 들어 제조한 것

 

** 골판지 상자

1. 골의 구조와 종류

A- 골의 높이가 가장 크고 판지의 두께가 두꺼워 완충성이 크고, 수직압축강도가 높다.

B- 평면압력이 우수해 병, 통조림 같은 내용물이 견고한 상품의 포장에 적합

C- A골과 B골의 중간으로 평균적인 성능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 는다.

E- 평면 압축강도에 강하며, 가장 골의 수가 많고 골 높이가 낮아 주로 낱포장 혹은 속 포장용으로 많이 쓰이며, 화려한 인쇄가 가능하다.

수직압축강도 및 완충성 : ACB평면압축강도:BCA

 

2. 골판지 종류

편면골판지 : 내부포장용 양면골판지 : 상자용

이중양면골판지 : 손상되기 쉬운 물품, 귀중품 포장 삼중양면골판지 : 중량물 포장

3. 골판지상자 장점

중량이 가볍고 작업성이 좋다.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사용 후 재활용이 가능

보관이 편리하고, 재료보관 장소가 적게 든다.

상자 표면에 아름다운 인쇄가 가능하다.

다른 포장재료에 비해 값이 싸고, 경제적이다.

4. 골판지상자 단점

물이나 습기에 약하다.

화물 취급시 파손되거나 찢어지기 쉽다.

대량생산에는 능률적이지만, 소량생산에는 생산원가가 비교적 높다.

 

** 나무상자의 장점 - 높은 강성으로 중량품 및 기계류 및 외부포장용기로 적합, 목재를 완 충재로 사용 내용품 보호성이 높다, 재사용효과 크다, 필요한수량에 따라 용이하게 제작, 구입가능.

단점 - 중량이 무거워서 물류비 많이 듦, 대량생산이 어렵다, 포장과 개봉이 용이하지 않음, 재료보관에 많은 공간 필요, 보관여부에 따라 부식, 미생물번식등으로 내용품 손상우려

 

** 유리용기의 장점 - 기체 및 수분투과성이 없다, 착색,인쇄,자동포장 가능, 화학적으로 안정, 재활용 및 재사용성이 우수하다.

단점 - 충격에 의해 깨지기 쉽다, 비교적 무겁다

** 금속용기의 장점 - 내용물을 위생적으로 오래 보호, 취급 편리, 광선,공기,물이 통하지 않는다, 크기를 용이하게 설정하여 제작가능, 운반중 외력에 충분히 견딜수 있는 강도,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용이, 자동,고속생산가능, 재활용 가능.

단점 - 상품의 품질보호에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한다, 상품원가에 큰 영향을 끼친다.

 

** 포장용 기계의 종류 정리

- 외장용 기계 : 수송 보관시 제품보호와 취급편의를 위한 포장용 기계(골판지케이서, 케이 스 조립기, 풀칠봉함기, 스테이플러, 스트래핑머신, 파렛타이저

- 단위포장.내부포장용 기계 : 최종 수요자에게 건네질때까지 보호되는 포장을 하는 기계의 총칭.

- 겉포장 기계 : 단위포장.내부포장용 기계의 일종(접음형식,돌림형식,필로타입 포장하는 것, 통모양으로 싸는 것, 진공 밀착식, 슈링크식, 스트레치식)

- 수축포장장치 : 가열 수축성 필름으로 포장 또는 두루마리 포장을 한다음 열풍터널 등을 통과시켜 수축포장하는 장치를 총칭.

- 스트레치 포장기 : 겉포장기계의 일종으로 스트레치 필름을 인장하면서 1개 또는 여러개 의 고체 포장대상품에 겉포장을 하는 기계.

- 스트립 포장기 : 봉투제작 충전기의 일종으로 연포장재료를 2매 겹쳐 1개 또는 여러개의 정제, 캡슐 등의 소형 포장대상품을 가운데로 하여 주위를 봉함하여 스 트립 포장을 하는 기계.

- 실링기 : 봉함하는 기계의 총칭, 열봉함, 캡봉함, 테이프봉함, 결속 등을 하는 기계.

- 결속기 : 봉투의 개구부분을 조여 와이어, 철재료등으로 조이는 기계.(, 밴드, 와이어,

테이프)

- 골판지케이서 : 포장대상품을 골판지상자에 끼우고 날개를 접어 풀로 붙임, 테이프 붙임 등으로 봉함하는 기계.

-언케이서 : 골판지상자 또는 플라스틱 컨테이너, 나무상자 등에 넣은 포장대상물을 용기, 포장재료 등을 꺼내는 기계.

 

** 화인표시의 종류

주표시 - 가장 중요한 표시, 타상품과 식별용이, 상호()약자기입.

부표시 - 생산자 혹은 수출대행사 (OEN방식)

목적지 표시 - 반드시 표시

 

** 화인의 종류, 표시방법

스탬핑 - 고무인이나 프레스기로 찍는다. 종이상자, 골판지상자, 자루

카빙 - 금속제품에 주로 사용. 기계류

레이블링 - 미리 인쇄후 두었다가 붙이는 것. 통조림병, 유리병, 베일

태그 - 판지 등에 쓴 것을 철사나 끈으로 묶는다. 기계, 소형잡화

스티커 - 판지 등에 쓴 것을 못 등으로 붙인다.

스텐실 - 판지 등에 글자를 파서 스프레이나 붓으로 찍는다. 나무상자, 드럼, 베일

 

** 화인표시의 주의사항 - 기재사항의 누락이나 오류가 없도록 세심한 주의, 방수잉크사 용, 외부힘에 파손,탈락하여서는 안된다, 문자획의 굵기가 동 일, 기재되는 사항은 분명하게 보이도록 한다, 표시방법은 기재 장소나 포장형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 주의표시는 붉은색으로 표시, 표시장소는 가장알기 쉽게 판독할 수 있는 장소에 한다, 일체의 표시는 문자의 배열이 정연하고 짜임새 있도록 표시

한다.

** 일반화물의 취급표지 정리 및 암기

** 포장기법의 종류 - 방수, 방습, 완충, 방청, 식품포장기법

G팩터(G Factor) : 외력에 의해 견딜 수 있는 가속도를 그 물품의 허용가속도라고 하 며, 이를 중력의 가속도를 단위로 하여 그 배수(G)를 나타낸 것.

 

** 집합포장방법

밴드 결속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종이,플라스틱,나일론 및 금속밴드 등이

사용, 수평묶음과 수직묶음이 있으며 코너의 변형을 막기 위해 코너패드가 보호재로서 사용.

테이핑 - 용기표면에 접착테이프 등을 사용하여 집합포장하는 방법

슬리브 - 보통 필름으로 슬리브를 만들어 수직4면을 감싸는 방법

쉬링크 포장방법 - 수축 필름의 열수축력에 의해서 파렛트와 그 위에 적재된 포장화물을 집합포장하는 방법.

스트레치 포장방법 - 스트레치 필름을 사용하여 필름의 접착성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쉬링크포장이 필름 한겹으로 하는 것에 반해 스트레치 필름은 대개 3겹정도로 한다.

- 주로 수평이동을 위.아래의 틀로 고정하는 방법으로 적어도 4개정도 밴드를 사용.

꺽쇠.물렁쇠 - 주로 칸막이 상자등에서 고정되도록 꺽쇠 또는 물림쇠를 박는 방법.

대형 골판지상자 - 작은 부품 등을 내부 칸막이로 된 골판지상자에 넣고 바깥쪽을 밴드 로 묶어 파렛트와 일체가 되게 한다.

접착 - 풀이나 접착테이프 등의 접착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평방향에 강하나 수직방 향에는 약함

보호재 : , 코너패드, 덮개, 칸막이판, 덧받침판, 충전물

** 파렛트의 집합적재방법

블록 쌓기 - 홀수단과 짝수단 모두 같은 방향으로 적재

교호열 쌓기 - 홀수단과 짯수단을 90도 교차적으로 적재, 정방형 파렛트에만 적용

벽돌 쌓기 - 홀수단과 짝수단을 180도 바꾸어 교차적으로 적재, 장방형 파렛트에 적합.

핀휠 쌓기 - 파렛트 중앙부에 공간을 만드는 형태로 공간을 감싸듯 풍차형으로 화물을 적재, 정방형파렛트에 적합한 방식

스플릿 쌓기 - 물건사이에 부분적으로 공간을 만드는 패턴, 장방형 파렛트에 적합한

방식.

정방형 - 블록 쌓기, 교호열 쌓기, 핀홀 쌓기, 스플릿 쌓기

장방형 - 블록 쌓기, 벽돌 쌓기, 스플릿 쌓기

 

** 포장표준화

1. 포장표준화 4대 요소 (5대요소)

치수의 표준화 강도의 표준화 기법의 표준화 재료의 표준화

(⑤포장관리의 표준화)

강도의 표준화는 원가절감의 효과가 가장 빠르다.

2. 포장표준화 이점

수송 및 하역의 능률을 향상시켜 유통경비 절감

발주 및 가공의 신속화로 생산원가 절감

총체적 물류비를 절감시켜주고, 상품 품위 향상

3. 포장표준화 합리적 방안

포장의 규격화를 고려한 제품설계 단계적 Module화 추진(규격화, 표준화)

포장의 강도 연구 및 검사의 강화 포장공정의 기계화, 자동화 추진

포장설계의 전산화 추진

4. 포장표준화의 추진방향

포장의 규격화를 고려한 제품 설계.

단계적 규격화, 표준화 추진 (모듈화:치수)

5. 포장 모듈화의 절차

수송수단 결정 표준파렛트의 치수 결정 적정포장재의 선택 상품성을 고려하여

낱포장 설계 겉포장 설계 및 치수 결정 겉포장과 연계하여 낱포장치수를 결정.

6. 포장모듈화의 저해요인

일관파렛트화의 부진 상품형태가 모듈화에 부적합

소규모의 거래단위 제품의 다양화와 판매지향형의 경향

포장의 모듈화에 의해 기존의 생산설비 및 물류시설의 변경곤란

경영자들의 포장모듈화 인식 부족

 

** 적정포장의 정의 - 상품의 품질보존, 취급상의 편의성, 판매촉진, 안정성 등 포장 본래 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가장 합리적이면서 공정한 포장, 적정포장의 핵심은 포장비의 개념을 명확히 한후 포장비용의 상승을 최소한 억제 하고 보호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차점에서 포장이 설계되어 야 한다.

** 적정포장의 요건조건(5-8 암기)

생산자 - 제품의 보호성, 포장비절감과 생산원가 절감, 기업광고 또는 제품광고가 되게 할 것, 공정의 라인화. 자동화가 가능한 포장설계, 리싸이클이 가능한 포장.

물류업자 - 물류취급이 용이하고 중량이나 용적을 적절하게 할 것, 표준화를 전제로 유 닛로드화 실현, 적정 포장강도, 적정하인표시, 수송수단 및 하역수단의 적합 성 고려, 유통과정에서 도난방지유의.

판매업자 - 개봉 및 재포장 용이, 내용표시가 간단명료할 것, 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 이 가능할 것,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되는 디자인일 것.

소비자 -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개봉 및 재포장이 용이할 것, 포장후 처리가 간단하 거나 재이용이 가능할 것.

 

** 포장합리화의 원칙 6가지

1. 대량화·대형화의 원칙 - 포장화물 단위의 크기를 대량화·대형화 물류비용을 절감

2. 집중화·집약화의 원칙- 관리수준을 향상시키고, 대량화의 추진도 가능해진다.

3. 규격화·표준화의 원칙- 포장설계의 간소화와 과잉포장의 배제, 포장비 절감, 운송효율

향상, 하역보관비 절감.

4. 사양변경의 원칙- 사양의 변경을 통한 비용절감

5. 재질변경의 원칙 - 내용품의 보호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재질의 변경을 통해 비용 절감.

6.. 시스템화 및 단위화의 원칙 - 물류활동에 필요한 장비나 기기 또는 물류 제 활동이 유 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시스템화하며, 포장화물의 단위화 를 통해 포장의 합리화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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