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물류공동화
** 물류공동화 전략
물류효율화, 물류코스트 절감의 가장효과적인 요인은 대량화이다. 물류공동화는 단독기업으로 한계가 있는 처리물량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대량화를 도모하기에 가장 유효한 시책이다.
-물류공동화란:물류활동에 필요한 노동력,수송수단,보관설비,정보시스템,도로등을 복수의 물류파트너와 함께하는 물류활동으로 공동수배송의 도입,물류자회사와 공동물류회사의 설립, 공동 집배송단지의 건립, 제품공동화등이 있다.
** 물류공동화의 정의 - 동일지역과 동일업종을 중심으로 물류시설을 공동으로 설치,이용, 관리하여 수배송의 효율을 높이고,비용을 절감하기위해 2인이상 공 동으로 수행하는 물류활동.
** 물류공동화의 목적 - 대량으로 처리하여 물류비 절감
** 물류공동화의 이점 - 물류비 절감, 물류서비스의 안정적공급, 물류서비스수준의 유지 및 향상, 수배송효율의 향상, 물류작업생산성의 향상, 정보망구축에 대한 효율성 향상, 중복투자 감소
** 물류공동화의 성공요건 : 참가구성원의 욕구충족, 전체의 합리성 관점에서의 추진, 조직 체역할의 필요, 취급 로트(Lot)의 확대, 규칙화, 표준화, 기계 화, 성력화
** 물류공동화 추진상의 문제점
· 당사자간의 이해 불일치 · 기밀유지문제 · 물류서비스의 차별화 곤란
· 운임요금문제 · 수송수요의 세분화, 개성화 현상
· 리더, 조정자의 확보 문제 · 물류업자문제
** 물류공동화의 형태
- 수배송 공동화형태 -보관 공동화 형태
- 유통가공의 공동화형태
- 정보처리 공동화형태:VAN이 대표적이다.
** 물류자회사와 물류공동회사
- 물류조직이 통합되는 첫 번째 과정이 물류자회사이고
다음이 동종기업간 설립하여 운영하는 물류공동회사이다.
** 유통경로 전략
도매기관과 소매기관을 합하여 유통기관이라함
** 유통기관의 주요기능
① 거래의 효율성 증대 : 유통기관이 생성됨으로 분산적 교환에서 집중적 교환으로 거래의 효율성 증대.
거래수 최소의 원리 : 교환방법이 분산적 교환에서 집중적 교환으로 전환될 때 발생.
② 구색갖춤
③ 제품의 소량단위화:유통기관은 생산자의 대량제품을 소량단위로 만드는 기능.
④ 거래의 단순화
⑤ 정보탐색의 용이성 : 유통기관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중간에서 양쪽의 정보를 통합하여 전달.
** 소매기관
구 분 |
기존업태 |
신업태 |
발전단계 |
성숙기,쇠퇴기 |
도입기,성장기 |
종류 |
백화점,슈퍼마켓, 편의점 |
할인점(롯데,이마트) 회원제 도매클럽 |
경쟁수단 |
편리성,서비스 |
저가격,대규모매장 |
** 기존업태
① 백화점 : 매장면적 1000평(지방700평)초과하고, 직영비율이 50%이상인 대형 소매점
② 수퍼마켓 : 셀프서비스방식의 400㎡-2500㎡이하 소매점포
③ 편의점 : 장시간 영업(24시간영업).
** 신업태의 종류
① 할인점 - 상품을 정상가보다 싸게 파는 점포로 식품 일용잡화등 중저가브랜드중 유통회 전이 빠른 상품취급(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미국은 월마트)
② 회원제 도매클럽(MWC) : 창고형 도소매클럽 - 회원제, 할인점보다도 20~30%정도 더 싸게 판매.
③ 양판점(GMS) - 의류 및 생활용품을 다품종 대량판매하는 대형소매점, 자체상표, 체인에 의해 다점포화 추구(전자랜드, 하이마트)
④ 전문점 -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화한 소매기관.
㉠ 카테고리 킬러 - 특정상품에 전문화된 할인업태.
㉡ 홈센터 - 주택개보수자재 전문할인업태.
⑤ 수퍼센터 - 할인점에 수퍼마켓을 결합한 형태, 할인점보다 더 깊고 넓은 1차상품구색
갖춤.
⑥ 하이퍼마켓 - 대형화된 수퍼마켓에 할인점을 접속시켜 저가로 판매하는 소매업태.
⑦ 아웃렛 - 메이커 및 소매점에서 팔고 남은 상품을 초저가에 판매하는 업태.
⑧ 파워센터 - 할인점이나 카테고리킬러 등 할인업태들을 한곳에 종합해 놓은 초대형 소매 업태
** 도매기관
** 도매기관의 종류 (도매기관: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비중이 50%미만)
① 상인도매기관 - 상품을 직접 구매하여 판매하는 기능을 하는 도매기관으로 상품에 대한 소유권, 도매기관이 통제, 소유권은 도매기관.
② 대리도매기관 - 제조업자의 상품을 대신 판매, 유통시켜주는 기능을 가진 도매기관(제조 업자대리도매기관, 판매대리인, 수수료 상인, 브로커 등)
제조업자와 도매기관이 통제, 소유권은 제조업자.
③ 제조업자 도매기관 - 제조업자가 직접 도매기능을 수행, 제조업자의 생산지나 고객이 있 는 시장에 가까이 위치하는 것이 특징. 제조업자가 통제, 소유권은 제조
업자.
** 각 도매기관간 비교
구 분 |
상인도매기관 |
대리도매기관 |
제조업자도매기관 |
통 제 |
도매기관이 통제 |
제조업자와 도매기관이 통제 |
제조업자가 통제 |
소 유 권 |
도매기관 |
제조업자 |
제조업자 |
현금흐름 |
제조업자에게 구입고객 에게 판매 |
제조업자에게 수수료를 받음 |
제조업자가 판매 회수 |
최적이용 |
제조업자가 많은제품을 보유한 경우 - 지역적 으로 분산된 고객에게 판매(해태,롯데) |
제조업자 소규모 마케 팅능력부족시 - 고객지 명도 낮은 경우 |
고객의 수가 적은 경우 지역적으로 집중된 경우 |
** 유통경로의 설계과정 : 기업전략의 결정단계 ⇨ 유통경로전략의 결정단계 ⇨ 유통경로의
선정단계 ⇨ 경로구성원의 선정단계.
※ 유통경로의 구성원
① 중심기능 구성원 :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실질적인 위험을 감수하는 유통경로
구성원을 의미하며, 도매기관과 소매기관을 뜻함.
② 특화기능 구성원 : 제품의 소유에 따른 위험은 감수하지 않고 중심기능 구성원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 및 지원하는 것으로
금융이나 물류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구성원이다.
** 유통경로의 조직형태
- 전통적 유통경로시스템 : 경로구성원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
타 구성원의 기능이나 역할에 관여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만
하는 형태.
- 수직적 유통경로시스템 : 제조업자, 도매기관, 소매기관의 유통과정을 체계적으로 통합 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조직된 형태(중앙통제적 조직구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 수직적유통경로시스템 형성이유
① 대량생산, 대량판매의 요청 ② 마케팅비용의 절감 ③ 경쟁기업과의 대항
- 수평적 유통경로시스템 : 동일한 경로단계에 있는 두 개 이상의 기업이 대등한 입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 결합한 형태. (편의점과 현금서비스)
- 복수 유통경로시스템
**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의 형태
① 회사형 시스템 : 전방통합, 후방통합
㉠ 전방통합 : 제조업체가 도소매상을 소유
㉡ 후방통합 : 도소매상이 제조업체를 소유
② 계약형 시스템 : 도매기관 후원 자유연쇄점, 소매기관조합, 프랜차이즈
③ 관리형 시스템 : 주도적 기업의 조정과 관리에 의해 통합된 형태, 파워에 의한 수직적 통합시스템
④ 동맹형 시스템
** 수직통합의 정도
회사형(매우높음) ⇨ 계약형 ⇨ 관리형 ⇨ 동맹형(매우낮음)
상호의존성 : 회사형이 가장 높다.
** 경로 개방 정도에 따른 유통경로 전략
① 개방적 유통경로 : 음료, 잡화등 유통비용증가, 통제의 어려움.
② 전속적 유통경로 : 고급의류,가구,자동차등 비교적고가, 자사제품만을 취급하는 도소매 상, 유통비용이 적게들어가는 것이 특징임.
③ 선택적 유통경로 : 개방적유통경로와 전속적 유통경로의 중간형태임.
** 물류포장론
** 포장의 정의
① 상품의 개개를 포장하는 개별포장 (낱포장)
② 개별포장된 상품여러개를 습기나 충격,열 등으로 부터 보호하는 내부포장 (속포장)
③ 운송하기위해 목재나 박스 등에 넣고 외부에 기호나 화물 날인 등을 하는 외부포장 (겉 포장)
** 근대 포장의 정의에서 포장의 역할
① 물품의 품질 및 가치를 보호, 보전 ② 물품의 취급편리
③ 그 물품의 정보전달 ④ 물품의 판매촉진
⑤ 재료의 형태면에서 포장의 사회적공익성과 환경에 적합
⑥ 유통합리화에 기여
** 공업포장과 상업포장
① 공업포장
· 보호기능이 제1의 목적 ·보호기능을 만족시키는 범위 내에서 적정포장 중요
② 상업포장
· 판매촉진기능이 제1의 목적 ·판매를 촉진시킨다면 어느정도 포장비용의 상승도 무방
** 포장의 분류
① 포장재료의 재질에따른 분류 - 강성포장(금속,유리), 반강성포장(플라스틱병), 유연포장 (플라스틱 필름, 종이 등 유연성 있는 재료를 이용한 포장)
② 포장내용물의 중량에 따른 분류 - 경포장(50Kg미만), 中포장(50~200Kg),
重포장(200Kg초과)
③ 포장방법별 분류 - 방수포장, 방습포장, 방청포장, 완충포장, 진공포장, 압축포장.
④ 발송목적지별 분류 - 국내포장 (상업포장:소비자 포장)
수출포장 (공업포장:수송포장중요시)
** 포장의 기능과 역할
1. 보호 보존성 - 공업포장의 본질, 상품 본래의 품질보존, 외부로부터의 상품보호
2. 편리성
① 제조업자 - 취급, 보관, 운송 용이, 생산라인·포장라인에서 안정적인 포장
② 운송업자 - 화물취급, 이동 편리, 고적재효율
③ 창고업자 - 상품표시가 명확, 고강도함
④ 판매업자 - 하역, 보관, 식별, 진열용이
⑤ 소비자 - 운반 및 개봉이 용이, 취급용이, 포장수명, 재활용 가능
3. 판매 촉진성 - 상업포장의 중심 기능, 말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 소비자의 선 택을 돕는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
4. 상품의 정보성 - 내용제품의 정보를 구매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 상품과 소비자 의 일대일 판매방식에서 더욱 중요.
5. 표시성 - 화물취급이나 분류에 필요한 사항을 포장 표면에 표시, 문자, 표시, 기호 및 바코드 심벌 등으로 표시.
6.사회성과 환경친화성 - 환경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포장 폐기물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7. 유통 합리화와 경제성 - 물류비 절감을 위한 적정포장 필요
** 포장의 재료
1. 종이 - 두께 0.3mm 이하, 평량 100g/㎡ (평량은 1㎡당 무게를 말한다.)
① 종이의 장점 - 종이포대나 용기를 만들기가 쉽다, 아름다운 인쇄가능, 무게경량. 적당한 강직성이 있어 작업용이, 개봉용이, 태울수 있어 사용후 처리 간편, 자외 선 차단성이 큼. 값이 저렴.
② 종이의 단점 - 방습성 및 내유성, 열접착성이 없다, 기체투과성이 크다, 투명성이 없다.
2. 지 기
① 접음상자 - 판지에 직접 인쇄하고 바라는 형태대로 따낸 다음 접음과 동시에 내용물을 넣고 접착제로 붙여 포장
② 붙임상자 - 판지를 마름질하여 꺽은 후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착하거나 철선으로 박아서 제작, 호화스런 외관으로 고급품의 포장에 많이 쓰이며, 디자인이 좋고 재 사용이 용이.
③ 액체용지기 - 내면이나 양면에 PE나 왁스로 코팅하여 내수성을 갖게 한 것
④ Composit Can - 종이를 접착제와 함께 여러 겹으로 원통형으로 감아 종이 튜브형태로 만 들어 제조한 것
** 골판지 상자
1. 골의 구조와 종류
A골 - 골의 높이가 가장 크고 판지의 두께가 두꺼워 완충성이 크고, 수직압축강도가 높다.
B골 - 평면압력이 우수해 병, 통조림 같은 내용물이 견고한 상품의 포장에 적합
C골 - A골과 B골의 중간으로 평균적인 성능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 는다.
E골 - 평면 압축강도에 강하며, 가장 골의 수가 많고 골 높이가 낮아 주로 낱포장 혹은 속 포장용으로 많이 쓰이며, 화려한 인쇄가 가능하다.
① 수직압축강도 및 완충성 : A골>C골>B골 ② 평면압축강도:B골>C골>A골
2. 골판지 종류
① 편면골판지 : 내부포장용 ② 양면골판지 : 상자용
③ 이중양면골판지 : 손상되기 쉬운 물품, 귀중품 포장 ④ 삼중양면골판지 : 중량물 포장
3. 골판지상자 장점
① 중량이 가볍고 작업성이 좋다.
②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③ 사용 후 재활용이 가능
④ 보관이 편리하고, 재료보관 장소가 적게 든다.
⑤ 상자 표면에 아름다운 인쇄가 가능하다.
⑥ 다른 포장재료에 비해 값이 싸고, 경제적이다.
4. 골판지상자 단점
① 물이나 습기에 약하다.
② 화물 취급시 파손되거나 찢어지기 쉽다.
③ 대량생산에는 능률적이지만, 소량생산에는 생산원가가 비교적 높다.
** 나무상자의 장점 - 높은 강성으로 중량품 및 기계류 및 외부포장용기로 적합, 목재를 완 충재로 사용 내용품 보호성이 높다, 재사용효과 크다, 필요한수량에 따라 용이하게 제작, 구입가능.
단점 - 중량이 무거워서 물류비 많이 듦, 대량생산이 어렵다, 포장과 개봉이 용이하지 않음, 재료보관에 많은 공간 필요, 보관여부에 따라 부식, 미생물번식등으로 내용품 손상우려
** 유리용기의 장점 - 기체 및 수분투과성이 없다, 착색,인쇄,자동포장 가능, 화학적으로 안정, 재활용 및 재사용성이 우수하다.
단점 - 충격에 의해 깨지기 쉽다, 비교적 무겁다
** 금속용기의 장점 - 내용물을 위생적으로 오래 보호, 취급 편리, 광선,공기,물이 통하지 않는다, 크기를 용이하게 설정하여 제작가능, 운반중 외력에 충분히 견딜수 있는 강도,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용이, 자동,고속생산가능, 재활용 가능.
단점 - 상품의 품질보호에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한다, 상품원가에 큰 영향을 끼친다.
** 포장용 기계의 종류 정리
- 외장용 기계 : 수송 보관시 제품보호와 취급편의를 위한 포장용 기계(골판지케이서, 케이 스 조립기, 풀칠봉함기, 스테이플러, 스트래핑머신, 파렛타이저
- 단위포장.내부포장용 기계 : 최종 수요자에게 건네질때까지 보호되는 포장을 하는 기계의 총칭.
- 겉포장 기계 : 단위포장.내부포장용 기계의 일종(접음형식,돌림형식,필로타입 포장하는 것, 통모양으로 싸는 것, 진공 밀착식, 슈링크식, 스트레치식)
- 수축포장장치 : 가열 수축성 필름으로 포장 또는 두루마리 포장을 한다음 열풍터널 등을 통과시켜 수축포장하는 장치를 총칭.
- 스트레치 포장기 : 겉포장기계의 일종으로 스트레치 필름을 인장하면서 1개 또는 여러개 의 고체 포장대상품에 겉포장을 하는 기계.
- 스트립 포장기 : 봉투제작 충전기의 일종으로 연포장재료를 2매 겹쳐 1개 또는 여러개의 정제, 캡슐 등의 소형 포장대상품을 가운데로 하여 주위를 봉함하여 스 트립 포장을 하는 기계.
- 실링기 : 봉함하는 기계의 총칭, 열봉함, 캡봉함, 테이프봉함, 결속 등을 하는 기계.
- 결속기 : 봉투의 개구부분을 조여 와이어, 철재료등으로 조이는 기계.(끈, 밴드, 와이어,
테이프)
- 골판지케이서 : 포장대상품을 골판지상자에 끼우고 날개를 접어 풀로 붙임, 테이프 붙임 등으로 봉함하는 기계.
-언케이서 : 골판지상자 또는 플라스틱 컨테이너, 나무상자 등에 넣은 포장대상물을 용기, 포장재료 등을 꺼내는 기계.
** 화인표시의 종류
① 주표시 - 가장 중요한 표시, 타상품과 식별용이, 상호(◇)약자기입.
② 부표시 - 생산자 혹은 수출대행사 (OEN방식)
③ 목적지 표시 - 반드시 표시
** 화인의 종류, 표시방법
① 스탬핑 - 고무인이나 프레스기로 찍는다. 종이상자, 골판지상자, 자루
② 카빙 - 금속제품에 주로 사용. 기계류
③ 레이블링 - 미리 인쇄후 두었다가 붙이는 것. 통조림병, 유리병, 베일
④ 태그 - 판지 등에 쓴 것을 철사나 끈으로 묶는다. 기계, 소형잡화
⑤ 스티커 - 판지 등에 쓴 것을 못 등으로 붙인다.
⑥ 스텐실 - 판지 등에 글자를 파서 스프레이나 붓으로 찍는다. 나무상자, 드럼, 베일
** 화인표시의 주의사항 - 기재사항의 누락이나 오류가 없도록 세심한 주의, 방수잉크사 용, 외부힘에 파손,탈락하여서는 안된다, 문자획의 굵기가 동 일, 기재되는 사항은 분명하게 보이도록 한다, 표시방법은 기재 장소나 포장형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 주의표시는 붉은색으로 표시, 표시장소는 가장알기 쉽게 판독할 수 있는 장소에 한다, 일체의 표시는 문자의 배열이 정연하고 짜임새 있도록 표시
한다.
** 일반화물의 취급표지 정리 및 암기
** 포장기법의 종류 - 방수, 방습, 완충, 방청, 식품포장기법
♣ G팩터(G Factor) : 외력에 의해 견딜 수 있는 가속도를 그 물품의 허용가속도라고 하 며, 이를 중력의 가속도를 단위로 하여 그 배수(G)를 나타낸 것.
** 집합포장방법
① 밴드 결속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종이,플라스틱,나일론 및 금속밴드 등이
사용, 수평묶음과 수직묶음이 있으며 코너의 변형을 막기 위해 코너패드가 보호재로서 사용.
② 테이핑 - 용기표면에 접착테이프 등을 사용하여 집합포장하는 방법
③ 슬리브 - 보통 필름으로 슬리브를 만들어 수직4면을 감싸는 방법
④ 쉬링크 포장방법 - 수축 필름의 열수축력에 의해서 파렛트와 그 위에 적재된 포장화물을 집합포장하는 방법.
⑤ 스트레치 포장방법 - 스트레치 필름을 사용하여 필름의 접착성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쉬링크포장이 필름 한겹으로 하는 것에 반해 스트레치 필름은 대개 3겹정도로 한다.
⑥ 틀 - 주로 수평이동을 위.아래의 틀로 고정하는 방법으로 적어도 4개정도 밴드를 사용.
⑦ 꺽쇠.물렁쇠 - 주로 칸막이 상자등에서 고정되도록 꺽쇠 또는 물림쇠를 박는 방법.
⑧ 대형 골판지상자 - 작은 부품 등을 내부 칸막이로 된 골판지상자에 넣고 바깥쪽을 밴드 로 묶어 파렛트와 일체가 되게 한다.
⑨ 접착 - 풀이나 접착테이프 등의 접착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평방향에 강하나 수직방 향에는 약함
♣ 보호재 : 틀, 코너패드, 덮개, 칸막이판, 덧받침판, 충전물
** 파렛트의 집합적재방법
① 블록 쌓기 - 홀수단과 짝수단 모두 같은 방향으로 적재
② 교호열 쌓기 - 홀수단과 짯수단을 90도 교차적으로 적재, 정방형 파렛트에만 적용
③ 벽돌 쌓기 - 홀수단과 짝수단을 180도 바꾸어 교차적으로 적재, 장방형 파렛트에 적합.
④ 핀휠 쌓기 - 파렛트 중앙부에 공간을 만드는 형태로 공간을 감싸듯 풍차형으로 화물을 적재, 정방형파렛트에 적합한 방식
⑤ 스플릿 쌓기 - 물건사이에 부분적으로 공간을 만드는 패턴, 장방형 파렛트에 적합한
방식.
♣ 정방형 - 블록 쌓기, 교호열 쌓기, 핀홀 쌓기, 스플릿 쌓기
장방형 - 블록 쌓기, 벽돌 쌓기, 스플릿 쌓기
** 포장표준화
1. 포장표준화 4대 요소 (5대요소)
① 치수의 표준화 ② 강도의 표준화 ③ 기법의 표준화 ④ 재료의 표준화
(⑤포장관리의 표준화)
♣ 강도의 표준화는 원가절감의 효과가 가장 빠르다.
2. 포장표준화 이점
① 수송 및 하역의 능률을 향상시켜 유통경비 절감
② 발주 및 가공의 신속화로 생산원가 절감
③ 총체적 물류비를 절감시켜주고, 상품 품위 향상
3. 포장표준화 합리적 방안
① 포장의 규격화를 고려한 제품설계 ② 단계적 Module화 추진(규격화, 표준화)
③ 포장의 강도 연구 및 검사의 강화 ④ 포장공정의 기계화, 자동화 추진
⑤ 포장설계의 전산화 추진
4. 포장표준화의 추진방향
① 포장의 규격화를 고려한 제품 설계.
② 단계적 규격화, 표준화 추진 (모듈화:치수)
5. 포장 모듈화의 절차
수송수단 결정 ⇨ 표준파렛트의 치수 결정 ⇨ 적정포장재의 선택 ⇨ 상품성을 고려하여
낱포장 설계 ⇨ 겉포장 설계 및 치수 결정 ⇨ 겉포장과 연계하여 낱포장치수를 결정.
6. 포장모듈화의 저해요인
① 일관파렛트화의 부진 ② 상품형태가 모듈화에 부적합
③ 소규모의 거래단위 ④ 제품의 다양화와 판매지향형의 경향
⑤ 포장의 모듈화에 의해 기존의 생산설비 및 물류시설의 변경곤란
⑥ 경영자들의 포장모듈화 인식 부족
** 적정포장의 정의 - 상품의 품질보존, 취급상의 편의성, 판매촉진, 안정성 등 포장 본래 의 기능을 만족시키는 가장 합리적이면서 공정한 포장, 적정포장의 핵심은 포장비의 개념을 명확히 한후 포장비용의 상승을 최소한 억제 하고 보호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차점에서 포장이 설계되어 야 한다.
** 적정포장의 요건조건(표 5-8 암기)
① 생산자 - 제품의 보호성, 포장비절감과 생산원가 절감, 기업광고 또는 제품광고가 되게 할 것, 공정의 라인화. 자동화가 가능한 포장설계, 리싸이클이 가능한 포장.
② 물류업자 - 물류취급이 용이하고 중량이나 용적을 적절하게 할 것, 표준화를 전제로 유 닛로드화 실현, 적정 포장강도, 적정하인표시, 수송수단 및 하역수단의 적합 성 고려, 유통과정에서 도난방지유의.
③ 판매업자 - 개봉 및 재포장 용이, 내용표시가 간단명료할 것, 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 이 가능할 것, 소비자의 감각에 부합되는 디자인일 것.
④ 소비자 -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개봉 및 재포장이 용이할 것, 포장후 처리가 간단하 거나 재이용이 가능할 것.
** 포장합리화의 원칙 6가지
1. 대량화·대형화의 원칙 - 포장화물 단위의 크기를 대량화·대형화 물류비용을 절감
2. 집중화·집약화의 원칙- 관리수준을 향상시키고, 대량화의 추진도 가능해진다.
3. 규격화·표준화의 원칙- 포장설계의 간소화와 과잉포장의 배제, 포장비 절감, 운송효율
향상, 하역보관비 절감.
4. 사양변경의 원칙- 사양의 변경을 통한 비용절감
5. 재질변경의 원칙 - 내용품의 보호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재질의 변경을 통해 비용 절감.
6.. 시스템화 및 단위화의 원칙 - 물류활동에 필요한 장비나 기기 또는 물류 제 활동이 유 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시스템화하며, 포장화물의 단위화 를 통해 포장의 합리화 추구.
물류관리사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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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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