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화실조론, 문화다원론

Jobs9 2024. 3. 29. 21:17
반응형

문화실조론, 문화다원론

문화실조론
(문화박탈이론)
① 입장 ㉠ 가정의 문화적 환경이 지적 성취에 큰 영향
㉡ 문화적 능력 결핍 시 학업결손 초래
② 요인 ㉠ 가정변인 ㉡ 인지양식 ㉢ 언어능력 ㉣ 학습동기
문화다원론 ① 문화의 다양성 인정
② 학업격차의 원인: 익숙지 않은 문화와 교육 내용

 

문화실조론(cultural deprivation theory)은 유전적 요소(ex; 지능)가 아닌 후천적 요소(ex; 생후 경험)와 가정의 문화적 환경 차이, 즉 학생의 문화적 경험 부족이 학습 실패의 중요 원인이라는 견해를 말한다. 기능이론적 접근으로 콜맨(Coleman)의 주장이 해당한다. 문화의 우열이 있으며, 가장 우수한 서구 산업사회의 백인 중산층 문화가 결핍된 집단의 아동이 학업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본다. 그리고 교육격차를 해결방안으로 문화실조를 경험한 계층의 자녀들의 문화실조를 보상하는 보상적 평등정책(ex; Head Start Project)의 구현을 주장한다.

이에 비해 문화다원론은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번스타인(Bernstein), 부르디외(P. Bourdieu) 등 갈등이론적 접근에 해당한다. 문화에는 우열이 없고 다를 뿐이라고 주장하며, 특정 계급의 문화만을 학교에서 가르침으로써 그 문화와 다른 문화권에서 살아와 그 문화에 익숙치 않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본다. 그러기에 교육격차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특정 계급의 자녀들이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으로 인한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 학교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Q  문화실조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미국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의 배경이 되었다.
ㄴ. 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은 학교요인에 있다고 주장한다.
ㄷ. 문화상대주의자들은 문화실조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②

ㄴ은 학교가 아닌 가정배경에 있다고 본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