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연구의 방법
1. 역사주의적 방법
문학 작품은 그 자체만으로는 완전히 이해될 수 없고, 그 형성 배경이 되는 작자와 사회 환경 등을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
원전의 확정, 작자의 생애 연구, 시대 상황 연구가 중점을 이룬다.
작품 외적 요소에 치중하여 작품 자체의 미적 가치를 등한히 하는 경향이 있다.
2. 심리주의적 방법
정신 분석학의 이론을 도입하여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
심리주의적 이론에 의해 작중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거나 작자의 개인적 상징을 해명하여, 그 속에 숨은 의미를 파악하려 한다.
심리분석은 작품 뒤에 잠재된 개성과 비밀을 드러내는 장점이 있으나, 작품의 미적 가치를 손상시키기도 한다.
3. 신화주의적 방법
인간의 원시적 경험의 유형이 작자에 의해 어떻게 재현되는가를 탐구하는 방법. (=원형 비평)
문학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사고·행동 체계가 원시적 제의나 그와 관련된 신화적 우주·세계관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본다.
문학 작품을 신화적인 요소로 환원하여 작품의 독창성을 간과할 우려가 있다.
4. 형식주의적 방법
작품을 외적 조건에서 분리시켜 작품 자체의 내적 구조에 의해서 분석·해명하는 방법. 언어의 분석에 의한 정밀한 독서를 중시하며, 언어의 운용이 문맥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고찰한다.
문학을 작품 내부의 문제로만 한정하려는 데 문제가 있다.
5. 사회학적 방법
문학을 사회적 소산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 관계의 반영이나 결과로 해명하려는 방법. 이 관점에서는 문학과 사회 제도, 작자의 사회적 지위, 문학의 소재로서 사회의 모습, 문학의 전달과 공급의 문제를 다룬다.
문학은 그것이 생성된 환경·문화와 분리되어서는 충분히 이해되지 않으므로, 거기에 나타난 사회상과 사상도 형태나 기법 못지않게 중요성을 지닌다는 관점이다.
문학을 사회학의 일종으로 종속시킬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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