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문장의 구조
[3]문장의 짜임
2. 접속조사로 이어진 문장
접속조사도 이어진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접속조사는 '-와/-과'가 대표적인데, 나머지 문장성분을 공유하고 각각의 주어나 목적어, 부사어 등을 '-와/-과'가 이을 수 있다. 이러한 문장 역시 연결어미로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과 같이 앞과 뒤의 구조가 의미상ㆍ구조상 대칭성을 띤다. 접속조사로 이어진 문장은 둘 이상의 본디 홑문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접속조사는 '-와/-과'뿐만 아니라 '-하고, -이니, -이며, -이다, -이나, -이건, -이고, -이랑, -에(다가)' 등이 있다.
(1) '-와/-과'로 이어진 문장
①주어가 연결된 문장: 주어+와/과+주어 ~ 서술어
<보기> 훈희와 희현이는 한강에서 스케이트를 탔다.
-훈희는 한강에서 스케이트를 탔다.
-희현이는 한강에서 스케이트를 탔다.
②목적어가 연결된 문장: 주어 ~ 목적어+와/과+목적어 ~ 서술어
<보기> 철수네는 닭과 토끼와 소를 기른다.
-철수네는 닭을 기른다.
-철수네는 토끼를 기른다.
-철수네는 소를 기른다.
③부사어가 연결된 문장: 주어 ~ 부사어+와/과+부사어 ~ 서술어
<보기> 빗물이 앞문과 뒷문으로 밀려 들어왔다.
-빗물이 앞문으로 밀려 들어왔다.
-빗물이 뒷문으로 밀려 들어왔다.
④접속조사와 연결어미가 동시에 나타난 문장
<보기> 어젯밤 폭풍에 돛과 돛대가 찢어지고 부러졌다.
-어젯밤 폭풍에 돛이 찢어졌다.
-어젯밤 폭풍에 돛대가 부러졌다.
▣심화학습
<보기> ⓐ나는 사과와 배를 좋아한다.
ⓑ배는 사과와 다르다.
ⓐ의 '와'는 '나는 사과를 좋아한다.'와 '나는 배를 좋아한다.'라는 문장을 서로 이어 주는 구실을 하기 때문에 접속조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의 '와'는 비교 부사격조사의 기능을 하고 있다. 첫째, 이는 '사과+와'의 형태가 용언 '다르다'와 결합하여 비교 대상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둘째, 이 문장에서 '와'’는 '배는 다르다.'라는 문장과 '사과는 다르다.'라는 문장으로 분리될 수 없다는 점에서 접속조사 '와'와 다른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홑문장이면 부사격조사, 겹문장이면 접속조사다. 예를 들면 '훈희와 희현이는 닮았다'는 홑문장으로, '훈희는 닮았다.'와 '희현이는 닮았다.'로 나누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비교 부사격조사다.
(2)기타 접속조사로 이어진 문장
<보기> ⓐ희현이하고 훈희가 학교에 갔다.
희현이하고 훈희하고 학교에 갔다.
ⓑ산이니 들이니 마구 뛰어다녔다.
ⓒ산이며 들이며 마구 뛰어다녔다.
ⓓ산이다 들이다 마구 뛰어다녔다.
ⓔ산이나 들이나 마구 뛰어다녔다.
ⓕ산이건 들이건 마구 뛰어다녔다.
ⓖ산이고 들이고 마구 뛰어다녔다.
ⓗ산이랑 들이랑 마구 뛰어다녔다.
ⓘ산에다가 들에다가 마구 뛰어다녔다.
(3)단어의 이어짐
접속조사가 문장을 잇지 않고 단어와 단어만 이은 문장은 홑문장이다. 이는 서술어의 의미상 두 문장으로 나눌 수 없을 때다. 그러한 서술어어에는 '마주치다, 만나다, 싸우다, 비슷하다, 똑같다, 닮다, 같다, 다르다' 등이 있다.
<보기> ⓐ훈희와 희현이는 골목길에서 마주쳤다.
-훈희는 골목길에서 마주쳤다.(×) + 희현이는 골목길에서 마주쳤다.(×)
ⓑ훈희와 희현이는 서로 닮았다.
-훈희는 닮았다.(×) + 희현이는 닮았다.(×)
(4)중의적 이어짐
접속조사가 들어 있는 문장은 상황에 따라 겹문장과 홑문장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보기> ⓐ훈희와 희현이가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다.
-공부를 따로 했다면 겹문장이고, 함께했다면 홑문장이다.
ⓑ훈희와 희현이는 탁구 경기를 하였다.
-경기를 따로 했다면 겹문장이고, 함께했다면 홑문장이다.
☞ 이러한 두 의미 외에도 '훈희'와 '희현이'가 서로 상대가 되어 경기를 했다는 뜻, 두 사람이 각각 다른 사람과 경기를 했다는 뜻도 있다.
◈보충학습
접속조사로 이어진 문장 바로 쓰기 |
1.문장성분의 공유 관계 접속조사가 이은 성분과 나머지 성분의 결속 관계가 명확해야 한다. 공유할 수 없는 성분을 이은 것은 비문(非文)이다. <보기> 점차적으로 교사의 인원수 확충과 학교를 많이 세워야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 →점차적으로 교사의 인원수를 확충하고, 학교를 많이 세워야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 ☞ 앞의 명사구는 '세워야'의 목적어가 될 수 없다. 2.의미의 조응 관계 접속조사로 둘 이상을 나열할 때에는 그들의 의미 관계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보기> 그는 청소년 문제와 미혼모 문제, 노인 문제와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다. →그는 청소년 문제나 미혼모 문제와 노인 문제 등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다. ☞ '청소년 문제 ~ 노인 문제'는 '사회문제'의 하위 개념이다. 3.평행 구조 접속조사로 각 단위가 대칭을 이루는 문장을 쓸 때에는 그 단위의 구조를 동일하게 해야 한다. <보기> 이 땅에는 산과 깊은 계곡이 많다. →이 땅에는 아름다운 산과 깊은 계곡이 많다. ☞ '수식어-피수식어'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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