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성취욕구, 권력욕구, 친화욕구

Jobs 9 2021. 12. 31. 10:14
반응형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three-needs theory; 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성취동기이론 내용

맥클랜드(David McClelland)는 성취동기이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작업 환경에는 세 가지 주요한 관련된 동기 또는 욕구가 있다고 주장을 하였다.

① 성취욕구(need for achievement)
성취욕구란 어려운 일을 성취하려는 것, 물질·인간·사상을 지배하고 조종하고 관리하려는 것, 그러한 일을 신속히 그리고 독자적으로 해내려는 것, 스스로의 능력을 성공적으로 발휘함으로써 자긍심을 높이려는 것 등에 관한 욕구라고 심리학자들은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성공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선호 한다.

② 권력욕구(need for power)
높은 권력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리더가 되어 남을 통제하는 위치에서는 것을 선호하며 타인들로 하여금 자기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경향이 크다.

③ 친화욕구(need for affilation)
친화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타인들에게 친절하고 동정심이 많고 타인을 도우며 즐겁게 살려고 하는 경향이 크다.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을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과 비교해 보면 성취욕구와 권력욕구는 욕구단계설의 존경 및 자아실현욕구 일맥상통하며 사회적 욕구는 친화욕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약간의 개념상의 차이는 존재한다. 맥클랜드는 세 가지 욕구 중에서 성취욕구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는데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으로 분류하여 이들에게 적절한 직무의 연결을 시도하였다. 맥클랜드는 높은 성취욕을 가진 사람들을 더 일을 잘하려는 그들의 희망에 의해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하였다. 그들은 문제 해결책을 찾는데 개인적인 책임을 부여하는 상황을 선호하고, 그들의 성과에 대하여 개선 여부를 알기 위하여 신속하고 명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원하고, 그리고 적절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상황을 원한다. 높은 성취욕을 가진 자가 도박사는 아니며 그들은 유연히 성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타인들의 행동이나 우연에 의해서 결과가 나오는 것보다는 성공이나 실패에 대하여 자신이 책임을 지는 도전적인 일을 선호한다. 중요한 것은 그들은 매우 쉽거나 어려운 과업이라고 인지하는 것은 회피하는 것이다.

 

 성취동기론의 이용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은 세 가지 욕구의 분류에 따라서 종업원을 알맞은 직무에 배치함으로서 이용할 수 있다. 권력욕이 강한 사람은 타인의 권력이 미치는 직무에 배치하는 것보다는 자기가 타인에 행동을 통제하는 직무에 배치하는 것이 동기부여가 되고, 친화욕이 강한 사람은 독립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곳에 배치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직무에 배치하는 것이 동기부여의 효과가 있고, 성취욕이 강한 사람은 도전할 가치가 없거나 우연에 의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직무보다는 개인에게 많은 책임과 권한이 주어지는 도전적인 직무에 배치하는 것이 동기부여가 된다.

 




 Q 
 다음의 동기부여 이론과 학자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욕구에는 존재, 관계, 성장 등의 욕구가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앨더퍼(Alderfer)이다.
ㄴ. 욕구는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욕구 계층에 차이가 있고, 학습된 욕구들은 성취, 권력, 친교 욕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맥클러랜드(McClelland)이다.
ㄷ. 동기유발은 과업에 대한 개인의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유의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샤인(Schein)이다.
ㄹ.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때와 장소, 조직생활의 경험, 직무 등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주장한 학자는 해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정답] ① ㄱ, ㄴ만 옳고 ㄷ, ㄹ은 틀리다.  
ㄱ [O] 앨더퍼(Alderfer)는 하나의 욕구가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는 Maslow이론과 달리,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 유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ㄴ [O] 맥클러랜드(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 인간의 동기를 상위 욕구만을 중심으로 권력욕구, 친교욕구, 성취욕구로 분류하고 개인의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욕구는 개인이 사회문화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취득되고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그 계층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ㄷ [X] 브룸의 기대이론(VIE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브룸(Vroom)은 개인의 동기는 그 자신의 노력이 어떤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기대감(E)과, 그러한 성과가 보상을 가져다주리라는 수단성(I), 보상에 대한 유의성(V)의 함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ㄹ [X] E.Schein의 복잡인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해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은 직무특성론을 제시한 학자들로 직무의 특성과 개인의 성장욕구수준이 부합될 때 동기유발이 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동기부여이론체계] 
◯ 내용이론 
합리적, 경제인 모형:  X이론, 과학적 관리론 
사회인 모형 : Y이론, 인간관계론 
성장이론 
인간의 성장 중시(X→Y), 고급욕구 중시, 행태론 
① Maslow의 욕구단계설 ② Murray의 명시적 욕구이론  
③ Alderfer의 ERG이론 ④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⑤ McGregor의 XY이론  ⑥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⑦ Argyris의 성숙미숙이론  
⑧ Herzbereg의 2개요인이론 
복잡인 모형 
욕구의 복합성과 개인차를 고려하는 Z이론, 상황적응론 
① E.Schein의 복잡인 모형 ② 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③ Z이론 : Ouchi의 Z이론 

반응형

◯ 과정이론 
기대이론 
① Vroom의 동기기대이론  
② Porter&Lawler의 업적만족이론  
③ E.Berner의 의사거래분석  
④ Georgopoulos의 통로 ? 목적이론  
⑤ J.Atkinson의 기대모형  
형평성이론-Adams의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Locke의 이론 
학습이론 
고전적 학습이론 - 조건화이론(Skinner의 강화이론) 
현대학습이론 - 자율학습이론(인지학습이론 등)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