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마샤(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정체성 상실(Identity Foreclosure),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

Jobs 9 2024. 3. 2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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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샤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① 정체성 지위 : 개인의 정체감 형성과정과 정체감 형성수준의 개인차를 함께 진단하는 개념이다. 과업에 대한 몰입과 정체성위기 경험 여부의 기준에 따라 4가지로 분류되었다.
 
②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와 삶을 계획하려는 욕구가 부족한 상태로 직업, 이성, 신앙, 가치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할 기회가 없어 아무런 정체성 위기를 느끼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방향성이 결어되어 있어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지,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다.
㉰ 정체성 혼미 상태에서는 부모, 자고, 친구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고 미성숙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혼돈에 빠져 있어서 정체성 지위 중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부정적 정체성으로 빠질 위험이 있다. 
 
③ 정체성 상실(Identity Foreclosure)
㉮ 스스로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의문을 갖지 않고 타인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상태를 말한다.
㉯ 권위에 맹종하므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해 준 생애과업을 그대로 수용한다.
㉰ 다른 지위에 비해 사회적 인정의 욕구가 강하고, 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부모의 과업을 물려받거나, 일찍 결혼하여 안정된 가정을 꾸려나가는 청년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 청년기를 안정적으로 보내는 것 같으나, 성인기에 들어서서 뒤늦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④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안을 탐색하나 적극적인 개입은 하지 않고 있어 구체적인 자신의 역할과 과업에 몰두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 유예기의 청년은 안정감은 없으나 정체성 성취에 이르는 과도기적 단계이므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⑤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
㉮ 삶의 목표, 가치, 직업, 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경험하고 대안을 탐색하며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수준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한 상태이다. 
㉯ 정체성을 성취한 청년은 현실적이고, 안정감 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다.

 

 

 

 

 Q  마샤(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에서 다음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 정체성 위기의 상태에 있다.
○ 구체적인 과업에 전념하지 못하고 있다.
○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① 정체성 동요(identity agitation)
② 정체성 상실(identity foreclosure)
③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④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해설】 정답 ③

마르샤(J. Marcia)가 제시한 정체성 지위(identity status)는 개인의 정체감 형성 과정뿐 아니라 정체감 형성수준의 개인차를 함께 진단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과업에 대한 전념(commitment), 정체성 위기(crisis)의 경험 여부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형성 등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중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모라토리움)는 아직 뚜렷한 자아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했지만 자아정체감 혼미와는 달리 자아정체감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내적인 투쟁, 즉 대안적 가능성을 실험하며 노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아직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불안하고 긴장되어 있기는 하지만, 진지하게 삶을 바라본다.

마르시아(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① 정체성 지위 : 개인의 정체감 형성과정과 정체감 형성수준의 개인차를 함께 진단하는 개념이다. 과업에 대한 몰입과 정체성위기 경험 여부의 기준에 따라 4가지로 분류되었다. 
 ②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와 삶을 계획하려는 욕구가 부족한 상태로 직업, 이성, 신앙, 가치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할 기회가 없어 아무런 정체성 위기를 느끼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방향성이 결어되어 있어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지,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다.
㉰ 정체성 혼미 상태에서는 부모, 자고, 친구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고 미성숙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혼돈에 빠져 있어서 정체성 지위 중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부정적 정체성으로 빠질 위험이 있다.  
 ③ 정체성 상실(Identity Foreclosure)
㉮ 스스로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의문을 갖지 않고 타인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상태를 말한다.
㉯ 권위에 맹종하므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해 준 생애과업을 그대로 수용한다.
㉰ 다른 지위에 비해 사회적 인정의 욕구가 강하고, 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부모의 과업을 물려받거나, 일찍 결혼하여 안정된 가정을 꾸려나가는 청년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 청년기를 안정적으로 보내는 것 같으나, 성인기에 들어서서 뒤늦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④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안을 탐색하나 적극적인 개입은 하지 않고 있어 구체적인 자신의 역할과 과업에 몰두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 유예기의 청년은 안정감은 없으나 정체성 성취에 이르는 과도기적 단계이므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⑤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
㉮ 삶의 목표, 가치, 직업, 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경험하고 대안을 탐색하며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수준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한 상태이다.  
㉯ 정체성을 성취한 청년은 현실적이고, 안정감 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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