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리더십 상황론, Fiedler의 상황 적응 모형, House&Evans의 경로-목표 모형, Hersey&Blanchard의 3차원 모형, Reddin의 3차원 모형

Jobs9 2024. 9. 10.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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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상황론

:리더십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상황 요인을 규명하는데 초점, 리더십의 행동유형에 효율성이라는 차원을 추가한 3차원적 이론도 이에 포함

 

● 리더십 유형의 차원

①1차원:단선적 접근. (특성론이나 초기의 행태론)

②2차원: 과업(생산)과 인간이라는 두 개의 축을 고려하여 리더십 유형을 평면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리더와 추종자와의 교환 관계를 중시하는 거래적 리더십 연구(행동유형론)

③3차원: 과업, 인간, 효율성(상황)이라는 세 축에 의한 입체적 접근(상황론)

 

● Tannenbaum&Schumidt의 상황 이론

:리더의 권위와 부하의 재량권은 반비례한다는 상황 요인 중시

①독재적 의사결정

②협의적 의사결정: 리더는 결정 제시, 부하의 의사(조언)를 듣고 리더가 최종 결정

③공동 의사결정:리더가 범위·한계를 정해주고 그 범위 내에서 부하가 스스로 결정함.

 

● Fiedler의 상황 적응 모형(목표 성취 이론)

①의의: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 변수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 ‘가장 좋아하지 않는 동료’라는 척도(LPC)에 의하여 관계지향적 리더와 과업 지향적 리더로 나누어 비교·연구. 

-싫어하는 동료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인물은 LPC점수가 낮은 과업 지향형, 관대하게 평가하는 인물은 LPC점수가 높은 관계지향형에 속함.

②상황 변수

ⓐ리더와 부하의 관계: 우호적이거나 신뢰관계이면 리더의 영향력이 커짐

ⓑ직위 권력: 직위 권력이 클수록 영향력 커짐

ⓒ과업 구조: 과업의 구조화 정도로서 과업의 명확성·구체성·예측가능성이 높으면 영향력 커짐

③결론: 상황이 중간 정도일 때는 인간 중심형이 효과적임

리더와 부하의 관계 좋음 나쁨
과업구조 구조화 비구조화 구조화 비구조화
직위권력 많음 적음 많음 적음 많음 적음 많음 적음
상황적 유리성 매우 유리함 적당히 유리함 매우 불리함
효과적 리더십 스타일 과업 지향적 리더 관계 지향적 리더 과업지향적 리더

 

● R.House&Evans의 경로-목표 모형

①의의: 3차원 모형의 일종인 통로·목표 모형에서 리더의 행동(원인 변수)이 부하의 행동(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과정에서 부하의 기대감과 유인가가 매개를 하며(매개변수) 아울러 부하의 특성과 작업환경요인이 상황 변수로서 영향을 미친다는 것임.

②리더의 행동유형

ⓐ지시적 리더십

ⓑ지원적 리더십: 부하의 용구·복지를 생각하는 배려형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부하들에게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주고 성과를 확신하는 유형

③상황변수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

ⓐ부하의 특성

ⅰ) 능력: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낄수록 지시적 리더십 선호

ⅱ) 통제 위치: 외적 통제 위치를 가진 사람은 지시적 리더십, 내적 통제 위치를 가진 사람은 참여적 리더십을 선호

ⅲ) 욕구: 생리적·안전 욕구가 강한 사람은 지시적 리더십, 소속·존경 욕구가 강한 사람은 지원적 리더십,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참여적·성취지향적 리더십을 선호

ⓑ과업 환경

ⅰ) 과업의 특성(구조화 정도):역할 명료성이 크고 일상적·반복적인 구조화된 과업은 지원적 리더십이, 역할 모호성이 크고 비일상적·비구조화된 과업일수록 지시적·성취적·참여적 리더십이 바람직

ⅱ) 작업 집단의 특성: 집단 형성 초기에는 지시적 리더십, 안정될수록 지원적·참여적 리더십이 효과적

ⅲ) 조직의 특성: 공식화된 규칙이 명백할수록 참여적 리더십이 효과적

*참고) 경로-목표 이론은 이론의 전체적 타당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음

 

● Graen&Dansereau의 수직적 쌍방관계 연결 이론

①의의: 리더와 부하 간의 각각의 관계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여기서 수직적 쌍방관계란 리더와 각각의 부하가 이루는 쌍을 의미함

ⓐ내집단 ⓑ외집단(관심 밖 집단)

②결론: 내집단의 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외집단 구성원들보다 근무성과와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 Kerr&Jermier의 리더십 대체물 접근법

①대체물: 리더십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과업이 일상적·구조화되어있고 ⒝결과의 환류가 빈번⒞구성원이 과업 그 자체에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

②중화물: 리더십의 필요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조직 내의 명확한 계획·목표, ⒝규칙과 규정, ⒞응집력이 높은 집단, ⒟리더가 통제할 수 없는 경직된 보상체계, ⒠리더와 부하 간의 긴 공간적 거리, ⒡명령계통의 우회(윗분이 곧 그만두실 분이라 다른 윗분에게 손을 뻗음)

 

● Reddin의 3차원 모형

①의의: 과업(구조 설정)을 지향하는가, 인간관계(배려)를 지향하는가에 따라 4개로 분류하고 이를 효과성 차원에서 접목

②결론:상황의 적합성 여부에 따라 효과적일 수도, 비효과적일 수도 있다.

구분 구조설정
배려 기본:관계형
비효과적:전도사형
효과적: 개발형
☞인간관계만 중시
기본:통합형
비효과적:타협형
효과적:관리자형
☞과업·인간관계 모두 중시
기본:분리형
비효과적:방관형
효과적: 관료형
☞과업·인간관계 모두 경시
기본:헌신형
비효과적:독재형
효과적:선의의 독재
☞과업만 중시

 

● Hersey&Blanchard의 3차원 모형

①의의: 오하이오 그룹의 연구와 레딘의 3차원 모형을 종합하여 리더십의 효율성은 상황에 의존한다고 전제하면서 리더의 행동을 인간 중심적 리더십과 과업중심적 리더십으로 나누고 여기에 효율성 추가.

②상황 변수: 리더 행동의 효율성은 부하의 성숙도라는 상황 요인에 달려있다고 봄. 성숙도는 인간의 성장 순환주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성장 순기론으로서 성숙도를 직무상 성숙도(기술, 능력)와 심리적 성숙도(자신감의지)로 분류

③결론:과업 행동은 부하의 성숙도가 높아질수록 줄여가야 하고, 관계 행동은 중간 수준에서 많아져야 한다.

ⓐ부하의 성숙도가 낮을 때: 지시형

ⓑ부하의 성숙도가 중간일 때: 관계 행동이 효과적, 설득형이나 참여형

ⓒ부하의 성숙도가 높을 때: 위양형

 

● Yukl의 다중 연결 모형

①의의: 리더의 11가지 행동을 원인 변수로 보면서 여기에 매개변수(6개)와 상황 변수(3개)를 이용하여 부서의 효과성을 설명

②변수의 내용과 관계

원인 변수(리더의 행동)-----------→매개변수-----------------→결과변수

①명확화 행동 ①부하들의 노력 부서 효과성

②지원적 행동 ②부하들의 능력 및 역할 명료성

③갈등관리 및 협동심 제고 ③과업의 조직화

④동기유발 ④집단 내 협동 및 응집력

⑤인정 및 보상적 행동 ⑤지원 및 자원의 제공

⑥계획 및 조직화 ⑥다른 부서와의 업무조정

⑦문제 해결

⑧협의 및 권한 이양

⑨통제 및 정보수집

⑩정보 전파

⑪교제 망 개발 및 유지---→리더 행동에 대한 매개변수에 직접적 영향을 매개변수의 상대적 중요성을

상황적 제약 미치는 상황 변수 결정하는 상황변수

상황변수

③결론: 단위 부서의 효과성은 단기적으로는 리더가 ‘매개변수’에서 부족한 면을 얼마나 시정하는가, 장기적으로는 리더가 ‘상황 변수’를 얼마나 유리하게 만드는지에 달려있음.

 

● Vroom, Yetton&Jago의 참여지향 리더십 이론

-부하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어느 정도 참여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상황의 특성에 좌우된다.

 

● 상황론의 평가

①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며, 중범위 이론으로서 충분히 포괄적인 일반이론 아님.

②리더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고 비현실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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