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십
1. 개념
: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관리자의 쇄신적·창의적인 기술·능력
2. 리더십의 중요성 대두
: 고전적 행정론 시대에는 중시 ×
구성원의 동기부여나 인간 행태 변수를 중시하는 인간관계론에서 연구가 시작되어 행태론(동기부여이론)에서 경험적으로 연구되었고 발전행정론에서도 중시됨
● 리더십 특징
⑴목표지향적 개념
⑵사회적 개념: 지도자와 추종자와의 상호관계를 중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
⑶동태적·신축적·가변적 성격: 리더십의 효율성이 상황에 따라 달라짐
⑷변수(구성요소)의 상호의존성: 지도자, 피지도자, 상황 등 세 가지 함수의 상호작용의 산물
● 리더십 역할 및 기능
지도자(리더) | 관리자(매니저) |
혁신, 개발, 창조 | 관리, 유지, 모방 |
원본 | 사본 |
사람에 초점 | 체제나 구조에 초점 |
신뢰감의 고취 | 통제에 의존 |
장기적 시각 | 단기적 시각 |
무엇을 왜 하는가? | 어덯게 언제 하는가? |
옳은 일을 함 | 일을 옳게 함 |
수평에 관심 | 하한선에 관심 |
독자적(독립적)인간 | 전형적인 유능인 |
변혁적·전략적 관리 | 일상적·전술적 관리 |
● 리더십, 직권력(헤드십) 차이
직권력은 높은 공식적 직위의 권위(직위 권력)를 근거로, 리더십은 공식적 직위와는 무관한 사람의 권위(개인 권력)를 근거로 함.
지도력(리더십) | 인간 | 자발성 | 권한 | 심리적 | 동태적 | 상호교류 | 지속성 | 상향적 |
직권력(헤드십) | 직위 | 강제성 | 권력 | 제도적 | 정태적 | 일방통행 | 일시성 | 하향적 |
● 리더십 특성론
⑴의의
: 속성론, 자질론, 위인론. 리더로서 필요한 자질(속성)을 가진 자는 어느 집단, 어떤 상황에서도 지도자가 된다는 것
⑵유형
①단일적 자질론: ~1940년대 2차 대전 이전까지의 연구. 지도자는 하나의 단일적·통일적 자질 구비
②성좌적(별자리) 자질론: 자질은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며 여러 자질을 갖춘 사람이 리더로서 적합
⑶평가
①유용성: 동일한 상황·여건하에서는 기본적인 자질이 있어야 리더가 될 수 있음
②한계: 조직의 목표·특성·상황에 따라 전혀 달리 요청될 수 있고, 지도자 누구나 동일한 자질을 갖는 것은 아니며, 지도자의 보편적인 자질을 규명하는데 실패, 자질론은 지도자가 되기 전·후의 자질이 사실상 동일함을 설명하기 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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