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제르 계곡의 선사 유적지와 동굴 벽화
국가 : 프랑스(France)
등재연도 : 1979년
요약
베제르 계곡에는 구석기 시대 유적지 147곳과 벽화가 있는 동굴 25곳이 있다. 이 유적은 민족학적·인류학적으로 흥미로우며 특히 라스코 동굴벽화들은 미학적으로도 관심을 끈다. 1940년에 발견된 라스코 동굴 벽화는 선사시대 미술사적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 동물 100여 마리를 사냥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는데, 세밀한 세부묘사와 풍부한 색채, 생동감 넘치는 묘사가 주목할 만하다.
영문명
Prehistoric Sites and Decorated Caves of the Vézère Valley
등재기준
기준 (ⅰ) : 베제르 계곡의 동굴 벽화 가운데 몇몇 화려한 작품은 선사시대 미술의 걸작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마르케에서 발굴된 ‘로셀의 비너스’, 카프블랑의 말 모양의 높은 돋을새김 장식이 대표적이다. 특히 1940년에 발견된 라스코 동굴의 유명한 벽화는 선사시대 미술에 중요한 시기를 보여 준다. 이 벽화에서 솜씨 있게 구성된 사냥 장면들에는 동물 100여 마리가 그려져 있는데, 관찰의 정확성, 풍부한 색감, 묘사의 생동감이 놀라울 정도이다.
기준 (ⅲ) : 베제르 계곡에서 발견된 유물과 미술품은 지금으로선 알기 힘든 오래전에 사라진 문명을 증언하는 매우 드문 예이다. 상고시대보다 더 이전, 구석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 유물들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아득한 시기를 이해하는 데 소중한 자료이다. 역사적 관점에서는 물론 민족학적·인류학적·미학적 관점에서도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다.
본문
베제르 계곡에서 발견된 유물과 예술품은 지금은 거의 알 수 없는 오래전에 사라진 문명을 증언한다. 이 유물들은 역사적 관점에서는 물론 민족학적·인류학적·미학적 관점에서도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다. 베제르 계곡 동굴들의 일부 회화 작품은 선사시대 미술의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로셀(Laussel)의 비너스(마르케, Marquay), 카프블랑(Cap-Blanc)의 말 모양의 높은 돋을새김 장식, 특히 유명한 라스코 동굴 벽화 등이 그것이다.
베제르 계곡이 특히 민족학적·인류학적·미학적 관점에서 흥미를 끄는 이유는 동굴 벽화 때문이다. 그중 1940년에 발견된 라스코 동굴 벽화는 선사시대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동물 100여 마리를 사냥하는 장면의 묘사는 세부 묘사와 풍부한 색채, 실물 같은 생동감으로 주목할 만하다.
베제르 계곡의 선사시대 유적지는 약 30㎞×40㎞의 면적에 유적지 147개와 벽화 동굴 25개로 이루어져 있다. 유골 외에도 이곳에서는 중요한 유물, 즉 50만 점이 넘는 부싯돌, 동물 유골 148구, 생활도구 844점과 다양한 종류의 미술작품이 발굴되었고 이것들은 유럽 제4기 선사시대 문명의 골자를 연대순으로 재구성하게 해준다. 발견된 유물의 양·질·다양성 면에서 이 유적지에 버금가는 선사시대 유적지는 세계 어느 곳에도 없다.
라스코는 레 트루아 프레르(Les Trois-Frères)·니오(Niaux)·알타미라(Altamira)·퐁 드 곰(Font-de-Gaume)·레 콩바렐(Les Combarelles) 등 프랑스와 에스파냐의 어떤 동굴보다도 훨씬 뛰어나다. 라스코 동굴이 이들 동굴보다 훨씬 크고, 유물도 더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라스코 동굴의 고대 암벽은 동물 그림과 채색화, 새김조각들로 덮여 있지만, 이 암벽에 손이 닿기는 힘들다. 하지만 학자들은 1만 7000년 전에는 동굴 바닥이 지금과 달라서 암벽의 그림에 손을 대기가 훨씬 쉬웠을 것으로 추정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바닥이 점점 깊이 꺼져 선사시대 그림에 접근하기가 힘들어졌다는 것이다.
앙리 브뢰이(Henri Breuil) 신부는 이 동굴을 탐사하던 중 매우 두꺼운 탄산칼슘 결정층(방해석)을 발견했는데, 보존 상태가 좋은 일부 동물화가 그 위에 그려져 있었다. 라스코 동굴의 모든 벽화가 부패하거나 변색하지 않고 수천 년 동안 보존되어 온 이유는 동굴의 공기가 자연적으로 환기되어 벽화의 퇴색을 막았기 때문이다.
동굴 안의 벽화에는 황소·들소·말 등 다양한 동물이 묘사되어 있다. 많은 동물과 함께 인류 또는 원시인을 그린 형상도 있다. 인류의 형상은 동물의 형상만큼 정밀하거나 주의 깊게 그려져 있지 않다. 사냥 장면에 나타난 동물 묘사는 사냥꾼들의 성공적인 사냥을 보장하거나 확인시키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