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동기부여 이론, 과정이론, 내용이론, 두문자 암기

Jobs9 2024. 11. 11.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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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이론 두문자 암기

공기업목표학습과정

과정이론 
: 공기업목표학습과정

내용이론
: 합사자 복잡한 H2O

전통적 동기이론

내용이론

합리적 경제적 인간모형

사회적 인간모형

머슬로 욕구계층이론

머레이 명시적 욕구

엘더퍼 ERG이론

맥클리랜드 성취동기

리커트 관리체계이론

샤인의 복잡인모형

해크맨올드햄 직무특성

 

 

● McGregor XY이론

X  : 타율적 인간

Y  : 자율적 인간

X론적관리  : 수직 하향 통제

Y론적관리  : 수평 상향 참여

 

●  Maslow 욕구5단계설

생안사존자

1. 저차원  고차원 중 궁극적으로 고차원 욕구 추구

2. 욕구강도  : 저차원 > 고차원

3. 만족-진행  : 하나 욕구 충족되면 상위 추구

 

●  Alderfer ERG이론

ㅇ존재  (인간)관계 성장

ㅇ단계  진행X

ㅇ좌절-퇴행

매슬로는 전진기어만 알페퍼는 후진도 됨,  신형이론

ㅇERG이론  : 한 가지 이상 욕구 동시 작용, 인간행동은 욕구들의 복합성이 매슬로우 차이

ㅇ매슬로우  : 만족-진행 전진기어

  알더퍼 : 만족-진행, 좌절-퇴행 반복 전후진기어

ㅇ매슬로우  : 저차원 반드시 충족되어야 고차원욕구 진행

  알더퍼 : 고차원욕구에 대한 만족의 결핍이 저차원욕구를 사람들이 보다  중요시   

 

●  Herzberg 2요인

불만족요인

만족요인

①위생(hygiene)요인  : 직무환경

①동기요인 :'직무' 자체

보수,작업환경,대인관계,정책

보람,성취,자아개발,능력발전 예)승진

보작대정

②위생요인

②동기요인→충족→생산성향상

미충족→불만→생산성  저하

위생요인  충족 → 불만해소, 불만족없음

→생산성향상과 무관

전통적견해

불만족 ⇔ 만족

허즈버그견해

만족없음(불만족X) ⇔ 만족

위생요인,동기요인

불만족 ⇔ 불만족없음(만족X)

 

● 샤인(E.Schein)의 복잡인 모형

내용(욕구)이론 구분

- 합리적 경제인관

고전적 조직이론의 인간관으로 인간을 합리적  이성적 경제적인 존재로 간주

- 사회적 인간관

Mayo 호손실험, 인간관계론의 관점과  동일하며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파악

- 자아실현적  인간관(성장인관)

인간은 자신의 자질과 능력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려는 욕구를 가진 존재

- 복잡인관

복잡인모형

현대행정의 내,외적 환경의 복잡화와 인간행동의  변이성이 높아짐에 따라 XY이론 등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사람마다 욕구와

동기가 다르다는 개인차를 염두에 두면서 다양한 제  3의 모형이 대두 되었다.

 

●  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인간에 대한 전제 : 스스로 자아실현 추구(성장인관)

개인의 동기는 사회문화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취득,  학습통해 개발 가능

성취, 권력, 소속 욕구

 

● 직무특성이론(Hackman& Oldham)

(복잡인관 : 성장욕구 정도에 따라 동기유발  잠재력 개인차 인정)

직무의 5가지 특성(다양성, 정체성, 중요성, 환류,  자율성)과 개인의 성장욕구가 부합될 때 내재적 동기유발이 된다는 이론

자율성과 환류가 특히 동기부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직무특성

정의

기술 다양성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기술의 종류가 얼마나 여러가지인가?

직무 정체성

직무의 내용이 하나의 제품을 끝까지 완성 시킬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는가?

직무 중요성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가 조직, 조직 내외 다른 사람들의 삶과 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

자율성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느끼는 책임감 정도

환류

직무 자체가 주는 직무수행 성과에 대한 정보의 유무

직무의 특성이 높고 구성원의 성장욕구가 강할 때  내재적 동기부여효과가 크고, 정장요구수준이 낮은 경우에도

정형화된  단순직무를 부여할 경우 어느 정도 동기 유발이 가능하다.

 

내용(욕구)이론

동가유발  무엇?

객관적

X→Y

1:1인과

사기↑  ⇨ 생산성↑

만족

업적향상

 

과정이론

동기유발  어떻게?

주관적

X→Y  아닐수 있다.

 

● Adams  공정성(=형평성) 이론

투입---->산출

노력       보상

야근       승진,보수

공정

:타인과 비교

공정 인식    → 동기유발  X

불공정 인식 → 동기유발  + -

과다보상, 과소보상

공정성 이론

● Vroom  기대이론

M=f(V.I.E)

함수(복잡성)

ㅇ기대감(Expectancy)  : 개인 노력 정도가 성과로 연결된 확률

(주관적 확률)

ㅇ수단성(Instrumentality)  : 성과에 따라 조직으로부터 보상이 주어질 가능성

ㅇ유의성(Valence,유인가)  : 조직의 보상이 개인에게 얼마나 매력이 있는냐(보상에 대한 주관적 선호 강도)

 

● Poter&Lawler의 업적만족이론

기존이론  차이점

내용이론  : 만족이 업적 향상  ⇔  P L 업적만족이론 : 업적이 만족을 가져온다.

업적과  결부된 보상, 그리고 어떤 노력이 공평한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가 직무수행능력과 생산성을 좌우

동기부여단계

-  업적달성 과정 : 노력에 따른 보상 기대가 노력을 결정하고 이 결과 업적 달성

-  업적달성이 만족을 가져오는 과정 :

만족은 업적이 달성되어 이를 통하여 주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내재적,외재적 보상에 대한 기대 또는  가능성으로부터 나온다

 

● Locke  목표설정이론

목표는  구체적이고 난이도 있어야 된다.

인간행동이란  가장 쾌락적인 쪽으로 동기화되기 마련이라는 기대이론의 가정을 인지적 쾌락주의라고 비판하면서

인간행동은  두가지 인지, 즉 가치와 의도(intention: 계획 목표)에 의해 결정

핵심은  목표설정이 집중과 활동을 유발시키고 노력을 유도하며 인내력과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의 개발을 고무

 

● 학습이론(강화이론)

1. 조건화이론 :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는 이론으로 행태주의자들의 학습이론

2. 수단적 조건화이론 : 강화요인(바람직한 결과)을 얻기 위해 행태적 반응을 보인다는 이론

3. 작동적(조작적) 조건화이론 : 행동의 결과를 조건화함으로서 행태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설명

 

 

 

 

기출 문제


 Q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ERG이론:앨더퍼(C. Alderfer)는 욕구를 존재 욕구, 관계 욕구, 성장 욕구로 구분한 후 상위 욕구와 하위 욕구 간에 ‘좌절-퇴행’ 관계를 주장하였다.
㉡ X·Y이론:맥그리거(D. McGregor)의 X이론은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했던 욕구계층 중에서 주로 상위 욕구를, Y이론은 주로 하위 욕구를 중요시하였다. 
㉢ 형평이론:아담스(J. Adams)는 자기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 기대이론:브룸(V. Vroom)은 보상에 대한 매력성, 결과에 따른 보상, 그리고 결과 발생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동기유발의 강도가 좌우된다고 보았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정답 ② 

㉡틀림). 맥그리거(D. McGregor)의 X이론은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했던 욕구 계층 중에서 주로 하위 욕구를, Y이론은 주로 상위 욕구를 중요시하였다. 
㉢(틀림). 애덤스(J. Adams)의 공평이론은 처우의 공평성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과 신념이 직무행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입장이다. 
처우의 공평성은 자신의 투입·산출을 준거인의 투입·산출과 비교하여 평가하게 된다. 아담스(J. Adams)의 형평이론에 따르면, 자기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불공정(과소보상 또는 과대보상)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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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다음 중 동기부여에 대한 과정이론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애덤스(Adams)의 형평성이론  ㄴ. 브룸(Vroom)의 기대이론 
ㄷ. 매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ㄹ.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① ㄱ, ㄴ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ㄷ, ㄹ 

【해설】 정답 ② 

ㄱ, ㄴ, ㄹ은 과정이론에 해당하고, ㄷ은 내용이론에 해당한다. 
<동기이론의 유형> 
◯ 내용이론(content theory, 근거이론):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의 내용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내용이론의 핵심은 대개 인간의 욕구이다. 
내용이론 
Taylor 합리적·경제적 인간관 
Mayo 사회적 인간관 
Schein 복잡한 인간관 
Maslow 성장이론:욕구계층이론(생리, 안전, 소속, 존경, 자아) 
Murray 명시적 욕구이론-학습된 욕구(방향, 강도, 환경) 
Alderfer 생존·관계·성장(ERG) 
Herzberg 욕구충족요인이원론(불만-위생, 만족-동기) 
McGregor X이론(불신관리), Y이론(신뢰관리) 
Argyris 미성숙인, 성숙인 
Z이론 
① Lundstedt의 자유방임형 
② Lawless의 상황적응형 
③ Ramos의 괄호인(호형인, 비판적 이성형) 
④ Ouchi의 Z이론(미국에서의 일본식 경영) 
McClelland 성취동기(need for achievement), 친교, 권력 
Hackman, Oldham 직무특성이론(=잠재적 동기지수: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환류)?의미감, 책임감, 결과에 대한 지식?만족도, 성과 
◯ 과정이론(process theory): 
동기가 행동을 야기하고 그 방향을 설정하며 지속 또는 중단되는 과정을 다룬다. 여기에는 형평이론, 기대이론, 학습이론, 목표이론 등이 있다. 
공평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준거인물 
-형평이론:호혜주의 규범, 인지일관성 정향 
기대이론 
① Vroom의 선호-기대이론;동기=f(유인가, 수단성, 기대) 
② Porter와 Lawler의 업적-만족이론 
③ Georgopoulos의 통로-목표이론 
④ Atkinson의 기대이론학습이론 순치이론, 강화이론:강화, 회피, 소멸, 처벌 
① 행태주의자 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② 인지학습이론:Tolman 
③ 사회학습이론(행태주의 학습이론+인지학습이론):Bandura 
목표이론 Locke의 목표설정이론:난이도, 구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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