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동기부여 내용이론, Maslow 욕구단계설, Murray 명시적 욕구이론 , Alderfer ERG이론, McClelland 성취동기, Magrego의 XY이론 , Likert 관리체제이론, Argris 성숙미성숙이론, Herzberg 욕구충족 2개 요인 이론

Jobs 9 2023. 10. 13.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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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기부여 내용이론 관계

Magregor Maslow Alderfer Herzberg Argris Likert
x이론 생리적욕구 생존의 욕구 위생요인
(불만요인)
미성숙인 체제 1.2
안전욕구
y이론 애정·사회적욕구 관계의 욕구 동기요인
(만족요인)
성숙인 체제 3.4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 욕구 성장의 욕구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1) 의의

①단계적·상향적으로 충족될 수 있도록 예정된 질서라고 주장

②인간의 욕구는 서로 상관되어 있으며 순차적으로 우선순위의 계층을 이룸. 가장 구체적이고 강도 높은 욕구는 생리적 욕구임.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갈수록 하급 욕구에서 고차원적인 자아실현 욕구로 성장해 나간다

③어느 정도(부분적으로) 욕구가 충족되면(100%가 아닌 불완전한 충족) 다음 단계 욕구로 나아가게 된다는 ‘만족진행모형’(우성의 원리)에 바탕을 두며,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유발요인으로서의 의미(힘)를 상실한다.

(2) 욕구의 5단계

①생리적 욕구: 욕구의 강도가 가장 높고 기본적이며 가장 선행되어야 할 욕구.(예: 보수(기본급), 근무환경)

②안전욕구: 경제적 안정이나 신분보장(예: 후생복지, 신분(정년)

③사회적 욕구: 애정·소속감(예: 우정, 친교)

④존경의 욕구: 예: 명예, 지위, 인정(제안, 참여)

⑤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고자 하는 정상의 욕구로서 구체적 형태는 개인마다 다르며, 가장 고차원적인 욕구로 이 단계에서는 조직과 개인 간의 갈등이 심화됨.(예: 도전적인 직무, 성취, 능력발전, 승진)

(3) 평가

①인간의 복잡한 욕구 체계를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분석함

②개인차를 불고려한 획일적 욕구단계 설정

③욕구간의 구별 불분명 및 중복·복합 현상 불고려

④욕구가 역순으로는 진행되지 않는다고 가정

 

 

 Alderfer의 E.R.G. 이론

(1)의의: Maslow의 욕구계층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이 얼마나 추상적인가를 기준으로 생존(E), 대인관계(R), 성장(G)의 3단계 욕구 이론을 전개 

(2) Maslow이론과의 차이

①Maslow의 이론은 ‘만족-진행 접근법’에 의존하나 Alderfer의 이론은 상위 욕구 충족이 좌절되면 인간은 갈등상태의 지속을 원하지 않으므로 하위 욕구로 하강한다는 ‘좌절-퇴행 접근법’을 가미 

②하나의 욕구가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는 Maslow의 이론과 달리,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유발이 가능하다고 주장. 

③인간의 동기를 좀 더 현실적으로 설명하나 역시 개인차를 고려 못함

 

 

 Magregor의 X`Y이론

(1)의의: Maslow의 이론을 토대로 ‘기업의 인간적 측면’에서 인간이 일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상반된 태도·관점을 기준으로 X이론과 Y이론으로 분류

(2) X`Y이론적 인간관 및 전략

  X이론 Y이론
인간관 ·사람본성은 본래 일을 싫어하고 게으르며 외적 강제나 명령에 피동적으로 따를 뿐이다.
·대준의 범용성, 즉 평범성을 전제로 함
·사람은 안전을 원하고 변화에 저항적
·사람은 본래 자기중심적이고 조직의 필요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일을 놀이처럼 생각하고 일을 위해 정신적·육체적 노력을 바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자율적으로 자기규제를 할 수 있다
·존경과 긍지에 대한 욕구와 자기실현욕구를 가지고 있다
·적절한 조건만 갖추어지면 책임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그것을 갈구한다
·문제해결에 있어서 비교적 높은 수준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관리전략 사탕과 채찍
·강경한 접근법: 강제와 위협, 면밀한 감독, 행동의 엄격한 통제
·부드러운 접근방법: 경제적 보상 등 인간의 하위욕구 충족, 대인관계의 개선
①통합의 원리: 개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부합시키는 분권적이고 민주적인 관리
②사람들의 자율적 행동과 자기규제, 자기평가 중시

(3) 한계: 경험적 검증이나 실증적 조사를 통한 연구가 아니라 직관적 연역에 의한 규범적 관리 철학에 불과

 

 

 Herzberg의 욕구 충족 2개 요인 이론

(1)의의: 동기유발과 관련된 요인에는 불만요인과 만족 요인이 있다고 보고, 이들 요인은 서로 독립된 별개라고 주장. 충족되지 않은 모든 욕구가 다 동기부여의 힘을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Maslow의 이론과 구별됨

요인 위생요인(불만요인) 동기요인(만족요인)
성격 물리적·환경적·대인적 요인
(직무맥락 또는 근무환경요인)
사람과 직무와의 관계(직무요인)
정책과 관리, 임금, 지위, 안전, 감독, 기술, 작업조건, 조직의 방침과 관행, 개인상호간의 관계(감독자와 부하, 동료상호간의 관계 등) 성취감(자아개발), 책임감, 안정감, 인정감,승진, 직무 그 자체에 대한 보람, 직무충실, 성장 및 발전 등 심리적 요인

(2) 요인 간의 관계

①위생요인이란 불만족을 제거해주는 요인이고, 동기요인은 만족을 주는 요인이다.

②불만의 역이 곧 만족은 아니며 위생요인은 동기부여를 위한 필요한 조건이기는 하되 충분한 조건은 아니므로 생산성 증대와는 직접 관계가 없고 다만 작업의 손실을 막아줄 뿐이다. 동기부여 요인이 생산성을 직접 향상해주는 충분조건이다.

③불만요인의 제거는 사기를 높여줄 수는 있지만 생산성을 높여줄 수는 없다(단기적으로는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3) 직무 확충과의 관계: 직무 확충(직무 확장+직무 충실)은 Herzberg가 주장한 동기부여의 한 방법으로 행정관리의 민주화를 위한 방안.

①직무 확장: 불만요인 제거에 기여→수평적 강화(수평적 직무 재설계)

②직무 충실: 직무 분담의 깊이를 종적으로 심화(분권화)→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로 만족 요인 제고에 기여→수직적 강화(수직적 직무 재설계)

(4) 한계

①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하였고 일반화 곤란

②중요사건기록법에 의한 자료수집으로 동기 요인에 대한 과대평가가 이루어짐

 

 

 Arg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1)의의: 미성숙인→성숙인

미성숙인 성숙인
수동적활동 능동적활동
의존적 상태 독립적 상태
변덕스럽고 얕은 관심 깊고 강한 관심
단기적 전망 장기적 전망
종속적 지위에 만족 대등 내지 우월한 지위에 만족
단순한 행동 다양한 행동
자기실현의 결여 자기의식 및 자기규제 기능

(2) 특성: 조직은 미성숙인으로 다루려는 관리방식에 의하여 개인을 관리하려 하므로 조직과 개인 간에는 근본적으로 갈등이 악순환된다는 것(갈등의 악순환 모형)

 

 

 Likert의 4대 관리체제론

①체제 1(수탈적 권위형)

②체제 2(온정적 귄위형): 하급자는 정해진 범위 안에서 의사결정 가능

③체제 3(협의적 참여형): 관리자는 부하를 상당히 신뢰, 구체적 결정은 하급자에게 허용

④체제 4(참여적 집단형):관리자는 부하를 완전 신뢰, 의사결정권은 널리 분산된 채 전체적으로 잘 통합됨

특징: 체제 4에 가까울수록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하여 MBO이론을 이론적으로 뒷받침

 

 

 McClelland의 성취동기 이론

(1)의의: 동기유발요인을 성취욕구로 보고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높아짐

①권력욕구

②친교 욕구

③성취욕구

(2)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들의 특징

①문제 해결하는 데 개별적인 책임을 좋아함

②중간 수준의 적당한 성취목표를 설정하고 계산된 위험을 선호함(목표가 너무 쉬우면 보람 X, 너무 어려워 실패하면 좌절 경험)

③자신이 얼마나 일을 잘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 피드백(평가와 환류)을 받아보기를 자신 있게 원함

④변화를 추구하고 미래지향적

⑤낮은→높은 목표로 목표를 스스로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해 나감

 

 

 Murray의 명시적 욕구 이론

(1)의의: 명시적 욕구란 모두 성장과정에서 학습된 욕구이며 각각의 욕구는 방향(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대상)과 강도(욕구의 중요성)가 있고, 이러한 욕구의 발로는 적당한 환경의 조성이 필수적이라고 주장

 (2) 특성: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욕구가 존재한다고 본 점에서는 Maslow의 이론과 동일하나 복수의 명시적인 욕구가 동시에 인간의 행동에 동기부여를 한다고 보는 점이 다름

 

 

 McCoby의 2개 요인 이론

(1) 외적 요인: 승진, 보수, 안전 등 당근과 채찍

(2) 내적 요인: 하고 싶은 일,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 등 성취 욕구

구분 내적요인
부정적 긍정적
외적요인 긍정적 불만 동기부여
부정적 소외 좌절

 

 

Schein의 복잡인 모형

 

복잡인모형 :현대 행정의 내·외적 환경의 복잡화와 인간 행동의 변이성이 높아짐에 따라 x`y이론 등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사람마다 욕구와 동기가 다르다는 개인차를 염두에 두면서 다양한 제3의 모형이 대두.

 

Schein의 복잡인 모형(역사적 인간관)

·현대인을 ‘복잡인’으로 묘사. 이중 가장 바람직한 인간 모형은 자아실현인이라고 할 수 있으나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모형은 복잡인이다.

①합리적 경제인관

②사회적 인간관

③자아실현적 인간관(성장이론)

④복잡한 인간관: 상황 적응적 관리 중시, 현대인을 복잡인으로 가정

 

 

 

Hackman&Oldham 직무특성이론

①직무의 특성이 직무 수행자의 성장욕구 수준에 부합될 때 긍정적인 동기유발효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이론.

②직무특성의 유형: 직무특성에는 5가지가 있는데 이중 자율성과 환류가 특히 동기부여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M={기술 다양성+직무 정체성+직무 중요성}/3 ×자율성 ×환류

직무특성 정의
기술다양성 직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기술의 종류가 얼마나 여러 가지인가? 직무에 대해 느끼는 의미성
직무정체성 직무의 내용이 하나의 제품을 끝까지 완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는가, 아니면 어느 특정부분만을 만드는 것인가
하는 직무의 ‘완결도’
 
직무중요성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가 조직 내 또는 밖의 다른 사람들의
삶과 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나?
 
자율성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느끼는 ‘책임감’의 정도 책임감
환류 직무자체가 주는 직무수행 ‘성과에 대한 정보의 유무’ 결과에 대한 지식

③결론: 직무의 특성이 높고 구성원의 성장욕구가 강할 때 내재적 동기부여 효과가 크고, 성장욕구 수준이 낮은 경우에도 정형화된 단순 직무를 부여할 경우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Z이론 모형

①Lundstedt의 Z이론: 방임형 관리

·무정부 상태와 같은 방임적 상태가 역기능뿐만 아니라 순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더 자연스러운 상태라고 주장

·x형 조직을 독재형 조직, y형 조직을 민주형 조직, z형 조직을 자유방임형 조직으로 구분

②Lawless의 Z이론: 복잡인, 상황 적응적 관리

·변동하는 환경 속에 존재하는 인간·조직과 집단은 변동하는 객관적 사실을 파악, 그에 대응하는 관리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

·알맹이 없는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음

③Ramos의 Z이론: 괄호인

·X이론을 작전인, Y이론을 반응인이라 하고 Z이론에 해당하는 제3의 인간 모형을 괄호인(호형인)이라 규정

·괄호인은 이성을 대표하는 인간으로 에고를 자기의 내부 세계나 환경으로부터 구별할 줄 아는 슬기와 지혜를 가진 사람으로 보고 자아와 환경을 떠나서 이들을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 봄

④Bennis의 Z이론: 적응적·유기적 조직에서의 탐구형 인간 :후기 관료제 모형의 인간 모형으로 개인에 대한 재량권 부여, 자율화, 행동양식의 비 프로그램화가 특징

⑤Ouchi의 Z이론: 경영가족주의

 

 

 Ouchi Z이론 특징

①전체적 관심(전인격적 관심)

②종신고용과 장기평가

③비전문적 경력관리

④품의제

⑤비공식적·내적 통제

⑥집단적 결정과 개인적 책임

 

 

 이론간 비교

  전형적 일본조직(J) Z유형의 미국조직(Z) 전형적 미국조직(A)
고용 종신고용 장기고용 단기고용
평가 엄격한 평가와 느린승진 엄격한 평가와 느린승진 신속한 평가와 빠른 승진
경력경로 비전문화된 경력경로 다기능적 경력경로 전문화된 경력경로
통제 비공식적·암시적 통제 비공식적·암시적 통제 공식적·가시적 통제
의사결정 집단적 의사결정 집단적 의사결정 개인적 의사결정
책임 집단책임 개인책임 개인책임
인간에대한
관심
총체적 관심 총체적 관심 역할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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