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discourse)
개념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행하는 담론(discourse)에는 이론적 담론(theoretical discourse)과 실천적 담론(practical discourese)이 있다. 전자, 즉 이론적 담론이 사실에 대한 설명이나 기술인데 반해, 실천적 담론은 당위(ought)에 관한 진술로서 담론의 내용이 주로 제안을 하거나 충고를 하거나 혹은 훈계하거나 항거하는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연구결과에 의하면, “내향적 성격은 일반적으로 재무, 회계, 기술직에 적합하고 외향적 성격은 판매, 영업, 일반관리직에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는 담론은 이론적 담론에 속하는 데 반해, “정책은 효율성뿐만 아니라 형평성 및 민주성의 이념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라는 담론은 당위에 관한 담론으로서 실천적 담론에 속한다. 이와 같이 이론적 담론이 경험적 내용에 대한 것이라면, 실천적 담론은 주로 도덕적․규범적 내용에 관한 것이다.
발전배경
실증주의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이론적 담론의 진위여부에 대해서는 연역법칙이나 귀납법 칙에 따라 이를 경험적 객관적으로 입증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실천적 담론에는 그 속에 가치판단이 개입되어 있기 때문에, 그 진술의 타당성 여부에 대해서는 이론적 담론에서처럼 경험적․객관적으로 입증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는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실증주의자들의 주장에 대해 실천적 담화이론을 주창하는 자들은 담론 유형 중의 하나인 경험과학적․이론적 담론에 귀납법이나 연역법과 같은 법칙이 작용하듯이 실천적 성격의 담론에도 이론적 담론에 작용하는 법칙과는 다르지만 실천적 담론에 독특한 어떤 규칙이 작용한다고 보고, 그러한 전제하에서 그 규칙을 발견해 내려고 한다. 즉 실증주의자들의 주장과 같이 실천적 담론의 타당성 여부에 대해서는 이를 객관적,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없다는 이유로 이를 연구대상에서 제외할 것이 아니라, 이론적 담론과는 다른 실천적 담론에 대한 주의 깊고 비판적인 고찰을 통해 경험적, 이론적 담론과는 다른 도덕적․규범적 담론의 독특하고 독립적인 지위를 발견하려고 한다.
이들 이론가들은 언어분석(linguistic analysis), 특히 일상언어학파(ordinary language school)의 접근 방법에 영향을 받아서, 정치의 과정에서 행해지는 규범적 논의와 같은 실천적 담론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사람들이 어떻게 합리적 판단을 내리는가를 실천적 대화 속의 독특한 논리의 발견을 통해 알아내고자 하는 것이다.
이들 실천적 담론 이론가들은 실증주의자들에 대한 비판에서 가치판단이 일상생활의 대화 속에서 합리적으로 논의된다는 사실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비록 이들 가치판단과 관련된 담론들은 경험적․이론적 담론과 같이 과학적 엄격성을 가지고 행해지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치판단에 대한 합리적 평가가 불가능하다고 결론 짓는 것은 잘못이라고 한다. 실증주의자들이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는 것은 부적합한 언어를 실천적 담론에 이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규범적 영역을 탐구하기 위해 경험과학의 언어에 의존하는 것은 마치 화화(繪畵)의 심미성(審美性)을 논의하기 위해 화학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천적 담론이론에 대해서는 정책학에서 정책결정의 합리성과 관련되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정책결정은 현실적 상황하에서 이해관계를 갖는 여러 집단간의 조정과 타협을 통해 형성되는 실천적 성격을 지닌다. 정책결정의 과정에서는 수많은 실천적 담론이 행해질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정책결정은 이론적 담론과는 구분된다. 따라서 정책결정의 합리성과 관련하여 실천적 담론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실천적 담론 속에 존재하는 어떤 법칙이 있다면 이 법칙을 정책결정과 같은 실천적 담론에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점에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서 실천적 담론에서의 법칙 내지 기준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져 왔는 바, 이러한 이론은 주로 툴민(Stephen Toulmin), 베이어(Kurt Baier) 및 테일러(Paul Talyor)등의 저술에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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