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현대문학

보름달, 김동리

Jobs 9 2020. 6. 16.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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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래 : 수필
* 성격 : 감상적, 예찬적
* 제재 : 보름달
* 주제 : 보름달에서 느끼는 고전적인 완전미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보름달 아래 서서 달을 예찬하고 있는 글이다. 글쓴이는 자신을, 보름달을 좋아하는 평범한 사람이라고 전제하면서, 새벽달보다는 초승달과 친하고, 그믐달과 초승달보다 보름달이 좋은 이유를 비교 설명하고 있다. 그믐달은 선잠이 깨어 있는 새벽에 볼 수 있는 달이기에 사귀기 어렵고, 초승달은 그믐달보다 친할 수 있으나, 봄 밤의 정취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나 보름달은 어느 때고 어디서고 거의 여건을 타지 않으며, 저녁부터 아침까지 온 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한다고 하고 있다. 작자는 또, 보름달의 꽉 차고 온전히 둥근 얼굴에서 고전적인 완전미와 조화적인 충족감을 느낀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완전성 있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도 온전히 둥근 눈동자를 가진 사람을 좋아한다고, 자신의 예술관과 인간관을 표출하고 있다. 기발하고 예리한 것보다 시간, 공간을 초월한 완전성을 지향하고, 그 높은 경지에 이르려는 작자의 예술관이 엿보이는 글이다.

 

작가 소개 - 김동리(金東里, 1913~1995)

소설가. 시인. 1930년대 중반 시 ‘백로’와 소설 ‘화랑의 후예’로 등단하였다. 광복 전에는 토속적인 것에 바탕을 두고 신비적 · 허무적인 경향을 띠는 작품을 썼으며, 광복 후에는 인간성을 옹호하는 작품을 주로 창작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황토기’, ‘사반의 십자가’, ‘을화’ 등이 있다.

 

보름달/김동리

나는 지금 보름달 아래 서 있다. 한(恨) 깊은 사람들은 그믐달을 좋아하고, 꿈 많은 사람들은 초승달을 사랑하지만, 보름달은 뭐 싱겁고 평범한 사람들에게나 맞다던가……. 한이 깊은 사람, 꿈이 많은 사람도 적지 않겠지만, 그보다는 아무래도 싱겁고 평범한 사람이 더 흔할 게고, 그래서 그런지 보름달을 좋아하는 사람은 더욱 많은 것 같다. 그리고 나도 물론 그 중의 한 사람이다. 나는 아직까지 나 자신이 싱겁고 평범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잘 모른다. 그러나 보름달을 좋아하는 사람이란 예외 없이 싱겁고 평범한 사람이 되어도 하는 수 없다.

내가 가진 새벽달의 기억은 언제나 한기(寒氣)와 더불어 온다. 나는 어려서 과식(過食)하는 버릇이 있었기 때문에, 내가 그 하얗게 깔린 서릿발을 밟고 새벽달을 쳐다보는 것은, 으레 옷매무새도 허술한 채, 변소 걸음을 할 때였다. 그리고 그럴 때 바라보는 새벽달이란 내가 맨발로 밟고 있는 서릿발보다도 더 차고 날카롭게 내 가슴에 와 닿곤 했었다. 따라서 그것은 나에게 있어 달의 일종이라기보다 서슬 푸른 비수(匕首)나 심장에 닿아진 얼음 조각에 가까웠다고나 할까. 게다가 나는 본래 잠이 많아서, 지금도 내가 새벽달을 볼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선잠이 깨었을 때다. 이것도 내가 새벽달을 사귀기 어려워하는 조건의 하나일 것이다.

새벽달보다는 초승달이 나에게는 한결 친할 수 있다. 개나리, 복숭아. 살구꽃, 벚꽃들이 어우러질 무렵의 초승달이나 으스름달이란, 그 연연하고 맑은 봄밤의 혼령(魂靈)같은 것이라고나 할까. 소식(蘇軾)의 '봄 저녁 한 시각은 천 냥에 값하나니, 꽃에는 맑은 향기, 달에는 그늘(春宵一刻値千金 花有淸香月有陰)'이라고 한 詩句 그대로다. 어느 것이 달빛인지 어느 것이 꽃빛인지 분간할 수도 없이 서로 어리고 서려 있는 봄밤의 정취란 참으로 흘러가는 생명의 한스러움을 느끼게 할 뿐이다.

그러나 그렇다 한들 초승달로 보름달을 겨룰 수 있으랴, 그것은 안 되리라. 마침 어우러져 피어 있는 개나리, 복숭아. 벚꽃들이 아니라면, 그 연한 빛깔과 맑은 향기가 아니라면, 그 보드라운 숨결 같은 미풍이 아니라면, 초승달 혼자서야 무슨 그리 위력을 나타낼 수 있으랴, 그렇다면 이미 여건(與件) 여하에 따라 좌우되는 초승달이 아닌가.

보름달은 이와 달라 벚꽃, 살구꽃이 어우러진 봄밤이나, 녹음과 물로 덮인 여름밤이나, 만산에 수를 놓은 가을밤이나, 천지가 눈에 싸인 겨울밤이나, 그 어느 때고 그 어디서고 거의 여건을 타지 않는다. 아무것도 따로 마련된 것이 없어도 된다. 산이면 산, 들이면 들, 물이면 물, 수풀이면 수풀,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 족하다. 산도 물도 수풀도 없는 아무것도 없는 사막이라도 좋다. 머리 위에 보름달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고 세상은 충분히 아름답고 황홀하고 슬프고 유감(有感)한 것이다.

보름달은 온밤 있어 또한 좋다. 초승달은 저녁에만, 그믐달은 새벽에만 잠깐씩 비치다 말지만, 보름달은 저녁부터 아침까지 우리로 하여금 온밤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보름달은 온밤을 꽉 차게 지켜줄 뿐만 아니라, 제 자신 한쪽 귀도 떨어지지 않고, 한쪽 모서리도 이울지 않은 꽉 찬 얼굴인 것이다. 사람에 있어서도 그렇지 않을까. 보름달같이 꽉 차고 온전히 둥근 눈동자의 소유자를 나는 좋아한다. 보름달같이 맑고 둥근 눈동자가 눈 한가운데 그득하게 자리 잡고 있는 사람이 나는 좋다.

어떤 이는 말하기를, 좋은 시간은 짧을수록 값지며, 덜 찬 것은 더 차기를 앞에 두었으니 더욱 귀하지 않으냐고 하지만, 필경 이것은 말의 유희에 지나지 않는다. 행운이 비운을 낳고 비운이 행운을 낳는다고 해서, 행운보다 비운을 원할 사람이 있을까?

나는 초승달이나 그믐달같이 불완전한 것, 단편적인 것, 나아가서는 첨단적이며 야박한 것 따위들에 만족할 수는 없다.

나는 예술에 있어서도 불완전하며 단편적이며 말초적인 것을 높이 사지 않는다. 그것이 설령 기발하고 예리할지라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완전성과, 거기서 빚어지는 무게와 높이와 깊이와 넓이에 견줄 수는 없으리라.

사람에 있어서도 그렇지 않을까? 보름달같이 꽉 차고 온전히 둥근 눈의 소유자를 나는 좋아한다. 흰자위가 많고 동자가 뱅뱅 도는 사람을 대할 때 나는 절로 내 마음을 무장하게 된다. 보름달같이 맑고 둥근 눈동자가 눈 한가운데 그득하게 자리잡고 있는 사람, 누구를 바라볼 때나 무슨 물건을 살필 때, 눈동자를 자꾸 굴리거나 시선이 자꾸 옆으로 비껴지지 않고, 아무런 사심도 편견도 없이 정면을 지그시 바라보는 사람, 기발하기보다는 정대한 사람, 나는 이러한 사람을 깊이 믿으며 존경하는 것이다.

보름달은 지금 바야흐로 하늘 가운데 와 있다.
천심에서 서쪽으로 기울어지는 시간은 더욱 길며 여유 있게 느껴지는 것이 또한 보름달의 미덕이기도 하다.
나는 여기서 다릿목 정자까지 더 거닐며 많은 시간을 보름달과 사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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