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비용 출제 유형
● 생산 가능 곡선
: 한 나라 안에서 생산할 수 있는 재화가 두 개 뿐이라고 가정하고,
한 나라에서 투입할 수 있는 모든 생산요소를 활용하여 생산할 경우
선택가능한 두 재화의 수량 조합을 연결한 그래프
심화)
현실 경제에서는 무수히 많은 재화와 서비스가 생산되지만, 여기에서는 자동차와 컴퓨터만 생산하는 경제를 가정해보자. 자동차산업과 컴퓨터산업은 이 경제에 존재하는 생산요소롤 모두 사용한다고 하자. 생산가능곡선(production possibilities frontier)이란 한 나라의 경제가 주어진 생산요소와 생산기술을 사용하여 최대한 생산할 수 있는 산출물의 조합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물론 이 경우 산출물은 자동차와 컴퓨터다.
생산 가능곡선
- 생산가능곡선은 한 나라의 경제가 최대한 생산 가능한 산출물의 조합(이 경우에는 자동차와 컴퓨터)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생산가능곡선상이나 그 내부의 어느 조합이라도 생산이 가능하다. 곡선 밖의 점은 주어진 자완과 기술 수준으로는 생산이 불가능한 조합이다.
생산가능곡선의 한 예다. 모든 자원이 자동차 생산에만 투입된다면 최대 1,000대의 자동차가 생산되고, 컴퓨터는 1대도 생산되지 않을 것이다. 그 반대로 모든 자원이 컴퓨터의 생산에만 투입된다면 이 경제에는 3,000대의 컴퓨터만 조재하고 자동차는 1대도 생산되지 않을 것이다. 생산가능곡선의 양끝 점은 생산 가능성의 극단적인 경우를 나타낸다. 생산 자원이 두 산업에 니뉘어 투입된다면 점 A에서와 같이 600대의 자동차와 2,200대의 컴퓨터를 생산할 수 있다. 생산 자원의 일부를 컴퓨터 생산에서 자동차 생산으로 이전시키면 점 B에서와 같이 700대의 자동차와 2,000대의 컴퓨터를 생산할 수 있다. 한편 점 C는 자원과 기술 수준의 제약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점이다. 다시 말해 생산가능곡선상이나 내부의 점들은 생산이 가능하지만 곡선 밖의 점들은 생산이 불가능한 재화의 조합을 나타낸다.
경제에 존재하는 유한한 자원을 활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을 효율적(efficient)이라고 한다. 생산가능곡선상의 점들은 효율적인 생산의 결과를 나타낸다. 경제가 점 A와 같이 효율적인 생산을 할 경우 한 재화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재화의 생산량을 줄여야 한다. 점 D는 비효율적(inefficient)인 생산 상태를 나타낸다. 점 D에서 이 경제는 300대의 자동차와 1,000대의 컴퓨터만 생산한다. 이 점은 실업 등의 이유로 나라 경제가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낸다. 비효율의 원인을 제거한다면 이 경제는 점 D에서 점 A로 이동하여 자동차(600대)와 컴퓨터(2,200대)의 생산을 동시에 증가시킬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본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중의 하나는 모든 선택에는 대가가 있다는 것이다. 생산가능곡선은 한 사회가 당면한 선택의 대가를 보여준다. 일단 효율적인 생산 상태에 도달하면, 하나읮 ㅐ화를 더 소유하기 위해 다른 재화를 포기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제가 점 A에서 점 B로 움직인다는 것은 자동차 100대를 더 생산하는 대가로 컴퓨터를 200대를 덜 생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선택은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중 또 다른 원리를 이해하게 해준다. 어떤 것을 얻기 위한 비용은 그것을 얻기 위해 포기한 그 무엇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기회비용이라고 부른다. 생산가능곡선은 한 재화의 기회비용을 다른 재화의 수량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해 준다. 한 나라의 경제가 생산요소를 컴퓨터산업에서 자동차산업으로 이전시켜 점 A에서 점 B로 움직인다면, 그 경제느 100대의 자동차를 더 갖기 위해 200대의 컴퓨터를 포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경제가 점 A에 있을 때 자동차 100대의 기회비용은 컴퓨터 200대다. 즉 자동차 1대의 기회비용은 컴퓨터 2대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자동차 1대의 기회비용은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컴퓨터로 표시한 자동차의 기회비용은 일정한 것이 아니다. 기회비용은 자동차와 컴퓨터가 현재 각각 얼마에 생산되는가에 달렸다. 이것은 생산가능곡선의 모양에서도 알 수 있다 <그림 2.2>에서 볼 수 있듯이, 생산가능곡선은 밖으로 볼록한 모양이다. 자동차의 기회비용은 점 E에서와 같이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가 매우 가파를 때, 즉 자동차 생산량이 많고 컴퓨터 생산량이 적을 때 매우 높다. 반면에 컴퓨터 생산량이 많고 자동차 생산량이 적은 점 F에서와 같이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가 매우 완만하면 자동차의 기회비용은 별로 크지 않다.
경제학자들은 생산가능곡선이 일반적으로 밖으로 볼록하다고 생각한다. 점 F에서와 같이 경제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생산자원을 컴퓨터의 생산에 투입한다면, 자동차 기술자와 같이 자동차 생산에 더 적합한 사람들까지도 컴퓨터 생산에 종사해야 할 것이다. 자동차 기술자들은 컴퓨터 생산을 잘 못할 것이므로 이 상태에서 자동차 생산을 1대 더 늘리더라도 그 때문에 희생해야 하는 컴퓨터의 수량은 별로 많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 컴퓨터 숫자로 표시한 자동차의 기회비용은 작고,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는 비교적 완만해진다. 이와 반대로 경제에 존재하는 생산 자원의 대부분을 점 E에서와 같이 자동차 생산에 투입한다면, 자동차 생산에 적합한 생산 자원은 대부분 자동차 생산에 투입되었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자동차 1대를 더 생산하려면 컴퓨터 기술자까지 자동차 생산에 투입해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자동차 1대를 더 생산하기 위해 컴퓨터 생산을 여러 대 포기해야 한다. 이 경우 자동차의 기회비용은 매우 크고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 또한 매우 가팔라진다.
생산가능곡선은 어늬 한 시점에서 생산되는 재화 간의 교환 비율을 나타낸다. 그러나 그 교환 비율은 시간이 지나면서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산업의 기술 진보로 일주일에 한 근로자가 생산할 수 있는 컴퓨터의 대수가 증가한다면, 이 경제는 주어진 자동차의 생산량에 대하여 더 많은 컴퓨터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생산가능곡선은 밖으로 팽창한다. 이 경제가 컴퓨터를 1대도 생산하지 않는다면, 이 경제는 여전히 1,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가능곡선의 가로축 절편은 그대로 1,000대다. 그러나 생산가능곡선의 나머지 부분은 <그림 2.3>에서 보듯이 모두 바깥쪽으로 팽창한다.
<그림 2.3> 생산가능곡선의 이동
- 컴퓨터산업의 기술 진보로 이 경제는 주어진 자동차 생산량에 비하여 더 많은 컴퓨터를 생산할 수 있다. 그 결과 생산가능곡선이 바깥쪽으로 팽창한다. 이 경제가 점 A에서 점 G로 이동하면 자동차와 컴퓨터의 생산량은 모두 증가한다.
이 그림은 경제성장을 나타낸다. 이 경제는 이전 생산가능곡선의 한 점에서 새로운 생산가능곡선상의 점으로 이동한다. 곡선상의 어느 점에 이 경제가 위치하는가는 그 사회에 있는 두 재화의 선호에 따라 결정된다. 이 그림의 예에서 이 경제는 점 A에서 점 G로 이동하여 더 많은 컴퓨터(2,200대에서 2,300대로)와 더 많은 자동차(600대에서 650대로)를 가질 수 있다.
생산가능곡선은 복잡한 경제현상을 단순화해 몇 가지 중요한 경제 원리를 명확하게 전달해주었다. 희소성, 효율성, 상충관계, 기회비용, 경제성장 등이 그것이다. 여러분은 경제학을 공부한느 과정에서 이러한 개념들을 여러 가지 형태로 다시 접할 것이다. 생산가능곡선은 이런 개념들을 이해하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이다.
* 생산가능곡선(production possibilties frontier) : 한 나라의 경제가 주어진 생산요소와 생산기술을 사용하여 최대한 생산할 수 있는 산출물의 조합을 나타내는 곡선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