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전략, 성장 전략, 다각화 전략, 철수 전략, 합병 전략, 전략적 아웃소싱

Jobs 9 2022. 10. 19.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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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전략의 수준

1) 기업전략(coporate strategy)

․ 기업 전체 수준에서 주로 기업의 사명을 정의하고, 사업수준과 기능수준에서 나오는 제안들을 검토하며, 관련된 사업단위들간의 연계성을 발견하고 전략적 우선순위에 의한 자원배분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룬다. 

2)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

․ 각 사업 내에서 해당 사업의 경쟁적 위치를 강화하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들을 다루게 된다. 즉,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제대로 인식하고 기업전략에 의해 기업 전체적으로 자원이 배분되면, 사업전략에서는 기업내부의 자원을 활용하여 경쟁기업과 경쟁할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을 강구하게 된다. 

3) 기능별 전략(functional strategy)

․ 사업전략을 실행하기 쉽도록 각 기능조직단위로 실행할 전략을 규정하고 구체화하는 것으로 개별사업부내에 있는 인사, 연구개발, 재무관리, 생산 및 마케팅 등의 기능별 조직에서 제품기획, 영업활동, 자금조달 등 세부적인 수행방법을 결정한다.

 

 

● 기업전략(coporate strategy)

  1. 성장 전략 (Growth)
  2. 다각화 전략 (Diversification)
  3. 철수 전략 (Divestment)
  4. 합병 전략 (Integration)
  5. 전략적 아웃소싱(Strategic outsourcing)

 

● 성장 전략(growth strategy)
기업의 외형을 키우고 시장점유율을 확장시키는 방식 등으로 기업을 키워나가려는 전략으로 집약성장, 통합성장, 다각성장 등이 있다.
집약성장 -  현재의 사업영역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성장기회를 이용하여 성장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현재 진출하고 있는 시장 및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등을 활용하여 성장하는 방법이다.
집약성장의 종류로는 시장침투전략, 시장개발전략, 제품개발전략이 있다.
안정전략 - 기업의 확장보다는 현 상태의 유지등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구조조정 등을 통하여 기업의 현금유출을 최소화하고 현금유입을 최대화 하려는 전략이다.
방어적전략 - 경제불황, 경제악화등으로 시장환경이 약화되어가면 기업은 영업양도, 청산, 매각 등을 통하여 기업의 외형을 축소하면서 현금을 최대한 확보하려고 하는 전략이다.

 

 

● 다각화 전략 (Diversification)

기업전략에서 다각화 전략은 시장에서 단체의 크게를 늘리는 데 중심을 두는 전략

에디슨은 전자제품이라던지 엔턴테인먼트 분야라던지에 치우치지 않고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했고 (대표적인 예가 에디슨은 작가로도 활동했고 발명가, 가전제품 회사 사장 (현재의 GE) 교육자 등 모든 방면에서 활동함) 이 역시 다각화전략의 예로 꼽을 수 있다

 

 

● 철수 전략 (Divestment)

철수 전략은  '전략사업단위 (SBUs - strategic business units)' 의 운영을 중지하는 전략으로 그룹 계열사의 재정난이 심각해지거나 많은 이유로 폐업이 불가피한 경우 최고경영자가 결정

 

 

● 합병 전략 (Integration)

  • Unrelated (연관 없는 합병)

 우리 회사와 관련 없는 분야의 회사를 인수하거나 합병

  • Vertical (수직적 합병)

 회사의 공급자 그리고 고객들의 기업을 매입 합병

  • Horizontal (수평적 합병)

 수평적 합병은 해당 사업 분야의 경쟁자들의 기업을 매입 합병

 

 

● 전략적 아웃소싱(Strategic outsourcing)

전략적 아웃소싱은 회사의 가치사슬 활동들 혹은 기능들 중의 하나 이상을 독립된 전문기업들이 수행하도록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독립된 전문기업들은 모든 지식과 기술을 단지 한 가지 종류의 활동에만 집중하고 있는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델처럼 고객 기술지원 활동을, BP와 이그절트(Exult)에게 인적자원 기능을, 뱅크오브아메리카는 150,000명의 종업원들의 HRM 활동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IBM과 회사 전체의 IT기능을 아웃소싱했다. 
기업들이 아웃소싱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견고히 하고 수익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적 활동이다. 이 활동은 우선 경영자가 회사의 경쟁우위의 기초가 되는 가치사슬 활동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경영자는 독립적 기업들이 자신들 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비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 후에, 거기에 차별화 혹은 원가우위가 있다고 판단되면 전략적 아웃소싱된다.  
일단 아웃소싱이 체결되면 회사와 독립적 전문기업 간의 관계는 종종 장기계약 관계로 발전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정보가 공유된다. 가상기업(Vertual coporation)이라는 용어는 전략적 아웃소싱을 많이 추구하는 기업들을 묘사하는 신조어이다. 

 

 


 Q  다음 내용은 어떤 기업전략의 사례를 설명하는 것이다. 아래의 사례에 가장 옳은 것은?

 

N사는 운동화를 만드는 과정 중에서 제품 디자인과 판매와 같이 가치사슬의 처음과 끝부분만 자신이 담당하고 나머지 생산부문은 전 세계의 하청기업에 맡기고 있다. 하청기업들 간에 서로 비용절감 및 품질향상 경쟁을 유도하여 그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한다.

 

① 전략적 아웃소싱

② 전략적 제휴

③ 다각화 전략

④ 수직적 통합

【해설】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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