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의 전개
: 기술기능이론은 1950년대에 클라크(Burton Clark)와 커(C. Kerr)가 산업사회에 있어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이론이다.
2. 기본 입장
1)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술인력 배출 : 기술기능이론에서는 학교는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기술자와 전문가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기능을 통해 산업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2) 학교는 산업사회의 핵심장치 : 따라서 학교는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적인 장치가 되어, 기술사회의 변화에 따라 학교제도가 발달하였다고 본다.
3) 고학력사회는 고도산업사회의 결과 : 한 직종의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교육수준도 높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산업사회의 기술발전에 따라 학력도 높아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3. 학력상승과 학교팽창에 대한 설명
1) 산업사회의 기술수준 상승 : 과학의 발달로 인해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의 비율이 늘어나고, 동일 직업 내에서도 요구되는 기술 수준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술의 수준이 계속 상승한다.
2) 취업을 위한 기술 수준 상승 : 취업을 위한 교육의 수준이 계속하여 높아지고, 학교는 이에 상응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기술과 인력을 훈련시킨다.
3) 학력의 상승 : 점점 더 많은 인구가 오랜 기간 동안 학교교육을 받게 됨으로써 전반적인 학력이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학교가 팽창하게 된다.
4. 사회평등에 대한 입장
1) 교육을 통한 지위 및 소득의 상승 가능 : 교육을 받게 되면 높은 기술을 가지게 되어 같은 직종 내에서도 지위와 소득이 상승하고, 보다 높은 소득을 보장해 주는 좋은 다른 직종으로의 전직이 가능하게 된다.
2) 교육을 통한 계층상승이 가능 : 즉, 교육을 통해 사회적 상승이동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3) 교육은 사회평등에 기여 : 따라서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면 할수록 계층의 상승이동이 촉진되어 사회적 불평등이 감소되므로 교육은 사회평등에 기여한다.
5. 기술기능이론의 한계-과잉학력현상
1) 기술기능이론에서는 학교가 산업사회의 요구에 상응하여 인력을 배출한다고 보고 있으므로 직업세계의 기술 수준과 학교 교육 수준은 일치하여야 한다.
2)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대졸자들이 자신의 학력보다 낮은 수준의 일을 하고 있거나,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지 못해 실업자로 전락하고 있다.
3) 이러한 과잉학력 현상은 한 사회의 직업기술수준과 학력수준이 일치한다는 기술기능이론의 주장을 지탱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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