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교환이론 두문자

Jobs9 2020. 5. 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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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

"거기갈 미상교"

1. 거시적 관점 : 기능론,  갈등론

▶ 사회∙문화 현상을 사회 제도나 구조, 사회 변동과 같이 사회 체계 전체의 수준에서 탐구하려는 관점

  • 관심 대상 : 사회 제도, 사회 조직, 계층 구조 등
  • 관련 이론: 기능론, 갈등론

 

2. 미시적 관점 : 상징적 상호 작용론, 교환 이론

▶ 사회∙문화 현상을 개인 및 개인 간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하려는 관점

  • 관심 대상 :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개인 간의 상호 작용 등
  • 관련 이론 : 상징적 상호 작용론, 교환 이론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여러 관점

 

1. 기능론

▶ 기본 입장

  • 사회를 살아 있는 유기체에 비유함:사회 구성 요소들은 모두 사회 유지에 적합한 기능을 하며 상호 연관되어 있음
  • 개인들도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고 봄
  • 사회에서 공유하는 가치나 규범은 합의의 산물임
  • 사회 변화나 갈등은 부정적이며 일시적인 현상임

 

눈, 코, 입, 위, 심장, 팔, 다리 등 인체의 각 부분이 맡은 바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고 그것이 인체의 다른 부분과 서로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 그 사람을 `건강하다' 고 한다. 입에서 씹은 음식물을 위에서 받아 소화시켜 소장과 대장으로 가는 과정 중 위에서 위액이 과다하게 분비된다거나 대장의 어느 부분이 막혔다거나 하면 소화 기관에 장애가 생긴 것이며, 그 사람은 건강하다고 할 수 없다. 다른 말로 하면 생물 유기체의 균형이 깨진 것이다.
이것을 사회에 비유하면 사회의 각 부분이 맡은 바 역할(기능)을 다할 때 그 사회는 건강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열과 성을 다해 가르치고 학생은 열심히 공부하며, 정치가는 바른 정치를 펴고, 국민은 각자의 위치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때 그 사회는 질서 있고 균형 있는 사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치가가 부정부패를 저지르거나 재벌의 세력이 지나치게 커진다면 그 사회는 균형이 깨어진 사회라고 할 수 있다.

 

▶ 특징

  • 사회의 조화, 안정, 질서, 균형 강조
  • 사회 변화나 갈등은 사회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간주함

 

▶ 한계

  • 현상 유지만을 강조하는 보수적 관점
  • 갈등과 변동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혁명과 같은 급격한 사회 변동을 설명하지 못함

 

2. 갈등론

▶ 기본 입장

  • 사회적 관계는 기본적으로 지배와 피지배 관계로 이루어짐
  • 갈등은 사회적 희소 가치를 둘러싼 지배 세력과 피지배 세력간의 경쟁과 투쟁에서 기인함
  • 사회 구성 요소들은 서로 대립하는 갈등적 관계에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사회 변동에 기여함
  • 사회 통합은 기득권자의 강제와 억압으로 이루짐

 

▶ 특징

  • 대립, 갈등, 변화를 강조하는 진보적 관점
  • 모든 사회·문화 현상을 집단 간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함
  • 갈등은 모든 시대나 사회에 항상 존재하며 사회 변화에 기여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봄

 

▶ 한계

  • 갈등을 통한 변혁을 강조하는 비관적, 부정적 관점
  • 사회 존속과 통합의 중요성을 경시함

 

3. 상징적 상호 작용론

▶ 기본 입장

  • 사람들은 언어와 문자, 기호 등 상징을 통해 서로 상호 작용함
  • 사회는 인간들의 주관적인 의미 규정과 해석을 주고받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사회가 유지 또는 변동됨
  • 사회·문화 현상을 개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상징 행위를 통해 상호 작용한 결과로 발생한 주관적인 의미가 담긴 것으로 봄
  • 상대방이 대화를 할 때 덧붙이는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이 말하고 있는 것이 얼마나 진실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음

  • 우리는 `아니' 라는 거부를 할 때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데, 어떤 사회에서는 이와 반대로 거부를 할 때 머리를 끄덕임

 

▶ 특징

  •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위하고 상호 작용하는지에 관심을 둠
  • 인간의 능동적 사고 과정과 자율적 행위의 측면을 중시함
  • 사회적 행위에는 상대방의 주관적 동기와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 즉 상황 정의가 필요함
  • 개인은 상징적 상호 작용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게 되고,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행동을 학습함

 

▶ 한계

  • 개인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구조의 힘을 과소평가함
  • 거시적 구조를 보지 못함

 

4. 교환 이론

▶ 기본 입장

  • 인간의 행위를 비용과 그에 따른 보상을 고려하는 관계로 봄
  • 인간은 교환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존재임

 

  • 1. 남편이 부인의 생일 날 생일 선물로 꽃 한 송이조차 사들고 오지 않는다면 부인은 매우 섭섭해 할 것이다. 부인은 남편을 위해 온갖 정성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편이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해 주는 게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 2. 지영이는 학급에서 청소를 가장 열심히 하는 학생이다. 청소한 후에 담임선생님께서 칭찬과 함께 맛있는 사탕을 주시기 때문에 지영이는 늘 즐거운 마음으로 청소를 한다.

 

  • 교환 이론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행위에 들어가는 비용에 비하여 얼마만큼의 보상이 돌아오는지를 따져서 행동하는 합리적 존재임

  • 1에서 부인은 자신이 남편에게 투입한 비용만큼의 보상을 받지 못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2에서 지영이는 교실 청소를 열심히 함으로써 선생님으로부터 칭찬과 사탕이라는 보상을 받기 때문에 열심히 청소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특징

  • 개인은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을 반복해서 하는 반면,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을 자제함
  • 교환되는 것은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애정, 명예, 권력 등도 포함됨
  • 개인이나 집단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를 설명하는 데 유용함
  • 교환 관계:일대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세대 간 교환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순환적 교환이 일어나기도 함

 

▶ 한계

  •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동물의 행동처럼 단순화시킴
  • 인간의 정서적이거나 비합리적인 행위를 설명하지 못함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들의 조화와 균형

 

1.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의 비교

 

 

거시적 관점(기능론과 갈등론)

미시적 관점(상징적 상호 작용론과 교환 이론)

특징

개인을 구속하는 거시적 구조에 초점

개인의 능동적 사고 과정과 선택, 타인과의 상호 작용 과정에 초점

단점

개인의 주체적 능동성을 간과함

개인을 구속하고 통제하는 거시적 구조를 설명하지 못함

 

2.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들의 조화와 균형

▶ 사회·문화 현상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기 위해서는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이 모두 필요함

 

거시적 관점은 정치 체제나 경제 질서 등 사회 구조를 분석하고, 미시적 관점은 개인들의 대면적 상호 작용의 상황에서 그날그날의 일상적 행동을 연구한다. 얼핏 보기에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은 서로 별개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두 관점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사람들의 일상생활 방식은 더 넓은 사회 제도적 틀의 영향을 받는다. 조선 시대 신분 제도 하에서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과 현대 정보 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을 비교해 보면 명백해진다.

 

  •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할 때 미시적 관점에서 나타나는 상호 작용이 어떻게 더 큰 사회적 과정들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 구조가 어떻게 개인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동시에 고려해야 함

  • 복잡한 사회 관계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기 위해서는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을 모두 활용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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