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글로벌 경영, 글로벌 경영 필요성, 글로벌 경영 방식

Jobs 9 2022. 10. 15. 08:55
반응형
글로벌 경영 필요성
1. 자유화와 개방화, 해외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액 증대
2.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
3. 기술진보와 연구 개발비용의 증대
4. 소비자수요의 동질화 현상
5. 해외조달을 통한 투입요소 비용의 절감
6. 국내 규제의 회피

 

 글로벌 경영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경영의 글로벌화를 의미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구사하는 경영활동.

한 국가의 기업과 다른 국가의 기업과의 거래를 의하고 넓은 의미로서 모든 자원이나 자본, 인적자원 등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상황에서의 경영활동.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들로는 자유화/개방화 추세,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의 증대, 소비자의 수요의 동질화 현상 등

 
 글로벌 경영 필요성

1. 세계무역기구 체제의 출범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자유화와 개방화 물결이 제기되면서 점차 무역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WTO 세계 무역기구는 회원국들 간의 무역 관계를 정의하는 많은 수의 협정을 관리 감독하기 위한 기구로 1947년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체제를 대체하기 위해 등장했다. 세계 무역 장벽을 감소시키거나 없애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 간의 자본이전이나 인적자원의 이동뿐만 아니라 기술에 대한 특허권의 인정과 함께 기술이전도 과거보다 훨씬 자유로워지고 있다.  

2.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

전 세계적으로 생산방식에 큰 변화로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부터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인간의 노동력이 자동화된 기계, 로봇, 컴퓨터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노동력이 점차 감소되고 전자, 철강, 화학산업 등 자본비용이 점차 증가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효과도 커지고 있다.  

3. 기술진보와 연구 개발비용의 증대

4. 소비자수요의 동질화 현상
소비자의 동질화 현상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 형태가 동질화

소비자의 동질화 요인 중의 하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

기업들은 과거와 달리 단일시장으로 간주하여 빠른 시간에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글로벌 경영 이점과 단점
대부분 기업활동은 현지국중심주의전략(다국가기업, 다국적기업)

글로벌 경영의 큰 이점은 원가절감

기업의 활동별로 부분적인 집중과 부분적인 분산이 혼합되어 있는 형태를 띠게 되고, 가치 활동을 세계적인 규모의 체계적인 배치를 한다는 점이다. 

첫째 국가 간의 생산요소 및 제품 시장에서의 입지적 비교우위를 이용하는 것은 글로벌 경영의 기본적인 원리

둘째 글로벌 경영은 규모의 경제효과와 유연성 확보라는 양자 사이에 균형을 취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한다.
셋째 서로 다른 시장에서 축적된 지식을 공유하여 이용하는 전략 등이 범위의 경제효과를 획득하는 예가 될 것이다.

 

단점은 글로벌화를 수행하는데 발생하는 관리비용이 증가하며, 기업의 가치 활동을 본국으로의 집중화는 현지화를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제품 표준화는 결국 어느 소비자도 만족시킬 수 없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마케팅 활동의 표준화도 현지 소비자의 형태나 마케팅 환경에 적응력을 감소시키기도 하며, 오히려 현지화에 산치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글로벌 경영 실천 형태

국제계약형태의 활동은 무형의 자산인 공업소유권 상표 물질특허 등 경영자산을 하나의 제품으로서 취급하는 지적재산거래방법. 기술이나 노하우를 판매하지만 주식투자가 수반되지 않는 방식으로 수출과 해외 직접투자의 중간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국제라이선싱은 특허권, 노하우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고 대가로 수수료를 맡는 거래방식이며, 프랜차이징은 제품, 촉진, 유통경로, 가격 등 마케팅 노하우가 거래대상. 

예로 스타벅스 경영관리계약은 일정한 기간 동안 일상적인 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경영시스템으로 경영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방식. 일반적으로 독자적으로 체결되는 것은 드물며, 대개 합작투자

건설공사계약은 계약 내용에 따라 일정한 건축물 또는 구조물을 건설하는 것으로 우라나라에는 건축 수출이라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턴키계약은 특정한 프로젝트 수행 시 모든 설비가 완공되어 운영할 수 있는 상태로 소유주에게 인도하기로 약정하는 일괄수주방식.

계약 제조는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일정한 계약 조건하에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여 현지국 시장이 나제 3국 시장에 판매하는 방식

전략적 제휴는 기술, 제품, 시장 등의 측면에서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기업 간에 협력하여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형태

국제투자활동은 가장 기본적인 사업활동으로 경영에의 참여를 목표로 하는 해외 직접투자와 단순히 배당금의 획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간접투자로 구분

시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투자로서, 투자인의 입장에서 보면 주식이나 채권 등을 매입하는 형태이다. 그 목적은 가치 상승의 이익 또는 수익률 채산에 있으므로 일종의 금리투자나 외국의 기업경영에는 간여하지 않는 것이므로 간접투자라고 한다.

해외 직접투자는 해외 활동에서 현지 기업 통제권의 소유는 현지 국가에서 소유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형태의 개입이기 때문에 외국 현지에 대한 자본의 관여와 인력 투입과 기술의 이전 등을 할 수 있음을 의미. 폭넓은 의미는 기업들은 원재료의 추출, 농산물의 재배, 제품이나 부품의 제조, 완제품의 판매 및 여러 가지 서비스를 말하기도 한다.
 

 글로벌 경영관리의 방향

단일민족중심주의는 해외사업들의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의 기본철학이 본사의 가치와 이익하에 본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이며, 국제화 수준이 낮은 수출기업들이 많이 채택하는 방식

현지국중심주의는 해외사업의 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있어서 각 현지국의 독특한 특성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회사의 의사결정의 기본철학이 현지 자화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형태

지역별 중심주의는 지역별로 지역본사제를 도입하여 각 지역특성에 적합한 경영정책을 수립하도록 하는 형태를 말하여 후기단계의 다국적 기업들이 많이 채용

글로벌 중심주의는 글로벌 시장의 특성을 통합 및 조정하여 표준화된 경영정책을 수립, 정용 시켜 나가는 방식, 즉 회사의 모든 조직 간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지리적, 민족적 선입관을 버리고 상황에 맞게 전략시스템으로 의사 결정하는 것

 

 

 Q  다음 중 글로벌경영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외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액 증대
② 지리적 다변화를 통한 위험집중
③ 국내 규제의 회피
④ 해외조달을 통한 투입요소 비용의 절감

【해설】 정답 

글로벌 경영 필요성
1. 자유화와 개방화, 해외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액 증대
2.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
3. 기술진보와 연구 개발비용의 증대
4. 소비자수요의 동질화 현상
5. 해외조달을 통한 투입요소 비용의 절감
6. 국내 규제의 회피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