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와 진리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요약하였던 데카르트의 문제 설정은 신학과 교회의 지배 아래 있던 철학을 '나'라는 주체로 전환시킴으로써 중세와는 다른 하나의 전환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로써 근대적 철학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철학적 근대를 특징짓는 근대적 문제 설정은, 주체의 통일성과 중심성을 가정하며 그것을 개념적 연역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었다는 점에서 '주체 철학'이라는 특징, 모든 지식을 참된 지식과 '과학'이라는 기준에서 판단하거나 정당화함으로써 '과학주의'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또한, 모든 것을 이성과 합리로 파악하는 '계몽주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진경, "철학과 굴뚝 청소부" - |
1. 경험론
▶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 베이컨이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는 사고 토대 마련 → 홉스·로크·흄에게 계승
2. 합리론
▶ 프랑스에서 논리를 통한 연역법적 사고를 바탕으로 데카르트가 완성 → 진리의 근거는 신이 아니라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라고 주장
3. 칸트의 관념론
▶ 합리론적 인식을 토대로 삼으면서도 경험론적 형식을 받아들여 비판 철학 확립 → 19세기 관념 철학의 선구적 역할
1. 자연법과 사회 계약설의 등장
▶ 시민 사회가 발달하면서 자연법 사상과 사회 계약설에 바탕을 둔 정치 사상 등장
2. 홉스
▶ 사회 계약설
정치 권력이 존재하지 않는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외롭고, 가난하며 동물적이다. 또한, 단명한 존재에 불과하며 서로 싸우는 전쟁 상태에 있다. 이러한 무정부와 공포, 죽음의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강력한 정부가 요구되므로, 인간은 개인 행동의 자유를 지배자의 손에 맡기기 위한 일종의 합의나 계약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 지배자에게 무제한의 절대적 권력이 주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질서를 유지할 수 없으며, 사회는 또다시'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인 자연 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 홉스, "리바이어던" - |
- 인간의 자연 상태를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으로 파악 → 개인들이 평화와 안전을 위해 사회 계약을 맺어 국가가 등장 → 사회 질서의 유지를 위해 강력한 정부 수립 주장 → 절대 군주제 옹호
- 국민 주권 사상에 영향을 주어 근대 시민 국가 형성의 이론적 토대 마련
3. 로크
- 사회 계약으로 수립된 정부가 인간의 기본권을 보장하지 못할 경우 혁명권·저항권 인정
- 명예혁명 옹호, 미국 독립 혁명과 프랑스 혁명에 영향을 끼침
4. 루소
- 인간의 선의지에 바탕한 공공의 일반 의지와 일반 주권 개념 주장 → 직접 민주제 옹호
- 프랑스 혁명의 이념적 토대, 프랑스 인권 선언문과 프랑스 법전에 영향을 끼침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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