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Attribution)
어떠한 일이 발생하게 된 이 유,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혹은 우리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말하게 된 이유 등에 대해 행하는 추론
1. 기본전제
- Weiner가 체계화한 인지주의적 학습동기이론으로, 학생이 학업성취의 결과에 대해 그 원인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학습동기가 달라진다고 본다.
2. 귀인의 차원
1) 원인의 소재 차원 : 원인을 학생 자신의 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
① 내적 원인: 능력, 노력
② 외적 원인: 학습과제의 난이도, 운
2) 원인의 안정성 차원 : 원인이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느냐, 아니면 항상성을 띠는 안정적인 것이냐의 차원
① 안정적인 원인: 능력, 학습과제의 난이도
② 불안정적인 원인: 노력, 운
3) 통제가능성의 차원 : 학생의 의지로 변화시킬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원
① 통제가능 원인: 노력
② 통제불가능 원인: 능력, 학습과제의 난이도, 행운
<학습결과의 원인의 차원에 따른 분류>
구분 | 원인의 소재 | 안정성 | 통제가능성 |
능력 노력 재수 학습과제의 난이도 |
내적 내적 외적 외적 |
안정적 불안정적 불안정적 안정적 |
통제불가능 통제가능 통제불가능 통제불가능 |
<시험의 실패에 대한 귀인의 예>
실패에 대한 이유 | 차원분류 |
낮은 적성 때문이다. 절대 공부를 안 한다. 시험 당일 아팠다. 그 시험을 위해 공부하지 않았다. 학교의 요구사항이 너무 높다. 운이 나빴다. 친구들이 도와주지 않았다. |
내적-안정적-통제불가능 내적-안정적-통제가능 내적-불안정-통제불가능 내적-불안정-통제가능 외적-안정적-통제불가능 외적-불안정-통제불가능 외적-불안정-통제가능 |
3. 귀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남들은 얼마나 잘했는지를 아는 것 : 모든 학생들이 잘 했다면 이는 과제가 쉬웠거나 채점기준이 쉬웠기 때문에 외적으로 귀인되며, 한 학생만 좋은 점수를 받았다면 능력이나 노력이 탁월한 탓, 즉 내적으로 귀인된다.
2) 일관성 : 성공이든 실패든 과거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면 능력과 같은 안정적 요인에 귀인하며, 과거와 다른 결과가 나타나면 불안정 요인, 즉 노력과 운에 귀인한다.
3) 과거의 성패 경험 : 계속되는 실패는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낮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또 실패할 경우 능력 부족으로, 성공하면 외적 요인으로 귀인하게 된다.
4. 학습된 무기력
1) 학습된 무기력이란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게 되는 것으로, 실패의 원인을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으로 귀인하게 되면 생기기도 한다.
2) 학습된 무기력은 보통 성적이 낮은 학생에게서 발견되지만 성적이 비교적 높은 학생 뿐 아니라 심지어는 영재에게서도 나타난다.
3) 영재의 경우 부모가 자녀에게 높은 기대수준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모의 기대수준에 도달할 자신이 없다고 생각할 경우 무력감을 느낀다.
4) 보통반에서 상위를 유지하던 학생이 우수반으로 옮긴 후 낮은 점수가 나오게 되면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5. 내적 귀인을 하며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믿음을 지니게 하는 방안
1) 도전적이면서도 성취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라 : 너무 쉬운 과제는 성공해도 자신의 노력이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없다.
2) 다양한 수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제시하라.
3) 어려운 과제는 쪼개서 점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과제를 곤란도 순으로 배열하여 자신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끼게 하라.
4) 학생 개인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하라.
5) 성공할 때까지 여러 차례 시도할 수 있도록 하라.
6) 자신의 성취도와 향상도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라.
7) 평가 결과를 공개적으로 알리지 말라.
6. 귀인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차이
1) 행동이론에서는 학업성적에 대한 교사의 칭찬이나 보상이 학습동기를 유발한다고 본다.
2) 그러나 귀인이론에서는 학생이 학업의 성공을 ‘운’과 같은 원인으로 귀인하고 있을 때는 칭찬이나 보상에도 불구하고 학습활동이 증가되지 않는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3) 따라서 학생이 보인 결과에 대해 일방적으로 강화를 주는 것보다는 학생이 학습결과에 대해 어떻게 귀인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Q 와이너(Weiner)의 귀인 이론에 따르면 그 소재가 내부에 있고 불안정하며 통제 가능한 귀인은?
① 과제난이도
② 교사의 편견
③ 일시적인 노력
④ 시험 당일의 기분
【해설】 정답 ③
와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歸因)이론(attribution theory)은 인지주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는 일반적인 법칙을 규명하고 있다. 학습의 성패에 대해 학생 자신이 어떻게 설명하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연구이다. 제시문의 내용인 내적-불안정적-통제 가능한 요인은 일시적인(평소의) 노력에 해당
①은 외적-안정적-통제 불가능한 요인
②는 외적-안정적- 통제 가능한 요인
④는 내적-불안정적-통제 불가능한 요인
귀인이론의 핵심은 학습실패의 원인을 ‘능력’이 아닌 ‘노력’에서 찾는 데 있다.
귀인이론의 확대모형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