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22

Jobs 9 2022. 6. 24.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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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1. 새로운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변화를 주도해 나가야한다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① 민주성의 원리 ② 안정성의 원리 ③ 전문성의 원리 ④ 적응성의 원리

【해설】 정답

새로운 환경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변화를 주도해 나가야한다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적응성의 원리다.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원리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제정된 법령, 규칙, 조례 등에 따라야 함

기회균등의 원리 -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로서, 교육의 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려는 것으로 교육의 허용적・보장적・과정적・결과적 평등 등 네 가지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함

자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교육행정이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운영되어야 한다는 것

지방분권의 원리 - 교육에 관한 권한과 책임을 중앙 교육행정기관에 집중시키지 않고 지방 교육행정기관에 분산시키는 것

적도집권의 원리 - 집권주의와 분권주의 사이의 알맞은 균형점을 발견하여 가장 이상적인 행정체계 이룩하려는 원리

(2) 운영면에서 본 원리

민주성의 원리 -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해야 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교육행정에의 시민참여, 행정의 공개성과 공익성 행 정과정의 민주화

효율성의 원리 -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인적・물적・재정적 자원과 시간을 투입하여 최대의 성과를 가져오려는 원리

안정성의 원리 -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적응성의 원리 - 현대의 급변하는 상황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리

균형성의 원리 - 민주성과 효율성, 안정성과 적응성의 원리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야 함

전문성의 원리 - 교육행정은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 가가 담당해야 함





 Q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지능은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 서로 독립적인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능의 예로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음악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관계 지능 등이 있다.
○ 학습자는 누구나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업방식을 다양화하는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① 스피어만(Spearman)의 일반요인이론

②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론

④ 캐롤(Carroll)의 지능위계모형

【해설】 정답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I. 이론)은 지능을 하나의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으로 보았다.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다른 여러 유형의 능력들로 구성되지만 이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또한 강점지능을 통해 약점지능을 보완하고 개발할 수 있다고 하였다.




 Q  3. 학교조직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심적 활동인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재량권이 발휘되는 이완조직이다.

② 통일된 직무수행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통제되는 순수한 관료제 조직이다.

③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유동적인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이다.

④ 느슨한 결합구조와 엄격한 결합구조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이중조직이다.

【해설】 정답

학교조직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관료적 성격과 전문직적 성격을 모두 갖게 되는 ‘이중적 구조’의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②의 ‘순수한’이 잘못되었다. 




 Q  4. (가), (나)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은 학교가 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성장시킨다고 본다. 학교는 능력주의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고 교육 수준에 따라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기능을 한다. 반면, (나) 은 학교가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구조를 재생산한다고 본다. 학교는 교육내용뿐만 아니라 교육분위기를 통해 기존의 계층구조를 정당화하는 교육을 한다.

 

        (가)  / (나)

① 기능주의적 관점 / 갈등론적 관점

② 갈등론적 관점 / 기능주의적 관점

③ 해석적 관점 / 기능주의적 관점

④ 현상학적 관점 / 갈등론적 관점

【해설】 정답

(가)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사회와 선발에 초점을 두는 기능론적 관점 (나)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불평등 재생산과 이데올로기 주입에 초점을 두는 갈등론적 관점

[기능론의 교육관]
① 학교 교육의 목적은 기존 사회의 유지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사회화에 둔다.
② 학교 교육의 기능은 재능 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여 사회에 제공(배치)하여 업적주의 사회의 기반을 튼튼히 하는 데 있다.
③ 학교는 가장 능력 있는 사람들이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④ 능력별 분류에 의한 서로 다른 교육의 성취는 장래 직업적 분화에 도움을 준다.
⑤ 교육 개혁에 있어서 점진적 개량주의 입장을 취한다.
⑥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과 기회 균등 확보를 기본 원리로 한다.
[갈등론의 교육관]
① 학교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며, 학교는 지배 집단이 선호하는 가치‧태도‧규범 등을 주입한다.
② 학교는 지배 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③ 학교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도구적 장치이다.
④ 학교는 업적주의 이념으로 공정성을 위장, 실패의 원인을 사회 구조적인 측면보다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 부족으로 돌린다고 비판한다.




 Q  5.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에게 필요한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체계적 둔감 ② 공감적 이해 ③ 일치성 ④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해설】 정답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상담자에게 필요한 태도로는 수용,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일치성, 진지성 등이다.

① 체계적 둔감법은 월페(J. Wolpe)가 제시한 행동수정 기법으로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태도나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설에 기초해서 역조건화 기법을 활용한 것이다.




 Q  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학습법은?

 

○ 면대면 수업이 갖는 시간적․공간적 제한점을 온라인학습의 장점을 통해 극복한다.
○ 인간접촉의 부재, 홀로 학습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동기 저하 등의 문제를 면대면 교육으로 보완한다.

 

①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②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③ 모바일 러닝(mobile learning)

④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해설】 정답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란 e-Learning을 효과적인 학습수단으로 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사용하는 수업 방법의 장점을 적절하게 배합하는 방법이다. 면대면 수업이 지닌 시간과 공간의 제약 및 상호작용의 한계를 극복하고 e-Learning에 면대면 방식의 장점을 결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설계전략

①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은 구성주의 학습방법의 일종

③ 모바일 러닝(mobile learning)은 핸드폰, 무선 노트북 등과 같은 이동 가능한 테크놀로지를 통한 학습시스템

④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은 래리 미켈슨(L. Michaelsen)이 창안한 것으로 대규모 수업에서 5~7명의 학생을 하나의 팀으로 구성한 후, 소집단 활동과 과제를 활용하여 수업하는 방법이다. 이는 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구성원들끼리 비젼공유 및 상호작용하게 되고, 기존에 배웠던 지식을 실제 과제에 연결시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사는 전반적인 수업과정의 설계자이고 매니저로서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수업목표 방향성 상실, 학습시간이 늘어지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



 Q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사상가는?

 

○ 아동이 무엇을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성인이 알아야 할 것에 대해서만 열중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주장하였다.
○ 자신의 교육관을 담은 에밀(Emile) 을 저술하였다.

 

① 루소(Rousseau) ② 페스탈로치(Pestalozzi)

③ 듀이(Dewey) ④ 허친스(Hutchins)

【해설】 정답

루소(Rousseau) 교육론

㉠ 낭만주의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인간의 도덕성인데 그것은 이성뿐 아니라 자연적 감정인 양심으로 구성된다.

㉡ 자연주의 : "조물주는 만물을 선하게 창조하였으나(성선설적 인간관), 인간의 손에 의해 악 하게 되고 말았다.”고 주장하며 기존의 사회와 국가를 부정적으로 파악하였다."

㉢ 소극적 교육론 : 따라서 인간이 타고난 능력을 자연스럽게 발현되도록 하는 소극적 교육론을 주장한다.(코메니우스는 객관적 자연주의, 루소는 주관적 자연주의)
㉣ 저서 : 『에밀』 





 Q  8. 진보주의 교육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래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생활 자체를 의미 있게 만들어야 한다.

②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강조한다.

③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을 교육적 이상으로 삼는다.

④ 경험에 의한 학습과 학습자의 참여를 중시한다.

【해설】 정답

진보주의 교육은 프라그마티즘의 철학과 루소나 페스탈로찌 등으로 이어진 아동중심 교육인 신교육운동에서 비롯된 교육철학이다. 진보주의 교육원리는 진보주의 협회(PEA)의 7대 강령에 잘 드러나 있다. 즉 자연스런 아동의 발달, 흥미를 통한 학습, 안내자로서의 교사, 아동에 대한 과학적 이해, 아동의 신체적 건강, 가정과 학교의 긴밀한 협력관계, 새교육 운동의 선구자로서의 학교 등이다.

진보주의 교육 이론 특징
① 교육은 생활이며 생활의 준비가 아니다.
② 교육은 성장이다.
③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④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⑤ 교육은 피교육자의 자발적 활동과 적극적 참여를 요한다.
⑥ 전인(全人)교육
⑦ 반성적 사고 활동을 중시한다.
⑧ 교육 내용보다 방법을 중시한다(실험 중시).
⑨ 학습자의 흥미, 욕구를 중시하는 경험 중심, 생활 중심, 아동 중심 교육이다.

③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을 교육적 이상으로 삼는 것은 허친스(Hutchins) 등이 주장한 항존주의 교육철학

 



 Q  9. 평생교육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습휴가제 -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소속 직원에게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② 평생교육이용권 - 국민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신청을 받아 평생교육이용권을 발급할 수 있다.

③ 학습계좌제 - 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개발․관리를 위해 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한다. ④ 독학학위제 - 고등학교 졸업이나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에도 학사학위 취득시험의 응시자격이 있다.

【해설】 정답

독학학위제는 경제적·시간적 제약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없는 사람에게 자학자습을 통해 대학학위를 취득하게 하려는 제도




 Q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는?

 

○ 학습내용과 경험의 여러 요소는 그 깊이와 너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도록 조직된다.
○ 예를 들어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친숙한 내용에서 친숙하지 않은 내용으로, 선수학습에 기초해서 다음 내용으로, 사건의 역사적 발생의 순서대로,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① 적절성 ② 스코프 ③ 통합성 ④ 계열성

【해설】 정답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 가운데 계열성(sequence)은 종적 조직의 원리 가운데 하나로, 동일한 내용이 반복되는 수준을 넘어 계속적인 줄기는 있되 동시에 그 줄기에 좀 더 넓고 깊은 의미가 붙어갈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계열성은 논리적 계열을 따르는 경우와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하는 심리적 계열을 강조하는 경우 등이 있다.

스코프(scope)는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를 가리킨다. 즉, 스 코프는 어떤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들을 얼마나 깊이 있게 배워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Q  11.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상 교육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의 집행기관이다.

② 교육․학예에 관한 교육규칙의 제정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③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면 교육경력과 교육행정경력을 각각 최소 1년 이상 갖추어야 한다.

④ 주민은 교육감을 소환할 권리를 가진다.

【해설】 정답

교육감이 될 수 있는 자격은 학식과 덕망이 높고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자로서 후보자 등록신청 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비정당인이어야 하며,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경력이 3 년 이상이거나 두 경력을 합하여 3년 이상인 사람




 Q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타당도는?

 

○ 검사도구에서 구한 점수와 미래에 피험자에게 나타날 행동 특성을 수량화한 준거점수 간의 상관을 토대로 한다.
○ 선발, 채용, 배치를 목적으로 하는 적성검사나 선발시험 등에서 요구된다.

 

① 예언타당도 ② 공인타당도 ③ 구인타당도 ④ 내용타당도

【해설】 정답

검사도구의 구비조건 가운데 측정 도구가 지닌 예언 가능성의 정도를 따지는 것을 예언 타당도라고 한다. 예언 타당도는 검사 결과가 피험자의 장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언하느냐의 정도로 일반적으로 선발, 채용, 배치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적성검사나 대학수학능력 시험 등에서 강조




 Q  13. 학습에 대한 관점 중 정보처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감각기억 - 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제로 자신의 사고를 확인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한다.

② 시연-관련 있는 내용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는 과정이다.

③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저장된 지식에 연결하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정보를 재처리하는 과정이다.

④ 조직화 - 정보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머릿속에 표상하는 과정이다.

【해설】 정답

정보처리이론에서 정교화란 기억하고자 하는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 즉 장기기억으로부터의 정보와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떤 정보에 조작을 가하여 정보가 갖는 의미의 깊이와 폭을 더욱 심화, 확장시키는 정보처리 전략

① 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제로 자신의 사고를 확인하고 점검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집행통제(초인지)

② 관련 있는 내용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는 과정은 조직화

④ 정보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머릿속에 표상하는 과정은 부호화




 Q  14.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론은?

 

○ 새로운 지식․정보와 선행 학습내용의 통합을 강조한다.
○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알맞게 포섭 및 동화되도록 학습과제를 제시한다.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먼저 제시하고, 그다음에 세부적이고 상세한 지식을 제시한다.

 

① 블룸(Bloom)의 완전학습이론

②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③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④ 콜린스(Collins)의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해설】 정답

오수벨은 유의미한 아이디어나 과제와 기존의 인지 구조가 의미 관련을 갖고 접촉할 때 포섭 의 과정에 의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① 점진적 분화의 원리 - 학습내용은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이를 세분화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시켜 제시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주로 설명 조직자 사용)

②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비교 조직자 사용)

③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 - 새 과제의 학습에 임할 때 현재까지 학습해온 내용을 요약, 정리해주면 학습은 촉진된다.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학습내용이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후행 학습에 관련된 선행조직자의 역할)

⑤ 학습준비도의 원리 -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 뿐 아니라, 학습자의 발달 수준도 고려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⑥ 선행조직자의 원리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에게 쉽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으로서 새로운 학습과제보다 일반성, 추상성, 포괄성이 높은 자료를 말한다.(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학습 전에 의도적으로 도입시키는 포섭자)

- 비교 조직자 : 학습과제가 학생들에게 친숙한 경우에 적용된다. 학습과제와 관련 선행관념들의 변별도를 증가시켜 인지적 다리 역할을 수행한다.

- 설명 조직자 : 학생들이 선행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학습과제가 학생들에게 생소한 경우에 적용된다. 




 Q  15. 현행법상 교육의 중립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은 정치적․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② 교원노동조합은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

③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공립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동의가 있는 경우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교육을 할 수 있다.

【해설】 정답

국공립학교에서는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교육을 할 수 없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도 아니다.

초중등교육법 제32조(기능)
① 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다만, 사립학교에 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경우 제7호 및 제8호의 사항은 제외하고, 제1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자문한다. <개정 2021. 9. 24.>
1. 학교헌장과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2. 학교의 예산안과 결산
3.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 교과용 도서와 교육 자료의 선정
5. 교복ㆍ체육복ㆍ졸업앨범 등 학부모 경비 부담 사항
6. 정규학습시간 종료 후 또는 방학기간 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
7. 교육공무원법 제29조의3 제8항에 따른 공모 교장의 공모 방법, 임용, 평가 등
8. 교육공무원법 제31조 제2항에 따른 초빙교사의 추천
9. 학교운영지원비의 조성ㆍ운용 및 사용
10. 학교급식
11. 대학입학 특별전형 중 학교장 추천
12. 학교운동부의 구성ㆍ운영
13.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 사항
14. 그 밖에 대통령령이나 시ㆍ도의 조례로 정하는 사항





 Q  1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은?

 

○ 엘리스(Ellis)가 창시자이다.
○ 상담과정은 A(Activating events, 선행사건) →B(Beliefs, 신념) →C(Consequences, 결과) →D(Disputing, 논박) →E(Effects, 효과) 과정으로 진행된다.
○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와 요구를 합리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① 합리적․정서적 행동 상담

② 게슈탈트 상담

③ 개인심리학적 상담

④ 정신분석적 상담

【해설】 정답

엘리스(Ellis)가 창시한 합리적․정서적 행동 상담은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비윤리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사고에 의해 발생한다고 간주한다. 즉 어떤 사실에 접하여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는 우리가 경험한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그 사실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리진다고 본다. 상담기법으로는 ABCDE 기법이다. 이 상담은 상담에 있어 합리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시켰으며, 사고와 정서간의 관계를 명료화시킨 공헌이 있다




 Q  17.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문제의 성격이 불분명한 비구조적 문제를 교수자가 사전에 제거할수록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② 토의법(discussion method) - 학습자 상호 간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학습구성원의 자발성, 창의성 및 미지에 대한 인내심을 요구한다.

③ 지그소모형(Jigsaw model) - 협동학습 교수모형의 하나로 모집단이 전문가집단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모집단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구성원 간 상호의존성과 협동성을 유발하게 된다.

④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교수자는 학습자의 발견과정을 촉진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학습자는 가설 검증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주체가 된다.

【해설】 정답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은 비구조적이고 실제적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실생황에서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능력을 높이려는 구성주의 수업방식이다.




 Q  18.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나-너’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한다.

② 불안, 초조, 위기, 각성, 모험 등의 개념에 주목한다.

③ 부버(Buber), 볼르노(Bollnow)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④ 의도적인 사전 계획과 지속적인 훈련을 강조한다.

【해설】 정답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 존재의 성격을 실존이라고 규정하고 이 실존의 문제를 사상의 중심에 둔다. 실존철학의 기본 입장은 ‘존재가 본질에 우선한다.’ ‘주체성이 진리이다.’ 등이다. 실존철학의 교육에서 부버(Buber), 볼르노(Bollnow) 등은 교사-학생의 실존적 만남을 강조한다. 특히 볼르노(Bollnow)는 “만남이 교육에 선행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참다운 만남은 나의 삶 전체가 뒤집히고, 전혀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될 수도 있다고 본다.

④ 의도적인 사전 계획과 지속적인 훈련을 강조하는 것은 실존철학과는 다른 전통적 교육 철학의 관점




 Q  19.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확보․배분된다.

②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세입 재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③ 국가는 회계연도마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에 따른 교부금을 국가예산에 계상(計上)하여야 한다.

④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상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해설】 정답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지방자치단체 교육비특별회계의 세입 재원에 포함된다.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36조(교육ㆍ학예에 관한 경비) 교육ㆍ학예에 관한 경비는 다음 각 호의 재원(財源)으로 충당한다.<개정 2016. 12. 20., 2021. 3. 23.>
1. 교육에 관한 특별부과금ㆍ수수료 및 사용료
2. 지방교육재정교부금
3. 해당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
4.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에 따른 전입금
5. 제1호부터 제4호까지 외의 수입으로서 교육ㆍ학예에 속하는 수입
제37조(의무교육경비 등) ①의무교육에 종사하는 교원의 보수와 그 밖의 의무교육에 관련되는 경비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개정 2021. 3. 23.>
②제1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교육 외의 교육에 관련되는 경비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및 학부모 등이 부담한다. <개정 2021. 3. 23.>
제38조(교육비특별회계) 시ㆍ도의 교육ㆍ학예에 관한 경비를 따로 경리하기 위하여 해당지방자치단체에 교육비특별회계를 둔다. <개정 2021. 3. 23.>






 Q  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평등의 관점은?

 

○ 단지 취학의 평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 고교평준화 정책이 지향한 목적이다.
○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에서 학교 간에 차이가 없어야 교육평등이 실현된다.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②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③ 교육조건의 평등

④ 교육결과의 평등

【해설】 정답

교육조건의 평등이란 교육의 과정(過程)을 통한 기회균등을 강조한다. 즉 교육체제 내에서 제공되는 교사,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자료, 교육방법, 교육시설 등에 집단간 균등화를 추구한다. 조건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교 평준화 정책이 대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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