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기출 문제 해설, 국가직 9급, 2024
Q 1. 특정 교사가 개발한 시험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가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시험의 양호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반복 측정에서의 결과가 일관성은 있으나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충실히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 |
① 신뢰도는 높지만 실용도는 낮은 시험
② 신뢰도는 높지만 타당도는 낮은 시험
③ 타당도는 높지만 난이도는 낮은 시험
④ 타당도는 높지만 신뢰도는 낮은 시험
【해설】 정답 ②
양호한 검사도구가 지녀야 할 조건 중 타당도는 평가도구가 무엇을 측정하려는 것이냐의 정도, 즉 검사의 진실성을 말하며, 신뢰도는 ‘어떻게(how)’ 재고있는가, 즉 검사방법의 문제로 측정의 오차(standard error of measurement)가 얼마나 적은가의 정도를 말한다.
‘반복 측정에서의 결과가 일관성은 있으나’는 신뢰도가 높음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충실히 측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타당도가 낮음을 나타낸다.
Q 2. 다음과 같이 주장한 교육사상가는?
○ 인간이 세계에 대하여 갖는 두 가지 관계는 나-너의 관계와 나-그것의 관계이다. ○ 나-그것의 관계에서 세계는 경험과 인식과 이용의 대상이다. ○ 나-너의 관계는 직접적이고 인격적 관계이다. ○ 나-너의 관계를 통해서 만남이 이루어진다. |
① 부버(Buber) ② 프뢰벨(Fröbel)
③ 피터스(Peters) ④ 헤르바르트(Herbart)
【해설】 정답 ①
실존주의 교육사상가 부버(M. Buber)는 세계 자체를 ‘나-너(I-You)’의 인격적 관계와 ‘나-그것(I-it)’의 비인격적(소외적) 관계로 구성된 하나의 교육의 장(‘세계 자체가 교사’)이라고 주장. 그는 하시디즘(Hasidism)을 바탕으로 인간은 참다운 대화가 이루어지는 관계 형성을 통해 자신의 실존을 형성해가는 창조자로 보고, 소외를 인격적 만남의 관계(I-You)가 비인격적 대상적 관계(I-it)로 변하는 것으로 정의. 그리고 소외 극복을 위해서 하시디즘을 토대로 대화를 통한 참다운 인격적 관계 회복을 강조
하시디즘(Hasidism) - 유대교의 경건주의적 신비운동, 율법(律法)의 형식보다 내면성을 중시하는 18C 계몽주의 시대 폴란드에서 발생한 유대교 개혁운동 → 성속일여(聖俗一如) 운동, 인간과 타자(他者)들과의 관계에서 신(神)의 뜻 발견
Q 3. 켈러(Keller)가 제시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4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관련성 ② 만족감
③ 자신감 ④ 자율성
【해설】 정답 ④
켈러(Keller)는 학습동기유발 전략(ARCS이론)으로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등 4가지 동기요소 제시
④는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의 2단계에 해당하는 긍정적 성격특성, 또는 동기이론의 자기결정성의 유사용어에 해당
Q 4. 조선 후기 실학자에 의해 직접 편찬된 한자 학습용 교재는?
① 아학편 ② 천자문
③ 동몽선습 ④ 입학도설
【해설】 정답 ①
「천자문(千字文)」은 남북조시대의 양나라 사람인 주흥사가 저술한 아동의 초학자용 문자 학습서.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은 「천자문」의 비교육성을 지적(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음, 글자의 배열이 비체계적임 등)하고, 그 대체서로 「아학편(兒學編)」을 편찬. 「아학편(兒學編)」은 정약용이 편찬한 한자(漢字) 학습서. 상․하권 각 1,000자로 구성되어 있어 ‘2천자문’이라고도 불린다. 이 저서의 특징은 유형자(有形字)에서 무형자(無形字)로 학습과 유(類)별 분류체계에 따른 학습이 진행되도록 구성되었으며, 사물이 가진 음양 대립적 형식에 따른 문자 배열 및 음양 대치와 한자구성의 원리와 법칙에 따라 4글자의 상대적인 문구로 배열.
③은 박세무가 저술한 것으로, 오륜(五倫)과 같은 유교적 내용은 물론 우리나라의 역사(단군~조선)도 실려 있는 초학자(初學者)용 책.
④는 권근이 저술한 우리나라 시청각 교재의 효시로 4 0여 종의 교수용 도표를 이용하여 4서 5경의 핵심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 성리학에 입문하려는 초학자(初學者)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Q 5. 생활지도의 원리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ㄴ. 치료나 교정이 아니라 예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ㄷ.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의적ㆍ신체적 발달도 함께 도모해야 한다. |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④
ㄱ은 균등성, ㄴ은 적극성, ㄷ은 전인성(통합성)의 원리에 해당
생활지도의 원리
개인 존중과 수용 :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함에서 출발 ⇨ 무조건적 존중
자율성 존중 : 학생 스스로 문제해결 하도록 조력
적응 : 개인의 생활적응을 돕도록 조력
인간관계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참다운 인간관계가 형성될 때 가능
자아실현 : 개인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 ⇨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
계속성 : 1회적이 아닌 지속적인 과정 추수활동
전인성(통합성) :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 예) 교육과정의 통합 ⇨ 도덕교육이나 훈육이 아님.
균등성 : 모든 학생( 예) 재학생, 퇴학생, 졸업생)의 잠재력을 실현 ⇨ 문제아나 부적응아들만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 아님.
과학성 :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함. 예) 표준화검사 ⇨ 상식적 판단이나 임상적 판단에만 기초한 활동이 아님.
적극성 : 사후 치료나 교정보다 사전예방과 지도에 중점을 둠.
협동성 : 학교의 전 교직원과 가정,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대와 협력이 필요함.
구체적 조직 : 진로상담 교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조직을 갖추어야 함.
Q 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능은?
○ 카텔(Cattell)과 혼(Horn)이 제시한 지능 개념이다. ○ 유전적ㆍ신경생리적 영향을 받는 지능이다. ○ 기계적 암기, 지각, 일반적 추리 능력과 관련된다. ○ 청소년기까지 증가하다가 성인기 이후 점차 쇠퇴한다. |
① 결정지능
② 다중지능
③ 성공지능
④ 유동지능
【해설】 정답 ④
카텔(Cattell)은 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이 위계를 이루고 있다고 가정하는 위계적 모형설을 주장하였다. 즉, 서스톤(Thurstone)이 가정한 기본정신능력(PMA)인 특수요인에 영향을 주는 일반지능요인을 유동지능(fluid intelligence)과 결정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구분하여, 상층부에는 일반요인, 하층부에는 특수요인이 자리한다고 보았다. 한편 혼(Horn)은 카텔(Cattell)이 제시한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을 종합하여 ‘전체적 지능(G, 또는 일반지능)’을 제시하였다. 제시문의 내용은 유동지능에 대한 설명
②는 가드너(Gardner), ③은 스턴버그(R. J. Sternberg)에 해당
카텔(Cattell) 2형태설
유동지능 (gf, fluid general intelligence) |
∙선천적 요인(유전, 성숙 등 생리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뇌 발달과 비례하는 능력 ∙기억력, 지각능력 등 모든 문화권에서의 보편적인 능력으로 탈문화적 내용에 해당 ∙청소년기까지는 발달하나 그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 |
결정지능 (gc, crystallized general intelligence) |
∙환경적 요인(경험,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 지능으로 문화적 환경과 경험에 의해 발달하는 능력 ∙어휘이해력, 수리력, 일반지식 등 문화적 내용에 해당 ∙교육기회의 확대 등으로 청소년기 이후에도 계속 유지되거나 상승 |
Q 7. 마샤(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에서 다음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 정체성 위기의 상태에 있다. ○ 구체적인 과업에 전념하지 못하고 있다. ○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
① 정체성 동요(identity agitation)
② 정체성 상실(identity foreclosure)
③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④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해설】 정답 ③
마르샤(J. Marcia)가 제시한 정체성 지위(identity status)는 개인의 정체감 형성 과정뿐 아니라 정체감 형성수준의 개인차를 함께 진단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과업에 대한 전념(commitment), 정체성 위기(crisis)의 경험 여부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형성 등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중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모라토리움)는 아직 뚜렷한 자아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했지만 자아정체감 혼미와는 달리 자아정체감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내적인 투쟁, 즉 대안적 가능성을 실험하며 노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아직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불안하고 긴장되어 있기는 하지만, 진지하게 삶을 바라본다.
마르시아(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① 정체성 지위 : 개인의 정체감 형성과정과 정체감 형성수준의 개인차를 함께 진단하는 개념이다. 과업에 대한 몰입과 정체성위기 경험 여부의 기준에 따라 4가지로 분류되었다. ②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와 삶을 계획하려는 욕구가 부족한 상태로 직업, 이성, 신앙, 가치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할 기회가 없어 아무런 정체성 위기를 느끼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 방향성이 결어되어 있어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지,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다. ㉰ 정체성 혼미 상태에서는 부모, 자고, 친구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고 미성숙하여 자아존중감이 낮고 혼돈에 빠져 있어서 정체성 지위 중에서 가장 낮은 단계인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부정적 정체성으로 빠질 위험이 있다. ③ 정체성 상실(Identity Foreclosure) ㉮ 스스로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의문을 갖지 않고 타인의 가치를 받아들이는 상태를 말한다. ㉯ 권위에 맹종하므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해 준 생애과업을 그대로 수용한다. ㉰ 다른 지위에 비해 사회적 인정의 욕구가 강하고, 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부모의 과업을 물려받거나, 일찍 결혼하여 안정된 가정을 꾸려나가는 청년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 청년기를 안정적으로 보내는 것 같으나, 성인기에 들어서서 뒤늦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④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 삶의 목표와 가치에 대해 회의하고 대안을 탐색하나 적극적인 개입은 하지 않고 있어 구체적인 자신의 역할과 과업에 몰두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한다. ㉯ 유예기의 청년은 안정감은 없으나 정체성 성취에 이르는 과도기적 단계이므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⑤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 ㉮ 삶의 목표, 가치, 직업, 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경험하고 대안을 탐색하며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수준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한 상태이다. ㉯ 정체성을 성취한 청년은 현실적이고, 안정감 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다. |
Q 8. 와이너(Weiner)의 귀인 이론에 따르면 그 소재가 내부에 있고 불안정하며 통제 가능한 귀인은?
① 과제난이도
② 교사의 편견
③ 일시적인 노력
④ 시험 당일의 기분
【해설】 정답 ③
와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歸因)이론(attribution theory)은 인지주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관찰된 행동의 원인을 기술하는 일반적인 법칙을 규명하고 있다. 학습의 성패에 대해 학생 자신이 어떻게 설명하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연구이다. 제시문의 내용인 내적-불안정적-통제 가능한 요인은 일시적인(평소의) 노력에 해당
①은 외적-안정적-통제 불가능한 요인
②는 외적-안정적- 통제 가능한 요인
④는 내적-불안정적-통제 불가능한 요인
귀인이론의 핵심은 학습실패의 원인을 ‘능력’이 아닌 ‘노력’에서 찾는 데 있다.
귀인이론의 확대모형
Q 9. 참모조직과 계선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참모조직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직접적인 명령, 집행, 결정을 행사한다.
② 계선조직은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불명확하여 능률적인 업무 수행이 어려운 한계가 있다.
③ 참모조직은 계선조직이 원활하게 역할을 수행하도록 연구, 조사, 계획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④ 계선조직은 횡적 지원을 하는 수평적 조직인 반면, 참모조직은 계층적 구조를 갖는 수직적 조직이다.
【해설】 정답 ③
계선(직계)조직과 막료(참모)조직은 계층성 여부에 따른 분류에 해당
①에서 ‘직접적인 명령, 집행, 결정을 행사’하는 것은 계선조직의 특성에 해당하며, ②는 참모조직의 특성이며, ④는 계선조직과 참모조직의 설명이 뒤바뀌었다.
계선조직(Line Organization)(계통, 계열조직) | 참모조직(막료조직 : Staff Organization) | |
행정이나 경영조직에 있어서 사장 → 부장 → 과장 → 대리 → 사원 등의 서열과 지휘 감독의 계통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의 집행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ex) 업무부, 영업부 등 | 조직의 상층부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조언과 자문을 하여 계선의 기능을 보좌하는 것이다. ex) 비서실 등 | |
장점 |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며 업무수행이 능률적이다. 단일기관으로 구성되어 정책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진다. 업무가 단순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조직에 적합하다. (소규모 조직에 적합) 강력한 통솔력을 행사할 수 있다. |
기관장의 통솔범위를 확대시킨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지시와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수평적인 업무의 조정과 협조를 가능하게 한다. 조직의 신축성을 가져올 수 있다. 대규모 조직에 적합하다. |
단점 | 대규모 조직에는 계선만으로는 부족하고 업무량도 과다해진다. 조직의 장이 주관적·독단적인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 특수 분야에서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이용할 수 없다. 조직이 지나친 경직성을 띠게 된다. 한 두 사람의 유능한 인재를 잃으면 전체조직이 마비된다. 계선조직간 불화의 가능성이 있다. |
조직의 복잡성으로 조직 내의 알력과 불화가 생길 수 있다. 경비가 증대된다. 참모는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계선과 참모조직이 서로 책임을 전가할 우려가 있다. 의사전달의 경로를 혼란에 빠뜨릴 가능성이 있다. |
Q 10. 조하리(Johari)의 창에 따른 의사소통 모형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마음의 문을 닫고 자기에 관해서 남에게 노출하기를 원치 않는다. ○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은 표출시키지 않으면서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를 얻기만 하려고 한다. ○ 자기 자신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은 전혀 모르고 있고, 본인만이 알고 있는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
① 개방(open) 영역
② 무지(blind) 영역
③ 미지(unknown) 영역
④ 은폐(hidden) 영역
【해설】 정답 ④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은 조셉 루프트(Josep Luft)와 해리 잉햄(Harry Ingham)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원래 대인관계의 유형을 설명하려는 것이었으나, 대인관계 능력의 개선방향이나 대인 간 갈등을 분석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형이다. 이 중 제시문의 영역은 잠재적 부분(hidden area ; 은폐 영역)에 해당하며, 비밀형(과묵형)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영역
조하리 창
1. 공개적 영역 (Arena) : 자신에 관하여 스스로 알고 있는 것과 타인이 알고 있는 것. 사례: 자신의 이름, 머리 색깔, 자신이 개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 사람은 노출과 피드백 요청(Exposure and Feedback Solicitation)을 증가시킴으로써 영역의 크기를 확대할 수 있으며 확대해야 한다.
2. 맹목의 영역 (Blind Spot) : 자신에 관하여 자신은 모르지만 타인은 알고 있는 것. 사례: 자신의 매너, 자신에 관하여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
3. 숨겨진 영역 (Facade) : 자신에 관하여 자신은 알고 있지만 타인은 모르고 있는 것. : 자신의 비밀, 희망, 욕망, 좋하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4. 미지의 영역 (The Unknown) : 자신에 관하여 자신도 모르고 타인도 모르는 것. 이 정보는 JW의 나머지에 영향을 미칠 잠재성이 있는 하나의 미지수(를 갖고 있다.
Q 11.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헌법에 명문화되어 있지 않은 내용은?
①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②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③ 교육의 자주성ㆍ전문성ㆍ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④ 국가는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사람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ㆍ실시하여야 한다.
【해설】 정답 ④
「헌법」제31조 교육관련 조항
①은 제5항, ②는 제1항, ③은 제4항. ④는 「교육기본법」제18조(특수교육)의 내용
「헌법」제31조
1.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2.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3.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4.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5.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
6.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Q 12. 학교조직의 운영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적도집권의 원리’는 분권을 중심으로 학교조직을 운영하는 것이다.
② ‘분업의 원리’는 조직의 업무를 직능 또는 특성별로 구분하여 한사람에게 동일한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이다.
③ ‘조정의 원리’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구성원의 노력을 집결시키고 업무 간ㆍ집단 간 상호관계를 조화롭게 유도하는 것이다.
④ ‘계층의 원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직위를 수직적으로 서열화ㆍ등급화하는 것이다.
【해설】 정답 ①
적도집권(適度集權)의 원리는 행정의 능률성 향상을 도모하는 중앙집권제와 민주적 권한의 이양과 참여의 기회보장을 추구하는 지방분권제 간에 적도(適度)의 균형을 찾으려는 원리. 더불어 중앙 교육행정기관과 지방 교육행정기관 간에 적도의(알맞은 정도의) 균형을 발견하려는 노력도 이에 해당
교육행정의 원리
가. 법제면에서의 기본원리
(1) 법치행정의 원리
이 원리는 교육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제정된 법령, 규칙, 조례 등에 따라야 하는 법률적합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든 행정은 법률에 위반되어서는 안되며 실정법에 맞는 행정의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원리가 지나치게 강조되면 법규만능으로 인해 형식적이며 경직화된 행정이 초래되고 사회적인 능률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2) 기회균등의 원리
이 원리는 민주주의 기본원리로 교육행정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게 요구되는 원리라 할 수 있다. 교육행정에서의 기회균등은 능력에 대한 차이를 고려함이 없이 기회를 균등히 보장하는 것과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기회균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오늘날 의무교육 및 특수교육의 확대, 장학제도의 실시 등은 이러한 기회균등의 원리를 실현한 것이다.
(3) 적도집권(適度集權)의 원리
집권주의는 행정능률의 제고를 위해 필요하며 분권주의는 권한의 이양과 참여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교육행정에서는 중앙집권주의와 분권주의 사이에 적도의 균형점(optimum balance)을 찾아 행정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현대 민주행정의 실현에서 이는 중요한 원리의 하나가 된다.
(4) 자주성 존중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는 교육이 본래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하여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되고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즉, 교육의 독자성과 중립성을 존중하려는 원리로 국․공립 학교에서의 특정종교를 위한 종교교육 금지, 학교의 자율성 존중, 교원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 등은 자주성 존중의 원리를 실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나. 운영면에서의 기본원리
(1) 타당성(Validity)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는 행정이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세워 운영할 때 수립된 교육목표와 그것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관련 변인들이 적절히 마련되어 작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정책적 차원의 원리로서 수단과 목적이 일치해야 한다는 합목적성의 원리라 할 수 있으며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제 변인을 조정․통합하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2) 민주성(Democracy)의 원리
교육행정의 민주성은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행정의 실천면에 있어서 독단과 편견을 배제하고자 하는 원리로서, 교육정책 수립에 있어서 여론 수렴을 통한 민의의 반영, 정책 집행과정에 있어서 권한 위임을 통한 전횡과 독단의 방지, 교육기관이나 교육행정기관에서의 위원회나 자문회의 운영 등으로 구체화되어 있다.
(3) 효율성 또는 능률성(Efficiency)의 원리
효율성이란 가장 능률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원리를 의미하며, 최소의 노력과 경비로 최대의 효과를 내도록 하는 경제성의 원리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의 성과는 그 성격상 장기적인 기간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경제성의 원리를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 교육의 본질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단기적 평가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의 평가에 의한 능률을, 경제적 능률보다는 사회적 능률이 강조되어야 한다.
(4) 적응성(Adaptability)의 원리
이 원리는 교육행정은 시간적․공간적․사회적 변화에 따라 신축성 있게 대응해 나감으로써 조화적 관계와 능률적 성과를 계속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리로서 행정과정은 교육을 둘러 싼 환경의 변화와 상관없는 획일적인 통제를 지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안정성(Stability)의 원리
이 원리는 국민적 합의과정을 거쳐 수립․시행되는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며, 졸속주의의 지양으로 매몰비용(sunk cost)을 극소화하려는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다. 빈번한 개편이나 개혁은 행정의 낭비를 초래하고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국가의 교육정책은 안정기조와 일관성있는 집행이 유지․보장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6) 균형성(Balance)의 원리
교육행정은 정책의 수립과 그 집행 과정에 있어서 경중을 분별하여 선후의 순위를 밝혀 노력과 경비의 공정한 분배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리로 적응성과 안정성, 효율성과 민주성이 조화된 원리라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이 고도의 지성과 숙련된 경험을 요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이러한 균형적 판단(Balanced Judgement)을 하는 데에는 일정한 공식이 없기 때문이다.
Q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일정 규모의 단위학교가 현재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등 제반 교육체제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 정상적인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교육비를 의미한다. ○ 최저소요교육비라고도 한다. |
① 간접교육비 ② 직접교육비
③ 표준교육비 ④ 공부담교육비
【해설】 정답 ③
표준교육비(=최저소요 교육비, 적정단위 교육비)는 공교육활동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를 말하며, 통상 의무교육비를 말한다. 산출 목적은 교육활동 계획 수립의 과학적․ 합리적인 기초자료로 제공하며, 정확한 교육예산 편성과 지출의 공공성을 보장함에 있다. 산출 원칙은 기회균등의 원칙과 일체를 공비(公費)로 충당하는 공비지변의 원칙이다.
①과 ②는 교육관련 목적, 또는 지출형태에 따른 교육비 분류에 해당
④는 교육재원에 따른 교육비 분류에 해당
간접교육비는 교육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손실로서의 유실소득과 비영리교육기관이 향유하는 면세의 가치이고, 직접교육비는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경비로서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를 모두 포함. 공부담 교육비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경비
Q 14.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기 위해 고려할 준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범위(scope)
② 계속성(continuity)
③ 계열성(sequence)
④ 통합성(integration)
【해설】 정답 ①
타일러(Tyler)는 학습경험의 조직 원리로 계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통합성(integ ration)의 원리를 제시. 스코프(scope)는 수평적(횡적) 원리로서,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교과목의 이름)과 ‘깊이’(배당시간 수)를 말하는데, 현대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에 해당
Q 15. 번스타인(Bernstein)의 계층과 언어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교육에서는 제한된(restricted) 언어코드가 많이 사용된다.
② 학생의 출신 배경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방식이 다르다.
③ 중류층 가정의 학생들은 정교한(elaborated) 언어코드를 많이 사용한다.
④ 노동자 계층 가정의 학생들은 제한된(restricted) 언어코드를 많이 사용한다.
【해설】 정답 ①
번스타인(B. Bernstein)의 코드이론(code theory)에 따르면 학교의 학업성취에서 노동계급의 자녀들은 중류계급의 자녀들에 비해 불리하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부모의 정교하지 못한 제한된 어법(restricted code)을 습득한 노동계급의 자녀들이 세련된 어법(elaborated code)을 사용하는 학교의 공식적 교육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처럼 번스타인은 문화자본의 한 형태로서 학교 언어인 ‘세련된 어법’을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한 중류계급의 자녀들이 ‘제한된 어법’을 쓰는 노동계급의 아동보다 유리하다고 주장하였다. ①의 경우 학교교육에서는 세련된 어법(elaborated code)이 많이 사용된다.
→공식어(세련된 어법) : 다양한 어휘, 논리성, 언어의 인과성, 문장이 길고 수식어가 많다. 전치사와 관계사를 많이 사용한다. 감정이 절제된 언어
→대중어(제한된 어법) : 구체적인 의미 즉, 내용보다는 형식 측면, 화자의 정서적 유대를 통한 의사소통, 구체적인 표현, 문장이 짧다, 졸렬한 문법 구조, 은어, 속어, 비속어가 많음 문장 이외에 표정, 목소리의 크기를 통해 행동을 감정으로 나타낸다.
Q 1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몸에 각인된 행동거지,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으로 계급적 배경을 반영한다. ○ 문화자본의 일종이다. |
① 아비투스 ② 패러다임
③ 헤게모니 ④ 이데올로기
【해설】 정답 ①
부르디외(P. Bourdieu)는 학교가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창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계급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현대 사회에서 불평등한 계급구조가 어떻게 재생산되는가를 문화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피지배계급이 어떻게 지배계급의 지위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즉, 아비투스(habitus, 체화된 습성이나 취향으로서의 문화자본)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행위자들의 문화적 취향과 계급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적 취향인 아비투스를 교육과정에 담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을 행사함으로써 계급적 불평등을 재생산한다고 보았다. ②는 토마스 쿤(T. Kuhn)이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사용한 개념으로, 사물과 현상을 바라보는 근본적 시각이나 관점, 틀을 말한다. ③은 애플(M. 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이론에서 사용한 그람시(A. Gramsc i)의 개념으로, ‘학교교육이 교육의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하고 능력에 따라 사회계층을 결정하게 한다.’고 믿게 하는 지배력 행사 방식으로, 학교는 교육과정을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④는 지배계급의 가치체계를 말하며, ③에 포함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자본
문화 자본 | 아비투스(habitus) | 개인에게 내면화(무의식적으로 체질화)되어 있는 문화능력(문화적 취향, 심미 적 태도, 의미체계)으로, 지속성을 지니는 무형(無形)의 신체적 성향이나 습성 |
제도적 문화자본 | ∙교육제도를 통해 공식적 가치를 인정받는 시험성적,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교육결과에 대한 사회적 희소가치 분배의 기준이 되는 문화자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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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문화자본 | ∙법적 소유권 형태로 존재하는 문화적 재화 (골동품, 고서, 예술작품) ∙교육내용 구성의 원천이 되는 상징재 형식의 문화자본 |
|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 | 한 계급이 지닌 특정한 아비투스를 다른 계급이 받아들이게 하는 것 |
Q 17. 학교의 평생교육을 규정한 「평생교육법」 제29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학교의 교실ㆍ도서관ㆍ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② 학교의 장은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할 수 있다.
③ 각급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ㆍ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는 제외)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④ 「초ㆍ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학교의 장은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ㆍ시행하도록 하며 학교를 중심으로 공동체 및 지역문화 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
【해설】 정답 ②
②는 학교 개방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평생교육법」제29조 제4항)
평생교육법」제29조
제29조【학교의 평생교육】①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의 장은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교육과정과 방법을 수요자 관점으로 개발․시행하도록 하며, 학교를 중심으로 공동체 및 지역문화 개발에 노력하여야 한다.
② 각급 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학부모와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위탁하여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법인 및 단체는 제외한다.
③ 제2항에 따른 학교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각급 학교의 교실․도서관․체육관, 그 밖의 시설을 활용하여야 한다.
④ 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학교의 장이 학교를 개방할 경우 개방시간 동안의 해당 시설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Q 18. 다음은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중 일부이다. (가), (나), (다)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학생 개개인의 (가)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언어ㆍ수리ㆍ (나)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학교 교육과 평생 학습에서 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다) 수업을 활성화하고,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
(가) / (나) / (다)
① 인격적 / 디지털 / 학생 참여형
② 인격적 / 외국어 / 학생 주도형
③ 통합적 / 디지털 / 학생 주도형
④ 통합적 / 외국어 / 학생 참여형
【해설】 정답 ①
2022 개정 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22-33호)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과정 구성 중점에서 학생 개개인의 인격 성장을 지원하고, 모든 학생이 언어ㆍ수리ㆍ디지털 기초소양을 갖추도록 하며,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구성 중점
① 디지털 전환,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에 따른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의 삶과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가는 주도성을 함양한다.
② 학생 개개인의 인격적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다.
③ 모든 학생이 학습의 기초인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학교 교육과 평생 학습에서 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한다.
④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맞춤형 교육 과정 체제를 구축한다.
⑤ 교과 교육에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 간 연계와 통합,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 학습에 대한 성찰 등을 강화한다.
⑥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문제 해결 및 사고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⑦ 교육과정 자율화⋅분권화를 기반으로 학교, 교사, 학부모, 시⋅도 교육청, 교육부 등 교육 주체들 간의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학교 여건에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Q 19. 문화실조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미국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의 배경이 되었다. ㄴ. 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은 학교요인에 있다고 주장한다. ㄷ. 문화상대주의자들은 문화실조라는 개념이 성립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②
문화실조론(cultural deprivation theory)은 유전적 요소(ex; 지능)가 아닌 후천적 요소(ex; 생후 경험)와 가정의 문화적 환경 차이, 즉 학생의 문화적 경험 부족이 학습 실패의 중요 원인이라는 견해를 말한다. 기능이론적 접근으로 콜맨(Coleman)의 주장이 해당한다. 문화의 우열이 있으며, 가장 우수한 서구 산업사회의 백인 중산층 문화가 결핍된 집단의 아동이 학업성취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본다. 그리고 교육격차를 해결방안으로 문화실조를 경험한 계층의 자녀들의 문화실조를 보상하는 보상적 평등정책(ex; Head Start Project)의 구현을 주장한다.
이에 비해 문화다원론은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번스타인(Bernstein), 부르디외(P. Bourdieu) 등 갈등이론적 접근에 해당한다. 문화에는 우열이 없고 다를 뿐이라고 주장하며, 특정 계급의 문화만을 학교에서 가르침으로써 그 문화와 다른 문화권에서 살아와 그 문화에 익숙치 않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본다. 그러기에 교육격차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특정 계급의 자녀들이 상징적 폭력(symbolic violence)으로 인한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 학교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ㄴ은 학교가 아닌 가정배경에 있다고 본다.
문화실조론, 문화다원론
문화실조론 (문화박탈이론) |
① 입장 | ㉠ 가정의 문화적 환경이 지적 성취에 큰 영향 ㉡ 문화적 능력 결핍 시 학업결손 초래 |
② 요인 | ㉠ 가정변인 ㉡ 인지양식 ㉢ 언어능력 ㉣ 학습동기 | |
문화다원론 | ① 문화의 다양성 인정 ② 학업격차의 원인: 익숙지 않은 문화와 교육 내용 |
Q 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슐만(Shulman)의 교수내용지식에 테크놀로지 지식을 추가한 개념이다. ○ 교수지식, 내용지식, 테크놀로지 지식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환경에 적합한 테크놀로지를 통합하는 지식을 의미한다. |
① ASSURE ② STAD
③ TPACK ④ WHERETO
【해설】 정답 ③
TPACK은 교사교육 분야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교수지식(Pedagogical Knowledge)의 분리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이를 통합한 교수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의 중요성을 강조한 슐만(Schulman, 1986)의 주장에 근거를 둔다. 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활용의 어려움 및 테크놀로지와 교과지식과의 연 결성을 강조한 것으로, 슐만(Schulman)은 교사의 지식기반 을 ① 내용지식, ② 일반적 교수지식, ③ 교과과정지식, ④ 교수내용지식, ⑤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에 대한 지식, ⑥ 교육 맥락에 대한 지식, ⑦ 교육의 결과, 목적, 가치와 철학적ㆍ역사적 근거에 대한 지식의 7가지로 제시. 이 중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 교수지식(Pedagogical Knowledge), 테크놀로지 지식(Technological Knowledge)의 세 지식이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보며, 이 모든 지식이 통합된 형태가 바로 TPACK이다.
①은 하이니히와 모렌다(Heinich & Molenda)의 수업매체 선정 및 활용 모형
②는 슬래빈(Slavin)이 제안한 협동학습 모형
④는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교육과정 역방향 설계모형의 학습경험과 수업계획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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