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21
Q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내 자율장학의 형태는?
○ 교사들의 교수-학습 기술 향상을 위해 교장․교감이나 외부 장학요원, 전문가, 자원인사 등이 주도하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이 강한 조언 활동이다.
○ 주로 초임교사, 저경력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 구체적인 형태로는 임상장학, 마이크로티칭 등이 있다.
① 동료장학 ② 발달장학 ③ 수업장학 ④ 자기장학
【해설】 정답 ③
장학의 발달과정
구 분 | 루시오와 맥네일 (Lucio & McNeil) |
구인 (Gwynn) |
주삼환 | 교육행정 관리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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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 1910 |
행정적 시학(視學) | 시학(視學)과 강제 | 과학적 관리론 | ||
관리장학 (1750 ~1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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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에 의한 장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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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장학 | |||||
1920 | |||||
과학적 장학 | 과학적 장학 | 관료적 장학 | |||
협동장학 (1930 ~1955) |
민주적 인간관계 장학 | 민주적 교육지도성 장학, 창의적 장학 |
협동장학 | 인간관계론 | |
1940 | |||||
1950 | |||||
행동과학론 | |||||
수업장학 (1955 ~1970) |
교육과정 접근으로 교육과정개발의 장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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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 |||||
임상장학 | |||||
이성과 실천적 지성의 장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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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 1980 |
발달장학 (1970 ~현재) |
경영으로서의 장학 | 일반체제론 인간자원론 공공선택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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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성의 장학 |
1) 관리장학시대(1750~1930) :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통제와 책임 능률을 강조하는 과학적 장학이 강조되었다.
2) 협동장학시대(1930~1955) : 인간관계론의 영향으로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학으로부터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개인의 존중과 인간관계를 중시하였다.
3) 수업장학시대(1955~1970) : 학문중심교육에 영향으로, 장학도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 효과 증진에 중점을 두었다.
4) 발달장학시대(1970~현재) : 인간자원장학이 등장하여 교사들이 참여를 통해 학교효과성을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써 교사들의 직무만족을 목표로 하는 장학이 이루어진다.
수업 장학 시대(1955∼1970)
-1957년 스푸트니크 충격은 미국 교육의 형식과 내용을 크게 변화시키고 소위 학문 중심 교육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선회케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인간관계 중심의 장학 기조도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 효과 증진이라는 본연의 목표에 대한 강조로 나타났다.
교육행정활동의 중심이 새로운 교육계획과 프로그램 설계로 모아졌고 장학담당자는 교육과정 개발자가 되었다.
-특히 장학담당자들은 각 전문교과의 전문가가 되었으며,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고 교사들과 함께 교육프로그램을 제작・보 급하는 것을 주요 임무로 삼았다.
-교육과정의 개발과 함께 교육과정이 실제로 구현되는 수업현장에 대한 관심도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그리하여 장학담당자들은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분석과 임상적활동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 개선, 새로운 교수법의 개발 등에 노력을 집중했다.
-특히 이 시기에는 교실에서의 교수활동에 초점을 맞춰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협력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임상장 학과 마이크로티칭 기법 등이 활성화됐다
동료장학은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서로 협동하는 장학의 형태이다.
자기장학은 외부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Q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의하여 구상된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다시 정규교육 기관에 입학하게 하여 재학습의 기회를 주는 교육은?
① 계속교육 ② 생애교육 ③ 성인교육 ④ 순환교육
【해설】 정답 ④
순환교육
(1) 개념
① 1973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미래교육을 위한 정책문서로 「순환교육:평생학습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였는데, 순환교육은 의무교육 또는 기본교육 이후에 전 생애에 걸쳐 주로 직업활동과 교육에 순환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종합적 교육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순환교육은 정규학교를 졸업하고 직업을 가진 성인들에게 직업에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것으로 산업사회의 직업기술 갱신을 위한 교육을 뜻한다.
③ 유네스코의 평생교육론과 OECD의 순환교육론은 기존의 학교 중심 교육체제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하지만, 전자는 전인적 자아실현에 중점을 두고 후자는 계속적 직업능력신장을 강조하는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2) OECD가 제시한 순환교육의 원리
① 의무교육 최종 학년에 진로선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설정되어야 한다.
② 의무교육 이후에 각자의 생활 적기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시기에 교육의 기회를 부여해 준다.
③ 모든 사람이 필요한 장소와 시간에 교육받을 수 있는 적절한 시설이 골고루 분포되도록 한다.
④ 일과 사회적 경험이 입학규정이나 교육과정 작성 시 주로 고려되어야 한다.
⑤ 학업과 직업을 교대할 수 있는 계속적 방법으로 생애 과정을 구성하도록 한다.
⑥ 교육과정 편성, 교과 내용, 교수 방법을 흥미집단, 연령집단, 사회집단별로 고려하여 동시화시킨다.
⑦ 학위나 증서를 학습 결과로 보지 않고, 평생교육의 과정 지도와 인격의 발달을 중시한다.
⑧ 의무교육 이후 각 개인은 적절한 직업 준비와 사회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준비과정으로 일정한 학습 휴가를 가질 권리를 가진다
Q 3. (가), (나)에 들어갈 단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은/는 사회화를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로 구분하면서 도덕교육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한 사회의 공통적인 감성과 신념, 집단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나) 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가) (나)
① 뒤르켐(Durkheim) 특수 사회화
② 뒤르켐(Durkheim) 보편적 사회화
③ 파슨스(Parsons) 특수 사회화
④ 파슨스(Parsons) 보편적 사회화
【해설】 정답 ②
뒤르켐(Durkheim)의 이론:도덕사회화론
(1) 개요
-뒤르켐은 사회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합으로 정의했다. 즉, 사회는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구조 내에서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집합이라는 것이다.
-그는 사회구조란 사회를 구성하는 여러 제도들의 기능적 상호 의존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의 유지와 존속의 틀이며, 사회제도는 사회적 역할의 집합이라고 하였다.
-사회의 질서가 유지되고 존속되는 것은 가정, 정치, 경제, 종교, 교육 등 다양한 사회제도들이 상호의존적 관계 속에서 제 각기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특히, 교육제도는 한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제도들의 조화로운 기능수행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제도라고 하였다.
(2) 교육의 기능
-보편적 사회화
∙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게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하게 됨
∙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될수록 사회의 동질성 확보가 필요하므로 보편적 사회화는 더욱 요구됨
∙ 학교교육의 목표는 기술인을 양성하는 데 둘 것이 아니라, 인간의 도덕적 자율성을 계발하는 데 두어야 한다고 주장
∙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한 공민성 계발을 도덕교육의 중요한 사회화 목표로 삼아야 하고, 도덕사회화를 위한 교육에서 신체적인 처벌행위는 도덕적 행위가 될 수 없으므로 삼가야 하며, 교육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교육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특수 사회화
∙ 한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집단이 필요하며,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회의 분업화가 가속되었다고 봄
∙ 분업화된 각 사회집단은 나름대로 요구하는 신체적․지적․도덕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사회에 순응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게 됨
∙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과 전문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특수사회화로 보았음
Q 4. 교육행정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안정성의 원리는 교육정책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② 효율성의 원리는 교육에 투입되는 비용을 상대적으로 적게 하면서 교육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다.
③ 자주성의 원리는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반영하여 주민의 적극적인 의사와 자발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것이다.
④ 민주성의 원리는 이해당사자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그들을 의사결정과정에 적절하게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해설】 정답 ③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원리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제정된 법령, 규칙, 조례 등에 따라야 함
기회균등의 원리 -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로서, 교육의 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려는 것으로 교육의 허용적・보장적・과정적・결과적 평등 등 네 가지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함
자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교육행정이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운영되어야 한다는 것
지방분권의 원리 - 교육에 관한 권한과 책임을 중앙 교육행정기관에 집중시키지 않고 지방 교육행정기관에 분산시키는 것
적도집권의 원리 - 집권주의와 분권주의 사이의 알맞은 균형점을 발견하여 가장 이상적인 행정체계 이룩하려는 원리
(2) 운영면에서 본 원리
민주성의 원리 -
∙국민의 의사를 행정에 반영해야 하고 국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교육행정에의 시민참여, 행정의 공개성과 공익성 행 정과정의 민주화
효율성의 원리 - 교육활동에 최소한의 인적・물적・재정적 자원과 시간을 투입하여 최대의 성과를 가져오려는 원리
안정성의 원리 -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적응성의 원리 - 현대의 급변하는 상황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리
균형성의 원리 - 민주성과 효율성, 안정성과 적응성의 원리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야 함
전문성의 원리 - 교육행정은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 가가 담당해야 함
① 민주성의 원리
Q 5. 교사의 동기과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목표설정 이론은 직무에서 만족을 주는 요인과 불만족을 주는 요인을 독립된 별개의 차원으로 본다.
② 공정성 이론은 보상의 양뿐 아니라 그 보상이 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정도가 만족을 결정한다고 본다.
③ 기대 이론은 동기를 개인의 여러 가지 자발적인 행위 중에서 자신의 선택을 지배하는 과정으로 본다.
④ 성과-만족 이론은 자신이 투자한 투입 대 결과의 비율을 타인의 그것과 비교하여 공정성을 판단한다고 본다.
【해설】 정답 ③
동기과정이론
(1) 동기이론의 분류
1) 내용이론
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충동이 무엇이며 그것의 우선순위 가 어떤가를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두는 이론이다.
② 대표적인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등
2) 과정이론
① 인간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과정에 관계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그들이 어떻게 상호 관련되는가를 밝히는 이론이다.
② 대표적 이론 : 브룸과 롤러와 포터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등
(2) 브룸(Vroom)의 기대이론
1) 개요 : 기대이론은 브룸에 의하여 발전되고 널리 알려진 것으로서 유인가-보상기대-성과기대이론 혹은 가치이론이라고도 한다. 기대 이론은 최근에 네일러(Naylor)와 그의 동료에 의하여 확장되고 발전되었다.
2) 기대이론의 네 가지 가정
① 인간은 그들의 욕구, 동기, 과거의 경험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조직에 들어오게 된다. 이러한 것들이 조직에 대하여 개인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영향을 미친다.
② 개인의 행동은 의식적인 선택의 결과이다. 즉, 사람들은 자신의 기대치 계산에 의하여 제시된 행동들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③ 사람들은 조직에 대하여 각각 다른 것을 원한다. 예를 들면 높은 수준의 보수, 직업안정, 승진 등과 같은 것이다.
④ 사람들은 자신을 위한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선택적인 대안 들 가운데서 선택하게 된다.
3) 4가지 기본 요소
① 유인가(valence, 목표 매력성) : 특별한 산출이나 보상을 바라는 욕구의 강도이다.
② 성과기대(expectancy, 노력과 성과의 연계) : 과업에 관련된 노력이 어떤 수준의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신념의 강도를 말한 다.
③ 보상기대(instrumentality, 성과와 보상의 연계) : 과업수행의 1 차적 산출의 결과로서 받게 될 특별한 보상에 대한 지각된 확률이다. 즉, 수행(1차적 산출)과 보상(2차적 산출)의 관계이다.
④ 산출(outcomes) : 어떤 작업행동의 최종결과이며, 1차적 산출과 2차적 산출로 분류된다.
4) 기대이론의 특징
① 조직 속의 인간을 매우 복잡한 존재로 파악하며, 동기과정에서 개인의 지각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② 개인은 사고력, 추리력, 미래사태에 대한 예견력을 이용하여 조직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③ 동기는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법칙에 의해서 지배를 받는 의식적 과정이다.
④ 사람은 자신이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나타날 결과에 대한 가치 또는 개인적 이해득실을 주관적으로 평가한 후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선택한다.
⑤ 어떤 행동에 대한 동기가 커지려면 보상기대치(I)가 높고, 그 보상에 대한 유인가(V)가 높으며, 성과기대치(E)가 높다고 지각한 경우이다
①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② 아덤스(Adams)의 공정성이론은 조직생활에서의 동기가 개인이 자기의 작업상황에서 지각한 공정성의 정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데에 착안한 것이다. 즉, 자기가 타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얼마나 공평하게 대우를 받고 있는가 하는 점이 중요한 동기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④ 포터(L.W. Porter)와 로울러(E.E. Lawler)의 성과만족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 포터와 로울러(Porter & Lawler)의 기대이론 : 성과만족 이론
① 브룸(Vroom)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여기에 몇 가지 관련변수 를 더하여 확대시킨 기대모형이다.
② 기대이론의 내용(변수) : ㉠ 보상의 가치, ㉡ 노력 대 보상확률 에 대한 지각, ㉢ 노력, ㉣ 능력과 특성, ㉤ 역할지각, ㉥ 성 과(내적 보상, 외적 보상), ㉦ 공정한 보상에의 지각, ㉧ 만족
③ 이 이론은 브룸의 기대이론과는 달리 만족이 성과를 가져다 주는 원인으로 보지 않고, 반대로 직무수행의 성과[업적]가 직무만족의 원인으로 보고, 성과에 주어질 보상에 대한 평가와 노력이 보상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 직무수행을 위 한 노력이 결정된다고 본다.
④ 즉, 조직 구성원의 노력이 성과를 가져다주고 그 성과에 따라 보상을 할 때 조직 구성원은 직무에 만족을 느끼고 다시 노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Q 6. 문화실조론의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생의 학습실패 중요 요인으로 학생의 문화적 경험 부족을 지목한다.
② 문화적 상대주의 관점이며, 학생 간의 교육격차가 문화적 결핍 보다는 문화적 차이 때문이라고 본다.
③ 빈곤가정의 결핍된 문화적 환경을 보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중 하나가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다.
④ 학교에서 학생들의 성공과 실패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것이 아니라고 본다.
【해설】 정답 ②
문화실조론
(1) 문화실조론
① 문화실조론은 일단 우수문화, 열등문화 등 문화에 위계가 있음을 전제로 한다.
② 즉, 백인 또는 도시의 문화가 우수문화이고, 흑인 또는 농․어촌의 문화가 열등문화여서, 후자에게는 우수문화가 ‘결핍’되어 문화의 실조현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③ 그래서 후자의 학업성취가 낮으므로, 교육정책적 차원에서 문화 실조를 보상해 주는 보상교육의 정책이 나오게 된다.
④ 이 입장에서의 교육평등관이 보상적 평등관이다.
(2) 문화다원론
① 문화다원론은 여러 집단의 문화를 대등한 자격을 가지는 것으로 취급한다.
② 우수문화․열등문화가 없고, 학교에서 취급하는 과정으로서의 문화는 여러 문화 중 단지 선택 되어진 문화로 본다.
③ 따라서 선택되지 않은 문화집단의 자녀들은 학교교육에서 소외되고 낮은 평가를 받는다.
④ 따라서 학교교육이 사회이동과 사회평등화를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계층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② 문화실조론은 자문화중심주의(자민족우월주의)의 관점으로, 문화실조론자들은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학업성취의 차이가 생겨난다고 보았다.
Q 7. 평생교육법상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평생학습도시의 지정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장관이 정한다.
②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③ 평생학습도시 간의 연계․협력 및 정보교류의 증진을 위하여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를 둘 수 있다.
④ 국가는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시․군 및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 및 지원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②
평생학습도시 - 「평생교육법」
∙제15조(평생학습도시)
① 국가는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시ㆍ군 및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 및 지원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평생학습도시 간의 연계ㆍ협력 및 정보교류의 증진을 위하여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를 둘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른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의 구성ㆍ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④ 제1항에 따른 평생학습도시의 지정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한다.
② 교육부령 → 대통령령
Q 8. 우리나라의 현행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교육감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② 교육감의 임기는 4년이며 2기에 걸쳐 재임할 수 있다.
③ 지방교육자치제의 실시 단위는 시․군․구 기초자치단체를 단위로 한다.
④ 시․도 교육청에 교육위원회를 두고 교육의원은 주민이 직접 선거하여 선출한다.
【해설】 정답 ①
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조(교육ㆍ학예 사무의 관장)
지방자치단체의 교육ㆍ과학ㆍ기술ㆍ체육 그 밖의 학예(이하 “교육 ㆍ학예”라 한다)에 관한 사무는 특별시ㆍ광역시 및 도(이하 “시ㆍ 도”라 한다)의 사무로 한다.
∙제21조(교육감의 임기)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정한다.
∙제30조(보조기관)
① 교육감 소속 하에 국가공무원으로 보하는 부교육감 1인(인구 800만 명 이상이고 학생 150만 명 이상인 시ㆍ도는 2인)을 두 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공무원법」 제2조의 2의 규정에 따른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 공무원 또는 장학관으로 보한다.
② 부교육감은 해당 시ㆍ도의 교육감이 추천한 사람을 교육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③ 부교육감은 교육감을 보좌하여 사무를 처리한다.
④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부교육감 2인을 두는 경우에 그 사무 분장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이 경우 그중 1인으 로 하여금 특정 지역의 사무를 담당하게 할 수 있다.
⑤ 교육감 소속 하에 보조기관을 두되, 그 설치ㆍ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 범위 안에서 조례로 정한다.
⑥ 교육감은 제5항의 규정에 따른 보조기관의 설치ㆍ운영에 있어서 합리화를 도모하고 다른 시ㆍ도와의 균형을 유지하여야 한다.
【교육위원회】
(1) 역사적으로 교육자치제도와 지방자치제도가 분리해서 시작했고 시행되어옴에 따라, 지방의원과 교육위원을 따로 선출해왔다.
(2)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부칙에 따라, 2014년 6월 기점으로 그동안 교육위원회는 효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3) 따라서 2016년 12월 13일 시행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서부터 제2장(교육위원회) 제4조~제11조가 삭제되었다.
(4) 현재 교육위원회는 지자체 지방의회의 상임위 차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만,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 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해 제주도만 교육의원을 선출하고 있다.
Q 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 볼 때, (가)에 들어갈 말은?
(가) 은/는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활동의 기준을 의미하며, 학생의 특성․학교 여건 등에 따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교과협의회를 통해 재구조화할 수 있다.
① 성취기준 ② 성취수준 ③ 평가기준 ④ 평가요소
【해설】 정답 ①
성취기준(Standard)
① 국가 차원에서 학생들이 학습의 결과로서 무엇을 알아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를 규정해 놓은 진술문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성취기준은 각 교과목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결정한다.
③ 이러한 성취기준은 내용+행동의 형식으로 진술되어 있다.
㉠ 내용이란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특정 교과의 구체적인 세부 교과 내용을 의미하는 것이고,
㉡ 행동이란 그 내용 영역에서 학생들이 학습한 뒤에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일 수 있는 능력의 특징을 의미한다.
② 성취수준이란 학생들이 교과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몇 개의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에 속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할 수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Q 10. 개화기에 설립된 우리나라 관립 신식학교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동문학 ㄴ. 육영공원 ㄷ. 연무공원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④
개화기에 설립된 우리나라 관립 신식학교
(1) 동문학(1883)
1) 설립배경
① 한·미통상조약이 체결되어 외국과의 교섭이 활발해지자, 통리교 섭통상사무아문의 협판 겸 총세무사로 부임한 독일인 묄렌도르프가 통상아문의 부속기관으로 설립하였다.
② 한국에 온 최초의 서양인 교사 할리팩스는 주무교사로 있으면서 주로 영어를 가르쳤다.
2) 특징
① 동문학은 외아문 산하기구로 영어 연수, 서적 간행과 신문 발행을 담당한 국가기구이다. 따라서 동문학은 단지 역관을 양성하기 위한 ‘통변학교’ 이상이다.
② 물론 국민 대중에 교육기회를 개방하여 광범위한 교과를 가르치는 일반교육기관은 아니었다.
③ 외교교섭이나 새로운 정부기구의 실무 등을 담당한 관리를 위한 특수직업교육기관이었다.
④ 동문학을 소위 ‘통변학교’로 보고, 교육내용과 학교의 기능이 모두 선교사가 세운 학교만 못하다고 본 종래 견해는 재검토되어야 한다.
⑤ 소요경비의 일부분만을 통상아문에서 부담하였으며, 3년 뒤인 1886년 육영공원이 세워지자 문을 닫았다.
(2) 육영공원(1886)
1) 설립배경
① 육영공원은 고종 23년(1886)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관립 근대학교의 하나이다.
② 육영공원의 설립은 미국 시찰에서 돌아온 민영익이 미국 문물의 탁월함을 고종에게 보고하는 동시에 현대식 학교의 설립을 제의하면서 설립되었다. 이에 고종은 미국정부에 교사 세 사람을 추천해 줄 것을 요청했다.
③ 이 육영공원은 1886년 9월 23일에 개교했다.
2) 설립목적
육영공원의 학칙인 내부의 계사에 의하면 “현금 각국 교제에 있어 어학이 가장 긴급한 일이다. 따로 공원(公院)을 설립하고 연소 총민한 자를 선택하여 이습(肄習)”하게 하는 데 있었다.
3) 편성
① 좌원(左院):과거급제자, 출신(出身), 참하관(參下官) 중 연소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 출신이란 무과나 잡과의 과거시험에 합격하였으나 관직을 임명받지 못한 자를 말한다.
② 우원(右院):총명한 유학(幼學) 가운데 선발하였다.
‣ 유학이란 15세 이상된 사학유생과 성균관 기재생인 학생, 그리고 액수가 정해지기 이전의 교생을 총칭하는, 관학에 적을 둔 유생의 직역이었다.
4) 학생정원 및 교수:학생정원은 35명이었으며, 교수들은 모두 미국에서 초빙한 미국인들이었다.
5)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① 교과내용은 학습차제(學習次第)라 하고 책읽기·글쓰기·외국어·수학·자연과학·지리·역사·정치학·국제법·경제학 등을 교수하려 했으나 그중 일부분은 실현되지 못했다.
② 강의는 영어로 했으며 교과서도 영어로 된 것을 채용하였다.
6) 한계:정부 고관자제만을 수용하는 신분적 제한과 어학(영어) 교육을 주로 하는 교육내용의 한계, 외국인 교수들에 의하여 교육되는 특수학교였기에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1894년 폐교되었다.
(3) 연무공원(1888)
1) 설립
① 고종 25년(1888)에는 군사훈련기관으로 연무공원이 설립되었다.
② 임오군란으로 신식군대 양성이 좌절되자, 정부는 1883년부터 장교를 양성하고 군대를 근대식으로 훈련시키기 위하여 미국에 군사교관의 초빙을 교섭, 미국인 4명이 내한하였다.
2) 한계 : 학생들이 양반신분에 속하였으므로 엄격한 군대훈련을 받으려 하지 않았고, 연무공원을 졸업한 뒤에도 과거에 합격 해야만 무관이 될 수 있다는 제도상의 불합리와 무인을 천시하던 당시의 의식구조 등을 들 수 있다.
3)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던 연무공원은 1894년 7월 23일 일본군에 의한 경복궁 점령으로 무장해제를 당하고, 보유하고 있던 신식무기도 빼앗긴 채 형식적으로만 존재하다가, 같은 해 12월 17일 칙령으로 재래의 군사기관이 모두 군무아문에 흡수되면서 없어지게 되었다.
Q 11.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원주의를 표방한다.
② 반권위주의를 표방한다.
③ 반연대의식을 표방한다.
④ 반정초주의를 표방한다.
【해설】 정답 ③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반정초주의의 표방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도덕성을 불변하고 보편적인 기초, 삶의 기본원리를 이루는 것으로 이해하지만,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도덕이나 여타 다른 영역에서도 이러한 기초는 없다고 봄
∙가치는 문화적인 구성물이며, 시대에 따라 변하고, 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
- 다원주의의 표방
∙삶에는 궁극적인 기초가 없으며, 지식은 인간의 이해관계와 전통을 변화시킴으로써 결정된다는 믿음에 토대함
∙즉, 상이한 사회와 이익집단들은 그들의 특정한 필요와 문화에 적합한 가치를 구성함
- 반권위주의의 표방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도덕적 지식을 포함하여 모든 지식은 그러한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들의 이익과 가치를 반영한다고 봄
∙그러므로 이러한 원칙적인 편견을 반대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탐구가 민주주의적이며 반권위주의적인 방법으로 시행되어야 함을 주장
∙따라서 대화적 절차가 가장 중시되어야 하며,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됨
- 연대의식 표방
∙타자에 대한 관심과 연대의식을 매우 강조
∙타자들에게 해를 끼치는 억압적인 권력, 조정, 착취, 폭력 등을 거부하고, 이에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공동체, 존중, 상호협력의 정신을 증진시키고자 함
- 진리의 다원성과 해체설
∙유일무이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하는 진리는 없으며, 항상 그것은 부분적일 따름이며 불완전함
∙새로운 개념과 언어게임의 창조를 통하여 세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함
- 대서사에 대한 거부
∙보편적인 큰 틀에 의해 무시되고 소외되어 왔던 특수하고 지엽적인 문제들을 공론화시킴
∙즉, 그간 무시되어 왔던 여성, 빈민, 죄인, 아동, 환경문제 등이 강조됨
- 소여성 부정과 가치부하설
∙이성이나 자아, 개념과 언어, 실재라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 즉 소여 된 것이며, 그것들이 어떠한 불변의 내재적 본질을 지니고 있다는 전통철학적 생각들을 부정
∙가치부하설이란 사실적 지식은 인간적인 요소 또는 가치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요소들의 복합적 작용의 결과라는 지식관의 관점
- 진리의 우연성과 상호비교 불가능설 (=통약 불가설)
∙세계와 사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개념적 틀은 하나밖에 없는 것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으며, 그 각각은 세계와 사물을 이해하는 하나의 독특한 관점과 틀을 제공함
Q 12. 렌줄리(Renzulli)가 제시한 영재성의 세 가지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높은 도덕성 ② 높은 창의성 ③ 높은 과제집착력 ④ 평균 이상의 능력
【해설】 정답 ①
렌줄리의 세 고리 모형
① 영재성의 세 요소:평균 이상의 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
② 영재성에 대한 렌줄리 정의의 가장 큰 의의는 처음으로 ‘과제집착력’과 같은 비인지적 요인을 영재성의 정의에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③ 그는 세 요인이 서로 중첩되는 부분에 영재성이 위치하기 때문에 개인이 영재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세 구인이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Q 13. 강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높이는 데 있어 강화보다 벌이 더 효과적이다.
ㄴ. 선호하지 않는 것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높일 수 있다.
ㄷ. 선호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높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③
강화이론 [reinforcement theory, 强化理論]
강화:반응의 발생확률을 증가시키는 절차 혹은 결과 | |
정적 강화 | ∙반응 후 반응확률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하는 자극(정적 강화물)을 제시하는 절차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제공해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킴 ∙예 : 칭찬, 인정 |
부적 강화 | ∙반응확률을 높이기 위해 반응 후 싫어하는 자극이나 대상 (부적강화물)을 제거하는 절차 ∙기분 나쁘고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거해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킴 ∙예 : 청소당번 면제 |
강화물: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반응 후 제시하는 자극 | |
1차적 강화물 | ∙과자, 사탕 등과 같이 그 자체로서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 ∙학습되지 않은 강화물, 무조건적 강화물 |
2차적 강화물 | ∙그 자체로 강화능력을 갖고 있지 않는 중립자극이 일차적 강화물과 결합하여 강화속성을 갖게 되는 것 ∙학습된 강화물 ∙예 : 스티커, 쿠폰 |
벌:행동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빈도를 감소시키는 절차→정적 벌, 부적 벌 | |
정적 벌 | 가함으로써 벌하는 것으로, 어떤 반응 뒤에 혐오 자극(부적 강화물)을 가하는 것 |
부적 벌 | 감함으로써 벌하는 것으로, 어떤 반응 뒤에 정적강화물을 박탈하는 것 |
강화와 벌의 관계 | 정적 강화물(쾌자극) | 부적 강화물(불쾌자극) |
제시되는 경우(가) | 정적 강화 (반응 빈도의 증가) | 정적 벌 (반응 빈도의 감소) |
제거되는 경우(감) | 부적 벌 (반응 빈도의 감소) | 부적 강화 (반응 빈도의 증가) |
ㄱ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높이는 데 있어 벌보다 강화가 효과적이다. 처벌은 단지 일시적으로 행동을 억제시킬 뿐이기 때문이다. 처벌을 주는 사람이 계속적으로 처벌을 사용하려 하지 않는 한, 처벌은 불량행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Q 14.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태주의 심리학에 따르면 학습은 계속적인 시행착오의 결과이다.
② 사회인지이론에 따르면 개인,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③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의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다.
④ 정보처리이론에 따르면 정보저장소는 감각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해설】 정답 ①
형태주의 심리학
(1) 형태주의 심리학의 개요
① 형태주의 심리학은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과 그것이 학습되고 기억되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②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의 연구방법이 너무 원자적이고 분석적이어서 행동과 경험에 포함된 기본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시각에서 형태주의 심리학을 만들었다.
③ 여기서 형태라는 용어는 게슈탈트(gestalt)라는 독일어를 번역한 것인데 ‘전체로서의 형태’ 또는 ‘모양’을 뜻한다.
④ “전체란 단순히 부분의 합이 아니라 그 이상을 의미한다.”는 말에 형태주의의 기본원리가 잘 요약되어 있다.
(2) 관련이론
①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의 지각체제이론
② 쾰러(Ko¨hler)의 통찰이론,
③ 레빈(Lewin)의 장(場)이론
④ 코프카(Koffka)의 기억흔적이론
① 형태주의 → 행동주의. 손다이크는 학습이 시행착오의 과정에서 선 택하고 결합하는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Q 1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이론은?
전문가와 초심자 간의 특정한 관계 속에서 실제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함으로써 개념을 발전시켜 나간다. 전문가는 초심자의 지식 구성과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초심자는 전문가와의 토론이나 초심자 간의 토론을 통하여 사회적 학습행동을 습득하고 자신의 인지적 활동을 통제하면서 인지능력을 개발한다.
① 상황학습 이론 ② 문제기반학습 이론 ③ 인지적 융통성 이론 ④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
【해설】 정답 ④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
(1) 개요
① 인지적 도제이론은 도제방법의 장점을 살려 학습자들이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은 실제적 상황에서 전문가의 과제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실제로 과제를 수행해 보는 가운데 자신의 지식상태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② 주인(교사)과 도제(학생)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특정 사회집단에 투입되어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으로, 여기서 주인과 도제 사이의 힘의 관계를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라고 한다.
(2) 교수법의 전개
① 모델링:전문가인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한다.
② 코칭: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 교사는 학습자에게 코멘트를 해주고, 잃어버렸던 것, 잘못된 것 등을 일깨워 주고, 격려해 주고, 환류를 시켜 준다.
③ 비계설정:교사는 학습자와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과 피드백을 통한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익숙해지면 이를 감소시켜 나간다.
④ 점진적 제거: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과정의 통제를 점진적으로 학생들에게 이양하면서 교수적 지원을 점차 줄여 가는 단계이다.
⑤ 명료화:학습자가 자신이 구성한 지식과 수행기능을 시범을 보이거나 설명하도록 하여 자신이 습득한 지식, 기능, 이해, 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도록 한다.
⑥ 반성적 사고:학습자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인 교사가 하는 것과 비교하여 반성적으로 검토한다.
⑦ 탐구:학습자는 자신의 지식과 기능, 태도를 자유자재로 사 용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방략을 탐색한다.
(4) 이상적인 학습환경
① 내용:인지적 도제가 목표로 하는 지식은 영역특정지식, 발견전략, 통제전략, 학습전략 등이다.
② 방법:인지적 도제에서 사용되고 있는 주요한 교수방법은 모델링, 코칭, 비계설정, 점진적 제거, 명료화, 반성적 사고, 탐색이다.
③ 계열:인지적 도제의 일반적인 계열은 복잡성 증가, 다양성 증가, 일반성 우선이다.
④ 사회적 측면:상황인지이론에서 직접 도출한 것으로 상황 학습, 전문가 수행의 문화, 내재적 동기, 협동, 경쟁으로 구성된다.
Q 1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은?
이 상담이론에서는 인간이 통제력 또는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자기 삶에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책임 있는 행동을 학습하여 성공정체감을 발달시키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확인한 후 지금부터 계획을 세우자’고 유도함으로써 내담자가 변명이나 구실을 찾지 못하게 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도와준다.
① 인간중심 상담 ② 정신분석적 상담 ③ 행동주의 상담 ④ 현실 요법
【해설】 정답 ④
현실 요법
(1) 기본가정 및 인간관
① 현실치료는 인간본성에 대한 결정론적 철학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결정을 하고 자기 삶에 책임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② 실존적이고 현상학적인 전제에 기초하는 것으로,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다고 가정한다
(2) 주요개념
① 통제이론
㉠ 통제이론은 우리 자신의 내적 동기가 우리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심리학적 이론이다.
㉡ 모든 행동은 우리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에서 비롯된다. 즉, 통제이론은 우리가 우리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내 적 세계인 지각 혹은 사진첩을 창조하며, 이러한 지각에 따라 행동이 생성된다고 가정한다.
㉢ 행동주의 심리학이 관찰되지 않은 내적 욕구를 무시하거나 소홀히 다루었다고 비판한다.
㉣ 통제이론은 우리의 기본적 욕구에 따라 뇌의 통제체계가 기능한다고 본다.
㉤ 인간은 누구나 보편적인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원한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충족의 바람은 개개인에 따라 독특한 사진첩으로 발달되어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게 한다.
② 선택이론
㉠ 선택이론은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따라서 선택이론에서는 개인이 느끼는 불행과 흔히 정신병으로 여겨지는 행동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고 본다.
(3) 특징
① 자기의 행동에 대한 책임:현실치료에서는 정신병의 개념을 부정하기 때문에, 내담자는 자기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식의 정신병 환자의 입장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본다.
② 현재에 초점:현실치료는 과거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초점을 둔다.
③ 현재 행동에 중점:현실치료는 감정과 태도보다는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중점을 둔다.
④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치료자는 전이적 대상물이 아니라 따뜻한 인간적인 위치에서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⑤ 행동 선택 평가에 초점:현실치료는 무의식적 행동의 원인을 배제하며 행동의 진단보다는 욕구와 바람과 비교하여 그 행동 선택을 평가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⑥ 행동의 도덕성 강조:현실치료는 행동의 도덕성을 강조한다. 전통적 치료자들이 전이 관계형성에 해가 된다 하여 옳고 그름의 구분을 분명하게 하지 않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현실치료는 유대관계의 형성을 공고히 해줄 수 있는 옳고 그름의 문제를 직시한다.
⑦ 처벌을 배제:현실치료는 처벌을 배제한다. 행동변화를 목표로 하는 처벌은 비효율적이며, 계획한 것을 완수하지 못한 것에 대한 처벌은 내담자의 ‘실패’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는 결과를 낳을 뿐이므로 오히려 치료관계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비난적인 말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⑧ 책임의 개념 강조:현실치료는 책임의 개념을 강조한다. ‘타인의 욕구충족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욕 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책임성’의 개념이며, 글래써는 책임성을 가르치는 것이 현실치료의 핵심개념이라고 주장한다.
(4) 상담과정:우볼딩(Wubbolding)이 제시한 WDEP
Q 17. 준거참조평가의 특징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경쟁을 통한 학습자의 외적 동기 유발에 부족하다.
ㄴ. 탐구정신 함양, 지적인 성취동기 자극 등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ㄷ. 고등 정신능력의 함양보다는 암기 위주의 학습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
ㄹ.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대상에게 자격증을 부여할 때 주로 사용하는 평가이다.
① ㄴ, ㄷ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ㄴ, ㄷ, ㄹ
【해설】 정답 ③
준거참조평가
(1) 개념: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표에의 도달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고자 하는 평가
(2) 특징
발달적 교육관 -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거의 모든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발달 적 교육관에 근거
교육평가의 목적 - 발달적 교육관에의 교육평가는 학생의 선발이나 개 인차를 밝히기 위한 평가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 라, 모든 학생이 가능한 한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관심을 둠
평가도구의 타당도에 관심 - 평가는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평가도구의 타당도에 관심을 둠
부적편포에 기대 - 절대평가는 학생들 모두가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히 검사점수의 분포가 부적으로 치우쳐진 분포곡선이 될 것을 기대
적용 분야 - 특히, 절대평가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분야는 인간의 생명과 관계되는 자격증의 수여를 위한 평가, 학습의 위계성이 뚜렷한 수학이나 과학 등의 평가, 모든 학 습의 기초과정에 대한 평가이다.
(3) 장・단점
장점
∙목표달성도에 대한 정보 제공:준거지향평가는 수업목표의 달성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각 학생이 수업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어며, 달성된 목표는 무엇이고, 미달한 목표는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줌
∙평가와 교수-학습과정의 연결:학생들의 목표 달성도에 대한 정보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게 하여 평가와 교수-학습과정이 연결되게 해줌
∙완전학습의 기능:준거지향평가는 학생의 학습 결손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서 완전학습을 가능하게 해 줌
∙건전한 학습분위기 조성:석차보다는 지적 성취 그 자체를 강조하고, 경쟁보다는 협동학습을 중시하기 때문에 건전한 학습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줌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합리적으로 성취감과 성공감을 가져다주므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에 도움을 줌
단점
∙준거지향평가의 가장 큰 문제는 평가기준이 되는 수업목표의 성취기준을 설정하는 일
∙제대로 된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평가기준을 마련해 놓아야 하는데, 합의된 기준을 설정하기 어려움
∙개인차를 변별할 수 없으며, 절대평가는 내발적 동기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경쟁을 통한 외발적 동기가 어려움
∙통계적 활용은 정상분포의 이론에서 가능하나, 절대평가에서는 이 정상분포를 부정하므로 절대평가의 점수를 활용할 수 없음
Q 1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핵심역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세계시민 역량 ② 자기관리 역량 ③ 심미적 감성 역량 ④ 창의적 사고 역량
【해설】 정답 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가.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다.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라.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마.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바.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Q 19. 교육재정 제도와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립학교의 재원은 학생 등록금, 학교 법인으로부터의 전입금 두 가지로만 구성된다.
② 학부모 재원은 수업료, 입학금, 기성회비 혹은 학교 운영 지원비로 구분할 수 있다.
③ 국세교육세는 교육세법에 의하여 세원과 세율이 결정되고, 지방교육세는 지방세법에 의하여 세원과 세율이 결정된다.
④ 중앙정부가 부담하는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재원은 교육세 세입액 중 일부와 내국세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구성된다.
【해설】 정답 ①
교육재정 제도와 정책
(1) 사립학교 교비회계
① 사립학교의 재원은 학생등록금, 학교법인으로부터의 전입금, 국고 또 는 각종 단체로부터의 전입금, 국고 또는 각종 단체로부터의 원조·보조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그러나 대부분의 사학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수익용 기본 재산의 수익성이 낮거나 거의 없기 때문에 법인의 전입금이 대단히 적고, 학생등 록금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실정이다.
③ 사립 중등학교에 대해서는 국가가 상당 비율의 경상비와 시설비를 보조하고 있으나, 사립대학의 경우에는 재정 지원평가를 통하여 선별적으로 사업비만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립학교 교육예산이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 사부담 교육비의 종류 : 입학금, 수업료, 기성회비, 학교운영지원비, 학생활동비, 교재대, 유실소득 등
(3) 국세와 지방세
① 국세와 지방세의 구분은 「국세와 지방세의 조정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다.
제2조(국세) 국가는 다음 각 호의 국세를 과세(課稅)한다.
1. 소득세
2. 법인세
3. 상속세와 증여세
4. 종합부동산세
5. 부가가치세
6. 개별소비세
7. 교통·에너지·환경세
8. 주세(酒稅)
9. 인지세(印紙稅)
10. 증권거래세
11. 교육세
12. 농어촌특별세
13. 재평가세
14. 관세
15. 임시수입부가세
제3조(지방세) 지방자치단체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지방세를 과세한다.
1. 보통세
가. 취득세
나. 등록면허세
다. 레저세
라. 담배소비세
마. 지방소비세
바. 주민세
사. 지방소득세
아. 재산세
자. 자동차세
2. 목적세
가. 지역자원시설세
나. 지방교육세
② 국세와 지방세는 구분은 부과징수의 주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실제 재정의 규모와는 다른 개념이다. 통상 국세의 경우 국세청, 관세청 등 중앙정부기관을 통해 징수되어 한국은행 국고계좌로 수납되고, 지방세의 경우에는 시, 군, 구를 통해 징수되며, 지방자치단체별 은행계좌를 통해 수납되고 있다.
③ 「교육세법」
∙제3조(납세의무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이 법에 따라 교육세를 납부할 의무를 진다.
1. 국내에서 금융업ㆍ보험업을 경영하는 자 중 별표에 규정하는 자(이하 “금융ㆍ보험업자”라 한다)
2. 「개별소비세법」에 따른 개별소비세(「개별소비세법」 제1조 제2항제4호가목ㆍ나목ㆍ마목ㆍ사목ㆍ자목 및 같은 항 제6 호의 물품에 대한 것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의 납세의무자
3.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법」에 따른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의 납세의무자
4. 「주세법」에 따른 주세(주정, 탁주, 약주에 대한 것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의 납세의무자
∙제5조(과세표준과 세율) (①~④항 생략)
④ 「지방세법」 제12장 지방교육세
∙제3조(납세의무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이 법에 따라 교육세를 납부할 의무를 진다.
1. 국내에서 금융업ㆍ보험업을 경영하는 자 중 별표에 규정하는 자(이하 “금융ㆍ보험업자”라 한다)
2. 「개별소비세법」에 따른 개별소비세(「개별소비세법」 제1조 제2항제4호가목ㆍ나목ㆍ마목ㆍ사목ㆍ자목 및 같은 항 제6호의 물품에 대한 것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의 납세의 무자
3.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법」에 따른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의 납세의무자
4. 「주세법」에 따른 주세(주정, 탁주, 약주에 대한 것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의 납세의무자
∙제5조(과세표준과 세율) (①~④항 생략)
∙제150조(납세의무자)
지방교육세의 납세의무자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부동산, 기계장비(제124조에 해당하는 자동차는 제외한다), 항공기 및 선박의 취득에 대한 취득세의 납세의무자
2.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제124조에 해당하는 자동차에 대한 등록면허세는 제외한다)의 납세의무자
3. 레저세의 납세의무자
4. 담배소비세의 납세의무자
5. 주민세 개인분 및 사업소분의 납세의무자
6. 재산세(제112조제1항제2호 및 같은 조 제2항에 따른 재산세액은 제외한다)의 납세의무자
7. 제127조제1항제1호 및 제3호의 비영업용 승용자동차에 대한 자동차세[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초ㆍ중등교육법」 에 따라 학교를 경영하는 학교법인(목적사업에 직접 사용하는 자동차에 한정한다)을 제외한다]의 납세의무자
∙제151조(과세표준과 세율)
① 지방교육세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산출한 금액을 그 세액으로 한다. (이하 생략)
(3)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제3조(교부금의 종류와 재원)
① 국가가 제1조의 목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이하 “교부금”이라 한다)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② 교부금 재원은 다음 각 호의 금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한다.
1. 해당 연도 내국세[목적세 및 종합부동산세, 담배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 총액의 100분의 45 및 다른 법률에 따라 특별회계의 재원으로 사용되는 세목(稅目)의 해당 금액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 총액의 1만 분의 2,079
2. 해당 연도 「교육세법」에 따른 교육세 세입액 중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법」 제5조제1항에서 정하는 금액을 제외한 금액
③ 보통교부금 재원은 제2항제2호에 따른 금액에 같은 항 제1호에 따른 금액의 100분의 97을 합한 금액으로 하고, 특별교부금 재원은 제2항 제1호에 따른 금액의 100분의 3으로 한다.
④ 국가는 지방교육재정상 부득이한 수요가 있는 경우에는 국가예산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교부금 외에 따로 증액 교부할 수 있다.
Q 20. 통일신라의 국학과 고려의 국자감에서 공통으로 필수 과목이었던 두 책은?
① 『논어』와 『맹자』
② 『논어』와 『효경』
③ 『소학』과 『가례』
④ 『소학』과 『대학』
【해설】 정답 ②
통일신라 국학과 고려 국자감의 공통 필수 과목
(1) 국학의 교육과정
- 유학교육
∙ 국학의 교육과정은 「논어」와 「효경」을 비롯하여 「예기」, 「주역」, 「상서」, 「모시」, 「춘추좌씨전」, 「문선」 등이 있었다.
∙ 이것은 경학이 주가 되고, 거기에 문학이 부수되어 있음을 말하여 준다. 즉, 「논어」와 「효경」을 필수과목으로 하여 아래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 논어, 효경, 예기, 주역
㉯ 논어, 효경, 모시, 춘추좌씨전
㉰ 논어, 효경, 상서, 문선
- 기술교육
∙ 국학에서는 유교경전 이외에 기술도 교육하였다. 효소왕 1년(692)에는 국학에서 의학을 처음으로 가르쳤다.
∙ 성덕왕 16년(717)에는 국학에 의박사(醫博士)와 산박사(算博士)를 두었으며, 이듬해에는 천문학을 가르치기 위해 박사 6명과 사 1명을 두었다.
∙ 경덕왕 6년(747)에는 제업(諸業)박사와 조교를 두었다고 하였는데, 제업박사란 천문박사, 누각박사, 의학박사, 율령박사, 산학박사 등을 일컫는다.
∙ 이처럼 점차 다양한 기술교과를 더함으로써 국학은 유학과와 더불어 기술과가 설치된 종합적인 교육기관으로 발전하였다
(2) 국자감의 교육과정
국자감은 고려의 최고 교육기관으로 유교사상의 확대와 유능한 인재 선발을 위한 과거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세워졌다. 또한 왕권 강화를 위한 목적도 있다. 국자감은 유학부와 기술학부가 있고, 유학부에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이, 기술학부에는 율학, 서학, 산학, 의학, 천문학, 지리학이 있다. 국자감 입학에는 다음과 같이 신분에 따른 자격 제한이 있다.
국자학: 문무관 3품 이상의 자손 등
태학: 문무관 5품 이상의 자손 등
사문학: 문무관 7품 이상의 아들 등
율학, 서학, 산학 및 기타 기술학부: 문무관 8품 이상의 아들과 서인 등
국자감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국자학, 태학, 사문학은 논어와 효경을 선수과목으로 하고, 경서들을 3개 영역으로 나눈 다음 각 영역에서 1개 경전을 이수하게 했다.
1. 상서, 공양전, 곡량전
2. 주역, 모시, 주례, 의례
3. 예기, 좌전
율학은 법령, 서학은 팔서, 산학은 산술, 의학, 천문학, 지리학은 국자감이 아닌 전의감, 관상감, 사역감에서 가르쳤다.
국자감은 문무관 7품 이상의 자제들만 입학이 가능했고 예종 때 7재(齋, 반(班))를 설치했는데 6개의 재는 유학, 나머지 1개의 재는 무예를 가르쳤다.
재의 명칭 | 전공 |
여택재 | 주역 |
대빙재 | 상서 |
경덕재 | 모시 |
구인재 | 주례 |
복응재 | 대례 |
양정재 | 춘추 |
강예재 | 무예 |
위의 정규 교육과정 외에도 시무책(오늘날의 정치, 경제학)을 익혔고 하루 한 장 분량의 습자도 쓰게 했다.
실제로 이 7재에서 가장 선호되었던 재는 무학재였고, 나머지는 인기가 없었다.
국자감의 교관은 박사와 조교로 그 직급은 국자박사가 정 7품, 태학박사가 종 7품, 사문박사가 정 8품, 율학박사가 정 8품, 서학 및 산학박사가 종 9품이었고, 조교의 직급은 분명하지 않다.
국자감은 대체로 당나라의 국자감과 비슷하지만 당나라 국자감은 신분 제약이 없고, 반면에 고려의 국자감은 위의 내용처럼 신분 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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