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21

Jobs9 2021. 8. 24.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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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21

 Q 
 1.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개념은?

 

만약 우리가 학교의 프로그램이 가져오는 결과나, 그런 결과를 초래하는 측면에서 교육과정의 역할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면, …(중략) … 학교가 가르치지 않는 것에 대하여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① 공식적 교육과정 ② 잠재적 교육과정 ③ 영 교육과정 ④ 의도된 교육과정

【해설】 정답 

Eisner가 최초로 사용한 ‘영 교육과정’은 학교가 설정한 교육목표에 부합하고, 학생에게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학교가 가르치지 않아 학생이 배울 기회를 갖지 못한 경우를 의미한다.


 Q 
 2. 좋은 검사도구가 갖추어야 할 다음의 조건은?

 

○ 여러 검사자(채점자)가 어느 정도로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를 의미한다.

○ 검사자의 신뢰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① 타당도 ② 객관도 ③ 실용도 ④ 변별도

【해설】 정답 

객관도(objectivity)란 평가자 신뢰도라고 할 수 있는데 검사의 채점자가 주관적 편견 없이 얼마나 공정하게 채점하느냐의 문제다. 즉, 객관도 혹은 평가자 신뢰도는 채점자의 채점이 얼마나 신뢰성 있고 일관성이 있느냐로 평정자에 따라 결정되는 신뢰도를 말한다


 Q 
 3. 다음에 해당하는 학습원리는?

 

○ 학습태도가 좋은 학생을 칭찬한다.

○ 미술시간에 과제를 잘 수행한 학생의 작품을 전시한다.

 

① 정적 강화 ② 부적 강화 ③ 수여성 벌 ④ 제거성 벌

【해설】 정답 

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이 일어나면 행위자가 만족할 만한 긍정적인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추후에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과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Q 
 4.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은?

 

○ 특정 계급적 환경에서 내면화된 지속적 성향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 내면화된 문화자본으로서 계급적 행동유형과 가치체계를 반영한다.

 

① 아노미(anomie) ② 쿠레레(currere) ③ 패러다임(paradigm) ④ 아비투스(habitus)

【해설】 정답 ④ 

부르디외(Bourdieu)가 제안한 아비투스란 용어는 특정한 환경에 의해 형성된 성향이나 사고, 인지, 판단과 행동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계급 구성원들의 문화적 상징이나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즉, 문화적 재생산 이론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아비투스는 계급과 개인의 의식을 연결시키기 위한 개념이다. 아비투스는 초기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되며, 세대 간에 전수되면서 한 문화집단의 성원들을 결속시켜 주고, 다른 문화집단의 성원들과 구분해 주는 독특한 생활방식, 지각, 이해를 구성하는 요소를 말한다.



 Q 
 5. 다음의 교수설계 전략에 해당하는 ARCS 모형의 요소는?

 

○ 학습에서 성공기회를 제시한다.

○ 학습의 필요조건을 제시한다.

○ 개인적 조절감 증대 기회를 제시한다.

 

① 주의집중 ② 관련성 ③ 자신감 ④ 만족감

【해설】 정답 

캘러의 ARCS 모형에서 자신감(Confidence)을 높여주기 위한 전략은 통제의 소재 이론, 귀인 이론, 자기 효능감 이론 등에 기초하고 있다. 자신감을 높여주기 위한 세부 전략은 ‘필요요건’, ‘성공기회’, ‘개인적 통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Q 
 6. 교수설계를 위한 ADDIE 모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학습목표 명세화 ○ 평가도구 개발 ○ 교수매체 선정

 

① 분석 ② 설계 ③ 개발 ④ 실행

【해설】 정답 

ADDIE 모형에서 설계단계 (Design)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밝혀진 바를 바탕으로 어떻게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로, 교육과 훈련의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수행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계열화, 그리고 교수 전략 및 매체 선정을 하게 된다.


 Q 
 7.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 의하면 그 요소가 외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불가능한 귀인은?

 

① 운 ② 능력 ③ 노력 ④ 과제난이도

【해설】 정답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에서 대표적인 귀인유형에는 노력, 능력, 과제난이도, 운 등이 있는데 각각의 귀인양식이 동기에 미치는 역할이나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차원(원인소재, 안정성, 통제가능성)에서 그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통제의 소재가 외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불가능한 귀인은 과제난이도이다. 


 Q 
 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현재 고시하고 있는 국가 수준의 지원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① 학교가 새 학년도 시작에 앞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교원의 전보를 적기에 시행한다.

②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필요한 교과용 도서의 인정,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한다.

③ 교과별 평가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한다.

④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의 원격수업 인프라 구축, 교원의 원격수업 역량강화 등에 필요한 행․재정적인 지원을 한다.

【해설】 정답 

③은 국가수준의 지원사항이고, ①, ②는 교육청 수준의 지원사항이다.


 Q 
 9.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 교육과정 또는 교육내용에 주목한다.

② 불평등의 문제를 학교 교육 안에서 찾는다.

③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사회적 성격을 탐구한다.

④ 구조 기능주의에 기반하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한다.

【해설】 정답 

구조기능주의 이론에서는 사람을 선별 처리하는 학교의 기능을 강조하지만, 지식을 선별 처리하는 학교의 기능은 전혀 문제 삼지 않았다. 신교육 사회학자들은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의존해 온 구조기능주의로는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새로이 제기된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이론을 찾게 되었다. 그 이론이 해석학과 지식사회학이다. 


 Q 
 10. 조선시대의 향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국의 부․목․군․현에 일읍일교(一邑一校)의 원칙에 따라 설립된 지방 관학이다.

② 교관으로는 중앙에서 파견하는 교수(敎授)나 훈도(訓導)가 있었다.

③ 성균관과 마찬가지로 문묘와 학당으로 구성된 묘학(廟學)의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④ 향교 유생들은 성균관 유생들을 대상으로 거행하는 알성시나 황감제, 도기과 등의 시험에 함께 응시할 수 있었다.

【해설】 정답 

알성시나 황감제, 도기과 등의 각종 별시는 성균관 유생의 학업을 장려하기 위하여 실시된 특별시험이었기 때문에 향교의 유생들은 그 자격이 되지 못했다. 



 Q 
 11. 다음에 해당하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제도는?

 

○ 국민의 학력․자격이수 결과에 대한 사회적 인정 및 활용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제도이다.

○ 학교교육, 비형식교육 등 국민의 다양한 개인적 학습 경험을 학습이력관리시스템으로 누적․관리한다.

 

① 학습휴가제 ② 학습계좌제 ③ 시간제 등록제 ④ 평생교육 바우처

【해설】 정답 ② 

평생교육법 제23조에서는 교육부 장관(국가)이 국민의 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개발·관리를 위하여 국민의 개인적 학습 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하는 제도로서 학습 계좌를 도입·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Q 
 12. 다음과 같은 학교조직의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조직 유형은?

 

학교의 목적은 구체적이지도 않고 분명하지도 않다. 비록 그 목적이 명료하게 나타나 있다고 하더라도 그 해석은 사람마다 다르며, 그것을 달성할 수단과 방법도 분명하게 제시하기 어렵다. 또한 학교의 구성원인 교사와 행정직원들은 수시로 학교를 이동하며, 학생들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졸업하여 학교를 떠나게 된다.

 

① 야생 조직(wild organization)

② 관료제 조직(bureaucratic organization)

③ 조직화된 무질서(organized anarchy) 조직

④ 온상 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해설】 정답 

March와 Olsen에 의해 도입된 “조직화된 무질서" 용어는 조직이 합리적, 과학적, 논리적, 분석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측면이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 사용한 용어이다. 학교 조직을 움직이는 목표나 기술, 그리고 구성원들 간 관계가 전통적 조직이론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명명백백하게 구조화되어 있지만은 않다는 점에서 비유적으로 무질서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학교 조직에 있어 조직화된 무질서의 구체적인 특성으로는 불분명한 목표, 불확실한 기술, 그리고 구성원의 유동적 참여를 들고 있다.


 Q 
 13. 다음과 가장 관계가 깊은 이론은?

 

직무 만족과 직무 불만족은 서로 독립된 별개의 차원이며, 각 차원에 작용하는 요인 역시 별개이다. 직무 만족을 가져다주는 요인에는 성취, 책임감 등이 있으며, 충족되지 않으면 직무 불만족을 가져오는 요인에는 대인관계, 근무 조건 등이 있다.

 

①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③ 맥그리거(McGregor)의 X-Y이론

④ 헤크만과 올드함(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해설】 정답 

Herzberg 동기-위생이론의 핵심은 만족과 불만족을 연속선상에 두지 않고, 서로 독립된 별개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각 차원에 작용하는 요인 역시 별개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미 국의 피츠버그 지방의 기업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Herzberg(1959, 1966)의 면접연구의 결론은 인간에게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서로 다른 개념의 욕구가 있다는 것이다. 즉, 조직의 구성원들은 본인의 업무에 불만을 느끼게 되면 자신이 일하고 있는 직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직무에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면 직무 그 자체에 몰입한다는 것이다.


 Q 
 14. 다음에 해당하는 자아정체감의 개념은?

 

의사결정을 할 때, 대안을 고려하지 않고 부모 등이 제시하는 역할이나 가치를 그대로 선택하거나 수용한다.

 

① 정체감 성취(achievement) ② 정체감 유예(moratorium)

③ 정체감 유실(foreclosure) ④ 정체감 혼미(diffusion)

【해설】 정답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에서 정체감 유실(foreclosure)은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서도 정체성이 확립된 것처럼 행동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에서는 자신의 다양한 정체성은 물론 이념이나 직업에 관한 다양한 대안들을 전혀 탐색하지 않은 채 타인(부모, 역할모델 등)의 신념, 가치, 직업, 생활방식을 답습한다.


 Q 
 15.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현대 교육철학자는?

 

교육의 내용은 일차적으로 특정한 사회적 활동(social practices)의 영역에 학생을 입문시키는 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활동들은 ‘사회적으로’ 발전되거나 형성된 것들로서, 해당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종사하는 행위의 패턴들이다. 교육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며, 바로 이 활동들이야말로 개인의 건강한 삶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된다.

 

① 피터스(Peters) ② 허스트(Hirst) ③ 프레이리(Freire) ④ 마르쿠제(Marcuse)

【해설】 정답 

허스트(P. H. Hirst)는 분석철학적 방법으로 ‘자유교육’ 이론을 제시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나, 최근 자신의 종전 자유교육론을 완전히 대치하는 새로운 교육이론을 제시하였다. 그것이 바로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education as initiation into social practices)’이다. 허스트에게서 교육이란 다름 아닌 사회적으로 발달된 다양한 형태의 합리적인 ‘사회적 실제(social practices)’에 학생을 입문시킴으로써 실천적 이성에 입각한 실질적인 좋은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일이다. 따라서 교육과정도 사회와 다소 유리되어 있는 추상적인 명제적 혹은 이론적 지식보다는 그 사회의 중요하고 지배적인 사회적 실제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본다. 


 Q 
 16. 교육행정의 접근에서 인간관계론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개인은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존재이다.

② 경제적 유인가가 유일한 동기유발 요인은 아니다.

③ 고도의 전문화가 집단을 가장 효율적인 조직으로 이끈다.

④ 생산 수준은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비공식 집단의 사회적 규범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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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정답 

1930년대 초까지 과학적 관리론은 인간 행동이 경제적·물질적 요인에 의해 동기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조직의 구조나 생산성 향상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기계적 효율성만을 강조하여 인간의 사회적·정서적·심리적 측면을 무시한 나머지 이론적 한계를 맞게 되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인간관계론적 접근이 요청되었다. 과학적 관리론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과업 수행에 초점을 둔 구조중심주의적인 접근이라면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은 인간중심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③은 과학적관리론의 관점이다.


 Q 
 17. 피들러(Fiedler)의 리더십 상황 이론에서 강조하는 ‘상황’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구성원의 성숙도

② 과업의 구조화 정도

③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④ 지도자가 구성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의 정도

【해설】 정답 

구성원의 성숙도는 Hersey와 Blanchard으| 상황적 지도성이론의 ‘상황’ 요소이다.


 Q 
 18. 다음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일제강점기의 조선교육령은?

 

○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단, 지역의 상황에 따라 5년 또는 4년으로 할 수 있다.

○ 전문교육은 전문학교령에, 대학교육 및 그 예비교육은 대학령에 의한다.

 

① 제1차 조선교육령 ② 제2차 조선교육령 ③ 제3차 조선교육령 ④ 제4차 조선교육령

【해설】 정답 

‘우리의 것’을 찾으려는 조선인들의 의사표현인 3.1 운동에 놀란 일제는 1922년 2월에 교육령을 전면 개정하여 제2차 조선교육령을 공포하였다. 제2차 조선교육령은 표면적으로는 일본 학제와 동일하게 하는 융화책을 사용했으나, 그 이면의 속셈은 동일한 교육제도와 교육 기간을 확충함으로써 일본식 교육을 강화하여 우리 민족의 사상을 말살하려는 데 있었다.


 Q 
 19. 다음 중 우리나라의 현행 평생교육사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평생교육사의 등급은 1급부터 3급까지로 구분한다.

ㄴ. 평생교육사 2급은 대학 수준에서, 평생교육사 3급은 전문대학 수준에서 각각 양성한다.

ㄷ.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도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① ㄱ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평생교육사 2급 자격은 대학원에서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 중 필수과목을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함으로써 부여받을 수 있으며, 평생교육사 3급은 대학의 학부 수준이나 그 이상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함으로써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ㄴ은 ‘평생교육사 2급은 대학원 수준에서, 평생교육사 3급은 대학 수준에서 각각 양성한다’로 수정해야 한다. 


 Q 
 20.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재정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② 교육부의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는 정부가 교육과 학예 활동을 위해 투자하는 예산을 말한다.

③ 교육부 일반회계의 세출 내역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다.

④ 시․도교육비 특별회계의 세입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 일반회계로부터의 전입금이다.

【해설】 정답 

시·도 교육비 특별회계의 세입을 보면 중앙정부이전수입,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기타이전수압 자체 수입, 차입, 기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재원은 지방교육재 정교부금 빛 보조금인 중앙정부이전수입으로서 지방교육 재정 총액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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