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20
Q 1.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계열성의 원리 ② 유용성의 원리 ③ 계속성의 원리 ④ 통합성의 원리
【해설】 정답 ②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 조직원리는 계속성(동일내용 동일수준), 계열성(동일내용 다른수준), 통합성(수평성)의 원리에 따름.
Q 2. 밑줄 친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시험은 학문적으로 무엇이 가치가 있으며 교육제도가 선택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가장 극명하게 표출하지만, 시험의 의미는 그것만이 아니다. 지식의 사회적 의미규정과 그 표현방식을 학교의 시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강요함으로써, 지배문화와 지배문화의 가치관을 주입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 시험이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 ②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③ 기존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④ 규범과 가치관 통제
【해설】 정답 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은 평가의 중점사항이라고 볼 수 있음
Q 3. 형식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간 - 단기간 및 시간제 학생
② 목적 - 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③ 내용 - 개인화된 내용 및 학습자가 입학조건 결정
④ 전달방식 - 자원의 절약 및 유연한 체제
【해설】 정답 ②
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목적은 형식학습의 목적임
Q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는?
○ 각 부서별 업무 수행의 관계를 상호 관련시키고 원만하게 통합, 조절하는 일이다.
○ 이것이 잘 이루어지면 노력․시간․재정의 낭비를 막고, 각 부서 간의 부조화 및 직원 간의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① 기획 ② 명령 ③ 조정 ④ 통제
【해설】 정답 ③
페이욜은 일반행정의 과정으로, 계획→조직→명령→조정→통제라는 다섯 가지 과정을 주장. 문제는 각 부서별 관계를 통합, 조절하여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꾀하는 것은 교육행정 과정 요소 중 조정임
Q 5.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를 교육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때,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①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②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③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④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해설】 정답 ②
공교육비는 회계절차를 거치는 비용임. 따라서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는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교육비임
Q 6.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② 하버마스(J. Habermas), 지루(H. Giroux), 프레이리(P. Freire)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③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행위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④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사회적인 관점을 취한다.
【해설】 정답 ③
비판이론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인간소외 문제를 다루는 철학적 흐름에 대한 말이니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식행위가 가치중립적이라 간주하지 않고, 인간의 모든 인식 행위는 가치 판단이 작용한 결과(가치부하적)
Q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재는?
○ 소학(小學) 등 유학 입문용 교재이다.
○ 중종 때 박세무가 저술하였다.
○ 학습내용을 경(經)과 사(史)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 일제 강점기에는 우리 역사를 다룬다는 이유로 서당의 교재로 쓰지 못하게 하였다.
① 『동몽선습』
② 『유합』
③ 『입학도설』
④ 『훈몽자회』
【해설】 정답 ①
동몽선습은 소학의 선수서로 경-사의 구조와 체-용의 논리에 의거하여 편집되어 소학과 유사함. 유합(조선 성종 때 서거정이 지은 한문학습서), 입학도설(조선전기 권근이 지은 유학서), 훈몽자회(중종 때 최세진이 지은 어린이 한자학습서)
Q 8. 전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초등학교 교감이 장학사가 되었다.
②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가 되었다.
③ 중학교 교장이 교육장이 되었다.
④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해설】 정답 ④
전직은 직업이나 직무를 바꾸어 옮겨야 함.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고 교사로 가는 것은 전보임
Q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문헌은?
○ 국제교육의 해와 개발연대를 맞아서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었다.
○ 평생교육 개념 확산에 크게 기여하였다.
○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보다는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을 제시한 입문서로 볼 수 있다.
①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
② 포르(Faure)의 『존재를 위한 학습』
③ 다베(Dave)의 『평생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④ OECD의 『순환교육 보고서』
【해설】 정답 ①
포르의 ‘존재를 위한 학습’보고서는 교육의 목적을 개인의 인격 완성에 두는 것으로 세계 교육발전에 크게 기여. 다베의 ‘평생교육과 학교교육과정’에서는 평생교육을 공식화된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순환교육이란 1970년대의 사회변동에 따른 재적응의 요청을 반영한 것으로 학교 교육 이후에 직업생활을 하고 있는 성인들에게 수 시로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여 계속 재교육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서 비롯(OECD)
Q 10.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그 구체적인 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법률 - 초․중등교육법
② 조약 - 유네스코 헌장
③ 법규명령 - 고등교육법시행령
④ 규칙 - 학생인권조례
【해설】 정답 ④
법 제정은 헌법, 법률, 명령, 규칙, 조례 순인데 학생인권조례는 규칙이 아니라 조례임
Q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 전문가의 사고과정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콜린스(Collins)와 동료들이 발전시켰다.
○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내용, 방법, 순서, 사회학의 네 차원을 중시한다.
○ 모델링, 코칭, 비계설정, 발화, 반성, 탐구의 수업방법을 활용한다.
① 완전학습 ② 전환학습 ③ 학습공동체이론 ④ 인지적 도제학습
【해설】 정답 ④
인지적 도제학습은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의 과제수행을 직접 관찰, 모방하여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방법. 인지적 도제법은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콜린스가 제안한 것
Q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은?
○ 의사결정은 합리성보다는 우연성에 의존한다.
○ 문제와 해결책이 조화를 이룰 때 좋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 조직의 목적은 사전에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 높은 불확실성을 경험하고 있는 조직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정책결정 모형이다.
① 합리 모형 ② 만족 모형 ③ 점증 모형 ④ 쓰레기통 모형
【해설】 정답 ④
쓰레기통 모형은 의사결정이 합리적이기보다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타냄 합리모형(이성과 합리성), 만족모형(현실적으로 만족스러운 대안 수용), 점증모형(기존의 정책 대안을 바탕으로 실현가능한 정책결정)
Q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측정방법은?
○ 의견, 태도, 감정, 가치관 등을 측정하기 용이하다.
○ 단시간에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결과 또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응답 내용의 진위 확인이 어려워 결과 해석에 유의해야 한다.
① 관찰법 ② 사례연구 ③ 질문지법 ④ 내용분석법
【해설】 정답 ③
질문지법은 연구하려는 문제에 대해 일정한 양식의 질문지 만들어 선정된 특정인에게 배부하여 회답을 얻고, 그 결과를 연구자료로서 사용하는 도구
Q 14.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도전 추구 ② 능력 입증 ③ 노력 귀인 ④ 절대적, 내적 자기참조 기준
【해설】 정답 ②
능력 입증은 수행목표지향으로 타인과 비교 실적 집중임
Q 15. 홀랜드(Holland)가 제안한 직업흥미유형 간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은?
① 탐구적(I) - 기업적(E)
② 예술적(A) - 사회적(S)
③ 사회적(S) - 기업적(E)
④ 예술적(A) - 탐구적(I)
【해설】 정답 ①
홀랜드 직업적 성격 관계모형(RIASEC)을 현실형(행동가)-탐구형(사색가)-예술형(창작가)-사회형(조력가)-진취형(설득가)-관습형(조직가)로 구성. 따라서 탐구형(사색가)와 진취형(설득가)은 극과 극 위치
Q 16.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호화 - 제시된 정보를 처리가능한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
② 인출-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가져오는 과정
③ 조직화 -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
④ 메타인지-사고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를 지각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
【해설】 정답 ③
조직화는 따로 떨어진 별개의 정보들에게 질서를 부여하면, 의미가 연결되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 되는 것을 말함
Q 17. 구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로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한다.
② 타당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요인분석 등 여러 통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③ 한 검사가 어떤 심리적 개념이나 논리적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는가를 검증한다.
④ 검사가 의도한 바의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해설】 정답 ①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하는 건 예언타당도 예언타당도의 준거는 미래의 행동 특성. 즉, 검사 점수가 미래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측하느냐의 문제
Q 18. 장학개념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리장학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등장하였다.
② 협동장학은 조직의 규율과 절차,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③ 수업장학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을 강조하였다.
④ 아동 중심 교육이 강조되던 시기에 발달장학이 널리 퍼졌다.
【해설】 정답 ③
발달장학은 교사의 발전 정도에 따라 다른 장학방법을 적용 협동적 동료장학은 전문적 동료 간의 협동을 더 선호하고 필요 수업장학은 장학의 궁극적 목적인 수업개선에 직접적으로 도전
Q 19. 가네(Gagné)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태도 ② 언어정보 ③ 탐구기능 ④ 운동기능
【해설】 정답 ③
가네의 학습영역과 학습방법은 5가지 지적기능, 언어정보,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탐구기능은 포함 안 함
Q 20.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스톤(Thurstone) -지능의 구성요인으로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존재한다.
② 길포드(Guilford) - 지능은 내용, 산출, 조작(operation)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가드너(Gardner) - 8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하며, 각각의 지능의 가치는 문화나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④ 스턴버그(Sternberg) -지능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④
스텐버그는 지능을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나뉜 지능삼원론을 주장함
첫째, 요소하위이론(구성적 하위이론) : 지능을 내부세계와 관련시켜, 지적 행동이 ‘어떻게’ 발생되는가를 다루는 것으로 분석적 능력과 관련
둘째, 경험하위이론 : 지능을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시키고 행동이 ‘언제’ 지적인가를 알아낸다.
셋째, 상황하위이론(맥락적 하위이론) : 지능을 개인의 외부세계와 관련시키고 어떤 행동이 ‘어느 곳에서’ 지적인가를 밝히는 것으로 실제적 능력과 관련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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