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20

Jobs9 2021. 8. 24. 17:31
반응형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국가직 9급, 2020

 Q 
 1. 타일러(Tyler)가 제시한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계열성의 원리 ② 유용성의 원리 ③ 계속성의 원리 ④ 통합성의 원리

【해설】 정답 ②

타일러가 제시한 학습경험 조직원리는 계속성(동일내용 동일수준), 계열성(동일내용 다른수준), 통합성(수평성)의 원리에 따름. 


 Q 
 2. 밑줄 친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험의 기능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시험은 학문적으로 무엇이 가치가 있으며 교육제도가 선택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가장 극명하게 표출하지만, 시험의 의미는 그것만이 아니다. 지식의 사회적 의미규정과 그 표현방식을 학교의 시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강요함으로써, 지배문화와 지배문화의 가치관을 주입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 시험이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 ②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③ 기존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④ 규범과 가치관 통제


【해설】 정답 ①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개선은 평가의 중점사항이라고 볼 수 있음


 Q 
 3. 형식학습과 비교한 비형식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간 - 단기간 및 시간제 학생

② 목적 - 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③ 내용 - 개인화된 내용 및 학습자가 입학조건 결정

④ 전달방식 - 자원의 절약 및 유연한 체제

【해설】 정답 ②

일반적인 목적 및 학위수여 목적은 형식학습의 목적임


 Q 
 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행정 과정의 요소는?

 

○ 각 부서별 업무 수행의 관계를 상호 관련시키고 원만하게 통합, 조절하는 일이다.

○ 이것이 잘 이루어지면 노력․시간․재정의 낭비를 막고, 각 부서 간의 부조화 및 직원 간의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① 기획 ② 명령 ③ 조정 ④ 통제

【해설】 정답 

페이욜은 일반행정의 과정으로, 계획→조직→명령→조정→통제라는 다섯 가지 과정을 주장. 문제는 각 부서별 관계를 통합, 조절하여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꾀하는 것은 교육행정 과정 요소 중 조정임


 Q 
 5.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를 교육비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때,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①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②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③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공부담 교육비

④ 간접교육비, 공교육비, 사부담 교육비

【해설】 정답 ②

공교육비는 회계절차를 거치는 비용임. 따라서 학부모가 지출한 교재비는 직접교육비, 사교육비, 사부담교육비임


 Q 
 6. 비판적 교육철학 또는 비판교육학(critical ped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의 자유로운 의식의 형성을 억압하고 왜곡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들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② 하버마스(J. Habermas), 지루(H. Giroux), 프레이리(P. Freire) 등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③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행위는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④ 교육문제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이고 정치사회적인 관점을 취한다.

【해설】 정답 

비판이론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인간소외 문제를 다루는 철학적 흐름에 대한 말이니 지식 획득을 포함한 인식행위가 가치중립적이라 간주하지 않고, 인간의 모든 인식 행위는 가치 판단이 작용한 결과(가치부하적)


 Q 
 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조선시대 교재는?

 

○ 소학(小學) 등 유학 입문용 교재이다.

○ 중종 때 박세무가 저술하였다.

○ 학습내용을 경(經)과 사(史)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 일제 강점기에는 우리 역사를 다룬다는 이유로 서당의 교재로 쓰지 못하게 하였다.

 

① 『동몽선습』
② 『유합』
③ 『입학도설』
④ 『훈몽자회』

【해설】 정답 ①

동몽선습은 소학의 선수서로 경-사의 구조와 체-용의 논리에 의거하여 편집되어 소학과 유사함. 유합(조선 성종 때 서거정이 지은 한문학습서), 입학도설(조선전기 권근이 지은 유학서), 훈몽자회(중종 때 최세진이 지은 어린이 한자학습서)


 Q 
 8. 전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초등학교 교감이 장학사가 되었다.

② 초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가 되었다.

③ 중학교 교장이 교육장이 되었다.

④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해설】 정답 

전직은 직업이나 직무를 바꾸어 옮겨야 함. 중학교 교사가 특성화고 교사로 가는 것은 전보임


 Q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문헌은?

 

○ 국제교육의 해와 개발연대를 맞아서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었다.

○ 평생교육 개념 확산에 크게 기여하였다.

○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보다는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을 제시한 입문서로 볼 수 있다.

 

① 랭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에 대한 입문』
② 포르(Faure)의 『존재를 위한 학습』
③ 다베(Dave)의 『평생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④ OECD의 『순환교육 보고서』

【해설】 정답 ①

포르의 ‘존재를 위한 학습’보고서는 교육의 목적을 개인의 인격 완성에 두는 것으로 세계 교육발전에 크게 기여. 다베의 ‘평생교육과 학교교육과정’에서는 평생교육을 공식화된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을 모두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순환교육이란 1970년대의 사회변동에 따른 재적응의 요청을 반영한 것으로 학교 교육 이후에 직업생활을 하고 있는 성인들에게 수 시로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여 계속 재교육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서 비롯(OECD)


 Q 
 10. 교육법의 존재형식과 그 구체적인 예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법률 - 초․중등교육법

② 조약 - 유네스코 헌장

③ 법규명령 - 고등교육법시행령

④ 규칙 - 학생인권조례

【해설】 정답 

법 제정은 헌법, 법률, 명령, 규칙, 조례 순인데 학생인권조례는 규칙이 아니라 조례임


 Q 
 1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이론은?

 

○ 전문가의 사고과정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콜린스(Collins)와 동료들이 발전시켰다.

○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내용, 방법, 순서, 사회학의 네 차원을 중시한다.

○ 모델링, 코칭, 비계설정, 발화, 반성, 탐구의 수업방법을 활용한다.

 

① 완전학습 ② 전환학습 ③ 학습공동체이론 ④ 인지적 도제학습

【해설】 정답 

인지적 도제학습은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의 과제수행을 직접 관찰, 모방하여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방법. 인지적 도제법은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콜린스가 제안한 것


 Q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육정책 결정 모형은?

 

○ 의사결정은 합리성보다는 우연성에 의존한다.

○ 문제와 해결책이 조화를 이룰 때 좋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 조직의 목적은 사전에 설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 높은 불확실성을 경험하고 있는 조직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정책결정 모형이다.

 

① 합리 모형 ② 만족 모형 ③ 점증 모형 ④ 쓰레기통 모형

【해설】 정답 

쓰레기통 모형은 의사결정이 합리적이기보다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타냄 합리모형(이성과 합리성), 만족모형(현실적으로 만족스러운 대안 수용), 점증모형(기존의 정책 대안을 바탕으로 실현가능한 정책결정)


 Q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의적 특성 측정방법은?

 

○ 의견, 태도, 감정, 가치관 등을 측정하기 용이하다.

○ 단시간에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결과 또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 응답 내용의 진위 확인이 어려워 결과 해석에 유의해야 한다.

 

① 관찰법 ② 사례연구 ③ 질문지법 ④ 내용분석법

【해설】 정답 

질문지법은 연구하려는 문제에 대해 일정한 양식의 질문지 만들어 선정된 특정인에게 배부하여 회답을 얻고, 그 결과를 연구자료로서 사용하는 도구


 Q 
 14. 숙달목표지향성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도전 추구 ② 능력 입증 ③ 노력 귀인 ④ 절대적, 내적 자기참조 기준

【해설】 정답 ②

능력 입증은 수행목표지향으로 타인과 비교 실적 집중임


 Q 
 15. 홀랜드(Holland)가 제안한 직업흥미유형 간 유사성이 가장 낮은 조합은?

 

① 탐구적(I) - 기업적(E)

② 예술적(A) - 사회적(S)

③ 사회적(S) - 기업적(E)

④ 예술적(A) - 탐구적(I)

반응형


【해설】 정답 ①

홀랜드 직업적 성격 관계모형(RIASEC)을 현실형(행동가)-탐구형(사색가)-예술형(창작가)-사회형(조력가)-진취형(설득가)-관습형(조직가)로 구성. 따라서 탐구형(사색가)와 진취형(설득가)은 극과 극 위치


 Q 
 16.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부호화 - 제시된 정보를 처리가능한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

② 인출-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작업기억으로 가져오는 과정

③ 조직화 -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새 정보에 연결하여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저장하는 과정

④ 메타인지-사고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를 지각하고 통제하는 정신활동

【해설】 정답 

조직화는 따로 떨어진 별개의 정보들에게 질서를 부여하면, 의미가 연결되기 때문에 더 많은 양을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 되는 것을 말함


 Q 
 17. 구인타당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측정을 통해 얻은 사실로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한다.

② 타당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요인분석 등 여러 통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③ 한 검사가 어떤 심리적 개념이나 논리적 구인을 제대로 측정하는가를 검증한다.

④ 검사가 의도한 바의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해설】 정답 ①

미래의 행동특성을 예견하는 건 예언타당도 예언타당도의 준거는 미래의 행동 특성. 즉, 검사 점수가 미래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측하느냐의 문제


 Q 
 18. 장학개념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리장학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등장하였다.

② 협동장학은 조직의 규율과 절차,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③ 수업장학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을 강조하였다.

④ 아동 중심 교육이 강조되던 시기에 발달장학이 널리 퍼졌다.

【해설】 정답 

발달장학은 교사의 발전 정도에 따라 다른 장학방법을 적용 협동적 동료장학은 전문적 동료 간의 협동을 더 선호하고 필요 수업장학은 장학의 궁극적 목적인 수업개선에 직접적으로 도전


 Q 
 19. 가네(Gagné)가 제시한 학습의 결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태도 ② 언어정보 ③ 탐구기능 ④ 운동기능

【해설】 정답 

가네의 학습영역과 학습방법은 5가지 지적기능, 언어정보,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탐구기능은 포함 안 함


 Q 
 20.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스톤(Thurstone) -지능의 구성요인으로 7개의 기본정신능력이 존재한다.

② 길포드(Guilford) - 지능은 내용, 산출, 조작(operation)의 세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가드너(Gardner) - 8개의 독립적인 지능이 존재하며, 각각의 지능의 가치는 문화나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④ 스턴버그(Sternberg) -지능은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성되며 결정적 지능은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다.

【해설】 정답 

스텐버그는 지능을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으로 나뉜 지능삼원론을 주장함

첫째, 요소하위이론(구성적 하위이론) : 지능을 내부세계와 관련시켜, 지적 행동이 ‘어떻게’ 발생되는가를 다루는 것으로 분석적 능력과 관련

둘째, 경험하위이론 : 지능을 외부세계와 내부세계를 매개하는 경험과 관련시키고 행동이 ‘언제’ 지적인가를 알아낸다.

셋째, 상황하위이론(맥락적 하위이론) : 지능을 개인의 외부세계와 관련시키고 어떤 행동이 ‘어느 곳에서’ 지적인가를 밝히는 것으로 실제적 능력과 관련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