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기초-교육과 교화

Jobs 9 2020. 11. 19. 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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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화(indoctrination)의 특징(by Green)

1) T.F.Green은 교육과 교화를 ‘이유나 증거를 사용하는 방법’에 기준하여 구분했다.

2) 교육은 안목과 신념체계를 변화시켜 합리적인 태도를 기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는 반면, 교화는 이데올로기적 신념을 주입하여 이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교육은 객관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증거를 정당한 방식으로 제시하는 반면, 교화는 객관적인 증거 없이 신념이나 가치를 믿게 하거나, 설사 증거를 사용하더라도 주입하고자 하는 신념을 합리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4) 그래서 Green은 교화를 ‘비증거적 교수’, 그리고 교육을 ‘증거적 교수’로 구분한다.

5) 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지만, 교화는 학습자의 자율적인 판단 능력을 저해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6) 교화는 실제 우리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밤늦게까지 자지 않고 있는 아이를 재우기 위해 늦게 자는 것이 어린이에게 어떻게 나쁜 가를 증거를 제시하고 설득해서 자러 가게 할 수는 없다. 그래서 늦게 자면 “호랑이가 물어 가” 라든가 “늦게 자는 아이는 하느님이 벌을 주셔”라고 해서 재웠다면 이는 교화의 일종이다.

구분

교 육

교 화

목적

안목과 신념체계의 변화를 합리적인 태도의 형성

이데롤로기적인 신념의 무조건적인 수용

증거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증거를 정당한 방식으로 제시

객관성이 없는 증거를 제시하거나 아예 제시하지 않음

구분

증거적 교수

비증거적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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