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개념의 규범적 정의

Jobs 9 2020. 11. 19. 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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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입으로서의 교육

1) 주입론의 의미: 주입론이란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 속에 지식이나 규범을 집어 넣어 주는 것을 교육으로 보는 입장이다.

2) 인간관 : 미숙한 상태로 태어나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여서 사회가 구축해 놓은 지식과 신념, 문화를 습득해야만 인간으로서의 생활이 가능해진다고 본다.

3) 교사 중심의 교육 : 사회적 지식을 체계화해 놓은 것이 교과이고 교과에 정통한 것이 교사이므로 주입교육은 교사 중심의 교육이 되며, 아동의 흥미는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2. 주형으로서의 교육

1) 주형의 의미 : 주형이란 석회나 진흙을 일정한 틀에 부어 어떤 모양의 상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2) 인간관 : 교육을 주형으로 본다는 것은 아동을 석회나 진흙과 같은 재료로 보고 환경 즉 교육에 의해서 얼마든지 변형시킬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3) 교육만능론의 입장 : 아동을 교육자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는 것은 교육이 무엇이든지 다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일종의 교육만능론이다.

4) 이 교육관은 아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려 하는 입장이어서 지식을 습득시켜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려는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이 극단적으로 표현된 형태이다.

 

3. 도야로서의 교육

1) 도야의 의미 : ‘도야’란 쇠를 달구어 두드려 연마하는 것으로, 교육을 도야로 본다는 것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정신능력도 쇠처럼 단련할 수 있으며, 단련이 되면 어떤 분야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2) 교육관의 전개 : 도야로서의 교육관은 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양교육에서 시작되어 로크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미국의 본질주의 교육철학으로 이어졌다.

3) 교육사적 의의 : 아동의 밖에서 지식을 넣어 주는 것을 교육으로 보는 전통적인 입장에서 진일보하여 교육이 아동 내면에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라고 보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4. 계명으로서의 교육

1) 계명론의 의미 : ‘계명’이란 앞을 볼 수 없는 사람이 눈을 뜨고 보게 된다는 의미로, 인간을 볼 수 없는 상태에서 볼 수 있는 상태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 즉 자연과 인간사를 보는 안목을 길러 주는 것을 교육으로 보는 입장이다.

2) 교육관의 전개 : 이데아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 플라톤에서 시작된 이 교육관은 피터스와 브루너 등에게로 연결되어 학문중심교육과정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입장이 되고 있다.

 

5. 성장으로서의 교육 - 루소의 입장

1) 루소는 성장의 잠재력이 아동의 내부에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다고 본다.

2) 그래서 교육은 아동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들이 자연스럽게 커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상이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3) 루소의 이러한 교육론은 소극적 교육론, 자유방임적 교육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6. 성장으로서의 교육 - 듀이의 교육관

1) 듀이는 인간을 타고 난 잠재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끊임없이 성장해 가는 존재로 본다.

2) 성장의 과정 : 인간은 사회적 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동안에 환경과 접촉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접촉과정에서 하게 되는 반성적 사고의 결과로 지식을 얻게 된다. 이렇게 형성된 지식이 새로운 경험과 결합하여 끊임없이 개조되어 가는 과정이 성장이다.

3) 교육의 역할 :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유용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가치있는 경험을 연속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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