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광고의 소구(appeal), 감성적 소구 광고, 이성적 소구 광고

Jobs 9 2022. 10. 20. 09:14
반응형

감성적 소구 광고, 이성적 소구 광고 

1) 광고의 소구(appeal)의 개념 및 유형

(1) 광고에 있어서 소구(appeal)란 광고물을 통해 광고 수용자의 반응을 일으키도록 유도 하는 방법으로, 크리에이티브 컨셉(concept)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2) 광고 소구 유형은 광고물의 시각적 표현 방식과 광고 메시지 제시 방법에 따라 크게 이성적 소구(rational appeal)와 감성적 소구(emotional appeal)로 나눌 수 있다.

2) 감성적 소구와 이성적 소구의 특성 및 효과

 

(1) 이성적 소구 광고는 소비자가 광고를 본 후에 제품 구매의 장점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관련된 사실적 정보들을 명료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제시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2) 감성적 소구 광고는 로맨스, 향수, 동정, 흥분, 기쁨, 두려움, 죄의식, 슬픔 등의 개인적 감정들과 자아 이미지 고취 및 과시 등,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사회 지향적 감정들을 통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이용하여 소구하는 유형이다.

 

 


 Q  감성적 메시지 소구 광고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제품 구매를 통해 얻게 되는 물리적 혜택을 강조하는 광고

② “아이의 흉터는 엄마 가슴에 새겨진대요”의 카피로 소구하는 유아용 밴드 제품 광고

③ 공정무역을 기치로 생산자와 직접 연계하여 유통마진을 낮췄다는 ‘착한 농산물’ 광고

④ 우리의 헌혈이 이웃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대의명분에 호소하는 광고

【해설】 정답 
광고 소구 유형은 광고물의 시각적 표현 방식과 광고 메시지 제시 방법에 따라 크게 이성적 소구(rational appeal)와 감성적 소구(emotional appeal)로 나눌 수 있다.
(1) 이성적 소구 광고는 소비자가 광고를 본 후에 제품 구매의 장점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관련된 사실적 정보들을 명료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제시하는 형태

(2) 감성적 소구 광고는 로맨스, 향수, 동정, 흥분, 기쁨, 두려움, 죄의식, 슬픔 등의 개인적 감정들과 자아 이미지 고취 및 과시 등,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사회 지향적 감정들을 통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이용하여 소구하는 유형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