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관찰법

Jobs 9 2020. 11. 24. 17:33
반응형

1. 관찰법의 의미

1) 관찰법이란 학생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관찰을 통해 수집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일반적으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대상자의 행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측정 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방법이다.

 

2. 관찰법을 사용하는 이유

1) 다른 방법을 사용할 경우 관찰대상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때 : 예를 들어 집단토의에서 참가자들에게 교사의 행동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를 교사가 직접 질문하는 경우 응답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질문방법보다는 관찰법이 더 유용하다.

2) 행위자 자신이 직접적인 정보원으로서 부적당한 경우 : 문장능력이나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피험자의 경우는 질문지법이나 면접법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관찰법을 이용하여야 한다.

 

3. 관찰법의 유형

(1) 자연적 관찰법

1) 이것은 어떤 행동이나 현상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2) 특별한 조작이나 자극을 주어서 나타난 행동을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행동을 조직적인 관찰의도 없이 관찰하는 것이다.

3) 교실이나 운동장에서 교사가 수시로 하고 있는 관찰이 이에 해당된다.

 

(2) 전기적 관찰법

1) 이 방법은 한 개인의 특성을 장기간에 걸쳐 계속 관찰하는 것으로 종단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2) 이는 피험자를 오랜 기간동안 계속해서 관찰하게 되므로 개인의 전체적인 변화를 세밀하게 연구할 수 있다.

3) 그러나, 계속해서 관찰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실험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작적인 관찰연구를 할 수 없다는 결점이 있다.

 

(3) 행동요약법

1) 이것은 개인의 행동을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 등으로 나누어 특정한 영역의 행동에 대해서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고, 관찰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개인상을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사회적 행동 중에서도 ‘교우관계의 변화’에 대해서만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4) 시간표본법

1) 이것은 특정한 행동(예컨대 반항적 행동, 친구와의 대화 등)이 비교적 짧은 시간사이에 얼마나 발생하는 가를 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2) 이 방법은 거듭해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방법이다.

(5) 장면표본법

1) 이 방법은 관찰할 행동이 보다 잘 나타나는 장면을 선택해서 관찰하는 것으로, 흔히 사건표본법이라고도 한다.

2)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보기 위해서는 협동작업이나 유희장면을, 지도성을 보기 위해서는 학급자치회의 활동을 보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3) 장점

① 사건이 자연적인 생활장면이기 때문에 관찰행동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② 행동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장면에서 관찰함으로 행동의 전체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자연적 상황에서 관찰함으로 흔히 일어나지 않는 희귀한 행동도 관찰할 수 있다.

 

(6) 참여관찰법

1) 참여관찰법은 관찰자가 피관찰자와 같은 행동상황 속에 들어가서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려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토의법에서 교사가 토의에 직접 참여해서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4. 관찰의 기록

(1) 일화기록법

1) 의미: 일화기록법은 인간의 인성, 적응상태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2) 특징

① 이 방법은 학생의 생활 속에서 관찰자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② 이 방법은 과거의 기록, 발달사, 가족관계를 기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례연구와는 다르다.

3) 기록시 유의할 사항

① 사건자체와 그에 관한 해석은 엄격히 구별해서 기록해야 한다. 두 가지 내용이 뒤섞이게 되면 객관성을 잃을 뿐 아니라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할 가능성을 주기 때문이다.

②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건을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선영이는 미술에 흥미가 있다.’ 라는 식으로 기록할 것이 아니라, ‘선영이는 서양화를 4시간이나 그렸다.’라는 식으로 기록해야 한다.

③ 기록은 어디까지나 냉철하고 냉정하게 기록해야 하며, 거기에 교사의 흥분이나 편견이 조금이라도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④ 일화는 장기간에 걸쳐 계속적이고 누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2) 체크리스트

1) 체크리스트는 관찰하려는 행동단위를 미리 자세히 분류하고, 이것을 기초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체크하게 하거나 빈도로 표시하게 하는 방법이다.

2) 이 방법은 기록의 양적인 처리가 쉽다는 이점이 있으나, 행동단위를 의미 있게 조직적으로 분류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3) 멀티미디어에 의한 기록법

1) 녹음기. 사진기, 비디오, 컴퓨터 등 여러 가지 기계를 동원해서 관찰의 결과를 기록 보존해 두는 방법이다.

2) 멀티미디어로 기록하는 경우에는 피관찰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