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갈등은 양립할 수 없는 둘 이상의 목표를 추구하는 상황에서도 발생한다.
②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갈등을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는다.
③ 행태론적 입장에서는 모든 갈등이 조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제거되어야 한다고 본다.
④ 현대적 접근 방식은 갈등을 정상적인 현상으로 보고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 발전의 원동력으로 본다.
【해설】 정답 ③(틀림). 갈등에 대한 행태론적 접근 방법은 194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널리 받아들여졌던 입장으로, 갈등을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때로는 갈등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킨다고 본다.
<갈등관의 변천>
⑴ 전통적 갈등관과 역기능:초기인간관계론 - 전통적 갈등관(traditional view)은 1940년대까지의 갈등관으로서, 모든 갈등이 조직에 해악을 끼치고 역기능을 초래하여 조직의 효과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러한 입장은 갈등을 파괴·폭력·비합리와 동일시하며, 관리자는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신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⑵ 행태주의 관점 - 194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널리 받아들여졌던 입장으로, 이들은 갈등을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고, 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때로는 갈등이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킨다고 본다.
⑶ 상호작용적 갈등관과 순기능 : 조직발전론(OD), 갈등조장론 - 상호작용적 갈등관(interactionist view)은 1970년대 중반 이후의 갈등관으로서, 갈등이 전혀 없는 조직은 정태적이며 무감각하고 변화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한다고 보며, 갈등이 새로운 착상이나 활동방안을 탐색하게 하고 조직 내의 무사안일을 극복하게 하는 순기능이 있다고 주장한다.
호손 실험
목적:생산성 결정요인
가정: 조명도-작업능률
결론 :
1.조-능 관련X
2.중심조직내 비공식조직 존재
3.생산성:비공식조직에 대한 소속감,귀속감 심리적 요인
전제 인간관:사회적 인간=사회인
비경제적(사회적 심리적) 요인 중시
사회적 규범 중시 :협동주의 집단주의
비공식집단중시 : 비공식집단이 생산량 결정
민주적 리더십 중시
비공식적, 동태적 관계 중시 ; 사기 팀워크
사회적 능률성 : 인간의 가치 존중
Q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베버(M. Weber)의 관료제론에 따르면, 규칙에 의한 규제는 조직에 계속성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ㄴ. 행정관리론에서는 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한 원리들을 강조한다.
ㄷ. 호손(Hawthorne)실험을 통하여 조직 내 비공식집단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ㄹ. 조직군생태이론(population ecology theory)에서는 조직과 환경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 조직의 주도적·능동적 선택과 행동을 강조한다.
① ㄱ,ㄴ ② ㄱ,ㄴ,ㄷ
③ ㄱ,ㄷ,ㄹ ④ ㄴ,ㄷ,ㄹ
【해설】 정답 ②
㉣(틀림) 조직군생태이론(population ecology theory)에서는 조직과 환경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 극단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취한다.
'결정거대상조 임의전자공'
Q 동기부여 이론가들과 그 주장에 바탕을 둔 관리 방식을 연결한 것이다, 이들 중 동기부여 효과가 가장 낮다고 판단되는 것은?
① 매슬로우(Maslow) -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를 일깨워 준다.
② 허즈버그(Herzberg) - 근로 환경 가운데 위생요인을 제거해 준다.
③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 근로자들은 작업을 놀이처럼 즐기고 스스로 통제할 줄 아는 존재이므로 자율성을 부여한다.
④ 앨더퍼(Alderfer) - 개인의 능력개발과 창의적 성취감을 북돋운다.
【해설】 정답 ② (틀림). 허즈버그(Herzberg)는 위생요인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조직 구성원에게 극도의 불만족을 초래하지만, 그것이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은 아니라고 보았다.
Q 정부 성과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과평가는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②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개인의 성과평가를 위한 도구로 도입되었다.
③ 관리자와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는 성과평가 성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조직목표의 본질은 성과평가제도의 운영과 직접 관련성을 갖는다.
【해설】 정답 ② (틀림).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는 서비스의 질은 구성원의 개인적 노력이 아니라 체제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구성원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본다. 따라서 MBO 등과 같이 개인적인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하여 보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 MBO TQM 비교
- 본질 관리전략 관리철학
- 지향 목표지향(양) 고객지향(질)
- 초점 결과지향 과정지향
- 안목 폐쇄적 개방적
- 보상 개인별보상 총체적헌신
- 중점 사후관리(평가 및 환류) 예방적 관리
Q 유비쿼터스 정부(u-government)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중단 없는 정보서비스 제공 ② 맞춤 정보제공
③ 고객 지향성, 실시간성, 형평성 등의 가치 추구 ④ 일방향 정보제공
【해설】 정답 ④ (틀림) 일방향 정보제공은 Government 1.0 정부의 특징이다. 유비쿼터스 정부는 Government 3.0 정부로서, 양방향 정보제공을 뛰어 넘어 개인별 맞춤식 정보 제공을 중시한다. 즉, 유비쿼터스 정부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정보기기와 센서 등을 통해 개인의 생활기록(life log)을 저장·분석하여 지능화된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 등에 따른 실시간 맞춤 정보제공으로 시민참여도가 제고되어 궁극적으로 투명한 정책결정과 행정 처리가 가능하다.
인터넷 패러다임 | Web 1.0 | Web 2.0 |
Web 3.0 |
정부형태 | 정부 1.0 전통적 정부 | 정부 2.0 전자 정부 | 정부 3.0 유비쿼터스 정부 |
행정서비스 | 일방향 제공 직접 방문 (面對面 접촉) |
양방향 제공 인터넷 (유선 온라인 접촉) |
맞춤형 제공 무선인터넷,스마트모바일 (무선 모바일 접촉) |
Q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화(formalization)의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구성원들의 재량이 증가한다.
② 통솔범위(span of control)가 넓은 조직은 일반적으로 저층구조의 형태를 보인다.
③ 집권화(centralization)의 수준이 높은 조직의 의사결정권한은 조직의 상층부에 집중된다.
④ 명령체계(chain of command)는 조직 내 구성원을 연결하는 연속된 권한의 흐름으로, 누가 누구에게 보고하는지를 결정한다.
【해설】 정답 ①(틀림) 공식화(formalization)는 직무수행에 대한 규칙 설정의 정도를 말하며, 문서화·표준화와 관련된다. 공식화는 구성원의 자율성 및 창의력을 위축시키며, 소외 현상을 초래한다.
계층의 수 ⇑⇓ 통솔범위 역관계
조직구조 기본변수 복공집
Q 리더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혁적(transformational) 리더십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을 교환함으로써 추종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
② 거래적(transactional) 리더십
리더가 부하로 하여금 형식적 관례와 사고를 다시 생각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관념을 촉발시키는 리더십.
③ 카리스마적(charismatic) 리더십
리더가 특출한 성격과 능력으로 추종자들의 강한 헌신과 리더와의 일체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④ 서번트(servant) 리더십
과업을 구조화하고 과업요건을 명확히 하는 리더십.
【해설】 정답 ③ (옳음) 위광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은 리더의 특출한 성격과 능력에 의하여 추종자들로부터 특별히 강한 헌신과 리더와의 일체화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이다.
①(틀림) ①은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설명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의 노선과 문화를 변동시키려고 노력하는 변화추구적·개혁적 리더십이다. 조직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창출하고, 그러한 비전이 새로운 현실이 되도록 적절한 지지를 확보함으로써 조직의 문화를 개조할 수 있는 리더십이다.
②(틀림) ②는 변혁적 리더십의 요소 중 지적 자극에 대한 설명이다. 거래적 리더십은 일상적인 리더십으로서, 업무를 할당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며, 보상하는 리더십행위를 말한다.
④(틀림) ④는 지시적 리더십을 말한다. 서번트(servant) 리더십은 발전적 리더십과 관련된다. 발전적 리더십(developmental leadership)은 항상 변동을 긍정적인 기회로 받아들이고 변동에 유리한 조건을 만드는 데 헌신하는 리더십이다. 발전적 리더십의 기본정신은 종복의 정신(servantship)이다. 변혁적 리더십과 유사하지만, 리더의 봉사정신과 추종자 중심주의가 특별히 더 강조된다.
기존 신특성(신속성)★
교환(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상황적 안정바탕 변동적 상황 전제
최고관리자' 개인적 요인 카리스마적 리더십,영감,지적자극,코칭
거래적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 |
변화관 | 안정 지향, 폐쇄적 | 변화 지향, 개방체제적 |
초점 | 하급관리자 | 최고관리층 |
관리전략 | 리더와 부하간의 교환관계나 통제 | 영감과 비전 제시 ‧ 공유에 의한 동기유발 |
이념 | 능률지향 | 적응지향 |
조직구조 | 기술구조(기술위주) | 경계작용적 구조(환경과 연계작용) |
관련조직 | 기계적 관료제, 합리적 구조에 적합 | 단순구조나 임시조직 등 탈관료적 ‧ 유기적 구조에 적합 |
Q 지식을 암묵지(tacit)와 형식지(explicit)로 구분할 경우, 암묵지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업무메뉴얼 ㄴ. 조직의 경험
ㄷ. 숙련된 기능 ㄹ. 개인적 노하우(know-how)
ㅁ. 컴퓨터 프로그램 ㅂ. 정부 보고서
① ㄱ,ㄴ,ㄷ ② ㄴ,ㄷ,ㄹ
③ ㄷ,ㄹ,ㅁ ④ ㄹ,ㅁ,ㅂ
【해설】 정답 ② ㉡㉢㉣은 암묵지, ㉠㉤㉥은 형식지
암묵지는 장인(匠人)의 비장의 기술처럼 표현할 수는 없지만 알고 있는 지식이고, 형식지는 말이나 글로 표현이 가능한 지식을 말한다. 즉, 암묵지(tacit knowledge)는 성공한 조직이 가지는 경험, 노하우나 그들만의 문화와 같이 내면화된 지식이다. 반면 형식지(explicit knowledge)는 정보시스템을 통해 임의의 형태로 전달 가능한 정보이다.
암묵지(tacit), 형식지(explicit)
형식지 (과거) 문서화, 매뉴얼 언어로 표현 가능한 객관적 지식 언어를 통해 습득된 지식 언어를 통해 전달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암묵지(최근) 묵시적, 개인적 경험,노하우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주관적 지식 경험을 통해 몸에 밴 지식 은유를 통해 전달 대화, 학습공동체 |
Q 공무원 정원과 관련한 다음의 서술 중에서 옳은 것은?
① 공무원 숫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현상과 관련해 싸이몬(Simon)은 ‘공무원 팽창의 법칙’을 주장하였음
②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공무원 정원은 매번 일관되게 증가해왔음
③ 정부 규모 팽창과 관련하여 ‘부하배증의 법칙’과 ‘업무배증의 법칙’은 각각 별개로 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는 않음
④ 행정기구의 팽창과 더불어 공무원 숫자가 증가하는 현상은 우리나라에만 해당하는 독특한 것임
⑤ ‘부하 배증의 법칙’은 A라는 공무원이 과중한 업무에 허덕이게 될 때 자기의 동료 B를 보충받기보다는 자기를 보조해줄 부하 C를 보충받기를 원한다는 것임
【해설】 정답 ⑤
①(틀림) 공무원 팽창의 법칙을 주장한 사람은 파킨슨(Parkinson)이다.
②(틀림)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를 거치면서 김대중 정부 초기 외환위기 극복을 위해 신자유주의에 바탕을 둔 신공공관리론적 정부개혁과 이명박 정부 초기 작은 정부주창 등으로 인해 공무원 정원이 매번 일관되게 증가한 것은 아니다.
③(틀림) 부하배증의 법칙과 업무배증의 법칙은 상호 연결되면서 악순환 현상을 발생시킨다.
④(틀림) 파킨슨 법칙은 정부조직뿐만 아니라 관료화되고 비대해진 오늘날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⑤(옳음) 동료보다 부하를 배증하고자 하는 심리(권력추구적 성향)가 강하게 나타난다.
<Parkinson의 법칙(1955)-상승하는 피라미드의 법칙(the law of rising pyramid)>
⑴의의:영국의 해군성에 대한 실증 연구에 바탕을 둔 이론으로서, 공무원의 수는 (본질적인) 업무량의 증가와는 관계없이 필연적으로 증가한다(연평균 5.75% 증가)는 것이다.
①부하배증 법칙:승진을 위해 동료보다 부하를 배증하고자 하는 심리(권력추구적 성향)
②업무배증 법칙:신설된 직위에 업무(파생적 업무)가 의도적으로 창출되는 현상⇨①과 ②의 악순환 현상 발생
*파킨슨의 법칙은 정부조직뿐만 아니라 관료화되고 비대해진 오늘날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나타나는 현상
Q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책임운영기관은 집행기능 중심의 조직이다.
② 책임운영기관의 성격은 정부기관이며 구성원은 공무원이다.
③ 책임운영기관은 융통성과 책임성을 조화시킬 수 있다.
④ 책임운영기관은 공공성이 강하고 성과관리가 어려운 분야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⑤ 책임운영기관은 정부팽창의 은폐수단 혹은 민영화의 회피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해설】 ④(틀림) 책임운영기관은 성과관리가 가능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제도 도입 대상 분야>
⑴ 공공성이 강한 분야
⑵ 성과관리가 가능한 분야
⑶ 내부시장화가 필요한 분야
⑷ 자체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
[정답] ④
Q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알맞은 것은?
① 매트릭스 조직은 수평적인 팀제와 유사하다.
②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통솔의 범위는 과거보다 좁아졌다고 판단된다.
③ 기계적 조직구조는 직무의 범위가 넓다.
④ 유기적인 조직은 안정적인 행정환경에서 성과가 상대적으로 높다.
⑤ 수평적 전문화 수준이 높을수록 업무는 단순해진다.
【해설】 정답 ⑤ 수평적 전문화가란 과업이 성질과 종류별로 분화된 정도로서 수평적 전문화가 높을수록 업무는 단순해지고 한 사람이 한 가지 일만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분업(전문화) 원리 : 수평(분업, 세분화), 수직(책임) '수평분 수직책'
① 매트릭스조직은 기능구조+ 사업구조이며, 팀제는 수평구조
② 정보화가 진전되면 팀제 등 수평구조가 등장하고 조직이 탈관료제화함에 따라 통솔범위가 넓어졌다고 판단하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단순 업무가 줄고 창의력을 요하는 복잡한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과거보다 통솔범위가 좁아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입장도 일부 있었다.
③ 기계적 구조는 직무범위(통솔범위)가 좁다.
④ 유기적 구조는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 적합한 조직이다
분업(전문화) 원리 : 수평(분업, 세분화), 수직(책임)
Q 동기부여와 관련된 이론을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누어 볼 때, 다음 중에서 과정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① 욕구계층이론 ② 기대이론
③ 욕구충족요인 이원론 ④ 성취동기이론
⑤ X·Y이론
【해설】 정답 ②(옳음) 기대이론은 과정이론에 해당한다. 이 외에도 과정이론에는 공평이론, 학습이론, 목표이론 등이 있다. 나머지 ①③④⑤는 내용이론에 해당한다.
공기업목표학습 과정
Q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로쉬(J.W. Lorsch)와 블랜차드(K. H. Blanchard)는 상황변수를 강조하였다.
② 형태론적 접근은 리더의 행위에 초점을 둔다.
③ 리더의 특성론적 접근은 지적 능력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④ 변혁적 리더십은 가치관이 중요하다고 본다.
⑤ 브룸(V. Vroom)은 규범적 리더십 모형을 제시하였다.
【해설】 정답 ③(틀림) 리더십에 관한 특성이론은 리더의 자질을 중시한다.
<특성이론>
◯ 속성이론(trait theory)은 특성이론, 자질이론 또는 위인론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속성이론가들은 리더가 되는 데 필요한 속성을 가진 사람은 상황의 변화에 상관없이 성공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 한편 성좌적 특성이론(constellation theory of traits)은 리더의 자질을 강조하면서도 그것은 고정된 단일적·통일적인 것이 아니라 요구되는 자질 자체가 처해진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따라서 이들은 자질론의 입장을 취하면서도 개개의 자질을 분석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자질의 조합에 의해 리더의 성격을 특징지우려고 한다.
리더십 신특성론
리더십 신속성론: 변혁적 리더십 구성요소 |
조카영개지 | 촉매적리더십, 카리스마적(위광적)리더십, 영감적리더십, 개별적 배려, 지적 자극 |
Q 현재 정부가 운영 중인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책임운영기관 소속 직원의 신분은 공무원이다.
② 책임운영기관의 장은 공개모집을 통해 충원된다.
③ 직원의 임용시험은 책임운영기관의 장이 담당한다.
④ 책임운영기관의 성과평가를 위해 안전행정부에 책임운영기관운영위원회가 있다.
⑤ 조직이나 정원 운영이 신축적이기 때문에 총정원은 안전행정부령으로 정한다.
【해설】 정답 ⑤ 조직이나 정원운영상 자율성이 인정되지만 기관별 총정원은 대통령령으로 규정하고 있다. 공무원 종류별·계급별 정원은 부령이나 총리령, 직급별 정원은 기본운영규정으로 기관자율에 맡겨져 있다.
Q 다음 중 학습조직의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습조직은 구성원의 권한 강화를 강조한다.
② 학습조직에서 전략은 중앙집권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향에서 등장된다.
③ 학습조직은 지식정보화시대에 관료제모형의 대안으로 모색되었다.
④ 학습조직은 구성원 간의 정보공유를 강조한다.
⑤ 학습조직은 부서 간 경쟁을 통한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강조한다.
【해설】 정답 ⑤ 학습조직은 경쟁이 아니라 지식의 공유와 협력을 통한 집단적 문제해결을 중시한다.
학습조직의 특징과 지향
·지식의 창출·공유·활용에 능숙 : 문제해결능력 향상
·창조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직
·탈관료제 지향 : 분권적·신축적·유기체적 조직
·전략적 사고와 변화를 탐구하는 조직
·집단학습 및 상호주관성 중시 : 협력을 통한 집단적문제해결
·자아실현적 인간관과 개방체제를 전제
·표준화(규칙·절차·관행) 거부
·환류를 통한 의사소통(비공식소통) 중시
·시행착오(실험) 허용
·분명한 리더십 중시 : 공유·분배된 리더십
·기능분립적 구조의 편협함(문맹) 배격
Q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① 협력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외부기관을 직접 통제하기 용이하다.
② 네트워크 참여자의 기회주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감시비용이 적게 든다.
③ 통합과 학습을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④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관리와 안정적 공급이 가능하다.
⑤ 네트워크 참여자 간에 응집력 있는 조직문화를 갖기 용이하다.
【해설】 정답 ③은 학습조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이다.
① 협력적으로 느슨하게 연계되어 있는 외부기관을 직접 통제하기 어렵다.
② 네트워크 참여자의 기회주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감시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④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관리와 안정적 공급이 곤란하다.
⑤ 네트워크 참여자 간에 응집력 있는 조직문화를 갖기 어렵다.
네트워크 구조 :
조직 자체기능은 핵심역량 합리화
여타 기능 외부 아웃소싱, 통제곤란, 대리인문제 발생, 불안정
* 네트워크 구조의 장점
- 직접(밀접한)감독에 필요한 많은 지원 및 관리인력이 불필요하게 된다
- 도전적인 과업을 수행하면서 직무의 확장과 확충에 따라 직무동기가 유발되는 장점
- 수직적 .수평적 통합화를 가능하게 한다.
Q 동기부여이론과 그 활용이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① A부서는 Vroom의 기대이론에 따라 선택적 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조직원들의 기대감(expectancy)을 높였다.
② Herzberg의 2요인이론에 따르면 동기요인인 보수보다는 위생요인인 성취와 인정이 동기부여에 효과적이므로 B부서는 모든 직급과 연령대의 구성원들에게 보수의 향상보다는 성취와 인정을 느끼는 방안을 도입했다.
③ C부서는 Hackman&Oldham 직무특성이론에 따라 직무분석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동기부여를 향상시켰다.
④ D부서는 Adams의 공정성이론에 따라 준거인물을 설정할 수 없도록 재택근무제도를 도입했다.
⑤ E부서는 Herzberg의 직무확충이론에 따라 표준운영절차(SOP)를 강화했다.
【해설】 정답 ③
① 기대감(E)은 노력(행동)이 산출(성과)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주관적 확률로서 선택적 복지제도와 같은 경제적·물질적 유인과는 직접 관계가 없다.
② 보수는 위생요인이고, 성취와 인정감은 동기요인
④ Adams 공정성이론은 노력과 보상간 비율을 준거인과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을때 행동이 유발된다는 이론
⑤ Herzberg의 직무확충이론은 직무를 양적으로 다양화하는 직무확대와 질적으로 직무의 자율과 책임을 심화시키는 직무충실(풍요화)을 강조하는 직무재설계(탈전통적 직무설계)를 통한 현대적 동기부여이론으로 표준운영절차(SOP) 등을 통하여 기계적 구조를 확립하려는 전통적 직무설계와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Q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ERG이론:앨더퍼(C. Alderfer)는 욕구를 존재 욕구, 관계 욕구, 성장 욕구로 구분한 후 상위 욕구와 하위 욕구 간에 ‘좌절-퇴행’ 관계를 주장하였다.
㉡ X·Y이론:맥그리거(D. McGregor)의 X이론은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했던 욕구계층 중에서 주로 상위 욕구를, Y이론은 주로 하위 욕구를 중요시하였다.
㉢ 형평이론:아담스(J. Adams)는 자기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 기대이론:브룸(V. Vroom)은 보상에 대한 매력성, 결과에 따른 보상, 그리고 결과 발생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동기유발의 강도가 좌우된다고 보았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정답 ②
㉡틀림). 맥그리거(D. McGregor)의 X이론은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했던 욕구 계층 중에서 주로 하위 욕구를, Y이론은 주로 상위 욕구를 중요시하였다.
㉢(틀림). 애덤스(J. Adams)의 공평이론은 처우의 공평성에 대한 사람들의 지각과 신념이 직무행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입장이다.
처우의 공평성은 자신의 투입·산출을 준거인의 투입·산출과 비교하여 평가하게 된다. 아담스(J. Adams)의 형평이론에 따르면, 자기의 노력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보상을 준거인물과 비교하여 불공정(과소보상 또는 과대보상)하다고 인식할 때 동기가 유발된다고 주장하였다.
Q 관료제의 여러 병리 현상 중 ‘과잉동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목표 달성을 위해 마련된 규정이나 절차에 집착함으로써 결국 수단이 목표를 압도해 버리는 현상
② 세분화된 특정 업무에서는 전문적인 능력이 있지만 그 밖의 업무에 대해서는 문외한이 되는 현상
③ 다양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둔감하고 조직목표의 혁신에 적극적으로 저항하는 현상
④ 자신이 소속된 기관이나 부서만을 생각하고 다른 기관이나 부서를 배려하지 않는 현상
【해설】 정답 ①(옳음). 관료제는 필요한 정도를 넘어서 법규의 엄격한 적용과 준수가 강요되는 동조과잉(과잉동조, overconformity)으로 인한 목표의 전환(대치)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②(틀림). 지문은 관료제의 병리 현상으로서, 훈련된 무능(trained incapacity)에 대한 설명이다.
③(틀림). 지문은 관료제의 병리 현상으로서, 관료의 폐쇄집단화 내지 변동에 대한 저항에 대한 설명이다.
④(틀림). 지문은 관료제의 병리 현상으로서, 부처 할거주의(sectionalism)에 대한 설명이다.
Q 전자정부 구현에 따른 기대효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정보의 공개와 상호작용을 통한 행정의 신뢰성 확보
② 정보의 집중화를 통한 신속하고 집권적인 정책결정
③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업무 효율성 제고
④ 정부 정보에 대한 시민의 접근성 강화
【해설】 정답 ② (틀림). 전자정부는 국민에 대한 봉사의 효율화를 제일의 목표로 삼는 민주적 정부이다. 또한 대내적 민주화, 즉 조직의 인간화를 추구하는 정부이다. 그리고 전자정부는 구조와 과정의 설계에서 가상조직, 네트워크조직, 임시체제 등의 속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전자정부는 정보의 집중화보다는 정보의 공유 및 공개를 중시한다. 그리고 신속한 정책결정은 맞는 내용이나 집권적 정책결정은 효용으로 보기 어렵다.
관료제정부 | 전자정부 |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경성 행정 변화에 둔감 의사결정의 지연 권위주의, 형식주의 할거주의 공급자 중심 지나친 문서, 회의 체제 자원과 투입 중심 |
개방적이고 경쟁적인 연성 행정 변화에 탄력적 대응 의사결정의 신속 권한위임 정보공유를 통한 통합화 수요자·고객 중심 종이 없는 행정, 회의 축소 과정과 산출 중심 |
Q 우리나라의 행정정보공개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정에 대한 국민의 참여와 국정 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② 중앙행정기관의 경우 전자적 형태 정보 중 공개 대상으로 분류된 정보는 공개 청구가 없어도 공개해야 한다.
③ 정보의 공개 및 우송 등에 드는 비용은 실비 범위에서 청구인이 부담한다.
④ 정보공개 청구는 말로써도 할 수 있으나 외국인은 청구할 수 없다.
【해설】 정답 ④ (틀림). 정보의 공개를 청구하는 자는 해당 정보를 보유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공공기관에 대하여 정보공개 청구서를 제출하거나 말로써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수 있다. 한편 국내에 일정한 주소를 두고 거주하거나 학술·연구를 위하여 일시적으로 체류하는 자나 국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법인 또는 단체는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다. 즉, 외국인도 정보공개 청구가 가능하다.
Q 베버(Weber)의 관료제모형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직이 바탕으로 삼는 권한의 유형을 전통적 권한, 카리스마적 권한, 법적·합리적 권한으로 나누었다.
② 직위의 권한과 관할 범위는 법규에 의하여 규정된다.
③ 인간적 또는 비공식적 요인의 중요성을 간과하였다.
④ 관료제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목표대치 현상을 강조하였다.
【해설】 정답 ④ (틀림). 관료제 병리현상에 대한 Weber 설명은 없음. 목표대치는 관료제 병리에 해당
<베버(Weber)의 관료제모형에 대한 실천적 차원의 비판>
⑴ 법규에 의한 지배:필요한 정도를 넘어서 법규의 엄격한 적용과 준수가 강요되는 동조과잉(overconformity)으로 인한 목표의 전환(대치) 현상을 초래한다.
⑵ 계서제적 구조:상관의 권위에 대한 의존성 증가 및 무사안일[camel(지능 낮음) + elephant(행동 느림)=camelephant] 현상을 초래한다.
⑶ 비정의성(非情誼性, impersonality) 및 공사(公私)의 구별:인격적 관계의 상실 및 개별적 특수성을 무시한다.
⑷ 문서에 의한 행정:문서와 형식에 얽매여 쇄신과 발전을 저해하는 번문욕례(red tape) 및 형식주의를 초래한다.
⑸ 관료의 전문화:한 가지의 지식 또는 기술에 대해 훈련받고 기존 규칙을 준수하도록 길들여진 사람이 다른 대안을 생각하지 못하는 것은 훈련된 무능(trained incapacity) 현상을 발생시킨다. 그리고 특수 이익에 묶여 전체 이익을 망각하는 경향은 국지주의(parochialism) 또는 할거주의(sectionalism) 현상을 초래한다.
⑹ 관료의 전임화:폐쇄집단화 및 변동에 대한 저항을 초래하고, 관료들의 권한행사 영역이 계속 확장되는 관료제국건설(empire building) 현상이 발생한다.
⑺ 피터의 원리(Peter’s principle):계층제적 관료조직의 구성원이 각자의 능력을 넘는 수준까지 승진함으로써 모든 직위가 무능자로 채워지는 경향이 나타난다.
⑻ 권력구조의 이원화와 갈등:상관의 계서적 권한과 부하의 전문적 권력이 이원화됨에 따라 조직 내에서 갈등이 발생하게 되어 조직 구성원들의 불만이 증대된다.
⑼ 권위주의 행태:권한과 능력의 괴리, 상위직으로 갈수록 모호해지는 업적평가 기준, 조직의 공식적 규범을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다는 압박감 등으로 불안해진 조직 구성원들은 더욱더 권위주의적인 행태를 가지게 된다.
Q 다음 중 동기부여에 대한 과정이론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애덤스(Adams)의 형평성이론 ㄴ. 브룸(Vroom)의 기대이론
ㄷ. 매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ㄹ.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① ㄱ, ㄴ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ㄷ, ㄹ
【해설】 정답 ② ㄱ, ㄴ, ㄹ은 과정이론에 해당하고, ㄷ은 내용이론에 해당한다. '공기업목표학습과정'
<동기이론의 유형>
◯ 내용이론(content theory, 근거이론):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의 내용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내용이론의 핵심은 대개 인간의 욕구이다.
내용이론
Taylor 합리적·경제적 인간관
Mayo 사회적 인간관
Schein 복잡한 인간관
Maslow 성장이론:욕구계층이론(생리, 안전, 소속, 존경, 자아)
Murray 명시적 욕구이론-학습된 욕구(방향, 강도, 환경)
Alderfer 생존·관계·성장(ERG)
Herzberg 욕구충족요인이원론(불만-위생, 만족-동기)
McGregor X이론(불신관리), Y이론(신뢰관리)
Argyris 미성숙인, 성숙인
Z이론
① Lundstedt의 자유방임형
② Lawless의 상황적응형
③ Ramos의 괄호인(호형인, 비판적 이성형)
④ Ouchi의 Z이론(미국에서의 일본식 경영)
McClelland 성취동기(need for achievement), 친교, 권력
Hackman, Oldham 직무특성이론(=잠재적 동기지수: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환류)?의미감, 책임감, 결과에 대한 지식?만족도, 성과
◯ 과정이론(process theory):
동기가 행동을 야기하고 그 방향을 설정하며 지속 또는 중단되는 과정을 다룬다. 여기에는 형평이론, 기대이론, 학습이론, 목표이론 등이 있다.
공평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준거인물
-형평이론:호혜주의 규범, 인지일관성 정향
기대이론
① Vroom의 선호-기대이론;동기=f(유인가, 수단성, 기대)
② Porter와 Lawler의 업적-만족이론
③ Georgopoulos의 통로-목표이론
④ Atkinson의 기대이론학습이론 순치이론, 강화이론:강화, 회피, 소멸, 처벌
① 행태주의자 이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② 인지학습이론:Tolman
③ 사회학습이론(행태주의 학습이론+인지학습이론):Bandura
목표이론 Locke의 목표설정이론:난이도, 구체성
Q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조직 내부의 효율성과 합리성이 중요한 논의 대상이었다.
②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인간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조직행태론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
③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인간의 조직 내 사회적 관계와 더불어 조직과 환경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④ 현대적 조직이론은 동태적이고 유기체적인 조직을 상정하며 조직발전(OD)을 중시해 왔다.
【해설】 정답 ③(틀림).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범주에는 인간관계론과 환경유관론이 있다. 여기서 환경유관론이란 인간관계론 이후에 나타난 이론으로, 조직을 조직환경에 적응적인 유기체로 간주하기 시작한 이론을 말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때 신고전적 조직이론은 조직 내의 공식적·비공식적·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찰할 수 있는 통합적 안목을 갖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는다.
조직 이론 분류(Waldo)
- 구조 고전적 조직이론 : SM :Taylor ⇢ MBO 신공공관리/TQM
1920~ 행정관리 : 조직원리(Gulick) ⇢ 상황이론
관료제 :M. Weber ⇢ 탈관료제 - 인간 신고전적 : HR ⇢ 후기HR :동기부여
1930~ 행태론 갈등,리더십 - 환경 현대적 : 체제이론 90
1950~ 상황이론(60) ⇢ 거시조직 이론 카오스
Q 전통적 행정관리와 비교한 새로운 지식행정관리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공유를 통한 지식가치 향상 및 확대·재생산
② 지식의 조직 공동재산화
③ 계층제적 조직 기반
④ 구성원의 전문가적 자질 향상
【해설】 정답 ③(틀림). 전통적(기존) 행정관리는 계층제적 조직을 기반으로 하는 데 반해, 새로운 지식행정관리는 학습조직을 기반으로 한다.
지식관리의 효용
기존 행정관리 | 지식행정관리 |
조직 구성원의 기량과 경험이 일과성으로 소모됨. 조직 내 정보 및 지식의 분절·파편화 지식의 개인 사유화 정보·지식의 중복활용 계층제적 조직 |
개인의 전문적 자질 향상 지식 공유를 통한 지식가치 향상 및 확대·재생산 지식의 조직 공동재산화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 학습조직 기반 구축 |
Q 균형성과표(BSC)의 성과지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 관점에서의 성과지표에는 고객만족도, 정책순응도, 민원인의 불만율, 신규 고객의 증감 등이 있다.
②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성과지표에는 의사결정 과정의 시민참여, 적법적 절차, 커뮤니케이션 구조 등이 있다.
③ 재무적 관점의 성과지표는 전통적인 선행지표로서 매출, 자본 수익률, 예산 대비 차이 등이 있다.
④ 학습과 성장 관점의 성과지표에는 학습동아리 수, 내부 제안 건수, 직무만족도 등이 있다.
【해설】 정답 ③ (틀림). 균형성과표(BSC)는 David Norton과 Robert Kaplan 교수가 함께 개발하여 1992년에 최초로 제시하였다. 현재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도입한 무형자산평가시스템이다.
BSC는 첫째, 단기적인 재무적 성과와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고객이나 내부 프로세스 등에 대한 투자와 같은 장기적 목표 간의 균형을 강조한다.
둘째, 후행지표와 선행지표간의 균형이 중요하다.
셋째, 재무적 관점과 비재무적 관점간의 균형을 강조한다.
넷째, 조직 외부의 관점과 내부의 관점간의 균형을 중요시한다. 지문 ③에서 설명하고 있는 매출, 수익성, 예산 대비 차이와 같은 재무적 관점의 성과지표는 과거에 발생한 사실을 반영하는 후행지표이다.
<균형성과표(BSC)의 관점과 기준>
◯ 재무:과거 시각, 결과 시각: 재무 분야에서 지표의 구축 과정을 통해 회사 전략을 자신의 재무 목표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 재무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후행지표들을 중심으로 지표를 고려한다. 매출, 수익성, 예산 대비 차이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 고객:외부 시각 대상이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객 목표를 파악해야 한다. 세분화된 시장을 파악하고 대상이 설정되면 그 시장에 대한 목표와 측정지표를 결정할 수 있다.
◯ 내부 과정:내부 시각, 과정 시각 : 관리자들은 내부 프로세스를 구체화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혁신 프로세스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 고객에게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운영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사후서비스로 이어져야 한다.
◯ 학습과 성장:미래 시각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에서 목표를 충족하는 힘은 조직의 학습과 성장 역량에 달려 있다. 학습과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3가지 원천은 직원과 시스템, 조직이다. 균형성과기록표는 전통적인 단기투자 영역이 아니라, 새로운 설비와 신제품 연구개발과 같은 미래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균형경영성과지표 | 균형성과표에 의한 경영성과평가기준 |
재무지표 | 수익성, 성장률, 활동성, 안전성 등 재무적 형태로 표현된 성과측정치 |
내부 프로세스 지표 | 신제품 및 서비스개발능력, 유통프로세스, 기업의 가치철학, 판매능력, 관리방식, 시장 고객정보데이터베이스 등 혁신, 운영, 판매 후 프로세스와 같은 기업 내부자원의 효율적 운영정도 |
고객지표 | 시장점유율, 고객유지율, 고객확보율, 고객만족도, 고객수익성 등 시장에서 고객이 평가한 기업의 성과 |
학습과 성장지표 | 기업을 구성하는 종업원 개개인의 역량, 정보시스템 구축정도, 동기부여 및 권한정도 등의 성과 지표 |
Q 매트릭스(matrix) 조직구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잦은 대면과 회의를 통해 과업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다.
② 구성원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문기술을 개발하면서, 넓은 시야와 목표관을 가질 수 있다.
③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④ 경직화되어 가는 대규모 관료제 조직에 융통성을 부여해 줄 수 있다.
【해설】 정답 ①(틀림). 매트릭스(matrix) 조직에서는 토론과 논의가 끊임없이 이뤄져 결정에 많은 시간 걸림
◯ 매트릭스 구조 : 기능 + 사업 화학적 결합한 이원적 권한
매트릭스 조직구조 장점
⑴ 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신축성과 적응성이 요구되는 불안정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또한 새로운 사업 수요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⑵ 전문성의 통합 및 조정의 촉진:지식과 정보의 흐름을 활성화시키고 할거주의 현상을 감소시키며, 부서(기관) 간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다.
⑶ 관리의 일관성 유지:사업구조와 기능구조의 상호 견제를 통해 여러 사업에 걸친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⑷ 인적 자원의 경제적 활용: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있어 기존 인력을 활용한다.
⑸ 구성원의 참여 및 능력 개발: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능력이 개발되며, 시야가 넓어진다.
⑹ 창조적 아이디어의 원천:이질적인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창조성을 확보한다.
매트릭스 조직구조 한계
⑴ 갈등의 발생 및 권력 투쟁의 격화:이중적 명령계통은 역할의 모호성을 초래함으로써 갈등을 유발한다. 특히 기능 부서와 사업부서 간의 갈등이 높아진다.
⑵ 조정의 어려움:조정을 중시하나, 소속감 결여와 지휘명령계통의 다원화로 실질적으로 조정이 곤란한 경우가 많다.
⑶ 결정의 지연:토론과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⑷ 관리비용의 증가:권한구조가 다원화되면서 관리계층이 증가하게 된다.
Q 성과의 측정은 투입(input)지표, 산출(output)지표, 성과(outcome)지표, 영향(impact)지표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아래의 사례에서 성과지표에 해당하는 것은?
고용노동부에서는 2013년도에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강사 50명을 채용하고, 200명의 교육생에게 연 300 시간의 직업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이수 후 200명 중에서 50명이 취업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가경쟁력이 3% 제고되었다.
①10억 원의 예산 ②200명의 교육생
③연 300시간의 교육 ④50명의 취업
⑤3%의 국가경쟁력 제고
【해설】 정답 ④(옳음). 10억 원의 예산은 투입(input)지표, 200명의 교육생은 산출(output)지표, 50명의 취업은 성과(outcome)지표, 국가경쟁력 3% 제고는 영향(impact)지표이다.
Q 국무총리 직속의 위원회가 아닌 것은?
①공정거래위원회 ②금융위원회
③국민권익위원회 ④원자력안전위원회
⑤방송통신위원회
【해설】 정답 ⑤ "개인규제방통"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이다. 나머지는 국무총리 직속의 위원회이다.
◯ 대통령 소속 기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국민경제자문회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감사원,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 규제개혁위원회,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국민대통합위원회, 청년위원회 등
◯ 국무총리 소속 기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법제처, 국가보훈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Q 우리나라에서 정부개혁의 일환으로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 3.0’의 내용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정부 내 칸막이 해소에 역점을 둔다.
② 빅데이터를 이용한 개인정보의 유출을 방지하는 데 역점을 둔다.
③ 온라인 민관협업공간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둔다.
④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에 역점을 둔다.
⑤ 개인별 맞춤정보 제공에 역점을 둔다.
【해설】 정답 ②(틀림). 정부 3.0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구현을 중시
인터넷 패러다임 | Web 1.0 | Web 2.0 |
Web 3.0 |
정부형태 | 정부 1.0 전통적 정부 | 정부 2.0 전자 정부 | 정부 3.0 유비쿼터스 정부 |
행정서비스 | 일방향 제공 직접 방문 (面對面 접촉) |
양방향 제공 인터넷 (유선 온라인 접촉) |
맞춤형 제공 빅데이터, 무선인터넷, 스마트모바일 (무선 모바일 접촉) |
Q 조직 구성원의 인간관에 따른 조직관리와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들로서 바르게 설명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허즈버그의 욕구충족요인이원론에 의하면, 불만요인을 제거해야 조직원의 만족감을 높이고 동기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 로크의 목표설정이론에 의하면,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구체성이 높고 난이도가 높은 목표가 채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합리적·경제적 인간관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맥그리거의 X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인이론의 기반을 이룬다.
㉣ 자아 실현적 인간관은 호손실험을 바탕으로 해서 비공식적 집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① ㉠, ㉡, ㉢, ㉣ ② ㉠, ㉡, ㉢
③ ㉠, ㉡, ㉣ ④ ㉡, ㉢
⑤ ㉢, ㉣
【해설】 정답 ④
㉠(틀림). 위생요인은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불만을 초래하지만, 그것이 잘 갖추어졌다 하더라도 그 효과는 소극적·단기적이며,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지는 못한다. 동기요인은 직무수행 동기를 자극하는 요인으로서, 그 효과가 적극적·장기적으로 나타난다. 한편 동기요인이 갖추어지지 않더라도 불만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틀림). 호손실험을 바탕으로 해서 비공식적 집단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사회적 인간관이다.
㉡ Locke는 목표설정이론의 기본모형에서 목표의 난이도(difficulty)와 구체성(specificity)에 의하여 개인의 성과가 결정된다고 주장했다(실증연구 결과 밀접한 관련성 나타남).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어려운 목표를 제시하면 더욱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목표의 수준이 달성 불가능할 정도로 높다면 동기유발은 낮아진다. 따라서 일부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과 ㉣이 확실히 틀렸기 때문에 문제의 선택지 지문 중에서 답을 고른다면 정답은 ④가 되고, ㉡은 맞다고 보아야 한다.
Q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관 유형과 그 사례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시장형 공기업-한국조폐공사 ④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국민연금공단
②준시장형 공기업-한국마사회 ⑤기타공공기관-한국연구재단
③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한국농어촌공사
【해설】 정답 ② (옳음),한국마사회는 준시장형 공기업. 한국조폐공사는 준시장형 공기업, 한국농어촌공사와 한국연구재단은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국민연금공단은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에 해당한다.
공기업(35)
시장형(14) '가전공항석방'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 중부발전(주),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부산항만공사
준시장형(21)
한국조폐공사, 한국관광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주), 한국마사회, 대한석탄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전력기술(주), 한전KDN(주), 한전KPS(주), 주택도시보증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감정원,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 ,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해양환경관리공단, 한국 방송광고진흥공사
준정부기관(87)
기금관리형(16)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공무원연금공단 등
위탁집행형(73)
한국농어촌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연구재단 등
기타공공기관(208)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산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
Q 다음 내용을 모두 특징으로 하는 리더십의 유형은?
ㄱ. 추종자의 성숙단계에 따라 효율적인 리더십 스타일이 달라진다.
ㄴ. 리더십은 개인의 속성이나 행태뿐만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ㄷ. 가장 유리하거나 가장 불리한 조건에서는 과업중심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① 변혁적 리더십 ② 거래적 리더십 ③ 카리스마적 리더십 ④ 상황론적 리더십
【해설】 정답 ④ 제시문은 모두 상황요인에 따라 리더십의 효율성이 달라진다는 상황론적 리더십을 설명
ㄱ. Hersey & Blanchard의 삼차원이론(생애주기이론)
ㄴ. 상황론적 리더십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ㄷ. Fiedler의 상황적응모형의 결론
Q 전통적인 기계적 조직과 구별되는 학습조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능보다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조직을 구조화한다.
② 위계적 통제보다 구성원 간의 수평적 협력을 중시한다.
③ 학습조직 활성화에 리더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
④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의 권한 강화(empowerment)를 강조한다.
【해설】 정답 ③ 학습조직에서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며 특히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이를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사려 깊은 리더십이 중요하다.
학습조직의 특징과 지향
·지식의 창출·공유·활용에 능숙 : 문제해결능력 향상
·창조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직
·탈관료제 지향 : 분권적·신축적·유기체적 조직
·전략적 사고와 변화를 탐구하는 조직
·집단학습, 팀 및 상호주관성 중시
·자아실현적 인간관과 개방체제를 전제
·표준화(규칙·절차·관행) 거부
·환류를 통한 의사소통(비공식소통) 중시
·시행착오(실험) 허용
·분명하고 사려 깊은 리더십 중시 : 공유·분배된 리더십
·기능분립적 구조의 편협함(문맹) 배격
Q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인간관에 부합하는 조직관리전략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일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일이란 작업조건만 제대로 정비되면 놀이를 하거나 쉬는 것과 같이 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인간이 물리적·사회적 환경에 도전하는 여러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① 업무지시를 정확하게 하고 엄격한 상벌 원칙을 제시해야 한다.
② 업무 평가 하위 10%에 해당하는 직원에 대한 20%의 급여삭감계획은 더욱 많은 업무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③ 의사결정 시 부하직원을 참여시키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관리자가 조직구성원에게 적절한 업무량을 부과하여 수행하게 해야 한다.
【해설】 정답 ③
제시문은 맥그리거의 Y이론에 관한 설명이며, Y이론적 인간관에 부합하는 조직관리전략은 보기③
● McGregor XY이론
X : 타율적 인간
Y : 자율적 인간
X론적관리 : 수직 하향 통제
Y론적관리 : 수평 상향 참여
Q 신고전 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메이요(Mayo) 등에 의한 호손(Hawthorne) 공장 실험에서 시작되었다.
② 공식조직에 있는 자생적, 비공식적 집단을 인정하고 수용한다.
③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사회적 동기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춘다.
④ 조직이란 거래비용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로 기능한다고 본다.
【해설】 정답 ④는 거래비용이론(거시조직이론 중 하나)으로, 신고전 조직이론이 아니라 현대적 조직이론에 해당
조직 이론 분류(Waldo)
- 구조 고전적 조직이론 : SM :Taylor ⇢ MBO 신공공관리/TQM
1920~ 행정관리 : 조직원리(Gulick) ⇢ 상황이론
관료제 :M. Weber ⇢ 탈관료제 - 인간 신고전적 : HR ⇢ 후기HR :동기부여
1930~ 행태론, 갈등,리더십 - 환경 현대적 : 체제이론 90
1950~ 상황이론(60) ⇢ 거시조직 이론, 카오스
Q 우리나라 행정기관 소속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위원회와 자문위원회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②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위원회에 해당된다.
③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만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④ 자문위원회의 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해설】 정답 ③
행정기관 소속위원회의 구성은 관련분야 전문지식이 있는 외부전문가뿐 아니라 내부 공무원들도 참여한다.
● 위원회 유형
1. 정부조직에서의 구분
ㅇ자문위원회(법적구속력X) :노사정위 (각 부처 정책 자문 위원회)
ㅇ조정위원회(법적구속력중간) : 행정협의조정위원회 : 국무총리소속, 중앙행정기관장 지방자치단체장 조정
ㅇ집행(행정)위원회(법적구속력O) : 합의제 행정 관청, 준입법/준사법 예)소청심사위
ㅇ독립규제위원회 : 연방정부로부터 독립해 규제업무, 미국적제도(연방/주/지방정부) 예)연방항공위원회 등
준입법 · 준사법적 기능을 수행하고 위원의 신분이 보장된 합의제조직
①독립성의 측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동위원회, 금융통화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②사정제에 대한 규제 측면: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2. 관리기능에 따른 구분
- 정책위원회, 계획위원회, 조정위원회, 통제위원회 등
3. 권한의 종류에 따른 구분
- 결정위원회, 집행위원회, 조사위원회, 자문위원회, 정보위원회 등
Q 정부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부3.0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3.0의 핵심 키워드는 협력, 소통, 맞춤형 서비스, 일자리 창출, 칸막이 해소 등이다.
② 정부3.0의 운영 방향은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 정부 - 국민 간의 소통과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③ 정부3.0에서는 공공기관의 정보제공에 초점을 둔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를 의미한다.
④ 정부3.0은 기술적 관점에서 모바일 스마트 기반의 차세대 전자정부로 이해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정부3.0은 정부 중심의 국가 운영 거버넌스가 아니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이다.
정부 1.0 | 정부 2.0 | 정부 3.0 |
정부 중심 효율성 관주도⋅동원 방식 일방향 제공 직접 방문 (面對面 접촉) Web 1.0 전통적 정부 |
국민 중심 민주성 제한된 공개⋅참여 양방향 제공 인터넷 (유선 온라인 접촉) Web 2.0 전자 정부 |
국민 개개인 중심 확장된 민주성 능동적 공개⋅참여,개방⋅공유⋅소통⋅협력 양방향⋅맞춤형 제공 무선인터넷,스마트모바일 (무선 모바일 접촉) Web 3.0 유비쿼터스 정부 |
Q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기구는?
①행정협의조정위원회 ②중앙분쟁조정위원회
③지방분쟁조정위원회 ④행정협의회
⑤갈등조정협의회
【해설】 정답 ①(옳음).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행정협의조정위원회를 둔다.
1. 정부조직에서의 구분
ㅇ자문위원회(법적구속력X) :노사정위 (각 부처 정책 자문 위원회)
ㅇ조정위원회(법적구속력중간) : 행정협의조정위원회 : 국무총리소속, 중앙행정기관장 지방자치단체장 조정
ㅇ집행(행정)위원회(법적구속력O) : 합의제 행정 관청, 준입법/준사법 예)소청심사위
ㅇ독립규제위원회 : 연방정부로부터 독립해 규제업무, 미국적제도(연방/주/지방정부) 예)연방항공위원회 등
준입법 · 준사법적 기능을 수행하고 위원의 신분이 보장된 합의제조직
①독립성의 측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동위원회, 금융통화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②사정제에 대한 규제 측면: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Q 조직 구조 형태의 하나인 복합구조(matrix structure)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조직의 규모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은 중간 정도의 크기일 것
② 기술적 전문성이 높고 산출의 변동도 빈번해야 한다는 이원적 요구가 강력할 것
③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이 일상적일 것
④ 사업부서들이 사람과 장비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할 필요가 클 것
【해설】 정답 ③ 매트릭스조직은 기능구조의 전문성과 사업구조의 대응성을 결합시킨 입체적 조직으로 일상적 기술을 사용하는 단순조직보다는 조직이 비일상적인 기술을 사용하거나 다수의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을 때 적합한 조직이다.
① [O] 복합조직이 유용할 수 있는 상황적 조건 중 하나가 조직의 규모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은 중간 정도의 크기라야 함
② [O] 기능구조의 기술적 전문성과 사업구조의 신속한 대응성을 결합시킨 이중구조
④ [O] 기능라인과 제품라인의 이중적 구조에 의한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매트릭스조직이 유용할 수 있는 상황적 조건
① 조직의 규모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중간 정도의 크기일 것
② 환경적 변화가 심하고 불확실성이 높을 것
③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이 비일상적일 것 (비숙련x 비일고전, 비숙력직무, 일선관리직무, 고위관리, 전문가적)
④ 기술적 전문성도 높고 산출의 변동도 빈번해야 한다는 이원적 요구가 강력할 것
⑤ 사업부서들이 사람과 장비 등을 함께 사용해야할 필요가 클 것
매트릭스조직의 장단점 기능구조 + 사업부제 = 균형 있는 이중권한구조 |
|
◯ 장점 ·기술적 전문성과 제품 라인의 혁신 동시 충족 ·능력발전·자아실현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불확실한 환경에의 대응 ·분화 + 통합(체제론적 사고) |
◯ 단점 ·명령이원화 → 갈등 ·권한 불균형시 제품 조직 or 기능구조로 전락 ·부하의 불완전한 장악 ·역할갈등 |
Q 다음의 동기부여 이론과 학자에 대한 내용 중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욕구에는 존재, 관계, 성장 등의 욕구가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고 주장한 학자는 앨더퍼(Alderfer)이다.
ㄴ. 욕구는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욕구 계층에 차이가 있고, 학습된 욕구들은 성취, 권력, 친교 욕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한 학자는 맥클러랜드(McClelland)이다.
ㄷ. 동기유발은 과업에 대한 개인의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유의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학자는 샤인(Schein)이다.
ㄹ.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때와 장소, 조직생활의 경험, 직무 등 여러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주장한 학자는 해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정답 ① ㄱ, ㄴ만 옳고 ㄷ, ㄹ은 틀리다.
ㄱ [O] 앨더퍼(Alderfer)는 하나의 욕구가 하나의 행동을 유발한다는 Maslow이론과 달리,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행동 유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ㄴ [O] 맥클러랜드(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 인간의 동기를 상위 욕구만을 중심으로 권력욕구, 친교욕구, 성취욕구로 분류하고 개인의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욕구는 개인이 사회문화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취득되고 학습되는 것이므로 개인마다 그 계층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ㄷ [X] 브룸의 기대이론(VIE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브룸(Vroom)은 개인의 동기는 그 자신의 노력이 어떤 성과를 가져오리라는 기대감(E)과, 그러한 성과가 보상을 가져다주리라는 수단성(I), 보상에 대한 유의성(V)의 함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ㄹ [X] E.Schein의 복잡인모형에 대한 설명이다. 해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은 직무특성론을 제시한 학자들로 직무의 특성과 개인의 성장욕구수준이 부합될 때 동기유발이 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동기부여이론체계]
◯ 내용이론
합리적, 경제인 모형: X이론, 과학적 관리론
사회인 모형 : Y이론, 인간관계론
성장이론
인간의 성장 중시(X→Y), 고급욕구 중시, 행태론
① Maslow의 욕구단계설 ② Murray의 명시적 욕구이론
③ Alderfer의 ERG이론 ④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⑤ McGregor의 XY이론 ⑥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⑦ Argyris의 성숙미숙이론
⑧ Herzbereg의 2개요인이론
복잡인 모형
욕구의 복합성과 개인차를 고려하는 Z이론, 상황적응론
① E.Schein의 복잡인 모형 ② Hackman & Oldham의 직무특성이론 ③ Z이론 : Ouchi의 Z이론
◯ 과정이론
기대이론
① Vroom의 동기기대이론
② Porter&Lawler의 업적만족이론
③ E.Berner의 의사거래분석
④ Georgopoulos의 통로 ? 목적이론
⑤ J.Atkinson의 기대모형
형평성이론-Adams의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Locke의 이론
학습이론
고전적 학습이론 - 조건화이론(Skinner의 강화이론)
현대학습이론 - 자율학습이론(인지학습이론 등)
Q 조직 내의 갈등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적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의 유해성에 주목하고 그 해소방법을 처방하는 데 몰두하였다.
② 행태주의 관점의 갈등관리 이론에서는 갈등이 조직발전의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③ 갈등관리 전략으로서 조성전략은 갈등의 순기능적 측면에 입각해 있다.
④ 로빈스(Robbins)는 갈등관리를 전통주의자, 행태주의자,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접근한다.
【해설】 정답 ② 갈등을 조직발전의 원동력으로 보는 관점은 행태주의가 아니라 상호작용주의 관점이다. 행태주의는 갈등을 자연적이고 불가피한 것으로 수용(용인)의 대상으로 간주하였으며, 일부 행태주의자들은 갈등의 순기능을 인정하기도 하였으나 갈등을 수용하는데 그쳤으며 어디까지나 갈등을 해결의 대상으로 본 것이지 조직발전의 원동력으로 보거나 적극적인 갈등조장까지 주장한 것은 아니다.
① [O] 고전적 갈등관은 갈등의 해로움을 강조하며 회피대상으로 여김
③ [O] 순기능적 갈등은 조성, 역기능적 갈등은 해소의 대상
④ [O] Robins & Judge(2011)는 갈등관리를 전통주의자, 행태주의자,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접근
◯ 갈등관리관점 (Robins & Judge)
-전통적 관점(갈등역기능론)
갈등은 해롭고 나쁜 것이고 부정적이므로 회피의 대상으로 간주
-행태주의 관점(갈등불가피론)
갈등은 자연적이고 불가피한 것으로 수용 (용인)의 대상으로 간주, 순기능 인정 1)
-상호주의 관점
갈등의 용인(수용)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갈등 조장 ? 갈등을 조직변화의 원동력으로 간주
1) 행태주의자들은 갈등을 수용하는 데에 그쳤으며, 어디까지나 갈등을 해결의 대상으로 보았을 뿐 갈등조장까지 주장한 것은 아님. 단, 행태주의를 인간관계적 견해로 보는 입장도 있다.
2) 상호작용주의는 모든 갈등이 긍정 또는 부정적인 것이라고는 주장하지 않으며, 역기능적 갈등은 해소하되, 건설적(순기능적) 갈등은 성과를 향상시키는 필요한 갈등이므로 적극 조장(고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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