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다음 ㉠의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려 시기에 ㉠ 은(는) 금, 은, 구리, 쇠 등 광산물을 채취하거나 도자기, 종이, 차 등 특정한 물품을 생산하여 국가에 공물로 바쳤다. |
① 군현민과 같은 양인이지만 사회적 차별을 받았다.
② 죄를 지으면 형벌로 귀향을 시키는 처벌을 받았다.
③ 지방 호족 출신으로 지방 행정의 실무를 담당하였다.
④ 재산으로 간주되어 매매․상속․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해설】 정답 ①
㉠은 고려시대 특수행정구역인 ‘소’이다. 고려 시대에는 양민이면서 군현민과 구별되는 특수행정 구역인, 향, 부곡, 소에 거주한 주민은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었다. 거주하는 곳도 소속 집단 내로 제한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바로알기 : ② 귀족, ③ 향리, ④ 노비에 대한 설명이다.
고려 신분 제도
양인(자유민)
- 지배층-귀족(최고지배층)
- 지배층-중류층(하위지배층)
- 피지배층-양민(생산활동종사, 조세,공납,역 부담)
천인(비자유민)
- 피지배층-천민(대부분노비-매매,상속 가능)
양민(피지배층-생산활동종사, 조세,공납,역 부담)
① 구성 : 백정(白丁) 농민, 상공업자, 특수 집단(향, 소, 부곡)
② 백정 : 법제적으로 과거 응시 가능, 조세·공납·역의 의무, 민전 경작, 일부는 소작농
③ 향·부곡·소: 신분은 양민이나 일반 양민보다 심한 규제(과거응시(X), 승려(X)더 많은 세금 부담, 이주의 원칙적 금지 등),향·부곡(농업), 소(수공업·광업품 생산)
● 고려 백정 "과역토○"
과거○ 역○ 토지소유○
● 고려 향소부곡 "과거승×"
과거× 거주이전× 승려 ×
Q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주전도감에서 왕에게 아뢰기를 “백성들이 화폐를 사용하는 유익함을 이해하고 그것을 편리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이 사실을 종묘에 알리십시오.”라고 하였다. 이 해에 또 은병을 만들어 화폐로 사용하였는데, 은 한 근으로 우리나라의 지형을 본떠서 만들었고 민간에서는 활구라고 불렀다. |
①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목사를 파견하였다.
② 여진 정벌을 위해 윤관이 건의한 별무반을 설치하였다.
③ 지방 호족을 견제하기 위해 사심관과 기인 제도를 도입하였다.
④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과거 제도를 시행하고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해설】 정답 ②
주전도감, 활구 등을 통해 밑줄 친 왕이 고려 숙종임을 알 수 있다. 숙종 때에는 대각국사 의천의 건의로 숙종은 주전도감을 설치하고 화폐를 주조하였다. 숙종 때에 주조된 화폐로는 삼한통보, 해동통보, 해동중보 등의 동전과 활구(은병)라는 은전이 있으나, 널리 유통되지는 못하였다.
② 숙종은 기병 중심의 여진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윤관의 건의에 따라 별무반이라는 특수 부대 편성
[바로알기]
① 성종 ③ 태조 ④ 광종
● 숙종 - 화난 숙종은 벌써 3회독
화 화폐발행 주전도감
난 (남)경개창도감
숙종
은 은병 활구
벌 별무반
써 서적포
삼 삼한통보
회 해동통보, 중보
독 동국통보, 중보
● 태조 왕건 '역사학 북만개 흑편훈'
역분전(논공행상)
사심관(호족통합)
학보
북진(청천강)
만부교(거란)
개태사(황산벌) 숭불
흑창(민생안정)
편년통록(태조 가계 역사)
훈요10조
Q 다음 내용을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한 마음(一心)을 깨닫지 못하고 한없는 번뇌를 일으키는 것이 중생인데, 부처는 이 한 마음을 깨달았다. 깨닫는 것과 깨닫지 못하는 것은 오직 한 마음에 달려 있으니 이 마음을 떠나서 따로 부처를 찾을 수 없다. ○ 먼저 깨치고 나서 후에 수행한다는 뜻은 못의 얼음이 전부 물인 줄은 알지만 그것이 태양의 열을 받아 녹게 되는 것처럼 범부가 곧 부처임을 깨달았으나 불법의 힘으로 부처의 길을 닦게 되는 것과 같다. |
① 국청사를 창건하고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부석사를 창건하고 화엄 사상을 선양하였다.
③ 불교계를 개혁하기 위해 수선사 결사를 주도하였다.
④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여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해설】 정답 ③
제시된 자료의 해당하는 인물은 지눌이다. 두 번째 자료를 보면 돈오점수에 대한 내용이 보인다. 정혜쌍수는 선과 교학을 나란히 수행하되, 선을 중심으로 교학을 포용하자는 이론이고, 돈오점수는 단번에 깨닫고 꾸준히 실천하자는 주장을 일컫는다. 지눌은 돈오를 지향처로 삼으면서도 사람들이 오래 익혀온 잘못된 습관을 고치려면 깨달음의 꾸준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뜻에서 점수를 아울러 강조하였다. 그는 정(定)과 혜(慧)는 일심(一心) 위에 통일되어 늘 균형을 지녀야 된다고 보았는데, 교(敎)만을 강조하는 것을 ‘문자만 찾는 미친 지혜’라고 비판하였고, 선(禪)만을 강조하는 것을 ‘헛되게 침묵만 지키는 어리석은 선’이라고 비판하였다.
③ 지눌은 명리에 집착하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였다. 그는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인 수선사 결사를 제창하였다.
[바로알기] ① 의천 ② 의상 ④ 원효
● 신라 고승
원효 - 원정대아십일화원
정토종, 대중화, 대승기신론소, 아미타, 십문화, 일심, 화쟁(천태종), 원융회통
의상 - 의관화 부먼즉
관음신앙, 화엄종, 부석사, "일세의 먼지.., 즉일..."
● 고려 고승
지눌 조계선(종) 돈오점수 정혜쌍수. 수선사(송광사) '지조돈수'
의천 천태종 교관겸수,국청사,흥왕사,신편제종교총록 '의천교국흥신'
Q (가) ~ (라)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나) (다) (라) ↑ ↑ ↑ ↑ ↑ 무신정변 발생 최충헌 집권 최우 집권 김준 집권 왕정 복구 |
① (가) - 국정을 총괄하는 교정도감이 처음 설치되었다.
② (나) - 망이․망소이 등 명학소민이 봉기하였다.
③ (다) - 금속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다.
④ (라) - 고려대장경을 다시 조판하여 완성하였다.
【해설】 정답 ③
《상정고금예문》 : 상정고금예문은 12세기 인종 때 최윤의 등이 지은 의례서인데, 강화도로 천도할 때 예관이 가지고 오지 못하여 최우가 보관하던 것을 강화도에서 금속 활자로 28부를 인쇄하였다.(1234)
[바로알기]
① 최충헌은 최고 집정부의 구실을 하는 교정도감을 설치(1209)하고 자신이 교정도감의 수장인 교정별감이 되어 권력을 행사하였다. 따라서 (나) 시기에 해당한다.
② 정중부 집권기에 공주 명학소에서는 망이・망소이 형제가 신분 해방을 외치며 봉기하였다.(1176) 따라서 (가) 시기에 해당한다.
④ (다) 시기에 해당한다. 몽골 침략으로 소실된 초조대장경을 대신하여 고종 때에는 대장경을 다시 만들었다.
강화도에 대장도감을 설치하여 16년 만(1236~1251)에 이룩한 재조대장경은 현재 합천 해인사에 보존되어
있다. 8만 장이 넘는 목판이므로 팔만대장경이라고도 부른다. 강화 천도 시기에 팔만대장경을 만든 이유는
부처의 힘으로 몽골군을 물리치고자 하는 마음에서이다.
● 고려 문벌귀족 사건 순서 '초의별관묘삼상'
초조대장경, 의천, 별무반, 관학진흥책, 묘청의난, 삼국사기, 상정고금예문
● 고려 무신 사건 순서 '최충헌 - 진흥봉수이교'
진광후, 흥녕부, 봉사 10조, 수선사, 이규보(문신지위향상), 교정도감
● 최우 '최우-처삼팔금정'
처인성전투, 삼별초, 팔만대장경(초조x:거란침입), 금속활자본, 정방
●무신반란 - 중부 포위망 총싸1174 전관(에서) (변호사) 빨리 승1182 효심(에는) 이의있삼?1193
Q 고려사회의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천민 출신인 이의민이 무신 정권의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
② 외거 노비가 재산을 늘려,그 처지가 양인과 유사해질 수 있었다.
③ 지방 향리의 자제가 과거(科擧)를 통해 귀족의 대열에 진입할 수 있었다.
④ 향․부곡․소의 백성도 일반 군현민과 동일한 수준의 조세․공납․역을 부담하였다
【해설】 정답 ④
④ 특수집단으로 향부곡은 농업에, 소는 수공업이나 광업 생산에 종사했으며 일반 농민보다 천한 대우를 받았다. 이들은 일반 양인에 비해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었으며, 거주하는 곳도 소속 집단 내로 제한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① 김보당의 난(1173) 때 의종을 제거한 공으로 정계에 진출한 천민 출신의 이의민은 경대승에 이어 중방을 중심으로 권력을 장악하였다.
② 외거노비는 신분상으로는 주인에게 예속되어 있으나, 경제적으로는 양민 백정과 비슷하게 독립된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외거노비 중에는 신분의 제약을 딛고 지위를 높인 사람이나 농업에 종사하면서 재산을 늘린 사람도 있었다.
③ 고려 시대 상층 향리는 지방의 실질적 지배층으로 통혼 관계나 과거 응시 자격에 있어서 문벌 귀족에 비해 차등이 없었다. 제술과의 경우 어느 시기에는 처음부터 부호장 이상의 아들이나 손자로 자격 요건을 제한하기도 하였다.
Q 다음 건의를 받아들인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임금이 백성을 다스릴 때 집집마다 가서 날마다 그들을 살펴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수령을 나누어 파견하여, (현지에) 가서 백성의 이해(利害)를 살피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태조께서도 통일한 뒤에 외관(外官)을 두고자 하셨으나, 대개 (건국) 초장기였기 때문에 일이 번잡하여 미처 그럴 겨를이 없었습니다. 이제 제가 살펴보건대, 지방 토호들이 늘 공무를 빙자하여 백성들을 침해하며 포악하게 굴어, 백성들이 명령을 견뎌내지 못합니다. 외관을 두시기 바랍니다. |
① 서경 천도를 추진하였다.
② 5도 양계의 지방 제도를 확립하였다.
③지방 교육을 위해 경학박사를 파견하였다.
④ 유교 이념과는 별도로 연등회, 팔관회 행사를 장려하였다.
【해설】 정답 ③
제시된 자료는 고려 성종 때 최승로의 ‘시무 28조’로 지방관 파견에 대한 내용이다.
③ 성종은 중앙에 국자감을 설립하고 지방에 경학방사를 파견하는 등 유교 정치를 실현하려고 노력하였다.
① 고려 정종은 서경천도를 추진하려다가 실패하였으며 이후 인종 때에 이르러 서경에 대화궁이 건설되는 등 서경천도 움직임이 있었으나 이 또한 이루어지지 않았다.
② 고려 현종 대 지방 제도를 확립하여 전국을 5도와 양계로 나누었다.
④ 성종 때에는 최승로의 건의에 따라 연등회와 팔관회와 같은 불교 관련 행사를 폐지하였다.
● 성종 - 2612(원) 의상비 수건향 분유향 노문국
2 2성
6 6부
12 12목 지방관파견
의 의창義倉
상 상평창常平倉 물가조절기관 한국은행
비 비서성(도서관)
수 수서원(도서관)
건 건원중보
향 향리제도(지방 최고직)
분 분사제도정비
유 유교정치 최승로시무28조
향 향교설치
노 노비환천법
문 문신월과법
국 국자감
Q 다음의 시무책이 제안된 국왕 대의 사실로 옳은 것은?
불교를 행하는 것은 수신의 도요, 유교를 행하는 것은 치국의 본입니다. 수신은 내생의 자(資)요, 치국은 금일의 요무(要務)로서, 금일은 지극히 가깝고 내생은 지극히 먼 것인데도 가까움을 버리고 지극히 먼 것을 구함은 또한 잘못이 아니겠습니까? |
① 12목을 설치하였다.
② 서경에 대화궁을 지었다.
③ 5도 양계의 지방 제도를 확립하였다.
④ 독자적 연호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해설】 정답 ①
고려 6대 성종 때 최승로가 국왕에게 바친 시무책(시무 28조)
성종 때에는 983년에 전국에 12목을 설치하여 처음으로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오답 분석]
② ③ 17 (1122~1146), 8 (1009~1031) 대 인종 대 현종
④ 고려에서는 1 대 태조(918~936~943)가 천수라는 독자적 연호를 처음 사용하였고 4대 광종 때에는(949~975)광덕과 준풍이라는 독자 연호를 제정하기도 하였다.
Q 고려의 농민을 위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농민 자제의 과거를 위한 기금으로 광학보를 설치하였다.
② 개간지는 일정 기간 면세하여 줌으로써 농민의 부담을 경감해 주었다.
③ 재해를 당했을 때에는 세금을 감면해 농민 생활의 안정을 꾀하였다.
④ 농번기에는 잡역 동원을 금지하여 농사에 지장을 주지 않으려 하였다.
【해설】 정답 ①
① 광학보는 고려 정종 때 설치된 것으로 불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치한 일종의 장학재단에 해당한다.
② 진전이나 황무지를 개간한 경우, 국가에서 일정 기간 소작료나 조세를 감면해 주는 등 농민들의 부담을 경감해 주었다.
③ 고려 성종 대 재면법을 시행하여 재해의 정도에 따라 세금을 감면해 주어 농민 생활의 안정을 꾀하였다.
④ 고려는 농경을 중시하여 농번기에 잡역 동원을 금지하고 농사에 지장을 주지 않으려 하였다.
Q 우리나라 농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농가집성』은 고려 말 이암이 원에서 들여온 것이다.
② 『농사직설』은 정초 등이 왕명을 받아 편찬한 것이다.
③ 『산림경제』는 박세당이 과수, 축산 등을 소개한 것이다.
④ 『과농소초』는 홍만선이 화초재배법에 대해 저술한 것이다.
【해설】 [정답] ②
[오답풀이]
① 농상집요가 고려 말 이암이 원에서 들여온 농서이다. 농가집성은 17세기 신속이 쓴 농서이다.
③ 산림경제는 홍만선의 농서이다. 박세당이 쓴 농서는 '색경'이다.
④ '과농소초'는 박지원의 농서이다.
● 농서 : 요(14C) → 직(설금사 15C) → 성.색(17C) → 산과(18C) → 임촬(19C)
(농상집요. 농사직설 금양잡록 사시찬요. 농가집성 색경. 산림경제 과농소초. 임원경제지 농정촬요)
(요, 직, 성 ㅇㅈㅅ - 이암, 정초, 신속 ㅇㅈㅅ : 농상집요 이암. 농사직설 정초. 농가집성 신속)
Q 다음 제도들이 시행된 시기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전시과 ㄴ. 녹읍 ㄷ. 직전제 ㄹ. 과전법 ㅁ. 공법 |
① ㄱ → ㄴ → ㄹ → ㄷ → ㅁ
② ㄱ → ㄹ → ㄷ → ㄴ → ㅁ
③ ㄴ → ㄱ → ㄹ → ㅁ → ㄷ
④ ㄴ → ㄹ → ㄱ → ㅁ → ㄷ
【해설】 정답 ③
여러 제도들의 시기별 순서
㉠전시과는 고려 초기 경종 때
㉡녹읍은 삼국시대
㉢직전제는 조선 세조 때
㉣과전법은 고려 말 공양왕 때
㉤공법은 세종 때 실시
★ 고려 역시개경 시경개목경문
순서 : 녹읍⇨역분⇨시전⇨개전⇨경전⇨과전⇨직전⇨관수관급
★ 조선 과직관직폐지
Q 고려시대에 편찬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삼국유사는 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되었다.
② 삼국사기는 고구려 정통 의식을 반영하였다.
③ 동명왕편은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④ 제왕운기는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였다.
【해설】 정답 ④
서사시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승휴의 "제왕운기"는 "삼국유사"와 같이 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서술하여 우리 역사를 중국사와 대등하게 파악하였다.
[오답 분석]
① "삼국사기"에 대한 설명이다.
② "삼국사기"는 신라 정통 의식을 반영하였다. 고구려 정통 의식을 반영한 대표적 사서는 이규보의 "동명왕편"
③ 이규보의 "동명왕편"에는 고구려의 건국 이야기가 수록되었다. 단군의 건국 이야기는 일연의 .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에 있다
● 유자성 성자존민 근대 유교 자주 성리학 성리학 자주 존화 민족 근대 ● 유고칠사 유교 사관고구려 계승의식칠대실록삼국사기 ● 자유해제동 자주 사관삼국유사해동고승전제왕운기동명왕편 ● 성사고 성리학적 사관사략, 동국사략고려국사 |
● 자주 고통절실 고려사 동국통감 고려사절요 조선왕조실록 ● 존나 이기자음주동국박상요강 이이 기자실기 표제음주 동국사략 박상 동사찬요 여사제강 ● 민족 강해연려발동 민족주의사관 동사강목 해동역사 연려실기술 발해고 동사 |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