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용사(Adjective) Ⅰ
1. 한정용법 : 형용사가 직접 명사 앞 또는 뒤에서 수식하는 용법.
* I found an empty box.
* He was awake all the night. (2형식)
* I found the cage empty.(서술용법; 5형식)
* I found the empty cage. (한정용법)
◇ 형용사가 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로 쓰이는 경우를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이라 한다.
◇ 한정용법에만 쓰이는 형용사
* an inner pocket : 안주머니. * a woolen goods : 모직물.
* the outer world : 외부세계. * a woolen box : 나무상자.
* the former case : 전자의 경우. * a golden saying : 금언.
* the upper lip : 윗입술. * a lone traveller : 외로운 나그네.
◇ He is a drunken man.
He is drunk.
⇒ drunken은 반드시 한정용법에만 쓰이고, drunk는 서술용법에만 쓰임.
2. 서술용법
◇ 서술용법에만 쓰이는 형용사.
a-로 시작되는 형용사: afraid, awake, alone, asleep, ashamed, aware 등과 fond, content, unable, worth 등이 모두 서술용법에만 사용됨.
* I am afraid of death.
◇ be fond of~ : ~을 좋아하다. * be ashamed of~ : ~을 부끄러워하다.
* be aware of~ : ~을 알다. * be afraid of~ : ~을 두려워하다.
* The bird is still alive.
◇ live는 동사 [liv]로서 “살다”이나 형용사로 쓰이면 [laiv]로 발음, “살아있는”, “활기 있는”의 뜻으로 한정용법에 쓰임. living 역시 살아있는의 뜻으로 한
정용법에 쓰임.
* The baby is sound asleep. (이때 sound는 부사, ‘깊이’)
3. 서술용법의 차이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단어
* a certain lady.(어떤 부인), It is quite certain. (확실한)
* Brown is late.(늦다) , the late Brown.(고 Brown)
* He is the present king. (한정용법; 현재의 왕)
* The king was present. (서술용법; 참석하다)
◇ 서술용법은 주격보어, 목적격보어, 명사 뒤에서 한정용법 등 세 가지 로 쓰임.
* her late husband : 고인이된 남편.
* the late king : 선왕.
* right : 한정용법으로 쓰이면 “오른쪽의”서술용법으로 쓰이면 “올바른”
4. 형용사의 후위수식
① 두개 이상의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
* She is a lady beautiful kind and rich.
② 형용사가 다른 요소와 결합되어 길어질 때.
* This is a useful dictionary.
* I have a dictionary useful for children. (형용사구)
③ -thing, -body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후위수식.
* Please give me something hot.
④ -able, -ible로 끝나는 형용사가 최상급 all, every 다음에 오는 명사를 수식할 때.
* I have tired every means possible.
* This is the best method conceivable.
⑤ 서술용법의 형용사가 명사 수식.
* He is the greatest poet alive.
◇ 형용사절의 who is, which가 생략된 형식.
a boy (who is) ten years old.
the latter (which is) written in English.
⑥ 관용어구.
* from time immemorial: 옛날부터. * the sum total : 합계, 총계.
* Asia Minor : 소아시아. * the authorities concerned: 관계당국.
* God almighty : 전능의 신. * a poet laureate : 계관시인.
5. 형용사의 어순.
1 2 3 4 5 6 7 8
관사등 서수 기수 성질 대소 생태, 색 신,구재료 소속
a, an first one heavy large white new American
the second two valuable small yellow old Swiss
these last several black wooden
* My first new salary is spent.
6. the + 형용사 (또는 p.p.)의 용법
①복수보통명사
* The rich have troubles as well as the poor.
②단수보통명사
* The deceased was a very up right statesman.
◇ the deceased: 고인.
the accused : 피고인.
the dead : 죽은 자
등은 단수보통명사로 단수 취급한다.
③추상명사로 쓰일 때.
* The good and the beautiful do not always go together.
(선과 미가 항상 병행하는 것은 아니다.)
7. 취하는 형용사
* This book is worth reading.
* It is worth while to read this book.
* My house is near the lake.
* They are opposite each other.
* They are very like each other.
◇이들을 전치사로 볼 수도 있음.
8. 수량형용사 Many, Much
* Many a student has repeated the same mistake.
= Many students have repeated the same mistake.
◇ many a + 단수명사는 복수의 의미지만 반드시 단수동사를 사용.
* a good many
a great many
a great number of + 복수명사
a large number of “많은”, “수많은”, 수에 쓰임.
a multitude of
◇ I have a good many things to do today.
A large number of people visit the historic site.
* a good deal of + 물질․추상명사
a great deal of : 많은 양의, 상당한 양의.
◇ He has had to spend a good deal of money on medicines.
* a lot of
lots of + 복수 또는 단수명사
(a) plenty of : 많은, 수많은. 수 또는 양에 쓰임.
◇ She spend a lot of money on clothes.
* as many: 같은 정도의 수. 동수의.
as much: 같은 정도의 양, 동량의.
* like so many: 같은 수의 ~처럼.
like so much: 같은 양의 ~처럼.
◇ He made ten mistakes in as many lines. (as many = ten)
(그는 열 줄에서 열 개의 잘못을 저질렀다.)
There were five accidents in as many days. (as many = five)
(5일 동안에 5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She was respected, and her husband as much despised.
(그녀는 존경을 받았는데, 남편은 그만큼 멸시를 받았다.)
He drank two bottles of beer and as much wine.
(그는 맥주 두 병과 포도주 두 병을 마셨다.)
They worked like so many ants.
(그들은 개미 떼처럼 일했다.)
* not so much A as B = not A so much as B = less A than B
= B rather than a = a 라기 보다는 오히려 B이다.
◇ He is not so much a scholar as a statesman.
= He is not a scholar so much as a statesman.
= He is a statesman rather than a scholar.
* not so much as = not even = ~조차도 못한다.
◇ She can not so much as write her own name.
= She can not even write her own name.
* not much = 너무 ~은 아니다.
◇ He is not much of a scholar.(그는 대단한 학자는 아니다.)
I do not see much of him. (나는 그를 자주 만나지는 않는다.)
* without so much as = without even = ~조차도 없이.
◇ He left without so much as saying goodbye to me.
9. 수량형용사 Few, Little
* few, a few: 수 표시에 사용.
few : 거의 없는, 별로 없는; 부정을 나타냄.
a few: 조금 있는; 긍정의 기분을 나타냄.
◇ He has few friends. (거의 없다.)
He has a few friends. (약간 있다.)
* little, a little: 모두 양 표시에 사용.
little : 별로 없는; 부정의 기분.
a little: 약간 있는; 긍정의 기분.
◇ I have a little money with me. (약간 있다.)
I have little money with me. (거의 없다.)
* not a few = quite a few = no few = a good many = many
= 상당히 많은. 수에 사용.
◇ There are not a few such men.
* only a few = but few = 약간.
◇ He has only a few friends.
* the little
◇ I did the little (what little) I could.(나는 미력이나마 전력을 다했다.)
△ the little은 뒤에 수식하는 말이 오므로 the가 붙는다.
* not a little = quite a little = no little = much = 꽤 많은. 양에 사용.
◇ It has caused me not a little anxiety. (not a little = considerable)
* I little dreamed that I should never see him again.
= Little did I dream that I should never see him again.
(내가 그를 다시는 보지 못하리라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 little better than = as good as = ~과 거의 같은.
◇ He is little better than a beggar.
* little short of = almost
◇ It is little short of a miracle. (그것은 기적이나 다름없다.)
10. 수사
① five hundred / five thousand / five million.
hundreds of people / five million inhabitants.
② $ 2,358 = two thousand three hundred and fifty-eight dollars.
◇ hundred 다음에 and를 넣어 읽는다.
* (the year) 1981 = nineteen eighty-one.
◇ 3021처럼 100 단위가 없을 때에는 three thousand and twenty-one으로 읽는다.
◇ 연대는 둘씩 나누어 읽는다.
1990: nineteen hundred.
1801: eighteen hundred and one. (or eighteen one)
* (at) 7: 55 ㏂ = seven fifty-five [/ei/em]
* a girl in her teens
③ He was the first president of the university.
Do it a second time. (a second time = again)
Two-thirds of the apples were bad.
Two-thirds of the land was uncultivated.
◇ 서수사: 서수사에는 the를 붙임.
first, second, third 이외는 기수사에 -th를 붙여 서수사를 만듬.
△철자에 주의: fifth, eighth, ninth, twelfth, twentieth, fourteenth, fortieth.
△Napoleon Ⅲ = Napoleon the Third.
World War Ⅱ = World War Two 혹은 the Second World War.
a third world war.(또 다른 세계대전)
△분수 읽기. (분자는 기수, 분모는 서수)
½ = a half (or one half),
⅔ = two thirds, ⅓ = one third.
4 2/7 = four and two sevenths.
△분수의 수는 그 뒤의 말에 따라 결정됨.
△one and a half는 단수로 받는다.
△2.34 = two point three four.
④ I had to pay double the usual price.
* He has twice as much money as I have.
* This is three times as large as that.
= This is three times the size of that.
형용사(Adjective) Ⅱ
1
①일음절어.
* tall - taller - tallest.
* long - longer - longest.
◇ 단모음 + 단자음의 경우는 자음을 하나 더 쓰고 -er, -est를 붙임.
* big - bigger - biggest.
② -le, -ly, -some, -ow, -er 등의 어미로 끝나는 2 음 절어.
* able - abler - ablest.
* early - earlier - earliest.
③ More, Most.
: 3음절 이상의 형용사인 beautiful, diligent, interesting 등과 2음절어로서 어미가 -ful, -able, -less, -ous, -ive,
-ing 등으로 끝나 는 단어는 more, most를 붙여서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듦.
◇ well-known - better-known - best-known.
fine-looking - finer-looking - finest-looking: 잘생긴.
2. 불규칙변화
* good (well) - better - best.
* bad (ill) - worse - worst.
* many (much) - more - most.
* little - less - least.
* old - older - oldest : 나이 먹은, 늙은.
elder - eldest : 연상의.
◇ He is three years older than I.
He is my elder brother.
* late - later - latest : 늦은, 나중의. (시간적 개념)
- latter - last : 마지막의. (순서적 개념)
◇ the latest news.(최근의 소식), the last news.(마지막 소식)
* far - farther - farthest: 먼. (거리적 개념)
- further - furthest: 먼. (정도적 개념)
◇ As I was very tired, I could not walk any farther.
(내가 매우 피곤했으므로, 나는 더 이상 걸을 수가 없었다.)
We must get further information.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입수해야한다.)
3. 라틴어 비교급
: 어미가 -or인 형용사의 비교급은 than 대신에 to를 사용하며, 이 때 to는 전치사 “to + 목적격”, 즉 superior,
inferior, senior, junior, exterior, interior, anterior, posterior, major, minor 등으로 사용한다.
◇ He is three years senior to me.
He is my senior by three years.
4. 원급
* as ∽ as : 동등비교.
* not so ∽ as: 열등비교.
◇She is as tall as Tom.
She is not so tall as Tom.
* He is as poor as (poor) can be.
= He is as poor as anything.
◇ as A as (A) can be, as A as anything: 더할 나위 없이, 극도로 A 하는.
* He walked as fast as possible.
= He walked as fast as He could.
◇ as A as possible, as A as one can : 될 수 있는 한 A하게
* He was as brave as any man in the world.
He is as great a statesman as ever lived.
◇ as ~ as any + 명사 : 어느 누구에게도 못지 않게 ∽한
◇ as ~ as ever + 과거동사 : 지금까지 ∽한,(최상급의 뜻)
누구에게도 못지 않게 ∽한
5. 비교급
①우등비교
* He is five inches taller than Mary.
* This is much bigger than that. (이것은 그것보다 훨씬 크다.)
◇much, still, even, (by) far 등이 비교급과 함께 쓰여서 비교급을 강조하며 ‘훨씬, 한층’의 뜻으로 쓰인다.
②절대비교: 비교의 상대 없이 비교급을 쓰는 경우.
* the younger generation. (젊은 세대)
* the higher classes. (상류계급)
*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
* The greater part of the students are teen-agers.
(학생들의 대부분은 10대들이다.)
* Her upper tooth has to be pulled. (그녀는 윗니를 빼야한다.)
③열등비교.
* Mary is less tall than Tom.
= Mary is not so tall as Tom.
6. , 동일인물의 비교
◇ 같은 사람(동일인) 또는 같은 물건의 서로 다른 성질을 비교할 때는 음절에 관계없이 more + 원급 + than의 형태를 쓴다.
* He is cleverer than his brother.
* He is more clever than honest. (= rather)
7. the + 비교급
: 비교급 앞에는 원칙적으로 정관사 the를 사용하지 않지만 다음의 경우엔 예외적으로 정관사 the를 사용한다.
① of A and B 또는 of the two 등의 구가 있을 때.
* Tom is the taller of the two.
② 원인이나 이유를 표시하는 부사구 또는 부사절이 있을 경우.
* He worked the harder, because his master praised him.
③ the + 비교급 ..... the + 비교급 ......
* The more one has, the more wants.
8. 부정구문
① A is no more B than C is D
= A is not B any more than C is D
= A is not B just as C is not D
= A가 B가 아닌 것은 C가 D가 아닌 것과 같다. (양자부정)
◇ A whale is no more a fish than a horse is.
= A whale is not a fish any more than a horse is (a fish).
② A is no less B than C is D
= C가 D인 것과 만찬가지로 A가 B이다. (양자긍정)
* He is no less guilty as you are.
= He is as much guilty as you are.
(네가 죄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도 죄가 있다.)
* He was no less a person than the president.
(그는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대통령 자신이었다.)
◇ no less a person than ∽ : 다름 아닌 바로 ∽인.
③ not ∽ more than … : 이상은 ~이 아니다.
not ∽ less than … : ~보다 덜 ~하지 않다, ~에 못지 않게 ∽하다.
* He is not more diligent than you are.
* Light is not less necessary than fresh air to health.
(빛은 신선한 공기 못지 않게 건강에 필요하다.)
④ no more than = only : 겨우, 단지.
no less than = as many as = as much as : ∽만큼이나.
not more than = at most : 기껏해야.
not less than = at least : 적어도.
* He has no more than 10,000 won.(그는 겨우 만원밖에 없다.)
He has no less than 10,000 won.(그는 만원이나 갖고 있다.)
* I have not more than three hundred books.
(나는 기껏해야 300권의 책을 가지고 있다.)
* I have not less than three hundred books.
(나는 적어도 300권의 책을 가지고 있다.)
9. 최상급
* She is the most diligent (girl) of our classmates. (= in our class)
* He is the tallest of all his classmates.
◇ 최상급 앞에는 원칙적으로 정관사 the를 쓸 것. of 다음에는 복수보통명사를, in 다음에는 단수명사를 쓸 것.
* The boy studies hardest of them all.
* He runs fastest of all.
◇ 형용사의 최상급 앞에는 the를 사용, 부사의 최상급에는 the를 사용치 않음.
* She is by far the tallest player in the team.
◇ 최상급을 강조할 땐 by far, much를 사용.
* 절대최상급
◇ This is a most interesting book to me.
△ a most = a very.
most people: 대부분의 사람들. the most: 가장 ~한.
at best: 기껏해야. at most: 많아야.
* He is the last man to tell a lie. (그는 거짓말 할 사람이 절대 아니다.)
10. 최상급
①정관사가 명사 또는 대명사의 소유격으로 대체되는 경우.
* It is his greatest pleasure to read novels.
②동일인, 동일물의 성질을 비교할 때.
* This river is deepest at this point.
③부사의 최상급.
* He always works hardest in the office.
11. 비교문장 전환
* Mt. Everest is the highest mountain in the world.의 내용을 네 가지로 달리 나타낼 수 있다.
◇No (other) mountain in the world is so high as Mt. Everest. (부정주어 + so + 원급 + as ~ )
No (other) mountain in the world is higher than Mt. Everest. (부정주어 + 비교급 + than ~ )
Mt. Everest is higher than any other mountain in the world. (주어 + 비교급 + than any other + 단수명사)
Mt. Everest is the highest of all the mountains in the world. (주어 + 최상급 + of all (the) + 복수명사)
(Adverb)
1. 부사의 형태
① 부사: 형용사 + ly.
* 형용사 + ly: slow → slowly. careful → carefully.
* -y + ly = ily - happy → happily.
* le + ly = ly - possible → possibly.
◇ 예외: sole → solely. whole → wholly.
* -ue + ly = uly , true → truly, due → duly.
* -ll + ly = -lly, full → fully.
② 형용사와 같은 형태의 부사.
early, long, hard, enough, hear, well, ill, far 등...
* I get up early in the morning. (부사)
* The early bird catches the worm. (형용사)
2. 부사의 기능
: 원칙적으로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구, 절) 등을 수식하며, 명사, 대명
사, 문장 전체를 수식한다.
* He speaks English well.
* Evidently he has made a mistake.
= It is evident that He has made a mistake.
3. 부사의 위치
빈도부사(정도부사)는 how often에 대한 답으로 always, generally, regularly, often, never, sometimes, seldom.
정도부사에는 nearly, almost, still, barely 등이 있다.
△ 위치: 일반동사 앞, be동사 다음, 조동사와 본동사 사이에 온다.
△ 목적어가 명사일 때
put on your coat (O) : 타 + 부 + 목
put your coat on (O) : 타 + 목 + 부
△ 목적어가 대명사일 때
put on it (X)
put it on (O) : 타 + 목 + 부
△ 자동사 + 전치사는 하나의 타동사구로 쓰이므로 분리시킬 수 없음.
Look at the boy.
Look at him. (○)
Look him at. (×)
4. 배열 순서
① 시간 부사어구 : 작은 단위 + 큰 단위
장소 부사어구 : 작은 단위 + 큰 단위
* I'll call on you at seven o'clock next Sunday.
* We spent the holidays in a cottage is the morning.
② 장소 + 방법 + 시간부사
방법 + 장소 + 시간부사
짧은 부사구 + 긴 부사구
* He came to Korea by ship last year.
* She played beautiful at the concert last night.
* We arrived safely at the station.
5. 중요한 부사 용법
still + 본동사 명사 + enough (O) be동사 + still enough + 명사 (O)
조동사 + still + 본동사 형.부 + enough (O)
still + 부정조동사 enough + 형.부 (X)
* He is still standing. : 그는 아직도 서 있다.
He is standing still. : 그는 가만히 서 있다. (형)
* She still dislikes him.
He still doesn't like her.
* I need enough eggs. = I need eggs enough.
* Only I can see him in the room.
I can only see him in the room.
I can see only him in the room.
I can see him only in the room.
◇ ago는 현재를 기준으로 지금부터 ~전의 뜻이고 과거시제와 함께 쓰이고, before는 과거기준으로 그 때보다 그
이전. 과거완료와 함께 쓰임.
before는 막연한 과거를 나타내어 현재완료와 쓸 수 있으나 ago는 현재완료 와 쓸 수 없음.
* He passed away three ago.
* He said that she had died three years before.
* I have seen this picture before.
* I have seen her a few days ago. (X)
6. very, much의 용법
very 형.부 원 급 현재분사
much 동사 비교.최상급 과거분사
* He breaks his words very often.
* I don't like beef much.
◇ 과거분사가 명사를 직접 수식하는 한정용법으로 쓰일 때와 동사로서의 성 격을 잃고 형용사적인 용법으로 쓰이
고 있는 tired, pleased, delighted, surprised, satisfied등인 경우에는 much대신 very를 사용.
* A very celebrated scholar presided at the meeting.
* She had a very annoyed look on her face.
* He was very tired with a long walk.
◇ 서술형용사인 afraid, alike, fond 등은 much로 수식.
the + very + 최상급
much + the + 최상급
* He is much ashamed of his behaviour.
* He is the very best runner in our class.
* He is much the best runner in our class.
7. 의문부사 : 출제빈도 매우 높음
* 직접의문문: 의문부사 + 동사 + 주어?
* 간접의문문: 의문부사 + 주어 + 동사 (부사절)
* Where does he live?
* I don't know + When should I do it?
→ I don't know when I should do it. (간접의문; know의 목적어)
→ I don't know when to do it. (부정사구; 명사적 용법)
◇ think, believe, imagine, suppose 등의 동사 다음에 직접의문문을 연결할 때에는 의문부사를 문두로 도치.
* Do you think + Where does he lives?
→ Do you think where he lives? (×)
→ Where do you think he lives? (○)
8 * where, when, how, why 등은 ‘부사 + 접속사’의 역할을 하며 ‘전치사 + which’로 바꿀 수가 있다.
* This is the place + He was born in it.
→ This is the place which he was born in. (형용사절)
→ This is the place in which he was born.
→ This is the place where he was born.
→ This is the place that he was born. (where의 대용)
→ This is where he was born.(주격보어; where의 명사절, 선행사 the place 생략)
*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
~, where ⇒ ~, and there .. (그리고 거기에서...)
~, when ⇒ ~, and then ... (그리고 그때...)
◇We went to Rome, where we stayed for a week.
Wait till seven, when he will be back.
You may go wherever you like. (wherever = to any place that)
Wherever you may go, I will follow you. (wherever = no matter where)
(Pronoun) Ⅰ
1. 인칭대명사
2. It의 용법
①앞에 언급한 명사를 받는다.
* He took a stone and threw it. (= a stone)
②앞에 나온 구나 절을 받는다.
* The prisoner attempted to escape, but found it impossible.
* He is innocent, I know it quite well.
③가주어로 쓰일 때.
* It is very pretty that doll.
④가목적어로 쓰일 때.
* I make it a rule to get up early.
to have breakfast at eight.
⑤ It가 비인칭 대명사로 쓰일 때.
ⓐ 날씨, 명암, 시간, 거리, 계절.
* It is fine today. (날씨)
* It is spring now. (계절)
* What time is it, now? (시간)
*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station? (거리)
* It is dark in the room. (명암)
ⓑ 막연한 상황을 나타낼 때
* How goes it with you? (요즘 경기가 어떻습니까?)
* How is it in the market?
3. It ~ that 강조구문.
① 평서문의 강조.
* I bought the book yesterday.
→ It was I that(who) bought the book yesterday.
→ It was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 It was yesterday that(when) I bought the book.
◇ 진주어, 가주어 구문인 경우.
* that절을 it 자리에 놓아도 문장이 성립함.
* It is tha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음.
◇ 강조구문인 경우.
* that절을 it 자리에 놓으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음.
* It is tha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함.
② 의문문의 강조.
* Did you send me the flower?
→ You sent me the flower.
→ It was you that sent me the flower.
→ Was it you that sent me the flower?
◇ 의문문 → 평서문 → 강조구문 → 다시 의문문의 순으로 고침.
4. 수, 성, 격.
인칭대명사란 사람의 호칭인 I, he, him, you 등이며, 인칭대명사가 문 장에서 주어, 주격보어 자리에 있을 땐 주격,
타동사와 전치사의 목적 어나 목적격보어 자리에 있으면 목적격을 사용한다.
◇ 전치사 다음에 타동사의 목적어에는 반드시 목적격을 사용한다.
5. 소유대명사
① 소유대명사 = 소유격 + 명사
* This dictionary is mine. (= my dictionary)
◇ 소유대명사는 「소유격 + 명사」 대신 독립적으로 쓰이며 mine, ours, yours, his, hers, theirs 등이 있음.
② 이중소유격에서 of 다음에 소유대명사 a, an, this, that, any, no, which, some, these, another 등은 소유격과
함께 쓸 수 없으므로 ‘a, an … + 명사 + of + 소유대명사’로 쓴다.
* Show me another book of hers.
③ 소유격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own”을 사용한다.
* a, any, some, this … 등 + 명사 + of one's own 의 형태로 사용.
* I have no house of my own.
6. 재귀대명사
① 재귀적 용법: self형의 재귀대명사가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주어의 행위 결과가 다시 주어 자신에게 미
치는 경우. (동사에만 stress).
* She killed herself.
committed suicide.
took her own life.
→ 그녀는 자살했다.
* History repeats itself.
② 강조용법.
* I myself wrote this book.
= I wrote This book myself.
◇ 재귀대명사가 강조용법일 땐 재귀대명사를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하며, 재귀대명사에 stress가 옴.
7. 전치사 + 재귀대명사
① for oneself : 혼자 힘으로(without another's help),
자기 자신을 위하여(for one's sake)
② by oneself : 외로이, 홀로(all alone)
* He lives in that house by himself.
③ 기타.
* The candle went out of itself. (저절로)
* to oneself: 자기 혼자에게만.
* beside oneself = insane = mad = at the end of self-control
: 제정신이 아닌, 미친.
* come to oneself = become conscious: 의식을 찾다, 제정신이 들다.
* in itself: 본질적으로
8. That of~, Those of~
* The population of Japan is much larger than korea. (×)
→ The population of Japan is much larger that of korea. (○)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that of korea라고 해야함.
◇앞에 나온 단어가 단수일 땐 that, 복수일 땐 those를 사용.
9. This, That의 용법
① the one the other
the former the latter
that this
전자 후자
◇ the one이 후자 the other가 전자를 가리킬 때도 있음. : 많이 사용되지 않음.
* We keep a dog and a cat; I like the one better than the other.
② This, That이 앞 문장 또는 뒷 문장의 내용을 가리킬 때.
* He did not answer the letter, and this made me all the more angry.
* Those who like borrowing dislike paying.
(those who: ~하는 사람들, He who: ~하는 사람)
10. Such의 용법
① Such was my reward. (내가 받은 보답은 이런 것이었다.)
* Such는 보어이다. 이것은 단수, 복수에 두루 쓰인다.
② as such의 형태로 앞에 나온 어구나 문장을 받음.
* He is a child and must be treated as such.(= a child)
그는 어린 아이이므로 그렇게(어린아이로) 취급되어야 한다.
③ such ~ as …: …과 같은 ~
such as: 가령 ~과 같은.
* Such men as Washington and Lincoln are rare. (워싱턴과 같은 이는 드물다.)
* Autumn gives us fruits, such as pears, persimmons, and apples.
(가을은 우리에게 배, 감, 사과 같은 과일을 준다.)
③기타.
* Such + 명사 + that 너무 ~ 하므로.
So + 형용사/부사 + that
* She is such a lovely child that every body loves her.
* He had such a fever that he nearly died.
= He was so feverish that He nearly died.
11. The same 용법
① We must do the same. (우리는 같은 것을 해야한다.)
◇ 이 same에는 항상 the가 따른다. 여기서는 do의 목적어이다.
② This is the same watch as I gave her. (동일종류)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gave her. (동일물)
◇ 이 same은 형용사이다.
보통 the same ~ as 은 동일종류를
the same ~ that 은 동일물을 나타낸다.
③ Are these the same people who came here yesterday?
(이분들이 어제 여기에 왔던 그분들인가?)
◇ the same은 that 이외의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와도 같이 쓰인다.
the same ~ where (when, who, as)...
④ They do not think the same as we do. (그들은 우리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 부사로서의 the same. the same = in like manner.
12. So의 용법
① 대명사로서 목적어로 쓰임.
So는 대명사로서 do, say, tell, speak, think, suppose, imagine, hope, believe 등의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인다.
* Is he coming? * I think so.
② 보어로 쓰일 때.
* He had been weak, but he wouldn't be so no longer.
13. So am I, So I am.
A: I am pretty.
B: I am pretty, too. ( = So am I. )
A: You are pretty.
B: Yes, I am pretty, indeed. ( = So I am. )
14. 부정대명사 one의 용법
①총인칭의 용법
* One should keep one's word.
◇ one이 일반적인 뜻으로 사람, 세상사람, 누구나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 → 총인칭 용법.
총인칭 용법으로 사람의 뜻인 경우에도 he, him, himself, she,
her, herself가 쓰임.
* One took his book and the other took his pen.
◇ one이 막연하게 사람을 가리키지 않고, 한사람을 가리킬 때에는 him, his, himself 등으로 받고 있음.
② 명사의 반복을 피할 때.
A + 단수보통명사 → one. (같은 종류이나 다른 물건)
the, this, that + 단수보통명사 → it (똑같은 그 물건)
* If you need a book, I will lend you one.
* I bought a book, but I lost it.
③ 성질형용사 또는 지시형용사 + one(s).
* Your plan is a good one on paper.
◇ one : 성질형용사나 지시형용사(the, this, that 등) 다음에 오는 명사의 대용으로 쓰이는데 단수이면 one, 복수이면 ones를 사용함.
④ a certain의 뜻으로 쓰임.
* I received a letter from one Mr. Jones.
15. one 사용할 수 없는 경우
① 셀 수 없는 명사(물질․추상명사) 다음의 one은 생략됨.
* I like a red rose better than a white one.
* I like red wine better than white. (one 생략, wine이 물질명사)
② 명사, 대명사의 소유격 다음이나 소유격 + own 다음에는 one을 생략한다.
* Your father's house is larger than my father's.
* This bed is my own.
③ 기수나 서수 다음에 one은 생략한다.
* He has three cars and I have two.
④ 최상급의 형용사, 「the + 비교급」 뒤의 one은 생략한다.
* He has two sisters; the elder is more beautiful than the younger.
16. One, Other, Another
① one, the other : 하나는, 또 하나는 (명확히 2개의 것이 있을 때)
the one, the other : 전자, 후자
* I have two brothers; One is in England, and the other in America.
* Mary has a white and a red rose; the one is lovelier than the other.
② one, another(또는 a second), the other: 셋 중에서 순서 없이 열거할 때.
one, another, a third, the other: 넷 중에서 순서 없이 열거할 때.
the first, the second, the third: 셋 중에서 순서나 등급대로 열거할 때.
* There are three men. One is a doctor, another(is) a teacher, and the other(is) a lawyer.
* There are four flowers in the vase; one is 'rose', another, 'tulip', a third, 'carnation' and the other (또는
the fourth) is 'lily'.
③ some - , others: 약간은, 또 약간은. (집단이나 한계가 막연할 때)
some - , the others: 약간은 그리고 나머지는.(집단이나 한계가 명확할 때)
* Some went on foot; and others (went) by bus.
* There are ten students; some study German, and the others (study) French.
17. Another의 네 가지 용법
①하나 더(the more)의 뜻.
* Will you have another cup of coffee?
* I am going to stay another week. (앞으로 또 일주일)
②다른(different)의 뜻.
* I don't like this; show me another.
③역시 같은 사람(also one, a similar one)의 뜻.
* If I am a fool, You are another.
④ A is one thing and B is another: A와 B는 별개의 것이다.
* To know is one thing and to teach is another.
⑤기타.
* They were helping one another in their work.
* They looked at each other.
◇ one another는 셋 이상에서 each other는 둘 사이에서 “서로서로”의 뜻으로 쓰이는 것이 원칙이나 명확히 구
별해서 사용하지는 않는다.
18. Some, Any의 용법
① 긍정문에서는 some, 의문문, 조건문, 부정문에서는 any.
* I have a lot of pencils; if you want any, I will give you some.
② 권유, 의뢰의 의문문과 긍정의 대답을 기대하는 의문문 → some.
* Will you have some beer?
* Any one can do it.
③ 긍정문의 any: 어떤 ~ 일지라도.
* Any child knows it.
④ some = about, a certain.
* We waited some twenty minutes. (= about)
* He went to some place in Africa. (= a certain)
19. None, No의 용법
* none: 단독으로 쓰여 부정대명사.
no : 명사에 붙어 형용사로 쓰임.
* none은 원래 no one의 뜻으로 대명사로서 단수, 복수 어느 쪽에나 쓰이지만 가산명사를 나타낼 때는 보통 복수
취급을 한다.
* no는 I have~, There is~ 문형에서 not any 대신에 쓰여 「조금도 ~아닌」의 뜻을 나타낸다.
* None have succeeded in solving the problem. (아무도 그 문제를 풀지 못했다.)
He sought rest and found none. (그는 휴식을 찾았으나 조금도 찾지 못했다.)
* I have no children. (나는 어린애가 없다.)
There is no hope. (희망은 조금도 없다.)
He is no genius. (그는 결코 천재가 아니다.)
◇ He is no genius.는 He is not a genius. 보다 강한 뜻이다.
20
◇ each, every, all 등이 부정어와 함께 쓰이면 부분부정이 된다.
① not + both: 둘 다 ~ 한 것은 아니다.
* I know both of them. (완전긍정)
* I do not know both of them. (부분부정)
* I do not know either of them.
= I know neither of them. (완전긍정)
② not + all: 모두가(셋 이상일 때) ~ 한 것은 아니다.
* I invited all of them. (완전긍정)
* I did not invite all of them. (부분부정)
* I did not invite any of them. (완전부정)
= I invited none of them.
◇ not + any = none.
* All is not gold that glitters. (부분부정)
③ not + every: 누구나(어느것이나) ~ 한 것은 아니다.
* Everybody likes her. (완전긍정)
* Everybody does not like her. (부분부정)
* Nobody likes her. (완전부정)
◇ Every + not의 완전부정은 nobody(사람인 경우), nothing(사물인 경우).
④부분부정.
* not + always: 항상 ~ 한 것은 아니다.
◇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
The rich are never happy.
* not + completely : 완전히 ~ 한 것은 아니다.
◇ Not all of the crew completely happy.
* not + entirely = not + altogether: 전적으로 ~ 한 것은 아니다.
◇ You are not entirely free from blame.
◇ I do not altogether agree with him.
* not + necessarily: 반드시 ~ 한 것은 아니다.
◇ The greatest minds do not necessarily ripen the quickest.
* not + absolutely : 절대적으로 ~ 한 것은 아니다.
⇒ not ~ in the least = not ~ at all = never: 결코 ~ 이 아니 다. (완전부정)
21. At all, -thing, -body의 용법
① at all.
* They are not interested at all. (조금도 ~이 아니다)
* If you do it at all do it well. (조건문; 적어도, 기왕에)
* Do you believe it at all? (의문문; 도대체)
* I am surprised that he passed the exam at all. (평서문; 어쨌든)
* There are very little if at all. (관용적; 있다손치더라도)
② -thing, -body.
: any와 some의 용법에 준한다.
* Is there anything interesting in today's paper?
* Is anybody in the room?
* I saw something white in the dark.
◇ -thing의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대개 그 뒤에 온다.
* everything: 「둘 중 하나」, something: 「상당한 것」, nothing: 「하찮은 것」.
◇ Money is everything to her.
He thinks something of himself.
If want to be anybody, you must make efforts.
She was a humble nobody a few years ago.
22. Either, Neither, both.
* Do you know either of the two sisters? (둘 중의 하나)
Do you know any of the sisters? (셋 이상 중의 하나)
◇ either side = both side.
* If you do not go, I will not, either.
If you will not do so, neither will I.
◇ not과 too는 같이 못쓰며 too 대신 either를 쓴다.
not either = neither, neither will I = nor will I.
* I do not know both of the sisters. (그 두 자매를 다 알지는 못한다.)
◇ … not + both = 부분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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