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법, 기출 문법, 공무원 영문법
● idea
'idea'가 ‘생각, 착상’의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 동격을 표시하는 어구는 '동격의 that 절' 또는 ‘of + 동사의 -ing’의 형태로 표현하지만 'to 부정사'로는 쓰지 못한다. ‘생각’의 의미의 명사 thought 역시 뒤에는 to 부정사를 쓸 수 없다.
I'd like to point out a possible weakness in your idea to move the semiconductor factory abroad. (X)
I'd like to point out a possible weakness in your idea of moving the semiconductor factory abroad. (O)
(저는 반도체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자는 당신의 의견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 imaginary
‘imaginary’는 ‘상상의, 가상의, 가공의’라는 뜻이고, ‘imaginative’는 ‘상상력이 풍부한, 상상력이 있는’의 뜻으로 주로 사람 주어가 앞에 온다. 한편, imaginable은 ‘상상할 수 있는’의 의미이다.
I think you are showing bad judgement in telling such a gruesome tale to a high-strung, imaginary child. (X)
I think you are showing bad judgement in telling such a gruesome tale to a high-strung, imaginative child. (O)
(민감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어린이에게 그런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당신의 판단의 실수라고 생각한다.)
● imagine
‘imagine’은 ‘~를 상상하다’의 뜻으로 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imagine –ing 상상하다 : Mary could not imagine marrying John.
I can’t imagine to go to the party without an invitation. (X)
I can’t imagine going to the party without an invitation. (O)
(초대도 받지 않고 파티에 가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 impact
‘~에 영향을 미치다’라고 표현할 때에는 ‘have [make] an impact on [upon]~’으로 표현한다. 이때 전치사 on에 주의!
Violent movies might have a negative impact to kids. (X)
Violent movies might have a negative impact on kids. (O)
(폭력장면이 많은 영화들은 아이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 importance
'importance'는 ‘중요성, 중대성’의 뜻을 지닌 셀 수 없는 명사이기 때문에 부정관사와 함께 쓸 수 없으며 ‘중요한’의 형용사로 쓰이는 경우 important를 대신하여 of importance로 표현할 수 있다.
It is not who is right, but what is right, that is of important. (X)
It is not who is right, but what is right, that is of importance. (O)
(중요한 것은 누가 정당한가 가 아니고 무엇이 정당한가이다.)
● important
'important'가 It is important that S+V의 형태로 쓰이는 경우 그 that절의 내용이 ‘당위성’인 경우 that 절의 동사 자리에는 should+동사원형 또는 should가 생략된 동사원형의 형태가 온다.
It is important that the goods are completed for delivery as stipulated in the L/C, say by 15th August. (X)
It is important that the goods be completed for delivery as stipulated in the L/C, say by 15th August. (O)
(물품은 신용장에 기재된 대로 8월 15일까지 적송 할 수 있도록 준비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 incapable
'incapable'은 ‘... 할 능력이 없는’의 뜻으로 뒤에는 전치사 'of'가 쓰이며 to 부정사가 올 수 없다.
After two nights without sleep, she felt sluggish and incapable to exertion. (X)
After two nights without sleep, she felt sluggish and incapable of exertion. (O)
(이틀 밤을 뜬눈으로 새우고 나자 그녀는 둔하고 힘이 없음을 느꼈다.)
● independent
'independent'는 ‘~로부터 독립한, 독립적인’의 뜻으로 뒤에는 전치사 'of' 또는 'from'이 쓰이며 dependent뒤에는 전치사 on이나 upon이 쓰인다. 명사 'independence' 또한 전치사 'of' 또는 'from'과 함께 쓰여 ‘~로부터 [에서]의 독립’의 의미가 된다.
When they are twenty years old, they have a strong desire to be independent on their parents. (X)
When they are twenty years old, they have a strong desire to be independent of their parents. (O)
(20세가 되면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
● industrial
'industrial'은 ‘산업의’의 뜻이고, 'industrious'는 ‘근면한, 부지런한’의 뜻으로 이는 주로 사람을 수식할 때
He was an industrial and brilliant student. (X)
He was an industrious and brilliant student. (O)
(그는 성실하고 총명한 학생이었다.)
● inferior
'inferior'는 '~보다 열등한’의 뜻으로 비교의 대상 앞에 'than'을 쓰지 않고 전치사 'to'를 쓴다. 이 to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뒤에 대명사를 쓰는 경우에는 항상 목적격으로 써야 한다.
He pointed out that the former was inferior than the latter in some respects. (X)
He pointed out that the former was inferior to the latter in some respects. (O)
(그는 몇 가지 점에서 전자가 후자보다 못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 influence
'influence'는 ‘~에 영향을 미치다’라는 뜻을 가진 타동사이기 때문에 목적어 앞에 전치사가 올 수 없다. 단, influence가 명사로 쓰여서 ‘~에 영향을 미치다’라고 할 때는 ‘have an influence on ~’과 같이 뒤에 전치사 on을 써야 한다.
The values of a people, their customs,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world influence on their language. (X)
The values of a people, their customs,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world influence their language. (O)
(한 민족의 가치관, 그들의 관습, 그리고 그들의 세상에 관한 인식 등은 언어에 영향을 끼친다.)
● inform
'inform'이 ‘A에게 B를 통지하다, 알려주다’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 'inform A of(about) B'로 표현하고, 'inform+사람+that 절'의 형태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에게’에 해당하는 어구 앞에는 전치사 to 등을 쓸 수 없다.
I informed to him that I would attend it with pleasure. (X)
I informed him that I would attend it with pleasure. (O)
(나는 그에게 기꺼이 참석할 것이라고 알려 주었다.)
● information
'information'은 불가산명사이기 때문에 앞에 부정관사를 쓸 수 없고 복수형으로도 쓸 수 없다.
advice
behavior
furniture
information
news
weather
work
I collected some informations about university in the U.S. (X)
I collected some information about university in the U.S. (O)
(나는 미국 대학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
● injure
'injure'는 ‘... 다치게 하다, 상처를 입히다’의 뜻을 지닌 타동사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필요하며 따라서 '부상당하다'라는 의미로 쓰는 경우에는 주로 be injured의 수동태로 써야 한다.
Fortunately the people on the bus didn't seriously injure. (X)
Fortunately the people on the bus weren't seriously injured. (O)
(다행히도 버스에 탔던 사람들이 심각하게 부상당한 것은 아니었다.)
● insist
'insist'는 ‘주장하다, 고집하다’의 의미로 ‘당위성’의 내용이 목적어로 올 때 목적어로 쓰이는 'that 절' 안에 있는 동사는 'should + 동사원형' 또는 '동사원형'으로 쓴다. 그러나 'insist'가 단순한 사실을 전달하는 경우에는 'that 절' 안의 동사는 적절한 시제에 맞는 모든 동사 형태가 쓰일 수 있다. 자동사로 쓰이는 'insist'는 'insist on+(동)명사‘를 써야 한다.
I must insist that he completed this assignment before he starts anything else. (X)
I must insist that he complete this assignment before he starts anything else. (O)
(나는 그가 다른 일을 하기 전에 이 임무 먼저 마쳐야 한다고 주장해야 합니다.)
● in spite of
'in spite of'는 ‘... 에도 불구하고’의 뜻을 지닌 양보 전치사이며 'despite'도 쓸 수 있지만, despite of는 쓸 수 없다.
Despite of all my efforts to persuade him, he wouldn't agree. (X)
Despite all my efforts to persuade him, he wouldn't agree. (O)
(그들 설득하려는 나의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동의하려 하지 않았다.)
● intend
'intend'는 ‘... 를 의도하다,... 하려고 작정하고 있다’의 뜻을 지닌 상태 동사로 목적어 자리에는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쓸 수 있다. 반면에, mean동사가 ‘~의도하다, ~작정하다’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에는 to부정사만 목적어로 올 수 있다.
[to 부정사 or 동명사 - 둘 다 쓰고 의미 같음]
*start
*begin
*continue
*like
*love
*hate
attempt
can't bear
deserve, endure
go on
intend
mean to ~의도하다, ~작정하다
plan to ~을 계획하다
prepare to ~을 준비하다
She intend to going back to work after she has her baby. (X)
She intend to go back to work after she has her baby. (O)
(그녀는 출산을 한 후 직장에 나갈 예정이다.)
● keen
keen은 ‘~에 열심인’의 뜻으로 쓰는 경우 뒤에는 전치사 on을 사용하며 ‘~을 하기를 몹시 원하는’의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뒤에 to 부정사가 온다.
I am very keen to applying for this position and therefore now have pleasure in enclosing a copy of my curriculum vitae for your consideration. (X)
I am very keen to apply for this position and therefore now have pleasure in enclosing a copy of my curriculum vitae for your consideration. (O)
(저는 이 비서직에 응시하기를 매우 원해서 이력서 사본을 동봉해 보내 드리오니 참고해 주십시오.)
● keep
상태 동사
(1) ~한 상태로 있다 : lie, stand, sit, hold 부사보어 불가
She lies asleep.
(2) ~한 상태를 계속 유지하다 : remain, keep, continue, stay 부사보어 불가
He remains unmarried.
(3) ~인 것 같다 : seem, appear 부사보어 불가
‘계속해서 ~를 하다’의 뜻으로 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keep on ~ing'형태로 쓸 수 있다. 또 한, keep A from ing는 ‘A가 B를 못하게 하다’의 방해, 금지 동사로 쓰인 용법이다.
keep –ing ~하기를 계속하다 : The baby kept crying
I kept to wait for my friend at the station for half an hour. (X)
I kept waiting for my friend at the station for half an hour. (O)
(나는 30분 동안 역에서 친구를 계속 기다렸다.)
● key
key는 ‘~에 대한 열쇠, 비결, 실마리’의 뜻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the key to~의 형태로 쓰인다. 이때 to는 부정사가 아닌 전치사이기 때문에 뒤에는 일반명사나 동명사가 온다.
'Trial and error' is the key for learning English. (X)
'Trial and error' is the key to learning English. (O)
(시행착오야말로 영어 학습의 열쇠이다.)
● kind of
kind는 ‘종류, 유형’의 뜻으로 ‘~의 종류’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a kind of'나 ’kinds of‘와 같이 쓰며 이때 of뒤의 명사는 무관사로 표현해야 한다. 또한 sort와 type도 같은 용법으로 사용한다.
The botanical garden contains 1,000 different kinds of the plants. (X)
The botanical garden contains 1,000 different kinds of plants. (O)
(그 식물원에는 각기 다른 1,000종의 식물이 있었다.)
● know
know는 ‘알다, 알고 있다’의 뜻을 지닌 상태동사이기 때문에 진행형을 쓸 수 없다. to 부정사를 목적어 취하는 경우 to 부정사를 직접적으로 목적어로 취하지 못하고 반드시 how to나 where to와 같은 의문 부정사가 목적어로 쓰인다. 'get to know' 또는 'come to know'는 ‘~을 알게 되다’의 표현으로 become to know의 형태는 쓸 수 없다. 또한, I know him. 은 ‘나는 그와 알고 지내는 사이이다’의 표현이고 I know of him. 은 ‘나는 그에 대해 (들어서) 알고 있다’의 표현이다.
Do you know to do mouth-to-mouth resuscitation? (X)
Do you know how to do mouth-to-mouth resuscitation? (O)
(입을 대고 하는 인공호흡을 할 줄 아세요?)
● know better than
‘know better than +to 부정사’는 ‘~할 정도로 어리석지 않다’의 표현이다.
She know better than arguing with her parents. (X)
She know better than to argue with her parents. (O)
(그녀는 부모와 말다툼할 정도로 어리석지는 않다.)
● lack
lack은 타동사로 ‘... 이 필요하다, ~이 부족하다’의 뜻으로 뒤에는 전치사 없이 곧바로 목적어가 온다. 또한 lack이 명사로 쓰이는 경우에는 ‘~의 부족, 결핍, 결여’를 표현할 때 lack of를 쓰며, 주로 be동사 뒤에서 쓰이는 형용사로는 'lacking in'을 쓴다.
His enthusiasm was somewhat lacking of spontaneity. (X)
His enthusiasm was somewhat lacking in spontaneity. (O)
(그의 열성은 약간 자발성이 부족했다.)
● last
last week는 ‘지난주(에)’의 뜻으로 이 자체가 부사이기 때문에 앞에는 전치사 in 등을 쓸 수 없다. last뿐 아니라 next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the last +명사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어구가 올 때에는 to 부정사를 쓰며, 현재분사는 올 수 없으며, the last person은 ‘가장 ~하고 싶지 않은 사람, 결코... 할 것 같지 않은 사람’의 의미와 '~할 마지막 사람’이란 뜻으로도 쓰인다. 동사로 쓰이는 last는 ‘지속되다’의 의미를 가진 자 동사이기 때문에 수동태로 쓸 수 없다.
Many workers were paid off in last year. (X)
Many workers were paid off last year. (O)
(많은 직원들이 작년에 정리해고되었다.)
● lately
lately는 ‘최근에, 요즘 들어’라는 뜻이며 late는 ‘늦은, 늦게’의 의미이다.
I've been so busy late that I had no time to go to the movies. (X)
I've been so busy lately that I had no time to go to the movies. (O)
(나는 최근에 너무 바빠 영화 보러 갈 시간이 없었다.)
● latest
last와 latest는 모두 late(늦은)의 최상급이지만, 순서상 ‘마지막의’를 표현할 때에는 last를, 시간상 ‘최근의’를 표현할 때에는 lastest를 써야 한다.
I keep up with the last styles. (X)
I keep up with the latest styles. (O)
(나는 최신 유행을 따라간다.)
● laugh
laugh는 ‘웃다’의 뜻으로 쓰이는 자동사이고, laugh at이라고 표현하면 ‘~를 보고 웃다, ~를 비웃다’의 뜻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에게 비웃음을 받다’를 표현할 때에는 be laughed by를 쓰면 틀리고 be laughed at by로 써야 올바르다.
He laughs me behind my back. (X)
He laughs at me behind my back. (O)
(그는 내가 없는 곳에서 나를 비웃는다.)
● lay
lie-lay-lain 눕다. 자
lay-laid-laid 놓다. 타
lie-lied-lied 거짓말하다.
He just laid down and went straight to sleep. (X)
He just lay down and went straight to sleep. (O)
(그는 누워서 곧바로 잠들어 버렸다.)
● leave
leave는 ‘~를 떠나다, 출발하다’의 뜻을 지닌 타동사로 전치사 from을 동반하지 않지만, start는 뒤에 from+장소 표현을 써야 한다. 한편, '~로 떠나다 ‘의 의미로 뒤에 도착지가 오는 경우에는 leave for+장소 표현을 써야 한다. leave가 ’A를 B 한 상태로 남겨두다 ‘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 leave A B의 5 형식 구조로 쓸 수 있는데, 이때 B에 해당하는 자리에는 형용사, 현재분사, 과거분사가 쓰인다.
I'm leaving from the company at the end of this month. (X)
I'm leaving the company at the end of this month. (O)
(저는 이번 달 말에 퇴사할 것입니다.)
● lend
lend가 ‘A에게 B를 빌려주다’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 4 형식 구조의 lend A B를 쓰거나 lend B to A의 형태로 써야 한다. 반면에 ‘~에게 빌리다’를 표현할 때에는 borrow동사를 써야 한다.
give sb sth → give sth to sb
send sb sth → send sth to sb
lend sb sth → lend sth to sb → borrow sth from sb
show sb sth → show sth to sb
bring sb sth → bring sth to sb
His willingness to borrow us the money may signify that he feels that we have a good chance for success. (X)
His willingness to lend us the money may signify that he feels that we have a good chance for success. (O)
(우리에게 돈을 선뜻 빌려주겠다는 그의 태도는 우리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그가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 less : "le불few복"
little 비교급
Less + 불가산 명사
few 비교급
Fewer + 복수명사 (가산)
Tom has fewer books than Jane.
There are fewer houses in his village than in mine.
Jim has less patience than Sam.
You've heard more news than I have.
He's had more success than his brother has.
They've got less water than we have.
If there weren't so many taxis, there would be less traffic accidents. (X)
If there weren't so many taxis, there would be fewer traffic accidents. (O)
(만일 택시가 그렇게 많지 않다면, 교통사고가 훨씬 줄어들 텐데)
● lest
'lest (that) 주어 (should) 동사원형' 구문은 ‘~하지 않도록~’의 뜻으로 자체에 부정의 뜻이 있으므로 not
이 should뒤에 오면 틀리며, should를 제외한 다른 조동사를 쓸 수 없다. 이때 should는 생략될 수 있다. 또한, lest~should구문이 be afraid나 be fearful과 같은 ‘두려움, 공포’를 표현하는 동사 뒤에 오는 경
우 lest~should구문은 ‘~할까 봐 (두려운)’과 같이 불안과 두려움의 원인의 뜻으로 해석한다.
Take careful of yourself lest you should not catch cold. (X)
Take careful of yourself lest you should catch cold. (O)
(감기 걸리지 않도록 몸조심해라.)
● let
let은 사역동사로 목적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가 아닌 원형 부정사가 오며, 이때 목적어와 목적 보어 관계가 수 동인 경우에는 목적 보어 자리에 be p.p형태를 쓴다. 또한, let은 수동태로 쓸 수 없는 동사이기 때문에 be let to+동사 원형의 형태가 되면 틀리게 된다.
사 Ma Le Ha O R "사마리아OR"
Hel Ge O to R "헬게이to"
사 make, let + O + R 능동
have + O + R /ing 능동
사 make, let, have + O + P.P 수동
make의 수동태 → be made to Rhave의 수동태 → be asked to Rlet의 수동태 → be allowed to R
He let the fact known to only a few people. (X)
He let the fact be known to only a few people. (O)
(그는 극히 적은 수의 사람에게만 그 사실이 알려지도록 했다.)
● lie
‘거짓말하다’를 쓸 때에는 'tell a lie'라고 써야 하며 이때 say나 speak 등을 쓰지 않는다. 또한, lie자체가 ‘거짓말하다’의 동사로 쓰이는 경우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은 둘 다 lied의 형태로 써야 한다.
He cannot be trustworthy man to say such a lie. (X)
He cannot be trustworthy man to tell such a lie. (O)
(그런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니 그는 신용 있는 사람 일리가 없다.)
● like
like가 동사로 쓰일 때 뒤의 목적어 자리에는 to 부정사와 동명사가 둘 다 올 수 있지만, would like뒤에는 부정사만 목적어로 올 수 있다. like가 ‘마치 ~처럼’의 ‘예시, 유사’를 표현하는 경우 like는 뒤에 명사를 동반해야 하지만, 주로 동사 뒤에서 서술적으로 쓰는 경우에는 alike를 써야 한다. 또한, ‘B와 같은 A’를 표현할 때 A such as B, such A as B, A like B는 쓸 수 있지만, such A like B의 형태는 쓸 수 없다.
The old man was well liked because of his benign attitude toward friend and stranger like. (X) The old man was well liked because of his benign attitude toward friend and stranger alike. (O) (그 노인은 친구를 대하는 태도와 똑같이 낯선 사람에게도 친절하여 모두 그를 좋아했다.)
● likely
likely는 ‘... 할 것 같은’의 뜻으로 사람이나 사물 명사가 주어로 오는 경우에는 'be likely to', 가주어인 It이 주어로 오는 경우에는 It is likely that~~ 의 형태로 쓰인다. 이때 likely와 to 부정사 사이에 전치사구나 비 교급 표현이 삽입되는 경우가 많다.
The knee is more likely than most other joints in the body being damaged because it cannot twist without injury. (X)
The knee is more likely than most other joints in the body to be damaged because it cannot twist without injury. (O)
(무릎은 뒤틀리면 항상 부상당하기 때문에, 신체의 어느 다른 부분보다 더 다치기 쉽다.)
● listen
listen은 자동사이기 때문에 ‘~을 듣다’를 표현할 때에는 listen to의 형태를 쓰며, hear동사는 진행형을 쓸 수 없는 동사이지만, listen to는 동작 동사이기 때문에 진행형을 쓸 수 있다.
No matter what he may say, I listen him with interest. (X)
No matter what he may say, I listen to him with interest. (O)
(그가 무슨 말을 하던, 나는 관심을 갖고 귀 기울인다.)
● litter
litter는 ‘쓰레기, 어질러진 물건, 잡동사니’의 뜻을 지닌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litters와 같은 복수형을 쓸 수 없다.
My father always picks up a litter on the way to work. (X)
My father always picks up litter on the way to work. (O)
(아버지는 항상 출근길에 쓰레기 같은 것들을 주우신다.)
● little
little뒤에는 불가산 명사가 오며, few뒤에는 가산 명사의 복수형이 온다. little의 비교급은 less, 최상급은 least를 쓴다.
"le불few복"
As the wages were low, there were little applicants for the job. (X)
As the wages were low, there were few applicants for the job. (O)
(임금이 낮아서 그 일자리에는 지원자가 거의 없었다.)
● look
감각동사
look, smell, taste, sound, feel~Good 부사보어 불가
She looks happy.
look like +명사를 쓸 수 있다. look at은 ‘~을 보다’ look after는 ‘~을 돌보다, ~에 주의하다’ look up to는 ‘~를 존경하다’ look down on은 ‘~을 멸시하다’ look for는 ‘~을 찾다’의 의미이다.
I used to be told I looked attractively. (X)
I used to be told I looked attractive. (O)
(나는 매력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곤 했다.)
● look forward to
look forward to는 ‘~를 기대하다, 고대하다’의 뜻으로 이때 to는 부정사가 아닌 전치사이기 때문에 to 다음에는 명사나 동명사가 오며 동사원형이 오면 틀리다.
We look forward to hear from you soon as to which model you have decided to go with. (X)
We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soon as to which model you have decided to go with. (O)
(어떤 것을 선택하실 건지 조속한 회답을 기다리겠습니다.)
● lot
a lot of, lots of는 ‘많은~’의 의미로 뒤에는 가산 명사와 불가산 명사가 모두 올 수 있지만, 부정문에는 쓸 수 없다. 따라서 부정문에는 many나 much를 써야 한다.
I don't have a lot of complaints about my boss. (X)
I don't have many complaints about my boss. (O)
(나는 사장에게 불평할 것이 많지는 않다.)
● love
love는 like와 마찬가지로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둘 다 목적어로 취할 수 있다. 단, would love다음에는 to 부정사만 와서 ‘~하고 싶다’의 의미로 쓰인다.
[to 부정사 or 동명사 - 둘 다 쓰고 의미 같음]
*start
*begin
*continue
*like
*love
*hate
attempt
can't bear
deserve, endure
go on
intend
learn, mean, neglect
prefer
teach, try, want
I would love being half as fluent in Spanish as he is in English. (X)
I would love to be half as fluent in Spanish as he is in English. (O) (나는 그가 하는 영어의 반만큼이라도 유창하게 스페인어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
● luggage
luggage와 baggage는 ‘수화물’의 뜻의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부정관사를 붙이거나 복수형으로 쓸 수 없다.
I attached a label to each piece of luggages. (X)
I attached a label to each piece of luggage. (O)
(나는 짐에 모두 꼬리표를 붙였다.)
● machinery
mail 불가산명사
(letter, postcard, package, e-mail 가산명사)
poetry 불가산명사
(poem 가산명사)
machinery 불가산명사
(machine 가산명사)
litter ‘잡동사니’ 불가산명사
The machineries in the idle factory were in a state of desuetude. (X)
The machinery in the idle factory was in a state of desuetude. (O)
(일이 없는 공장의 기계는 사용 중지 상태에 놓여 있었다.)
● mad
변화 동사
become dark
come true
get mad
grow old
turn pale
go bad
fall ill
run short of 부사보어 불가
mad는 ‘미친’의 뜻을 지닌 형용사로 ‘미치게 되다’를 표현할 경우에는 go mad, run mad를 쓰며, go madly와 같이 쓸 수 없다. 또한, mad가 ‘~에게 화나다’의 의미일 경우에는 be mad at을 쓴다.
She got mad on me for no apparent reason. (X)
She got mad at me for no apparent reason. (O)
(그녀는 분명한 이유 없이 나에게 화를 냈다.)
● call
accompany(go with) her
obey her
await(wait for) her
approach her
answer her
call me
marry her
resemble(take after) her
‘call’은 타동사로 ‘부르다, 전화하다’는 뜻으로 이때 뒤의 ‘~에게’에 해당하는 어구 앞에는 전치사 to를 쓸 수 없다. 또한, ‘A를 B라고 부르다’의 5 형식 구조로 쓰일 때에는 call A B의 형태로 쓰며 B의 목적 보어 앞에는 전치사 as를 쓸 수 없다. 반면, refer to를 쓰는 경우에는 B에 해당하는 목적 보어 앞에 항상 as를 써야 한다.
I am very tall and slender, so my friends often call me as a beanpole. (X)
I am very tall and slender, so my friends often call me a beanpole. (O)
(나는 키가 아주 크고 호리호리해서 친구들이 나를 키다리라 부른다. )
● capable
‘~을 할 수 있다’의 표현을 쓸 때에는 ‘be capable of ~ing’으로 표현한다. capable이 아닌 able을 쓰는 경우 뒤 에는 to 부정사가 온다. 또한, capable이 한정 형용사로 쓰이는 경우에는 ‘유능한’의 의미이다.
Many build castles in the air who are not capable to build a hut on the earth.(X)
Many build castles in the air who are not capable of building a hut on the earth. (O)
(땅 위에 움집 하나 세울 능력이 없는 자들이 공중에 많은 누각을 짓는다.)
● care
‘~걱정. 염려하다, ~에 관심을 가지다’의 뜻으로 쓰이는 경우 care about을 쓰며 ‘~을 돌보다, 간호하다’는 care for 또는 take care of를 쓴다. 또한 care가 ‘노력하다, 애쓰다’의 의미로 쓰일 때에는 뒤에 동명사가 아닌 to부정사가 목적어로 오는 타동사이다.
My mom is busy from morning till night taking care about us. (X)
My mom is busy from morning till night taking care of us. (O)
(우리 엄마는 우리를 돌보느라 아침부터 밤까지 바쁘시다.)
● in case
‘in case’는 ‘~의 경우에 대비하여, ~할지 몰라서’의 의미를 가진 접속사인데 이는 조건의 부사절이기 때문에 in case가 이끄는 절의 동사는 미래가 아닌 현재형 동사를 쓴다.
시간 : when/as/after/before/as soon as/the moment/by the time/the next time
조건 : if/unless/in case/provided
+
S+V(현재시제), S+V(미래시제/의미)
시간, 조건 부사절에는 미래를 표현할 때 현재시제 사용 ★★★
"In case anyone will call, tell him I'll be back in about an hour." (X)
"In case anyone calls, tell him I'll be back in about an hour." (O)
(만일 전화가 오면 약 1시간 후에 돌아올 것이라고 그에게 전해 주세요.)
The next time I will going to ~(X)
The next time I go to ~ (O)
● cash
돈 관련 ; money, cash ( 불가산 ) -> 집합명사.
money, cash 를 제외한 모든 것 ( 가산 ) -> ex) earning, price, cost, fee fare, profit, bonus, income, ...
‘현금으로 지급하다’는 pay (in) cash를 쓰며 수표로 지급할 때는 by check, 신용카드로 물건을 살 때는 with(by) a credit card로 표현한다. 또한, cash는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부정관사나 복수 어미를 붙일 수 없다.
A cash discount is a lower price offered to people who pay by cash. (X)
A cash discount is a lower price offered to people who pay in cash. (O)
(현금 할인이란 것은 현금으로 지불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할인 가격을 말한다.)
● have to/ have (got) to
'have to'는 ‘... 을 해야만 한다’의 뜻으로 must와 유사한 의미이지만 have to는 조동사가 아닌 일반동 사이 다. 따라서 have to를 부정할 때에는 have not to가 아닌 don't have to처럼 써야 한다.
We have not to say anything to know what each other's feeling. (X)
We don't have to say anything to know what each other's feeling. (O)
(우리는 서로의 감정을 말하지 않아도 알고 있다.)
● head
'head'가 ‘(... 을 향하여) 나아가다, (... 의 방향으로) 전진하다’의 뜻을 지닌 동사로 사용하는 경우 목적지는 전치사 for 또는 toward(s)로 표현한다. head가 명사로 쓰여서 ‘~의 정상’을 표현할 때에는 항상 정관사 the가 앞에 쓰여서 the head of~ (the top of~)와 같이 쓸 수 있다.
Following the flow of wind means that they're always heading areas of low pressure. (X) Following the flow of wind means that they're always heading toward areas of low pressure. (O)
(바람을 따라간다는 것은 항상 저기압 지역을 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 hear
"지사동원"
look at, hear, see, smell, watch, feel, listen to
지각동사 + O + R 능동 / ing 진행
지각동사 + O + P.P 수동
지각동사 + O + to R (X)
'hear'가 ‘A가 B 하는 것을 듣다’의 지각동사로 쓰이는 경우 ‘hear + 목적어 + 원형 부정사’ 또는 ‘hear + 목적어+ 현재분사’로 써야 하며 이 목적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를 쓸 수 없다. 또한, 목적어와 목적 보어의 관 계가 수동인 경우 목적 보어 자리에는 과거분사를 써야 한다. 수동태에서는 원형 부정사를 쓰지 않기 때문에 ‘be + heard to 부정사(현재분사)’의 형태로 표현하며 이때에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없다. hear는 listen to와 달리 상태 동사이기 때문에 진행 시제로 쓸 수 없다.
I heard him to talk about me behind my back by accident. (X)
I heard him talk about me behind my back by accident. (O)
(우연히 그가 나의 험담을 하는 것을 들었다.)
● help
사역동사
make O R
let O R
have O R / ing
help O to R / R
get O to R / ing
사 Ma Le Ha O R "사마리아OR"
Hel Ge O to R "헬게이to"
I made him clean the room.
Let me go.
I have him cut my hair.
I helped him finish(=to finish)homework.-5형식
I got him to chase me again.
'help'는 준사역 동사로 ‘~하는 것을’에 해당하는 목적어와 목적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와 원형 부정사를 모두 쓸 수 있지만 동명사는 올 수 없다. 또한, 'help'가 ‘... 하지 않을 수 없다’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cannot help ~ing’ 또는 ‘cannot help but R’으로 표현한다.
A university degree doesn't always help us getting a better job. (X)
A university degree doesn't always help us get a better job. (O)
(대학 학위가 항상 더 좋은 직업을 갖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 here
'here'는 ‘이 장소에, 이 장소로, 여기에, 여기로’의 뜻의 부사로 쓰이기 때문에 'here' 앞에는 전치사 in, at, to 등이 쓰일 수 없다.
If he returns, please ask him to come to here at once. (X)
If he returns, please ask him to come here at once. (O)
(그가 돌아오면 곧 이곳으로 와 달라고 전해 주십시오.)
● high
‘high’는 ‘높은 곳에, 높게’라는 의미로 주로 ‘거리상’을 표현하는 경우에 쓰이며, 추상적인 의미로 ‘높게, 대단히’의 뜻으로는 'highly'를 사용한다. 또한, ‘가격이 비싼’을 표현할 때 price를 수식할 수 있는 것은 expensive가 아닌 high이다.
high 높은(형용사), 높게(부사), 최고치(명사)
highly 매우(부사)
The CEO is a high motivated person. → highly / 최고 경영자는 매우 적극적이다.
She was high complimentary about my paintings. (X)
She was highly complimentary about my paintings. (O)
(그녀는 내 그림을 매우 칭찬했다.)
● history
'history'는 '역사'
‘역사수업’이라는 표현을 하기 위해선 ‘명사+명사’의 형태로 'history lesson'
‘historical’ ‘역사에 관한, 역사와 관련된, 역사상 실재하는’
‘historic’ ‘역사적으로 중요한’
Leaders from the EU's 25 member states are taking part in celebrations, after a night of festivities heralded its historical expansion. (X)
Leaders from the EU's 25 member states are taking part in celebrations, after a night of festivities heralded its historic expansion. (O)
(유럽연합의 역사적인 확대를 예고하는 전날 밤의 축제 후 25개국 회원국 지도자들은 축하 행사에 참가하고 있다.)
● home
'home'은 ‘집으로’의 의미의 부사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왕래 발착 동사 뒤에 쓰이는 ‘home’ 앞에는 전치사가 올 수 없다. 반면에, ‘집안에서’를 표현할 때에는 at home, ‘집으로부터’를 표현할 때에는 from home을 써야 한다.
I did not find my purse had been stolen till I returned to home. (X)
I did not find my purse had been stolen till I returned home. (O)
(집에 돌아올 때까지 누군가 지갑을 훔쳐갔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 homework
poetry
(poem 가산명사)
machinery
(machine 가산명사)
homework
(assignment ‘숙제’ 가산 명사)
litter ‘잡동사니’
'homework'는 ‘숙제’의 뜻을 지닌 불가산명사이며 ‘숙제를 하다’를 표현할 때에는 동사 do를 사용한다. 반면에, assignment는 ‘숙제’의 의미를 가진 가산명사이다.
Since I was in such a hurry this morning, I didn't bring my homeworks. (X)
Since I was in such a hurry this morning, I didn't bring my homework. (O)
(아침에 너무 서두르는 바람에 숙제를 놓고 갔다.)
● hope
5형식 불가 동사
that절 목적어 취함. 3형식
주장명령제안요구
insist,recommend,command,order,propose,suggest,order,require,request,ask,demand,appreciate, hope, say +that절 S + R
-> S+V+O+toR 5형식 (X)
I hope that you will come soon.(O)
I hope you to come soon.(X)
hope는 주로 that 절이나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쓰지만, 5 형식 구조인 A to B의 구조는 뒤에 올 수 없다. 반면에, want나 would like는 A to B의 구조가 뒤에 쓰일 수 있다.
"완투5 호떡 위올"
Want : to부정사, 5형식 가능, that절 불가
Hope : that절 가능, 5형식 불가
Wish : All 가능
We hope the pattern to be exactly the same as shown on the enclosed color card. (X)
We want the pattern to be exactly the same as shown on the enclosed color card. (O)
(저희는 그 견본이 동봉한 색상 카드에 보이는 것과 완전히 똑같기를 바랍니다.)
● hundred
"기단"
"막연한 복수"
"s of [조브]"
기수가 붙어 구체적인 수를 나타낼 때는 단수형
막연한 범위의 수를 나타낼 때는 복수형
hundred, thousand, million과 같은 것을 ‘단위명사’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단위명사 앞에 구체적인 기수가 오는 경우 이 단위명사들은 단수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서 2 hundred books (2백 권의 책들)과 같이 쓸 수 있는데, 구체적인 수가 아닌 막연한 수로 표현하여 ‘수백 권의 책들’을 쓸 때에는 hundreds of books와 같이 단위 명사 뒤에 복수 어미 -s를 붙여서 표현해야 한다.
Six hundreds workers at the automobile factory were recently laid off. (X)
Six hundred workers at the automobile factory were recently laid off. (O)
(자동차 공장의 6백 명의 노동자들이 최근에 정리해고를 당했다.)
mail은 ‘우편물’의 뜻을 지닌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복수형을 쓸 수 없다. 반면, letter, postcard, package, e-mail 등은 가산 명사이다.
Horses were a primary method of delivering mails for many years in many countries around the world. (X)
Horses were a primary method of delivering mail for many years in many countries around the world. (O)
(말은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여러 해 동안 우편물을 배달하는 주요 수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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