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밑줄 친 말이 어법에 맞는 것은?
① 바닷물이 퍼레서 무서운 느낌이 든다.
② 또아리 튼 뱀은 쳐다보지 마라.
③ 머릿말에 쓸 내용을 생각해 둬라.
④ 문을 잘 잠궈야 한다.
【해설】 정답 ①
‘퍼렇다’가 ‘ㅎ’불규칙 용언으로 모음 어미를 만났을 때 어간의 ‘ㅎ’이 탈락하고 ‘어미’의 형태 역시 변하는 불규칙 활용
‘퍼렇다’에 ‘-어서’의 어미가 오면 ‘퍼레서’
[오답 풀이]
② ‘똬리’ ③ 머리말 ④ 잠가야
Q 다음 밑줄 친 말 중 경어법이 잘못된 것은?
① 어머니를 모시고 장에 갔다 오너라.
②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저에게 여쭤 보세요.
③ 제가 찾아 뵙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④ 할머니께서는 아직 귀가 밝으십니다.
【해설】 정답 ②
②의 ‘여쭤’는 윗사람에게 사용하는 말. ‘저에게 물어 보세요’라고 사용해야 한다.
Q <보기>의 ㄱ~ㄷ에 해당하는 예가 모두 올바른 것은?
<보기> ㄱ. 없던 음소가 새로이 첨가되는 현상. ㄴ, 두 음소나 두 음절이 하나의 음소나 하나의 음절로 줄어드는 현상. ㄷ. 인접한 두 음소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에 영향을 받아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는 현상 |
ㄱ ㄴ ㄷ
① 안방[안빵] 보-+-아→[봐] 더럽다[드럽따]
② 금융[금늉] 좋-+-은→[조은] 해돋이[해도지]
③ 식용유[시굥뉴] 이기-+-어→[이겨] 국민[궁민]
④ 오리알[오리얄] 살-+-으니→[사니] 감기[강기]
【해설】 정답 ③
ㄱ. 없던 음소가 새로이 첨가되는 현상. → 첨가 현상
ㄴ, 두 음소나 두 음절이 하나의 음소나 하나의 음절로 줄어드는 현상. → 축약 현상
ㄷ. 인접한 두 음소에서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에 영향을 받아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는 현상 → 동화 현상 :구개음화, 모음동화
[음운 현상]
안방[안빵]: 사잇소리 현상(교체) 식용유[시굥뉴]: ㄴ첨가(첨가)
보-+-아→[봐]: 모음 축약(축약) 이기-+-어→[이겨]: 모음 축약(축약)
더럽다[드럽따]: 된소리되기(교체) 국민[궁민]: 자음동화(비음화)
금융[금늉]: ㄴ첨가(첨가) 오리알[오리얄]: 틀린 발음 모음동화(동화)
좋-+-은→[조은]: ㅎ탈락(탈락) 살-+-으니→[사니]: ㄹ탈락(탈락)
해돋이[해도지]: 구개음화(동화) 감기[강기]: 틀린 발음 자음동화(동화)
Q 훈민정음의 28 자모(字母) 체계에 들지 않는 것은?
① ㆆ
② ㅿ
③ ㅠ
④ ㅸ
【해설】 정답 ④
훈민정음의 28자모는 초성 17자와 중성 11자를 가리킨다. ‘ㅸ(순경음 비읍)’은 순우리말에만 쓰던 표기로, 28자모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 초성(자음) 제자 원리 : 상형 가획, 17자
아설순치후 ㄱ ㄴ ㅁ ㅅ ㅇ
이체자 ㆁ ㄹ ㅿ
● 중성(모음) 제자 원리 : 천지인 삼재, 상형, 합성, 11자
Q “숙희야, 내가 선생님께 꽃다발을 드렸다.”의 문장을 다음 규칙에 따라 옳게 표시한 것은?
우리말에는 주체 높임, 객체 높임, 상대 높임 등이 있다. 주체 높임과 객체 높임의 경우 높임은 +로, 높임이 아닌 것은 -로 표시하고 상대 높임의 경우 반말체를 -로, 해요체를 +로 표시한다. |
① [주체-], [객체+], [상대-]
② [주체+], [객체-], [상대+]
③ [주체-], [객체+], [상대+]
④ [주체+], [객체-], [상대-]
【해설】 정답 ①
‘높임의 요소’를 찾아보면, ‘-께’. ‘드리다’인데 모두 객체 높임의 요소이다.
● 주체 높임법★
: 서술의 주체를 높이는 표현
ㅇ직접 높임법(주어)
할아버지께서 노인정에 가시려고 한다.
ㅇ간접 높임법
교장선생님의 말씀이 있으시겠습니다.
● 객체 높임법
: 목적어 부사어 지시 대상
철수는 선생님께 책을 드렸다.(부사어)
● 상대 높임법
격식체 - 합쇼(됩니까? 고맙습니다.감사합니다), 하오, 하게, 해라(앉아라)체
비격식체 - 해요(돼요. 않히시죠) 해체(앉아, 그렇지?)
Q 밑줄 친 말이 표준어인 것은?
① 큰 죄를 짓고도 그는 뉘연히 대중 앞에 나섰다.
② 아주머니는 부엌에서 갖가지 양념을 뒤어내고 있었다.
③ 사업에 실패했던 원인을 이제야 깨단하게 되었다.
④ 그 사람은 허구헌 날 팔자 한탄만 한다.
【해설】 정답 ③
깨단하다 : 오랫동안 생각해 내지 못하던 일 따위를 어떠한 실마리로 말미암아 깨닫거나 분명히 알다.
[오답 풀이]
① 버젓이
② 뒤져내고
④ 허구한
Q ㉠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쪽에서 물건 하나를 맡아 주었으면 해요. 그건 ㉡우리 할머니의 유품이에요. ㉢저는 할머니의 유지에 따라 당신에게 그것을 전해야 할 책임을 느껴요. ㉣ 할머니께서는 ㉤본인의 생각을 저에게 누차 말씀하신 바 있기 때문이죠. 부디 ㉥당신이 할머니가 품었던 호의를 거절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할머니는 결코 말씀이 많으신 분은 아니었지요. ㉦당신께서 생전에 표현하지 못했던 심정이 거기에 절실히 아로새겨져 있을 거예요. |
① ㉠과 ㉢은 1인칭 대명사이다.
② ㉡은 ㉢과 ㉣을 아우르는 말이다.
③ ㉣과 ㉦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④ ㉤과 ㉥은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해설】 정답 ③
㉣의 ‘할머니’는 3인칭 표현이고, ㉦은 이미 언급된 사람을 다시 가리키는 재귀 대명사로 ‘할머니’를 가리킨다. 따라서 ㉣과 ㉦은 동일한 인물이다.
[오답 해설]
① ㉠은 ‘듣는 이’에게 쓰는 표현으로 2인칭 대명사이고, ㉢은 자기를 낮추어 가리키는 1인칭 대명사이다.
② ㉡은 1인칭 대명사이고, ㉢과 ㉣을 아우르는 말이 아니고 ㉢만을 의미한다.
④ ㉤의 ‘본인’은 앞에서 언급된 ‘할머니’를 의미하지만, ㉥의 ‘당신’은 ‘그쪽’을 의미한다.
Q 다음 예문 중에서 관형절의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비가 오는 소리가 들린다.
② 철수는 새로 맞춘 양복을 입었다.
③ 나는 길에서 주운 지갑을 역 앞 우체통에 넣었다.
④ 윤규가 지하철에서 만났던 사람은 의사이다.
【해설】 정답 ①
생략된 성분이 없으면 동격 관형절
① 비가 오는 소리가 들린다.→ 동격 관형절(생략된 성분 없음)
② 철수는 새로 맞춘 양복을 입었다. → 관계 관형절(‘양복을’ 생략)
③ 나는 길에서 주운 지갑을 역 앞 우체통에 넣었다. → 관계 관형절(‘지갑을’ 생략)
④ 윤규가 지하철에서 만났던 사람은 의사이다. → 관계 관형절(‘사람을’ 생략)
Q 밑줄 친 보조사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렇게 천천히 가다가는 지각하겠다.
- 는: 어떤 대상이 다른 것과 대조됨을 나타냄
② 웃지만 말고 다른 말을 좀 해 보아라.
- 만: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타냄
③ 단추는 단추대로 모아 두어야 한다.
- 대로: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냄
④ 비가 오는데 바람조차 부는구나.
- 조차: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을 나타냄
【해설】 정답 ①
‘는’은 (받침 없는 체언이나 부사어, 일부 연결 어미 뒤에 붙어)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였다.
‘대조’의 뜻을 나타낼 때에는 ‘사과는 먹어도 배는 먹지 마라’와 같이 쓸 수 있고
문장 속에서 어떤 대상이 화제임을 나타낼 때에도 ‘편지는 “형님 보십시오”로 시작하였다’와 같이 쓰인다.
오답 풀이:
② 만: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타내는 것 외에 강조(그를 만나야만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 화자가 기대하는 마지막 선( 열 장의 복권 중에서 하나만 당첨되어도 바랄 것이 없다.) / 앞말이 나타내는 대상에 달함( 집채만 한 파도가 몰려온다. / 조건( 너무 피곤해서 눈만 감아도 잠이 올 것 같다) 등을 나타낸다.
③ 대로: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내는 것 외에 앞에 오는 말에 근거하거나 달라짐이 없음(처벌하려면 법대로 해라)을 나타낸다.
④ 조차: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일반적으로 예상하기 어려운 극단의 경우까지 양보하여 포함함을 나타낸다.
관계언 ★
조사 | 나는(보조사) 선생님이(보격조사) 아니다 |
격조사 |
체언 뒤에 붙어 자격 부여 주격 : 이/가 께서 에서 서술격 : (이)다 목적격 : 을/를 보격 : 이/가 : 되다 아니다의 지배 받음 관형격 : 의 부사격조사 : 에, 에서, 에게, 한테서, (으)로 호격 조사 : 아/야, 여, 이시여 |
보조사 |
체언에 어떤 특별한 뜻 부여 은(는) : 대조,차이 만/뿐 : 단독 부터 : 시작, 먼저 (이)든 : 선택 까지 : 마침, 또한 마저/조차 : 또한 마다 : 균등 요 : 높임 |
접속조사 | 와/과, 하고, 이랑 |
Q 주어진 단어의 자음 두 개를 <보기>의 조건에 따라 순서대로 나타낼 때, 모두 옳은 것은?
<보기> 하나의 음운이 가진 조음 위치의 특성을 +라고 하고, 가지고 있지 않은 특성을 -로 규정한다. 예컨대 ㅌ 은 [+치조음, -양순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후음]으로 나타낼 수 있다. |
① 가로 : [+경구개음], [-후음]
② 미비 : [-경구개음], [+후음]
③ 부고 : [+양순음], [-치조음]
④ 효과 : [-후음], [-연구개음] 흥
【해설】 정답 ③
‘부고’에서 ㅂ은 ‘양순음(입술소리)’이고 ㄱ은 ‘연구개음(여린입천장소리)’이므로 적절하다.
① 가로 : [+연구개음], [-후음] ② 미비 : [-경구개음], [-후음] ④ 효과 : [+후음], [+연구개음]
※ 자음 체계도
가로 : 양치경연후
세로 : 파파마비유
"바다가자 서해 물놀이"
마찰음 ㅅㅆ ㅎ
비음 ㅁ ㄴ ㅇ
유음 ㄹ (흐를 류)
후음 ㅎ (흥)
Q 밑줄 친 ㉠을 고려할 때 표준 발음으로 옳지 않은 것은?
「표준어 규정」제2부 표준 발음법 제12항 받침 ㅎ 의 발음은 다음과 같다. 4. ㉠ ㅎ(ㄶ, ㅀ) 뒤에 모음으로 시작된 어미나 접미사가 결합되는 경우에는, ㅎ을 발음하지 않는다. 낳은[나은], 쌓이다[싸이다], 많아[마ː나], 싫어도[시러도]…… |
① 바지가 다 닳아서[다라서] 못 입게 되었다.
② 저녁 반찬으로 찌개를 끓이고[끄리고] 있다.
③ 가지고 온 책은 책상 위에 놓아[노아] 두렴.
④ 기회를 놓치지 않은[안는] 사람이 결국에는 성공하더라.
【해설】 정답 ④
않은[아는]으로 발음
4. ‘ㅎ(ㄶ, ㅀ)’ 뒤에 ‘ㄴ’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ㄴ]으로 발음한다.
낳은[나은] 않은[아는] |
놓아[노아] 닳아[다라] |
쌓이다[싸이다] 싫어도[시러도] |
많아[마ː나] |
Q 밑줄 친 부분의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① 그 친구의 키는 장대 만큼 크다.
② 그 친구의 집에는 사과, 감, 귤 들이 많이 있다.
③ 그 친구와 연락한 지 세 시간만에 만났다.
④ 그 친구의 대답이 맞는 지 모르겠다.
【해설】 정답 ②
‘들’이 두 개 이상의 사물을 나열할 때는 의존 명사로 쓰인 경우이므로 앞말과 띄어 써야 한다.
① 그 친구의 키는 장대 만큼 크다. → 장대만큼
③ 그 친구와 연락한 지 세 시간만에 만났다. → 세 시간 만에
④ 그 친구의 대답이 맞는 지 모르겠다. → 맞는지
띄어쓰기 원칙
1.단어(의존 명사)는 띄어쓰기
2.조사/어미.접사 붙여쓰기
대로만큼뿐 지만데바 것줄수 차판중간
Q 짝지어진 두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이 모두 보조 용언인 것은?
① 이 책도 한번 읽어 보거라.
밖의 날씨가 매우 더운가 보다.
② 야구공으로 유리를 깨 먹었다.
여름철에는 음식물을 꼭 끓여 먹자.
③ 이것 좀 너희 아버지께 가져다 드리렴.
나는 주말마다 어머니 일을 거들어 드린다.
④ 이것 말고 저것을 주시오.
게으름을 피우던 그가 시험에 떨어지고 말았다.
【해설】 정답 ①
①번은 모두 본 뜻에서 멀어진 보조용언이다. ‘읽어 보거라’에서 보조 용언 ‘보다’는 동사 뒤에서 ‘-어 보다’ 구성으로 쓰여, 어떤 행동을 시험 삼아 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② 야구공으로 유리를 깨 먹었다.→ 보조용언
여름철에는 음식물을 꼭 끓여 먹자.→ 본용언
③ 이것 좀 너희 아버지께 가져다 드리렴.→ 본용언
나는 주말마다 어머니 일을 거들어 드린다.→ 보조 용언
④ 이것 말고 저것을 주시오.→ 본용언
게으름을 피우던 그가 시험에 떨어지고 말았다.→ 보조 용언
★ 본용언 보조용언
나는 밥을 (먹어) 버렸다. 보조용언
나는 밥을 (먹고) 싶다. 보조용언
나는 밥을 (먹고) 갔다. 본용언 - 생략후 주어 동사 말되면 본용언
Q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보기> ㉠ 낯익은, 철수의 동생이 우리 집에 찾아왔다. ㉡ 꺼진 불도 다시 보자 ㉢ 휴가를 낸 김에 며칠 푹 쉬고 온다? ㉣ 나는 '일이 다 틀렸나 보군.' 하고 생각하였다. |
① ㉠ : 쉼표를 보니 관형어 ‘낯익은’은 ‘철수’와 ‘동생’을 동시에 수식함을 알 수 있다.
② ㉡ : 마침표가 없는 것을 보니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제목이나 표어임을 알 수 있다.
③ ㉢ : 물음표를 보니 의문형 종결 어미로 끝나지 않았더라도 의문을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 : 작은따옴표를 보니 ‘일이 다 틀렸나 보군.’은 마음속으로 한 말이 인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해설】 정답 ①
㉠ 낯익은, 철수의 동생이 우리 집에 찾아왔다.→ ‘낯익은’ 뒤에 쉼표를 했으므로 ‘동생’만을 수식한다.
Q 밑줄 친 부분이 <보기>의 ㉠과 같은 구성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보기> 김 대리, 박 대리가 빨리 사무실로 ㉠ 오래. |
① (옆에 있는 동료의 의사를 확인하고자 물으며) 우리 이제 그만 갈래?
② (이른 더위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며 혼잣말로) 아직 6월 인데 왜 이렇게 덥대?
③ (귀가를 서두르자는 동생의 말을 언니에게 전달하며) 어서 집으로 돌아가재.
④ (옆에 있는 동료에게 과거에 직접 본 영화를 평가하여 말하며) 그 영화 별로 재미없데.
【해설】 정답 ③
‘오래’는 ‘오라고 해’의 줄임말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말을 전달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이와 같은 구성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돌아가재’이다. ‘돌아가재’는 ‘돌아가자고 해’의 줄임말이기 때문에 같은 구성 방식임을 알 수 있다.
Q 밑줄 친 용언의 활용형의 표기가 옳은 것은?
① 집에서 학교까지 거리가 가까왔다.
② 일이 다 잘되서 다행이다.
③ 입구에 붉은 글씨가 씌어 있다.
④ 생각컨대 조금 더 기다려 보자.
【해설】 정답 ③
‘쓰이다’는 준말 ‘씌다’이므로 ‘쓰이어’와 ‘씌어’, ‘쓰여’로 쓸 수 있다.
① 집에서 학교까지 거리가 가까왔다. → 가까웠다
② 일이 다 잘되서 다행이다. → 잘돼서 또는 잘되어서
④ 생각컨대 조금 더 기다려 보자. → 생각건대
Q 안긴문장이 주성분으로 쓰이지 않은 것은?
① 그 학교는 교정이 넓다.
②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학수고대한다.
③ 아이들이 놀다 간 자리는 항상 어지럽다.
④ 대화가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몰랐다.
【해설】 정답 ③
주성분은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③은 ‘아이들이 놀다 가다’라는 안긴문장이 뒤에 오는 체언인 ‘자리’를 수식하는 관형어의 역할을 한다. 관형어는 부속 성분이므로 주성분으로 쓰인 문장으로 볼 수 없다.
오답 풀이: ① ‘교정이 넓다’라는 안긴문장이 전체 문장에서 서술어로 쓰였다.
② ‘비가 오다’라는 문장에 명사형 어미 ‘-기’가 붙어 문장에서 명사의 역할을 하며 목적어로 쓰였다.
④ ‘모르다’는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이다. ‘대화가 어디로 튈지’는 ‘대화가 어디로 튀다’라는 문장에 ‘-ㄹ지’라는 추측에 대한 막연한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가 붙은 형태로, 목적격 조사 ‘(를)’이 생략되어 문장에서 목적어로 쓰였다.
‘-느냐/-(으)냐’, ‘-는지/-(은)ㄴ지’, ‘-는가/-(으)ㄴ가’ 등과 같은 어미로 끝난 문장은 그대로 명사절로 쓰일 수가 있다.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부사어 역할
1. 어떻게 하느냐가 문제이다.
2. 무엇을 먹을지(를) 결정하자.
3. 누가 이런 짓을 했는가(를) 생각해 보세요.
-명사절을 안은문장(안긴문장)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부사어 역할
그가 살아있음이 밝혀졌다.
이 책은 고등학생인 내가 읽기에는 너무 어렵다.
-관형절을 안은문장 관형어 역할
좋은 차는 몸이 먼저 느낀다.
나는 내가 직접 그를 만난 기억이 없다.
-부사절을 안은문장 부사어 역할
땀이 비가 오듯이 쏟아졌다.
그 사람은 형과는 달리 사교에 능하다.
채은이가 소리도 없이 내 뒤로 다가왔다.
-서술절 안은문장
토끼는 다리가 짧다.
철수는 키가 아주 크다
지애는 눈이 매우 예쁘다.
-인용절 안은문장
라고, 라는
그는 나에게 저 방에 누가 있느냐고 물었다.
우리는 그가 옳지 않은 일을 한다고 판단했다.
Q <보기>의 밑줄 친 말 중 어법에 맞는 것만 고른 것은?
<보기> ㄱ. 큰어머니께서는 언제 오실런지요? ㄴ. 내가 가진 돈은 통틀어 오백 원 뿐이다. ㄷ. 다음 물음에 ‘예/아니오’로 답하시오. ㄹ. 사용하신 후에는 수도꼭지를 꼭 잠가 주세요. |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해설】 정답 ④
ㄱ. 큰어머니께서는 언제 오실런지요? → 오실는지요.
ㄷ. 다음 물음에 ‘예/아니오’로 답하시오. → 예/아니요
Q ㉠~㉣의 발음 중 표준 발음이 아닌 것은?
- ㉠마음의 소리를 듣다. - 바람이 ㉡스쳐 지나간다. - 건강을 잃으면 모든 걸 ㉢잃는다. - 첨성대의 몸체는 27단으로 ㉣되어 있다. |
① ㉠ [마으메]
② ㉡ [스처]
③ ㉢ [일는다]
④ ㉣ [되여]
【해설】 정답 ③
㉢‘잃는다.’는 [일른다]로 유음화 현상
① ㉠ [마으메/마으믜]
② ㉡ [스처]: ‘져/쳐/쪄’는 단모음으로 발음해야 하므로 [스쳐]라고 발음해서는 안 되고 [스처].
④ ㉣ [되여/되어/뒈여/뒈어]
표준 발음법 제22항에 따라 [되어/되여]표준 발음법 제4항에 따라 'ㅚ'는 [ㅚ/ㅞ] 네 가지로 발음
Q <보기>의 ㉠~㉣에 들어갈 것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보기> 사동문은 사동주가 피사동주에게 어떤 행위를 하게 하는 것을 표현한 문장이다. 국어 사동문은 주어의 직접적 행위를 의미할 수도 있고, 주어의 간접적 행위를 의미할 수도 있다. ( ㉠ )와 같이 주어의 직접적 행위와 간접적 행위를 모두 나타내는 경우도 있고, ( ㉡ )와 같이 주어의 간접적 행위만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한편, 부정문은 ( ㉢ )와 같이 단순 부정 혹은 의지 부정을 뜻하는 문장이 있고, ( ㉣ )와 같이 능력 부정을 뜻하는 경우가 있다. |
(가) 형은 동생에게 밥을 먹였다.
(나) 형은 동생에게 밥을 먹게 했다.
(다) 영호는 그림을 잘 그리지 않았다.
(라) 영호는 그림을 잘 그리지 못했다.
㉠ ㉡ ㉢ ㉣
① (가) (나) (다) (라)
② (가) (나) (라) (다)
③ (나) (가) (다) (라)
④ (나) (가) (라) (다)
【해설】 정답 ①
✽파생적(사동을 위해 접사를 더함) 사동문 : 어간 + '이,히,리,기,우,구,추'(사동파생접사), '~시키다'
직접사동+간접사동의 '이중적' 의미 -> 예) 먹이다.
✽통사적(2개 단어 구조) 사동문 : ~게 + 하다. ↳ 먹게 하다(.간접사동)
(가) 형은 동생에게 밥을 먹였다.→파생적 사동 (먹+이+었다)이므로 직접 먹인 경우와 간접적으로 먹게 한 경우 모두 해당.
(나) 형은 동생에게 밥을 먹게 했다. → 통사적 사동문이므로 간접 사동문이다.
(다) 영호는 그림을 잘 그리지 않았다. → ‘안 부정문’이므로 의지 부족에 해당한다.
(라) 영호는 그림을 잘 그리지 못했다. → ‘못 부정문’이므로 능력 부족에 해당한다.
안 부정문(의지 부정)
못 부정문(능력 부정)
Q 밑줄 친 단어의 품사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그는 믿을 만한 사람이다.
② 누가 볼까 싶어 가슴이 두근거렸다.
③ 그는 말이 많기는 하지만 부지런하다.
④ 그는 이유도 묻지 않고 부탁을 들어주었다.
【해설】 정답 ④
보조 용언의 품사
① 그는 믿을 만한 사람이다. → 형용사
② 누가 볼까 싶어 가슴이 두근거렸다. → 형용사
③ 그는 말이 많기는 하지만 부지런하다. → 형용사
④ 그는 이유도 묻지 않고 부탁을 들어주었다. → 보조 동사
○ 보조 동사 / 보조 형용사 구별
동사와 형용사의 구별법에 의거하여 식별한다.
① 선어말 어미 ‘-는/-ㄴ’이 붙으면 보조 동사, 그렇지 않으면 보조 형용사.
예) 책을 읽어 본다.(동) , 책을 읽는가 보다.(형)
먹지 않았다.(않는다) , 집이 크지 않았다.(*않는다)
② 본 용언의 품사에 따라 구별한다.
예) 가지 못한다.(동) , 예쁘지 못하다.(형)
③ 보조 용언의 어간에 ‘-는다’를 붙일 수 있으면 동사, 없으면 형용사.
예) 듣지 않았다. => 듣지 않는다.(동)
돕는 듯했다. => 돕는 *듯한다.(형)
④ 동사 뒤에 보조 형용사가 올 수 있고, 형용사 뒤에도 보조 동사가 온다.
예) 잠을 자고 싶다. 높이를 높게 한다.
(동) (보형) (형) (보동)
○ 보조 용언 종류
종류 | 의미 | 보기 | 종류 | 의미 | 보기 |
버리다 | 종결 | 울어 버리다 | 있다 | 진행 | 먹고 있다(동사) |
말다 | 부정 | 울지 말아라. | 상태 | 떠 있다(형용사) | |
종결 | 울고 말았다. | 보다 | 시행 | 생각해 본다. | |
내다 | 종결 | 잡아 낸다. | 추측 | 좋은가 보다. | |
놓다 | 보유 | 잡아 놓아라. | 싶다 | 희망 | 가고 싶다. |
두다 | 반복 | 먹어 두어라. | 하다 | 사동 | 즐겁게 한다. |
대다 | 보유 | 울어 대다. | 당위 | 합격해야 한다. | |
가지다 | 동사 | 울어 가지고 | 시인 | 온다고 하기는 한다. | |
주다 | 봉사 | 보여 주었다. | 시인 | 곱기는 하다. | |
드리다 | 봉사 | 보내 드렸다. | 않다 | 부정 | 듣지 않았다. |
오다 | 진행 | 먼동이 터 오다. | 아니하다 | 부정 | 적지 아니하다. |
가다 | 진행 | 일이 잘 되어 간다. | 못하다 | 불능 | 알지 못하다. |
Q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① 그는 우리 시대의 스승이라기 보다는 자상한 어버이이다.
② 그는 황소 같이 일을 한다.
③ 하루 종일 밥은 커녕 물 한 모금도 마시지 못했다.
④ 내 모자는 그것하고 다르다.
【해설】 정답 ④
조사의 띄어쓰기
‘하고’는 다른 것과 비교하거나 기준으로 삼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이므로 선행하는 체언에 붙여 쓰는 것이 맞는다.(예. 철수는 너하고 닮았다) 그 외에도 ‘하고’는 일 따위를 함께 함(예. 나하고 놀자) / 상대로 하는 대상(예. 사소한 오해로 그는 애인하고 헤어졌다) 등을 나타낸다.
오답 풀이:
① 스승이라기 보다는(×)→스승이라기보다는(○): ‘~라기보다는’에서 ‘라기’는 ‘라고 하기’가 줄어든 형태로 볼 수 있다.
‘~보다는’에서 ‘보다’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에 붙어 ‘~에 비해서’ 의 뜻을 나타내는 격조사이고 ‘는’은 보조사이다. 조사가 연달아 나올 때에도 붙여 쓰는 것이 맞는다.
② 황소 같이(×)→황소같이(○): ‘같이’는 ‘앞말이 보이는 전형적인 어떤 특징처럼’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이므로 체언에 붙여 쓴다.
③ 밥은 커녕(×)→밥은커녕(○): ‘은커녕’은 앞말을 지정하여 어떤 사실을 부정하는 뜻을 강조하는 보조사이다. 따라서 앞말에 붙여 쓰는 것이 맞다.
Q 외래어 표기가 맞는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카달로그(catalog) ㄴ. 팸플릿(pamphlet) ㄷ. 배드민튼(badminton) ㄹ. 레크레이션(recreation) ㅁ. 스케일링(scaling) ㅂ. 렌트카(rent-a-car) |
① ㄱ, ㄹ ② ㄴ, ㅁ ③ ㄱ, ㄴ, ㄹ ④ ㄷ, ㅁ, ㅂ
【해설】 정답 ②
ㄱ. 카달로그(catalog) → 카탈로그
ㄷ. 배드민튼(badminton) → 배드민턴
ㄹ. 레크레이션(recreation) → 레크리에이션
ㅂ. 렌트카(rent-a-car) → 렌터카
Q 한글 맞춤법에 맞게 표기된 문장은?
① 너도 어떻게 하는지 모르면 나는 어떡해.
② 셋방을 구하려거든 전셋방부터 알아봐라.
③ 어렵살이 결심을 하고서도 하릴없이 시간을 보냈다.
④ 함께 음식을 만듬으로써 화목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해설】 정답 ①
② 셋방을 구하려거든 전셋방부터 알아봐라. → 전세방
③ 어렵살이 결심을 하고서도 하릴없이 시간을 보냈다. → 어렵사리
④ 함께 음식을 만듬으로써 화목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 만듦으로써
Q 밑줄 친 부분이 어문 규정에 맞는 것은?
① 병이 씻은 듯이 낳았다.
② 넉넉치 못한 선물이나 받아 주세요.
③ 그는 자물쇠로 책상 서랍을 잠갔다.
④ 옷가지를 이여서 밧줄처럼 만들었다.
【해설】 정답 ③
‘(서랍을) 잠그다’가 기본형이다. 모음 어미와 결합하면서 ‘ㅡ’가 탈락하여, ‘잠그-+-았다→잠갔다’는 어법에 맞는 활용.
<잠그다 - 잠그고 - 잠그지 - 잠가 - 잠갔다 - 잠가라>
[오답 정리]
① 낳았다→나았다: ‘완쾌되다’의 의미를 가진 말의 기본형은 ‘낫다’이다. ‘낫다’는 ‘ㅅ’ 불규칙 용언이므로 모음 어미와
결합하면 ‘ㅅ’이 탈락한다. 즉 ‘낫-+-았다→나았다’와 같이 활용한다.
<낫다 - 낫고 - 낫지 - 나아 - 나았다 - 나아라>
※ ‘출산하다’의 의미일 때는 ‘낳다(낳았다)’를 쓴다.
<낳다 - 낳고 - 낳지 - 낳아 - 낳았다 - 낳아라>
② 넉넉치→넉넉지: ‘넉넉하지’의 준말은 ‘넉넉지’이다.
※ 용언에서 ‘하’를 기준으로 앞의 말의 받침이 ‘ㄱ, ㄷ, ㅂ, ㅈ, ㅅ’이면 ‘하’를 생략한다.
예) 넉넉하지 = 넉넉지, 섭섭하지 = 섭섭지, 깨끗하지 = 깨끗지
④ 이여서→이어서: ‘잇다’가 기본형이고, 연결된 어미는 ‘-여서’가 아니라 ‘-어서’이다. 따라서 ‘
잇-+-어서→이어서’와 같이 활용한다.
Q 밑줄 친 말의 기본형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무를 강판에 가니 즙이 나온다. (기본형: 갈다)
② 오래되어 불은 국수는 맛이 없다. (기본형: 불다)
③ 아이들에게 위험한 데서 놀지 말라고 일렀다. (기본형: 이르다)
④ 퇴근하는 길에 포장마차에 들렀다가 친구를 만났다. (기본형: 들르다)
【해설】 정답 ②
‘물에 젖어서 부피가 커지다.’란 뜻을 가진 말의 기본형은 ‘붇다’이다. '눈이 붇다'
‘붇다’는 ‘ㄷ’ 불규칙 용언이기 때문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와 결합할 때 어간의 받침 ‘ㄷ’이 ‘ㄹ’로 교체된다. 따라서 ‘붇은’이 아니라 ‘불은= 붇 + 은’의 형태를 취해야 한다. 따라서 기본형은 ‘불다’가 아니라 ‘붇다’이다.
[어휘]
⇨ 붇다[동사] <붇다 - 붇고 - 붇지 - 붇니 - 불어 - 불었다>
1. 물에 젖어서 부피가 커지다.
예)콩이 붇다/북어포가 물에 불어 부드러워지다./오래되어 불은 국수는 맛이 없다.
2. 분량이나 수효가 많아지다.
예) 개울물이 붇다/체중이 붇다/젖이 불어 오르다/식욕이 왕성하여 몸이 많이 불었다.
재산이 붇는 재미에 힘든 줄을 모른다.
※ ‘(바람이) 불다’의 경우에는 <불다 - 불고 - 불지 - 부니 - 분 - 불어 - 불었다>의 형태로 활용
[오답 정리]
① ‘갈다(날카롭게 날을 세우거나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하여 다른 물건에 대고 문지르다.)’가 기본형인데, ‘ㄴ’으로 시작하는 말과 결합할 때 어간의 ‘ㄹ’이 탈락한다.
<갈다 - 갈고 - 갈지 - 가니 - 갈아 - 갈았다>
따라서 ‘갈-+-니→가니’와 같이 활용한다.
③ ‘이르다(타이르다. / 미리 알려주다.)’가 기본형이다. ‘이르다’는 ‘르’ 불규칙 용언이기 때문에 모음 어미와 결합하면 ‘ㅡ’가 탈락하고 ‘ㄹ’이 덧생겨 ‘ㄹㄹ’ 형태가 된다.
<이르다 - 이르고 - 이르지 - 이르니 - 일러 - 일렀다>
따라서 ‘이르-+-었다→일렀다’와 같이 활용한다.
④ ‘들르다(지나는 길에 잠깐 들어가 머무르다.)’가 기본형이다. 모음 ‘아/어’앞에서 어간의 ‘ㅡ’가 탈락
<들르다 - 들르고 - 들르지 - 들르니 - 들러 - 들렀다>
따라서 ‘들르-+-었다→들렀다’와 같이 활용한다.
Q 밑줄 친 말의 품사가 같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개나리꽃이 ㉠ 흐드러지게 핀 교정에서 친구들과 ㉡ 찍은 사진은, 그때 느꼈던 ㉢ 설레는 행복감은 물론, 대기 중에 ㉣ 충만한 봄의 기운, 친구들과의 악의 ㉤ 없는 농지거리, 벌들의 잉잉거림까지 현장에 있는 것과 다름없이 느끼게 해 준다.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해설】 정답 ②
‘㉠ 흐드러지게, ㉣ 충만한, ㉤ 없는’는 ‘형용사’이고, ‘㉡ 찍은, ㉢ 설레는’은 ‘동사’이다.
Q 로마자 표기법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춘천-Chuncheon ② 밀양-Millyang
③ 청량리-Cheongnyangni ④ 예산-Yesan
【해설】 정답 ②
밀양-‘미량’으로 발음하기 때문에 ‘Miryang’으로 표기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Q 밑줄 친 부분의 띄어쓰기가 옳은 것은?
① 한밤중에 전화가 왔다.
② 그는 일도 잘할 뿐더러 성격도 좋다.
③ 친구가 도착한 지 두 시간만에 떠났다.
④ 요즘 경기가 안 좋아서 장사가 잘 안 된다.
【해설】 정답 ①
‘깊은 밤’을 의미하는 ‘한밤중’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 ‘중(中)’은 의존명사이므로 앞의 말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그중, 무심중, 무언중, 무의식중, 부재중, 부지불식중,
부지중, 은연중, 한밤중, 허공중 등’과 같은 경우는 붙여 써야 한다.
[오답 정리]
② 잘할 뿐더러→잘할뿐더러: ‘뿐’은 의존 명사가 아니라, 어떤 일이 그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나아가 다른 일이 더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ㄹ뿐더러’의 일부이다. 따라서 ‘잘할뿐더러’와 같이 붙여 써야 한다.
※ A ㄹ뿐더러 B = A 하기도 하고 B 하기도 하다.
③ 시간만에→시간 만에: ‘만’은 의존 명사이므로, ‘시간’과 띄어 써야 한다.
※ 문장 내에서 ‘만, 지’가 의미상 ‘시간의 경과’와 함께 쓰이면 ‘의존명사’이므로 반드시 앞의 말과 띄어쓴다.
④ 안 된다→안된다: 장사가 잘 안 풀린다는 의미이므로 ‘안되다’는 한 단어이다. 따라서 붙여써야 한다.
[어휘]
⇨ 안되다[동사]
1. 일, 현상, 물건 따위가 좋게 이루어지지 않다.
예) 과일 농사가 안돼 큰일이다./공부가 안돼서 잠깐 쉬고 있다.
2. 사람이 훌륭하게 되지 못하다.
예) 자식이 안되기를 바라는 부모는 없다.
3. 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지 못하다.
예) 이번 시험에서 우리 중 안되어도 세 명은 합격할 것 같다.
⇨ 안되다[형용사]
1. 섭섭하거나 가엾어 마음이 언짢다.
예) 그것참, 안됐군.
2. 근심이나 병 따위로 얼굴이 많이 상하다.
예) 몸살을 앓더니 얼굴이 많이 안됐구나.
Q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ㄴ, ㅁ, ㅇ’은 유음이다.
② ‘ㅅ, ㅆ, ㅎ’은 마찰음이다.
③ ‘ㅡ, ㅓ, ㅏ’는 후설 모음이다.
④ ‘ㅟ, ㅚ, ㅗ, ㅜ’는 원순 모음이다.
【해설】 정답 ①
국어의 유음은 ‘ㄹ’뿐이다. 제시된 ‘ㄴ, ㅁ, ㅇ’은 유음이 아니라 ‘비음’이다.
[오답 정리]
② ‘ㅅ, ㅆ, ㅎ’은 모두 마찰음이다. ③ 혀의 전후 위치에 따라 전설 모음과 후설 모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제시된 ‘ㅡ, ㅓ, ㅏ’는 후설 모음이다.
④ 발음할 때 입술의 모양이 둥근 모음을 ‘원순 모음’이라 한다. 제시된 ‘ㅟ, ㅚ, ㅗ, ㅜ’는 원순 모음
※ 자음 체계도
가로 : 양치경연후
세로 : 파파마비유
"바다가자 서해 물놀이"
마찰음 ㅅㅆ ㅎ
비음 ㅁ ㄴ ㅇ
유음 ㄹ (흐를 류)후음 ㅎ (흥)
※ 단모음(10개)
혀의 위치 전설모음 후설모음 단모음 체계표
혀의 높낮이 \입술 모양 평순모음 원순모음 평순모음 원순모음 * 전설 모음 -> 후설 모음 순으로 암기.
고모음 ㅣ ㅟ ㅡ ㅜ * 전설 모음 암기법: '이 위에 외로운 애가 있다'
중모음 ㅔ ㅚ ㅓ ㅗ * 후설 모음 암기법: 전설 모음에서 'ㅣ'를 빼면 후설 모음
저모음 ㅐ ㅏ
Q 표준 발음에서 축약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① 놓치다 ② 헛웃음 ③ 똑같이 ④ 닫히다
【해설】 정답 ④
① 놓치다 →[녿치다]: 음절의 끝소리 규칙(교체)
② 헛웃음 →[허두슴]: 음절의 끝소리 규칙(교체) 구개음화 ㄷ ㅌ + ㅣ(형식형태소) ⇨ 구개음(경구개음인 ㅈ ㅊ)
③ 똑같이 →[똑까치]: 된소리되기와 구개음화
④ 닫히다 →[다치다]: 자음 축약
음운 축약
①자음축약=거센소리되기 낳고[나코] 좋다[조타] 국화, 맏형 ②모음축약=음절축약 되+어→돼 그리+어→그려 오+와서→와서
*자음 ‘ㄱ, ㄷ, ㅂ, ㅈ’이 ‘ㅎ’과 만나 거센소리 [ㅋ, ㅌ, ㅍ, ㅊ]으로 발음되는 현상을 자음 축약이라 한다.
예) 좋고 → [조코], 많다 → [만타], 업히다 → [어피다], 젖히다 → [저치다]
*모음 ‘ㅣ’나 ‘ㅗ/ㅜ’가 다른 모음과 결합하여 이중 모음이 되는 것도 축약이라 한다. 이때 모음 ‘ㅣ’나 ‘ㅗ/ㅜ’는 반모음으로 바뀐다. 예) 가리- + -어 → 가려, 두- + -었다 → 뒀다
‘가리 + 어 → 가려’와 같은 현상은 두 음절이 한 음절로 줄어드는 것이므로 음절 축약에 해당한다.
Q 비통사적 합성어로만 묶인 것은?
① 열쇠, 새빨갛다
② 덮밥, 짙푸르다
③ 감발, 돌아가다
④ 젊은이, 가로막다
【해설】 정답 ②
합성어는 어근(실질형태소)과 어근(실질형태소)이 합쳐진 말이다. 합성의 방법이 국어의 통사 구조와의 일치 여부에 따라
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어로 나뉜다.
단어의 형성 방법이 국어의 통사 구조와 일치하지 않는 합성어를 ‘비통사적 합성어(① 어미 생략, ② 부사 + 명사의 결합)’
라 한다.
‘덮밥, 짙푸르다’는 국어의 일반적인 통사 구조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덮밥(덮- + 밥)’: ‘덮다’의 어근 ‘덮-’이 관형사형 어미 없이 바로 어근 ‘밥’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짙푸르다(짙- + 푸르다)’: ‘짙다’의 어근 ‘짙-’이 연결어미 없이 바로 ‘푸르다’와 결합하였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이다.
[오답 정리]
① 열쇠(열- + ㄹ + 쇠) - 통사적 합성어
: ‘열다’의 어근 ‘열-’에 관형사형 어미 ‘-ㄹ’이 붙어 어근 ‘쇠’와 결합했기 때문에 통사적 합성어
새빨갛다(새 + 빨갛다) - 파생어
: ‘빨갛다’에 ‘매우 짙고 선명하게’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인 ‘새-’가 결합한 형태이므로, 파생어
③ 감발(감- + 발) - 비통사적 합성어
: ‘감다’의 어근 ‘감-’이 관형사형 어미 없이 바로 어근 ‘발’과 결합하였기 때문에 비통사적 합성어
돌아가다(돌- + 아 + 가다) - 통사적 합성어
: ‘돌다’와 ‘가다’가 연결어미 ‘-아’가 붙어 연결된 형태이므로 ‘통사적 합성어’
④ 젊은이(젊- + 은 + 이) - 통사적 합성어
: ‘젊다’의 어근 ‘젊-’에 관형사형 어미 ‘-ㄴ’이 붙어 어근 ‘이’와 결합했기 때문에 통사적 합성어
가로막다(가로 + 막다) - 통사적 합성어
: 국어에서 부사가 용언을 서술하는 것은 일반적인 단어 배열 방법이다. 따라서 부사 ‘가로’ 뒤에 용언 ‘막다’가 왔기 때문에 ‘통사적 합성어’
Q 밑줄 친 조사의 쓰임이 옳지 않은 것은?
① 건축 면적은 설계도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산정한다.
② 제안서 및 과업 지시서는 참가 신청자에게 한하여 교부한다.
③ 관계 조서 사본을 관리 사무소에 비치하고 일반인에게 보인다.
④ 제5조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목의 평가는 1년 유예를 둔다.
【해설】 정답 ②
‘한하다’는 동사로 ‘어떤 조건, 범위에 제한되거나 국한되다.’의 뜻을 지니며 조사 ‘에’와 호응하여 ‘…에 한하다’의 형식으로 쓰인다. 그러므로 ②는 ‘참가 신청자에 한하여 교부한다’로 써야 바르다.
‘-에’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에 붙어, 사물이나 사람이 차지하고 있는 장소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
‘우리 학교는 신촌에 있다./부모님은 집에 계신다./거리에 사람들이 많다.’
‘-에서’
어떤 행동이나 상태가 일어나고 있는 장소를 나타내는 말에 붙어, ‘-를 그 장소로 삼아’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
‘우리는 아침에 도서관에서 만나기로 하였다./아이들이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 있다./이 물건은 시장에서 샀다.’
Q 맞춤법에 맞는 것은?
① 희생을 치뤄야 대가를 얻을 수 있다.
② 내로라하는 선수들이 뒤쳐진 이유가 있겠지.
③ 방과 후 삼촌 댁에 들른 후 저녁에 갈 거여요.
④ 가스 밸브를 안 잠궈 화를 입으리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다.
【해설】 정답 ③
‘어떤 분야를 대표할 만하다’의 뜻일 때, 흔히 ‘내노라하다’를 쓰는데, 이는 ‘내로라하다’를 잘못 표현한 것이다.
‘지나는 길에 잠깐 들어가 머무르다.’의 의미로는
동사 ‘들르다(들르- + ㄴ)’를 바르게 활용하였고, 의존명사 ‘것’을 구어체 ‘거’로 표기한 후에 ‘여요(이어요)’로 바르게 표현
※ 이에요/이어요
· 받침이 있는 명사 뒤에는 반드시 ‘이에요/이어요’ 형태로 표기한다.
동생이에요/동생이어요
· 받침이 없는 명사 뒤에는 ‘이에요/이어요/예요/여요’의 형태가 모두 가능하다.
갈 거이에요/갈 거이어요/ 갈 거예요/ 갈 거여요
· 용언 뒤에는 ‘에요/어요’로 표기한다.
아니에요(=아녜요)/아니어요(=아녀요)
[해설]
[오답 정리]
① ‘치뤄야→치러야’: ‘치르다’가 기본형이다. ‘ㅡ’ 탈락은 규칙 활용이므로, ‘치르-+-어야→치러야’로 써야 한다.
② ‘뒤쳐진→뒤처진’: 문맥상 ‘수준이 남보다 못하다’란 의미이므로, ‘뒤쳐지다(뒤쳐진)’이 아닌, ‘뒤+처지다(뒤처진)
’을 써야 한다.
※ ‘뒤치- + 어지다 = 뒤쳐지다’는 ‘물건이 뒤집혀서 젖혀지다.’의 뜻이다. 문맥상 ‘뒤 + 처지다 = 뒤처지다’의
‘어떤 수준이나 대열에 들지 못하고 뒤로 처지거나 남게 되다.’의 ‘뒤에 처지다’의 의미를 갖는 낱말이 적절하다.
④ ‘잠궈→잠가’: ‘잠그다’가 기본형이다. ‘ㅡ’ 탈락은 규칙 활용이므로, ‘잠그-+-아→잠가’로 써야 한다.
Q ‘훈민정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훈민정음(訓民正音)’이란 문자의 이름인 동시에 그 문자를 설명한 책의 이름이기도 하다.
② 문자로서의 ‘훈민정음’은 유네스코(UNESCO)에서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③ ‘훈민정음 해례본’은 한글의 음가와 제자 방법, 한글의 사용 방법 등을 한자로 적은 책이다.
④ 치두음(齒頭音)과 정치음(正齒音)에 대한 내용은 ‘훈민정음 해례본’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해설】 정답 ②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책 이름’으로서의 훈민정음이기 때문에 ‘문자’로서의 훈민정음이 등재되었다는 것은 틀린 것이다. ④번에 나오는 치두음과 정치음은 중국어에 있는 음운이다.
Q 띄어쓰기가 바른 것은?
① 지금으로부터 십여 년 전에 작은 소요가 있었다.
② 우리는 모임에서 정한대로 일정을 짤 수밖에 없다.
③ 수정 요청시 연관된 항목을 재조정 하여야 할 것이다.
④ 그것을 감당할 만한 능력뿐 아니라 추진력 마저 없는 사람이다.
【해설】 정답 ①
‘지금으로부터’: 조사끼리는 붙여 쓴다는 원칙에 따라 ‘으로’와 ‘부터’는 붙여 쓴다.
‘십여’: ‘십’ 뒤의 ‘-여’는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십여’와 같이 붙여 써야 한다.
‘십여 년’: ‘년’은 의존명사이므로, ‘십여’와 띄어 써야 한다. ‘여’는 접사이므로 앞 말에 붙여쓴다.
[오답 정리]
② ‘정한대로→정한∨대로’: ‘대로’ 앞에 용언의 관형사형이 왔기 때문에, 이때의 ‘대로’는 의존명사이다. 따라서 ‘정한∨대로’와 같이 띄어 써야 한다.
※ ‘대로, 만큼, 뿐’은 앞에 용언이 오면 의존명사로 띄어 써야 하고, 앞에 체언이 오면 조사로 붙여 써야 한다.
③ ‘요청시→요청∨시’: ‘시’는 ‘경우’란 뜻을 가진 의존명사이다. 단어끼리는 띄어 쓴다는 띄어쓰기 원칙에 따라 ‘요청∨시’와 같이 띄어 써야 한다.
‘재조정 하여야→재조정하여야’: ‘재조정’ 뒤에 붙어 ‘하다’는 접미사이다. 따라서 ‘재조정’ 과 붙여 써야 한다.
④ ‘추진력∨마저→추진력마저’: ‘마저’는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다. 조사는 체언에 붙여 써야 하므로, ‘추진력마저’와 같이 붙여 써야 한다.
Q 다음 중 고친 문장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그는 창작 활동과 전시회를 열었다.
→ 그는 창작 활동을 하고 전시회를 열었다.
② 그는 천재로 불려졌다.
→ 그는 천재로 불렸다.
③ 그는 마음씨 좋은 할머니의 손자이다.
→ 그는 마음씨가 좋은 할머니의 손자이다.
④ 나는 오늘 아침 나무에게 물을 주었다.
→ 나는 오늘 아침 나무에 물을 주었다.
【해설】 정답 ③
중의성을 가지는 ‘의’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어 ‘마음씨가 좋은’ 사람이 ‘할머니’인지 ‘할머니의 손자’인지 명확하지 않다.
이런 수식의 모호성을 가진 문장은 쉼표(,)를 사용하거나 수식하는 말을 피수식어 뒤로 이동해 주는 것이 좋다. 고쳐 보면
‘그는 마음씨 좋은 할머니의, 손자이다.’(할머니가 마음씨 좋은 것으로)가 적절.
(오답풀이)
① 필수성분(서술어)이 생략되어 문장의 병렬 관계가 맞지 않으므로, 적절한 서술어를 넣어주는 것이 적절.
② 과도한 피동 표현이므로 피동형을 조절해 ‘불리었다(불렸다)’로 고치는 것이 적절.
④ 유정 명사 뒤에 붙는 조사‘에게’가 무정 명사 ‘나무’ 뒤에 붙었으므로 ‘에’로 고치는 것이 적절.
Q 명사의 개수가 가장 많은 것은?
① 타율에 관한 한 독보적인 기록도 깨졌다.
② 상자에 이런 것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었다.
③ 친구 외에는 다른 사람에게 항상 못되게 군다.
④ 저 모퉁이에서 얼굴이 하얀 이가 걸어오고 있다.
【해설】 정답 ①
‘명사’는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이다.
※ ‘명사’는 ㉠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로
㉡ 뒤에 조사를 취하며,
㉢ 앞에 관형어의 수식을 받는다.
①에는 ‘타율’, ‘한’, ‘독보적’, ‘기록’과 같이 4개의 명사가 쓰였다.
타율 에 관한 한 독보적 인 기록 도 깨졌다
명사 조사 동사 명사 명사 조사 명사 조사 동사
[오답 정리]
②
상자 에 이런 것 이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었다
명사 조사 관형사 명사 조사 형용사 동사 동사
③
친구 외 에 는 다른 사람 에게 항상 못되게 군다
명사 명사 조사 조사 관형사 명사 조사 부사 형용사 동사
④
저 모퉁이 에서 얼굴 이 하얀 이 가 걸어오고 있다
관형사 명사 조사 명사 조사 형용사 명사 조사 동사 동사
Q 어법상 옳은 것은?
① 입사 시험에 합격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② 고객님, 주문하신 물건이 나오셨습니다.
③ 어른들이 묻자 안절부절하며 어쩔 줄 몰라 했다.
④ 이어서 회장님의 인사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해설】 정답 ①
오답 풀이
② 고객님, 주문하신 물건이 나오셨습니다.
→ ‘물건’에는 높임 표현을 쓰지 않기 때문에 ‘나왔습니다.’라고 해야 함.
③ 어른들이 묻자 안절부절하며 어쩔 줄 몰라 했다.
→ 마음이 초조하고 불안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다는 뜻으로 쓰는 말은 ‘안절부절못하다’이다.
‘안절부절하다’라는 말은 없음.
④ 이어서 회장님의 인사 말씀이 계시겠습니다.
→ 간접 높임이 잘못 사용된 경우. ‘있으시겠습니다’라고 해야 함.
Q 띄어쓰기가 옳지 않은 것은?
① 나는 거기에 어떻게 갈지 결정하지 못했다.
② 이미 설명한바 그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③ 은연 중에 자신의 속뜻을 내비치고 있었다.
④ 그 빨간 캡슐이 머리 아픈 데 먹는 약입니다.
【해설】 정답 ③
본래 ‘중(中)’은 의존 명사로 ‘~하는 가운데, ~하는 동안’의 의미일 경우 띄어 써야 한다.
그러나 ‘무의식중, 은연중, 부재중, 한밤중’ 등은 합성어로 붙여 써야 한다.
Q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옳은 것은?
① 요즘 앞산에는 진달래가 한참이다.
② 과장님, 김 주사의 기획안을 결제해 주세요.
③ 민철이는 어릴 때 일찍 아버지를 여위었다.
④ ‘가물에 콩 나듯’이라더니 제대로 싹이 난 것이 없다.
【해설】 정답 ④ ‘가뭄’과 ‘가물’은 복수표준어이므로 맞는 표현이다.
오답 풀이
① ‘한창’은 어떤 일이 가장 활기 있고 왕성하게 일어나는 때이고, ‘한참’은 시간이 상당히 지나는 동안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창’으로 써야 함.
② ‘결제’는 증권 또는 대금(돈, 카드, 어음 등)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을 의미하고, ‘결재’는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것이므로 ‘결재’로 써야 함.
③ ‘여위다’는 몸의 살이 빠져 파리하게 되다는 뜻이고, ‘여의다’는 부모나 사랑하는 사람이 죽어서 이별하다는 의미이므로
‘여의다’로 써야 함.
Q 다음 중 표기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ㄱ. 영희는 공부를 하느라 한숨도 못 자고 밤을 (세웠다, 새웠다). ㄴ. 네 동생은 우리가 (닥달해, 닦달해) 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 |
ㄱ ㄴ
① 세웠다 닦달해
② 새웠다 닥달해
③ 세웠다 닥달해
④ 새웠다 닦달해
【해설】 정답 ④
‘새우다’는 한숨도 자지 아니하고 밤을 지내다는 뜻이고 ‘세우다’는 ‘서게 하다’는 뜻이므로 ‘새웠다’가 맞고, ‘닦달하다’는
남을 단단히 윽박질러서 혼을 내다는 뜻이므로 ‘닦달해’로 써야 한다. ‘닥달하다’라는 단어는 없다.
Q 밑줄 친 단어와 품사가 같은 것은?
쓰러져 가는 집에서 늙은 아버지가 홀로 기다리고 계셨다. |
① 저 기차는 정말 번개처럼 빠르네.
② 박사는 이제 그를 조수로 삼았네.
③ 산나물은 바다의 미역과 다르겠지.
④ 겉모습보다 마음이 정말 예뻐야지.
【해설】 정답 ②
품사는 기본형을 찾아서 현재형이나 진행형 등을 붙여보면 알 수 있다. <보기>에서 나온 ‘늙은’의 기본형은 ‘늙다’이므로
‘늙는다/늙고 있다’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동사이다.
② ‘삼았네’의 기본형은 ‘삼다’이다. ‘삼는다/삼고 있다’로 활용하므로 동사이다.
Q 밑줄 친 부분을 고친 것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사업자는 절전형 기기 보급 제도가 에너지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을 증진하여 에너지 소비로 인한 환경 피해를 줄임으로써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 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
① 사업자는 → 사업자의 ② 에너지를 → 에너지의
③ 줄임으로써 → 줄임으로서 ④ 발전과 → 발전보다
【해설】 정답 ②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을 적절하게 수식하기 위해 ‘에너지의’로 바꾸는 것이 적절하다.
(오답풀이)
① 주술 호응이 자연스러우므로 바꾸지 않아도 된다.
‘사업자는 ~국민 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③ 도구나 수단에 사용하는 격조사를 사용하였으므로 바꾸지 않아도 된다.(으로서: 지위나 신분, 자격 뒤에 사용)
④ 접속조사(과)를 통해 적절하게 문장이 이어지고 있다.
Q 다음 중 올바른 우리말 표현은?
① (초청장 문안에서) 귀하를 이번 행사에 꼭 모시고자 하오니 많이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 (전화 통화에서) 과장님은 지금 자리에 안 계십니다. 뭐라고 전해 드릴까요?
③ (직원이 고객에게) 주문하신 상품은 현재 품절이십니다.
④ (방송에 출연해서) 저희나라가 이번에 우승한 것은 국민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 덕택입니다.
【해설】 정답 ②
표준 예절에 맞는 올바른 표현이다. (오답풀이) ① ‘귀하(특정 개인)’에게 요청하는 것인데,
‘많이 참석해 달라’는 것은 논리적으로 어울리지 않는다.
‘귀하를 이번 행사에 꼭 모시고자 하오니 꼭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도가 적절하겠다.
③ ‘사이즈, 포장, 품절’ 등은 높이지 않아도 된다. ‘품절이십니다 → 품절입니다’
④ ‘저희나라 → 우리나라’
Q 밑줄 친 용언의 활용이 잘못된 것은?
① 그는 허구헌 날 술만 마신다.
② 네가 시험에 합격했으니 동네 어른들과 잔치라도 벌여야겠구나.
③ 무슨 말을 해도 괜찮으니 내게 서슴지 말고 말해 보아라.
④ 담당자의 서투른 일 처리 때문에 창구에서 큰 혼란이 있었다.
【해설】 정답 ① ->허구한 [허구하다: 날, 세월 따위가 매우 오래다는 뜻]
(오답풀이)
② 벌이다: 일을 계획하여 시작하거나 펼쳐 놓다.
③‘서슴지’는 ‘서슴다’의 어간 ‘서슴-’ 뒤에 어미 ‘-지’가 붙은 형태이다.
④ ‘서투르다’가 기본형이므로 올바른 활용이다.
Q 밑줄 친 단어의 품사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비 온 뒤에 땅이 굳는 법이다.
② 성격이 다른 사람끼리는 함께 살기 어렵다.
③ 새해에는 으레 새로운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④ 몸이 아픈 사람은 교실에 남아 있었다.
【해설】 정답 ①
동사와 형용사 변별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ㄴ(는)다, 청유형, 명령형’를 붙여서 자연스러우면 동사, 아니면 형용사이다.
‘땅이 굳는다’로 서술성도 가지고 있으면서 ‘-는다’를 붙일 수 있으므로 ‘굳다’는 동사이다. 나머지는 형용사이다.
(오답풀이)
② ‘성격이 다르다’로 서술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르다’는 형용사이다. ‘다른’이 서술성이 없다면 ‘관형사’로 봐야한다.
③ ‘새해에는 으레 새롭다’이며 형용사이다. ④ ‘몸이 아프다’이며 형용사이다.
②, ③, ④의 경우 ‘-ㄴ(는)다, 청유형, 명령형’을 붙여서 활용할 수 없다.
Q 밑줄 친 부분의 표기가 잘못된 것은?
① 나는 그 일을 시답지 않게 생각한다.
② 그에게는 다섯 살배기 딸이 있다.
③ 밖에 있던 그가 금세 뛰어왔다.
④ 건물이 부숴진 지 오래되었다.
【해설】 정답 ④
‘단단한 물체를 여러 조각이 나게 두드려 깨뜨리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은 ‘부수다’이다. 이 ‘부수다’의 피동 표현으로는 ‘단단한 물체가 깨어져 여러 조각이 나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부서지다(O)’를 쓴다. ‘부숴지다(X)’로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오답풀이)
① 시답다: (주로 부정형과 함께 쓰여) 마음에 차거나 들어서 만족스럽다.
② 배기: ‘그 나이를 먹은 아이’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③ 금세: 지금 바로. ‘금시에’가 줄어든 말로 구어체에서 많이 사용된다.
Q ( ) 안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개살구’, ‘잠’, ‘새파랗다’ 등은 어휘 형태소인 ‘살구’, ‘자-’, ‘파랗-’에 ‘개-’, ‘-ㅁ’, ‘새-’와 같은 접사가 덧붙어서 파생된 단어들이다. 이처럼 직접 구성 요소 중 접사가 확인되는 단어들을 ‘파생어’라고 한다. 반면, ( ) 등은 각각 실질적 의미를 지닌 두 요소가 결합하여 한 단어가 된 경우인데, 이를 ‘파생어’와 구분하여 ‘합성어’라고 한다. |
① 고추장, 놀이터, 손짓, 장군감
② 면도칼, 서릿발, 쉰둥이, 장난기
③ 깍두기, 선생님, 작은형, 핫바지
④ 김치찌개, 돌다리, 시나브로, 암탉
【해설】 정답 ①
‘고추장, 놀이터, 손짓, 장군감’은 모두 합성어이다.
‘고추장’은 쌀ㆍ보리 따위로 질게 지은 밥이나 떡가루 또는 되게 쑨 죽에, 메줏가루ㆍ고춧가루ㆍ소금을 넣어 섞어서 만든 붉은 빛깔의 매운 장이다. ‘장’이 간장, 고추장, 된장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명사이므로, 어근과 어근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놀이터’는 주로 아이들이 놀이를 하는 곳을 뜻한다. ‘터’는 자리’나 ‘장소’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어근 ‘놀이’와 어근 ‘터’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손짓’은 손을 놀려 어떤 사물을 가리키거나 자기의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는 일로 ‘짓’은 몸을 놀려 움직이는 동작을 뜻하는 명사이다. 손짓은 어근과 어근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장군감’은 장군이 될 만한 인재라는 뜻이다. ‘감’이 ((일부 명사 뒤에 붙어)) ‘자격을 갖춘 사람’의 뜻을 나타내는 명사이므로 ‘장군감’은 합성어이다.
② 면도칼(합성어), 서릿발(합성어), 쉰둥이(파생어), 장난기(파생어) 기(氣) ‘기운’,‘느낌’,‘성분’ 뜻을 더하는 접미사.
③ 깍두기(단일어), 선생님(파생어), 작은형(파생어), 핫바지(파생어) 핫 : 솜~ 접두사 님 : 접사
④ 김치찌개(합성어), 돌다리(합성어), 시나브로(단일어), 암탉(파생어) 암 : 성별 구별, 접두사
Q 묶음표의 쓰임이 잘못된 것은?
① 나는 3․ 운동(1919) 당시 중학생이었다.
② 그녀의 나이(年歲)가 60세일 때 그 일이 터졌다.
③ 젊음[희망(希望)의 다른 이름]은 가장 아름다운 꽃이다.
【해설】 정답 ②
괄호 속의 음과 괄호 밖의 음이 다를 때는 대괄호를 써야한다. 따라서, ‘나이[年歲]’가 옳다.
(오답풀이)
① 주석이나 보충 내용을 넣을 때에는 소괄호를 쓴다.
③ 괄호 안의 괄호이므로 바깥 쪽 괄호는 대괄호로 쓰는 것이 맞다.
④ 같은 범주에 속하는 여러 요소를 세로로 묶어서 보일 때는 중괄호를 쓰는 것이 맞다.
Q 어법에 맞게 쓰인 것은?
① 내일 야유회 간데요?
② 그이가 말을 아주 잘하대.
③ 연예인을 보니 그렇게 좋던?
④ 제가 직접 봤는데 너무 크대요.
【해설】 정답 ③
‘-더-’는 과거 어느 때에 직접 경험하여 알게 된 사실을 현재의 말하는 장면에 그대로 옮겨 와서 전달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어미로, “그렇게 좋던?”은 바르게 쓰였다.
① 이 문장은 직접 경험한 사실이 아니라 남이 말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경우이므로 ‘-대’를 써서 ‘간대요?’와 같이 써야 한다.
② ‘-데’는 화자가 직접 경험한 사실을 나중에 보고하듯이 말할 때 쓰이는 말로 ‘-더라’와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데 쓴다.
‘잘하데’로 고쳐야 한다.
④ 화자가 직접 경험한 사실이므로 ‘크데요’가 바르다.
Q 밑줄 친 부분이 맞춤법에 맞지 않는 것은?
① 하나에 백 원씩 처주마.
② 여름이 되니 몸이 축축 처지네.
③ 아궁이에서 쓰레기를 처대고 있지.
④ 오는 길에 처박힌 자전거를 보았어.
【해설】 정답 ① ‘쳐주다’는 ‘셈을 맞추어 주다.’는 뜻으로 ‘쳐주마’로 써야 바르다.
② 처지다: 감정 혹은 기분 따위가 바닥으로 잠겨 가라앉다.
③ 처대다: 함부로 불에 대어서 살라 버리다.
④ 처박히다: ‘처박다(마구 쑤셔 넣거나 푹 밀어 넣다.)’의 피동사
Q 띄어쓰기가 바른 것은?
① 그 사고는 여러 가지 규칙을 도외시 하였기 때문이야.
② 사실상 여자 대 남자의 대리전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아.
③ 반드시 거기에 가겠다면 내키는 대로 행동해서는 안 돼.
④ 금연을 한 만큼 네 건강이 어느 정도까지 회복될 지 궁금해.
【해설】 정답 ③
해설 ‘대로’가 체언 뒤에 붙어서 ‘앞에 오는 말에 근거하거나 달라짐이 없음’을 나타내는 조사인 경우는 붙여 쓰지만,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서 ‘어떤 상태나 행동이 나타나는 족족’이라는 뜻으로 쓰일 때는 띄어 써야 한다.
‘내키는’은 용언의 관형사형으로 뒤에 ‘대로’는 의존 명사 이므로 띄어 쓰는 것이 올바르다.
① ‘도외시하다’는 ‘상관하지 아니하거나 무시하다.’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② ‘밖에’는 주로 체언이나 명사형 어미 뒤에 붙어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의 뜻을 나타낼 때는 조사로 쓰인 것이다.
한글 맞춤법 제41 항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쓴다.”의 항에 근거하여 앞말에 붙여 쓴다.
‘대리전으로밖에는’으로 붙여 써야 바르다.
④ ‘지’는 시간의 경과를 나타낼 때에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쓰고, 그 외의 경우에는 붙여 쓴다. ‘회복될지’는 시간의 경과가 아니므로 붙여 쓴다.
Q 밑줄 친 부분 중 보조 용언이 결합되지 않은 것은?
① 창문 너머로 날이 밝아 온다.
② 동생이 내 과자를 먹어 버렸다.
③ 우체국에 들러 선배의 편지를 부쳐 주었다.
④ 그는 환갑이 지났지만 40대처럼 젊어 보인다.
【해설】 정답 ④
용언 중에서 독립적으로 쓰이지 못하고 반드시 다른 용언의 뒤에 붙어서 의미를 더해 주는 용언을 보조용언이라고 한다.
그런데 ④는 ‘젊다’와 ‘보이다’ 두 개의 서술어가 ‘본용언 + 본용언’의 구성으로 이루어졌으므로 보조 용언이 결합되지 않은 문장이다.
① 밝다(본용언) 오다(보조용언)
② 먹다(본용언) 버리다(보조용언)
③ 부치다(본용언) 주다(보조용언)
Q 외래어 표기가 옳지 않은 것은?
① flash - 플래시 ② shrimp - 쉬림프
③ presentation - 프레젠테이션 ④ Newton - 뉴턴
【해설】 정답 ②
쉬림프(×)→슈림프(○): ‘shrimp’는 [ʃrɪmp]로 소리 난다. 자음 앞의 [ʃ]는 ‘슈’로 적으므로 ‘슈림프’가 바른 표기.
오답 풀이: ① ‘플래시[flæʃ]’의 경우 어말의 [ʃ]는 ‘시’로 적는다. 플래쉬(×)
③ ‘프리젠테이션(×)’은 잘못된 표기이다. ‘프레젠테이션(○)’으로 적는다.
④ ‘뉴튼(×)’은 잘못된 표기이다. ‘Newton’은 [njuːtən]으로 소리 나지만 장모음의 장음은 따로 표기하지 않으므로 ‘뉴턴’(○)으로 표기.
Q 밑줄 친 부분의 표준 발음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길을 떠나기 전에 뱃속을 든든하게 채워 두자.-[배쏙]
② 시를 읽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일따]
③ 외래어를 표기할 때 받침에 ‘ㄷ’을 쓰지 않는다.-[디그슬]
④ 우리는 금융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였다.-[금늉]
【해설】 정답 ②
② 읽다[익따], 읽고[일꼬], 읽는[잉는], 읽지[익찌] 등으로 발음
[오답 확인]
① 뱃속[배쏙/밷쏙]
‘ㄱ, ㄷ, ㅂ, ㅅ, ㅈ’으로 시작하는 단어 앞에 사이시옷이 올 때는 이들 자음만을 된소리로 발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사이시옷을 [ㄷ]으로 발음하는 것도 허용한다.
냇가[내:까/낻:까] 샛길[새:낄/샏:낄] 햇살[해쌀/핻쌀] 뱃속[배쏙/밷쏙]
빨랫돌[빨래똘/빨랟똘] 콧등[코뜽/콛뜽] 뱃전[배쩐/밷쩐] 고갯짓[고개찓/고갣찓]
깃발[기빨/긷빨] 대팻밥[대:패빱/대:팯빱]
③ ‘ㄷ’은 ‘[디그슬]’로 발음한다. 한글 자모의 이름은 그 받침소리를 연음하되, ‘ㄷ, ㅈ, ㅊ, ㅋ, ㅌ, ㅍ, ㅎ’의 경우에는 특별히 다음과 같이 발음한다.
디귿이[디그시] 디귿을[디그슬] 디귿에[디그세] 티읕이[티으시] 티읕을[티으슬] 티읕에[티으세]
지읒이[지으시] 지읒을[지으슬] 지읒에[지으세] 피읖이[피으비] 피읖을[피으블] 피읖에[피으베]
치읓이[치으시] 치읓을[치으슬] 치읓에[치으세] 히읗이[히으시] 히읗을[히으슬] 히읗에[히으세]
키읔이[키으기] 키읔을[키으글] 키읔에[키으게]
④ [그뮹/금늉]이 모두 바른 발음이다.
다음과 같은 말들은 ‘ㄴ’ 음을 첨가하여 발음하되, 표기대로 발음할 수 있다.
이죽-이죽[이중니죽/이주기죽] 야금-야금[야금냐금/야그먀금]
검열[검:녈/거:멸] 욜랑-욜랑[욜랑뇰랑/욜랑욜랑] 금융[금늉/그뮹]
Q 밑줄 친 부분의 표기가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그는 우표 수집에 있어서는 마니아 수준이다.
② 어머니께서 마늘쫑으로 담그신 장아찌를 먹고 싶다.
③ 그녀는 새침데기처럼 나에게 한 마디 말도 하지 않았다.
④ 그 제품에 대한 라이선스를 획득한 일은 우리에겐 행운이었다.
【해설】 정답 ②
② ‘마늘종’의 의미로 ‘마늘고동, 마늘쫑’을 쓰는 경우가 있으나 ‘마늘종’만 표준어
[오답 확인]
① 마니아(mania) : 어떤 한 가지 일에 몹시 열중하는 사람. 또는 그런 일. 이 단어는 발음이 [méiniə]로 이에 따라 표기하면 ‘메이니어’이다. 그러나 그 동안의 관용을 존중해 ‘마니아’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기이다. ‘열중, 열광’ 등의 뜻이다.
‘매니아’로 잘못 바르지 않다.
③ 새침데기 : 새침한 성격을 지닌 사람. ‘새침데기’의 의미로 ‘새침대기, 새침떼기’를 쓰는 경우가 있으나 ‘새침데기’만 표준어로 삼는다.
④ 라이선스(license) : 행정상의 허가나 면허. 또는 그것을 증명하는 문서. ‘면허’, ‘면허장’으로 순화. ‘license’를 발음대로 적으면 ‘라이선스’가 된다. 라이썬스(X), 라이센스(X)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
- 공무원 국어 PDF 다운로드
- 공무원 영어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한국사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행정학 PDF 다운로드
- 공무원 행정법 PDF 다운로드
- 헌법, 형법, 형소법, 경찰학 PDF 다운로드
- 소방관계법규, 소방학개론 PDF 다운로드
-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PDF 다운로드
- 교육학개론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