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재무론

계획예산(PPBS), planning - programming - budgeting system

Jobs 9 2022. 1. 18.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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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두문자 암기
L P P Z 통관계감

 

● 계획예산(PPBS)

planning - programming - budgeting system

 

Ⅰ.의의:장기적인 계획과 단기적인 예산을 프로그래밍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하여 유기적으로 결합시킴으로써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하려는 제도.

2..PPBS의 이론적 기초

⑴목표지향성: 조직목표를 가능한 한 수치로 명확히 설정하여 선택한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활동을 산출로 표시

⑵효과성:투입대신 목적이나 최종산물을 더 중시

⑶과학적 객관성: 과학적인 체제분석 기법을 이용하는 합리주의예산. 가능한 한 객관적 판단유도

⑷장기적 안목: 장기계획과 예산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연동예산

 

Ⅱ.PPBS의 발달요인

(1)경제분석의 발달

①거시경제학인 케인즈 경제학: 기획과 예산의 유기적 연결논리 강조

②미시경제학인 후생경제학:체제분석의 틀을 제공함으로써 자원배분의 합리화 근거 제공

(2)의사결정기법 및 정보기술의 발달

(3)계획과 예산의 일치 요청

2..PPBS의 도입

(1)유래: 1950년대 미국의 랜드연구소에서 novick, Hitch 등이 개발하여 국방성에 건의한 프로그램예산에서 유래

(2)미국국방성에서의 도입

(3)미국 연방정부에의 도입: 1965년 Johnson 대통령에 의해 도입

(4)우리나라:1979년 국방부에서 도입(‘국방기획관리제도’), 1983년 이후 본격적으로 제도화 됨

 

Ⅲ.PPBS의 단계와 구조

1.구조적 측면

(1)사업구조: 기획→사업계획→예산배정의 주기를 확립하는 것, 이중 두 번째인 사업구조를 만드는 것이 핵심임

1)장기계획 수립(planning): 사업 및 재정계획

2)사업계획 작성(programming):장기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활동. 즉, ‘어떻게 할것인가’를 정하며, 각 프로그램에 의하여 예측가능한 기간(보통 5개년)에 걸쳐 달성시켜야 할 목표수준과 소요비용을 가용자원을 고려하여 실현가능성 검토.

①사업범주(program category)

②하위사업 범주(program sub-category)

③사업요소((program element): 사업구조의 기본단위이며, 최종 산물을 산출하는 조직체의 활동임. PPBS의 기본적 단위로 최종적인 산출물이어야 하고 경계가 분명해야 함

3)예산편성(budgeting): 채택된 프로그램의 초년도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뒷받침하는 과정, 1회계연도의 실행예산을 편성.

(2)사업 및 재정계획: 사업의 자금요소를 수년간의 자금계획과 각 사업의 특성을 표시하는 수년간의 산출계획으로 구성되며, 연동식 계획으로 되어있다.

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category sub-category element 1966 1967 1968 1969 1970
원자력
발전
발전사업 원자력
발전
부지선정 O         ·부지선정예산=
·용지매수예산=
용지매수 O        
본관신축   O O    

2.분석적 측면

①체제분석 또는 비용편익(효과)분석 기법 등이 사용됨

②이러한 분석작업을 거쳐 생산된 문서는 사업요강, 이슈분석, 특수연구이다.

③이중 핵심은 사업요강으로 여기에는 각 기관의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대안의 비용과 효과의 비교 결과, 대안선정의 이유 등이 명시되어 잇다.

3.정보적 측면

①어떤 문서를 만들고 어떻게 보고체계를 확립하느냐 하는 것. 정보시스템을 확립하는 것

②각 부처가 최종적으로 중앙예산기관에 제출하는 문서는 사업요강, 사업 및 재정계획, 특수분석연구임.

 

Ⅳ.PPBS의 장단점

1.장점

⑴자원배분의 합리화

⑵의사결정의 일원화

⑶계획과 예산의 일치: 연동적인 기획운영으로 기획변경의 신축성을 유지함으로써 사업계획-예산편성의 괴리 제거

⑷장기사업계획에 대한 신뢰성

⑸조직의 통합적 운영: 조직간 장벽을 제거한 상태에서 대안의 분석·검토를 통해 부서간의 의사교환이 활발해지고 문제점이해로써 조직의 통합적 운영이 가능해져 부서간 갈등·대립 완화됨

⑹최고관리층의 관리수단:최고층의 의사를 예산에 반영

2.단점

⑴지나친 중앙집권화의초래: 하급공무원 및 계선기관의 참여 곤란

⑵성과의 계량화 곤란

⑶간접비의 배분문제: 둘이상의 사업에 공통으로 사용된 간접비의 배분 곤란

⑷목표설정 및 사업구조 작성의 어려움

⑸과도한 문서·정보량과 환산작업의 곤란:회계업무가 전산화되지 않고서는 거의 불가능함

⑹의회의 이해부족과 의회 지위의 약화가능성: 정치적 이해관계가 배제됨. 의회의 심의기능의 약화를 초래함. 처음부터 의회는 PPBS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부족하였고 이를 반대하였음

⑺제도적 경직성: 상황변화에의 적응 곤란

⑻과도한 절약: 행정의 질 저하 우려

⑼정치적 측면 고려 소홀: PPBS가 의회나 공무원의 지지를 얻지 못한 것도 이 때문.

⑽실패로 귀결:충분한 준비 부족, 유능한 전문인력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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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산제도간의 비교

비교기준 품목별예산 성과주의예산 계획예산
발달연대 1920~193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예산의 기능 통제기능 관리기능 계획기능
직원의 기술 경리(회계학) 관리(행정학) 경제(경제학)
정보의 초점 품목(투입) 기능·활동·사업(산출) 목표·정책(효과)
예산의 이념 합법성 능률성 효과성
정책목적과의 관계 불투명 불투명 명백
예산의 중심단계 집행단계 편성단계 편성전의 계획단계
예산기관의 역할 통제·감시 능률향상 정책에의 관심
결정의 흐름 상향적(위로 통제) 상향적(위로통제) 하향적(아래로 결정)
결정의 유형 점증모형 점증모형 합리모형
통제책임 중앙 운영단위 운영단위
관리책임 분산 중앙 감독책임자
기획의 책임 분산 분산 중앙
결정권의 소재 분권화 분권화 집권화
예산과 세출예산의 구별 동일 동일 따로수립
예산과 조직의 관계 직접 직접 간접(환산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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