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제학

경제학개론 기출 문제 해설, 국가직 9급 2021

Jobs 9 2022. 6. 25. 17:33
반응형

 Q  1. 2020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에 포함되는 것은?

 

① 2020년에 국내기업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한 반도체

② 2020년에 외국기업이 부산 공장에서 생산하여 수출한 자동차

③ 2019년에 국내기업이 대전 공장에서 생산하여 수출한 냉장고

④ 2019년에 국내기업이 광주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의 2020년 중고 거래액

【해설】 정답

2020년 GDP에 포함되는 것은 2020년에 생산과 관련한 것이고, 국내에서 생산된(속지주의) 것

해외 지급 요소소득(외국인의 국내 생산)=GDP 디급

해외 수취 요소소득(자국민의 해외 생산)=GNP

GDP, GNP




 Q  2. 통화량을 증가시키는 금융정책은?

 

중앙은행의 국채매입

② 재할인율 인상

③ 법정지급준비율 인상

④ 지급준비금에 대한 이자율 인상


【해설】 정답 ①

① 중앙은행이 국채를 매입하게 되면 본원통화량이 증가하게 되어 통화량은 증가한다.

②, ③ 재할인율과 법정지급준비율을 인상하게 되면 통화량은 감소한다.

④ 지급준비금에 대한 이자율을 인상하게되면 지급준비금이 더 높아지게 된다.따라서 통화량은 감소하게 된다.




 Q  3. 배를 생산하는 기업 A가 강을 오염시켜 지역주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코즈정리(Coase Theorem)를 적용하는 해결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코즈정리는 기업 A와 지역주민들 간의 협상보다는 정부의 직접 개입이 효율적인 해결방안임을 강조한다.

② 기업 A에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된다면 기업 A는 지역주민들의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

③ 지역주민들에게 깨끗한 강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된다면 기업 A에 의해 오염된 강의 문제는 지역주민들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④ 기업 A와 지역주민들 간의 협상에 따르는 거래비용이 작거나 거래 당사자가 적어질수록 코즈정리에 의한 문제해결이 용이해 진다.

【해설】 정답

※ 코즈의 정리(Coase theorem) : 협상의 거래비용이 작으면 관련 당사자들이 자율적 협상을 통해 외부효과에 의한 비효율을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정리
코즈(R.Coase)는 소유권을 명확하게 확립하는 것이 부정적 외부효과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주장

① 코즈 정리는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에 반대되는 주장으로 정부의 개입이 필요없다고 본다.

②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가 기업A에게 귀속된 경우 기업A는 꺼리낌 없이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게 되어 지역주민들에게 피해를 보상할 필요가 없게 된다.

③ 지역주민들에게 깨끗한 강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는 경우에 기업A는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없게 된다.

④ 코즈 정리는 거래비용이 작은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적을수록 적용될 여지가 높아진다




 Q  4. 다음의 보도자료로 판단할 때 이번 달 고용 지표에서 나타날 변화로 옳은 것은? (단, 다른 모든 조건은 변함이 없다)

 

이번 달에는 그동안 실업률이 2 %로 매우 낮았던 노동시장에 곤란한 현상이 발생했다. 지난달까지 구직단념자(discouraged workers)였던 사람들 가운데 5만 명이 이번 달에 취업 시장의 문을 두드린 것이다. 그 배경은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통계 당국에 의하면 이들이 활발하게 구직 활동에 나섰음에도 아무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했다.

 

① 실업률 상승 ② 고용률 하락 ③ 경제활동참가율 하락 ④ 비경제활동인구 증가

【해설】 정답

구직단념자들은 일할 의사가 없기 때문에 비경제활동인구에 속하게 되는데, 만일 일할 의사를 지니게 되면 경제활동인구로 속하게 된다. 그런데 이때 아직 직장을 구하지 못하게 되면 실업자가 되므로 비경제활동인구는 감소하고 실업자는 증가하므로 실업률은 증가하게 된다.

노동(생산)가능인구 : 15세 이상 인구
경제활동인구 비경제활동인구
업자 + 실업자 노동가능인구 중 일할 능력, 일할 의사 없는 사람
업률 : 업자수/제활동인구  취경
실업률 : 실업자수/경제활동인구
 
률 : 취업자수/동가능인구  고노

노동(생산)가능인구 : 15세 이상 인구 = 경제활동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인구 : 취업자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노동가능인구 중 일할 능력, 일할 의사 없는 사람






 Q  5. 수요곡선이 우하향하는 선분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은 경우 생산량을 늘리면 총수입이 증가한다.

②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은 경우 한계수입은 양(+)이 된다.

③ 가격탄력성이 1일 때 총수입이 극대가 된다.

④ 독점기업의 경우 한계비용이 0일 때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큰 구간에서 생산량을 결정한다.

【해설】 정답

①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은 경우에 생산량을 증가시키면 가격은 하락하게 되는데 이때 크게 하락하게 된다. 왜냐하면 가격의 하락정도가 생산량의 증가정도보다 더 커야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총수입은 하락하게 된다.

②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은 경우에는 한계수입은 음(-)이 된다.

③가격탄력성이 1인 경우에 한계수입(MR)은 0이고 총수입은 극대가 된다. 총수입극대점은 총수입곡선의 접선의 기울기로 이때 접선의 기울기가 0인 경우에 한계수입이 0가 된다.

④ 독점인 경우에 한계비용(MC)가 0인 경우에는 이윤극대 생산량이 MR=MC가 되므로 MR=0이 된다. 따라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이 된다.

만약 가격이 변해도 수요량이 전혀 변하지 않는다면 탄력성은 0으로 ‘완전 비탄력적(perfectly inelastic)’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수요량이 무한히 변한다면 탄력성은 무한대(∞)로 ‘완전 탄력적(perfectly elastic)’단위탄력적 재화는 가격이 상승하면 가격 상승률만큼 수요량을 감소 탄력성 1 
가격의 변화율만큼 수요량의 변화율이 변하는 탄력성이 1인 경우를 기준으로 해서 탄력성이 0~1 사이이면 ‘비탄력적 수요’탄력성이 1 이상이면 ‘탄력적 수요’재화가 비탄력적 수요를 갖는다면 가격의 변화에 수요가 민감하지 않다는 것이고, 탄력적 수요를 갖는다면 수요가 민감해서 조그만 가격의 변화에도 수요량이 쉽게 변한다는 의미






 Q  6. 솔로우 경제성장모형(Solow growth model)의 균제상태(steadystat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기술진보가 없는 경제이다)

 

① 저축률과 관계없이 모든 나라의 1인당 경제성장률은 같아진다.

② 저축률이 높아지면 1인당 소득수준은 낮아진다.

③ 인구증가율이 높아지면 1인당 소득수준은 높아진다.

④ 감가상각률이 높아지면 1인당 소득수준은 높아진다.

【해설】 정답

자본의 안정상태(균제상태, steady state) - 투자와 자본의 감가상각이 균형을 이루어서 시간이 지나더라도 자본의 양이 변하지 않는 상태

① 저축률과 상관없이 모든 나라의 1인당 경제성장률은 0가 된다.

② 저축률이 높아지게 되면 1인당 소득수준은 높아진다.

③ 인구증가율이 높아지면 1인당 소득수준은 낮아진다.

④ 감가상각률이 높아지면 1인당 소득수준은 낮아진다




 Q  7. 어느 마을에 세 가구가 살고 있다. 세 가구의 마을방송에 대한 수요는 각각

이다. 마을방송은 순수한 공공재이며, 이 공공재 공급의 한계비용이 시간당 200원일 때, 효율적인 마을방송 시간은?

(단, T는 방송시간,Wi는 가구 i의 방송에 따른 한계편익이다)

 

① 50 ② 100 ③ 150 ④ 200

【해설】 정답

최적 공공재 수량

공공재의 최적선택은 한계편익의 합이 한계비용과 같아지는 수준에서 결정된다. 문제에서 제시된 한계편익을 모두 합하면 다음과 같다.

이때 한계비용(MC)는 200이므로 600-4T=200이 되어서 T=100이 된다.




 Q  8. 총수요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정정책의 구축효과는 투자의 이자율 탄력성이 클수록 커진다.

② 재정정책의 구축효과는 화폐수요의 이자율 탄력성이 클수록 커진다.

③ 재정정책은 상대적으로 내부시차가 긴 반면통화정책은 외부시차가 길다.

④ 확장적 통화정책의 국민소득 증대효과는 투자의 이자율탄력성이 클수록 커진다.

【해설】 정답

재정정책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케인즈학파의 상황으로 IS곡선이 가파르고 LM곡선이 완만한 경우이다. IS곡선이 가파르기 위해서는 투자의 이자율탄력성이 작고, LM이 완만하기 위해서는 화폐수요의 이자율탄력성이 커야 한다.

IS 곡선과 LM 곡선의 이동과 그 결과

원인 IS 곡선 LM 곡선 균형국민소득 균형이자율
한계소비성향 증가, 독립투자 증가, 정부 지출 증가, 순수출 증가, 감세 우로 이동 불변 증가 상승
한계소비성향 감소, 독립투자 감소, 정부 지출 감소, 순수출 감소, 증세 좌로 이동 불변 감소 하락
명목통화량 증가, 물가하락, 화폐수요 감소 불변 우로 이동 증가 하락
명목통화량 감소, 물가상승, 화폐수요 증가 불변 좌로 이동 감소 상승

학파별 금융정책과 재정정책의 효과

구분 생산물시장 (IS 곡선) 화폐시장 (LM 곡선) 금융정책 효과 재정정책 효과
통화주의자 투자의 이자율 탄력도가 크다.
IS 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하다.
화폐수요의 이자율탄력도가 작고 소득탄력도가 크다.
LM 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르다.
크다 작다
케인즈학파 투자의 이자율 탄력도가 작다.
IS 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르다.
화폐수요의 이자율탄력도가 크고 소득탄력도가 작다.
LM 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하다.
작다 크다

①재정정책의 구축효과가 큰 경우는 고전학파의 상황이므로 IS가 완만하고 ,LM은 가파른 경우이다. IS곡선이 완만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이자율이 커야 한다. 따라서 투자의 이자율탄력성이 클수록 재정정책의 효과는 작고, 재정정책의 구축효과는 커진다.

②재정정책의 구축효과가 큰 경우는 LM이 가파른 경우로 LM곡선이 가파르기 위해서는 화폐 수요의 이자율탄력성이 작은 경우이다.

③재정정책은 조세와 국공채를 발행하는 것으로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므로 정부가 정책을 실시할 경우에 내부시차는 길게된다. 그러나 정부지출의 확대는 총수요를 바로 증가시켜 외부 시차는 짧게 된다. 한편 통화정책은 내부시차는 짧지만 외부시차가 길다.

④확장적 통화정책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LM곡선이 가파르고 IS곡선이 완만해야 한다.따라서 투자의 이자율탄력성은 작아야 한다. 




 Q  9. 고전학파의 화폐수량설을 따를 경우 통화량이 두 배증가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물가는 두 배 증가하지만 명목소득은 변화하지 않는다.

② 물가는 변화하지 않지만 명목소득은 두 배 증가한다.

③ 물가와 명목소득 모두 두 배 증가한다.

④ 물가와 명목소득 모두 두 배 감소한다.

【해설】 정답

화폐수량설에서는 MV=PY가 성립한다. 따라서 통화량이 2배 증가하게 되면 물가가 2배 증가 하고, 실질소득과 유동속도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게 된다.명목소득은 PY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명목소득도 2배 증가하게 된다.

MV=PY, M은 통화량, V는 화폐유통속도, P는 가격 수준, Y는 생산량이다.




 Q  10. 독점적 경쟁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장가격이 평균비용보다 높은 경우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발생한다.

② 제품가격보다는 품질과 판매서비스를 통한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된다.

③ 각 기업은 장기균형 상태에서 양(+)의 이윤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④ 장기균형 상태에서 시장가격은 장기평균비용과 일치한다.

【해설】 정답

① 독점적 경쟁시장에서는 시장가격이 평균비용보다 높은 경우에 이윤이 (+)가 되어 신규기업의 시장진입 유인이 생긴다.

② 독점적경 쟁시장은 제품의 가격보다는 제품차별화를 통해서 경쟁을 하게 된다. 이때 품질과 판매서비스, 판매 후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진다.

③ 독점적 경쟁시장에서는 장기에는 신규기업이 진입하거나 기존 기업이 퇴출되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윤이 0가 된다.

④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장기에는 이윤이 0이 되고 이는 시장가격이 장기평균비용과 같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Q  11. X재를 공급하는 독점기업 A는 시장1과 시장2가 각기 다른 형태의 수요곡선을 갖고 있음을 알고 있다. 독점기업 A가 시장1과 시장2에 판매했을 때 얻는 한계수입은 각각 MR1=200-2Q1 및 MR2=80-Q2이며, 한계비용은 20일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독점기업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Q1은 시장1의 수요량, Q2는 시장2의 수요량이다)

① 시장1과 시장2에 각각 60개와 90개의 상품을 판매한다.
② 시장1과 시장2에 각각 90개와 60개의 상품을 판매한다.
③ 시장1과 시장2에서의 판매가격과 판매량은 동일하다.
④ 시장1과 시장2에서의 판매가격은 상이하지만 판매량은 동일 하다.

【해설】 정답
다시장 독점기업모형에서의 균형은 MR1=MR2=MC이다. 즉 MR=MC이되, 이를 두 시장 모두에 적용한다는 뜻이다(두 기업의 한계비용이 동일해지는 수준이라고 해석해도 무방). 
MR1=MR2=MC
200-2Q1 = 80- Q2 = 20
따라서 Q1=90, Q2=60이다.

 

 

 

 Q  12. X재와 Y재만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효용함수 U는 U=XY로 주어져 있다. 효용을 극대화하는 이 소비자의 Y재 소비량이 X재 소비량보다 2배 많다고 하자. X재의 가격이 3일 때 Y재의 가격은?

 

① 1
② 1.5
③ 2
④ 6

【해설】 정답 

효용함수가 나와 있고 소비량에 대한 힌트, 그리고 X재의 가격이 주어져 있다. 효용함수를 토대로 효용극대화 수준을 계산하는 유형. MUx/Px = MUy=Py 식에 대입.
먼저 구해야 할 것은 MUx, MUy이다. 이는 효용함수를 각각 X에 대해, Y에 대해 미분하면 된다.
MUx=Y
MUy=X
한편 Px=3이므로 이를 대입하면
Y/3 = X/Py
이때 효용을 극대화하는 Y재의 소비량이 X재보다 2배 많다고 했으므로 Y=2X를 대입한다.
2X/3 = X/Py
따라서 두 식을 같게 만드는 Py=1.5이다.

 

 

 


 Q  13. 그림은 무역이 전혀 없는 소국 경제 A국에서 완전경쟁적인 국내 X재 시장에서의 수요곡선(D), 공급곡선(S), 균형(E)을 나타낸다. A국에서 X재의 자유무역이 허용되어 국제가격이 P1에서 형성되었을 때, 국제시장에서 가격수용자이며 X재를 무제한으로 공급이 가능한 A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P는 가격, Q는 수량이다)

 

① Q0Q2만큼 수출한다.
② 국내 시장 가격은 P1이 된다.
③ 국내 소비자잉여가 증가한다.
④ 국내에 Q1Q2만큼 초과수요가 발생한다.

【해설】 정답 ②
소국 경제에서는 국제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 
① (×) P1 수준에서 국내 수요량은 Q1이며, 국내 공급량은 Q2이다. 따라서 Q1Q2만큼 수출한다.
② (○) 국내 시장가격은 국제가격과 일치하므로 P1이 된다.
③ (×) 기존 균형이 E점이었는데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량이 감소했다. 따라서 소비자잉여는 감소한다.
④ (×) 초과수요가 아닌, 초과공급이 발생한다. 

 

 



 Q  14. 다음은 어느 토마토 농가의 평균비용을 나타낸 표이다. 이 농가의 고정비용은 35만 원이며 토마토의 시장가격이 한상자에15만 원일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상자)은? (단, 토마토는 완전경쟁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① 0 ② 1 ③ 3 ④ 5

【해설】 정답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은 P=10이 된다. 따라서 한계비용(MC)가 항상 P보다 높은 상황이므로 이윤극대 생산량은 0이다.





 Q  15. 다음은 3년 간 한국과 미국의 가상의 빅맥 가격이다. 빅맥 가격을 이용하여 구매력평가설로 예측한 적정환율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3년 간 달러에 대한 원화의 시장환율은 1,200원/달러로 일정하다)

 

① 구매력평가설로 예측한 2030년 적정환율은 1,000원/달러이다.

② 구매력평가설로 예측한 2031년 적정환율은 전년도에 예측한 적정환율에 비해 35 % 상승하였다.

③ 구매력평가설로 예측한 2032년 적정환율이 실제환율에 반영된다면 달러에 대한 원화가치는 상승할 것이다.

④ 2031년에 미국을 방문한 한국인은 미국의빅맥가격이한국보다 비싸다고 느낄 것이다.

【해설】 정답

구매력평가설에서는 두 가지를 구분해야 한다. 하나는 시장환율, 다른 하나는 구매력환율(빅맥지수)이다.
- 시장환율: 1,200원/달러로 일정
- 구매력환율: 1,000 → 1,350 → 960으로 변화
① (○) 구매력평가설로 예측한다는 말은 양국의 빅맥 가격을 비교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4,000/4 = 1,000이다.
② (○) 1,000 → 1,350이므로 상승한 것이 맞다.
③ (○) 구매력환율은 960이고 시장환율은 1,200이므로 현재(시장에서의 평가, 즉 시장환율 기준) 원화가치가 저평가된 상태이다. 따라서 원화가치는 상승할 것이다.
④ (×) 미국의 빅맥 가격은 4달러이며 시장환율은 1,200원이므로 4,800원만 지불하면 된다. 반면 한국에서는 5,400원이다. 따라서 미국의 빅맥 가격이 한국보다 싸다고 느낄 것이다.




 Q  16. 다음 국민소득계정 자료에 기초할 때, 이 경제의 투자(I ) 규모는?(단, T 는 조세, G 는 정부지출, X 는 수출, M 은 수입이다)

① 100조 원 ② 200조 원 ③ 300조 원 ④ 500조 원

【해설】 정답

국내총생산이 1,000, 가처분소득이 900이므로 T=100
재정적자는 200이므로 G=300
Y=C+I+G+(X-M)에서 
1,000=600+I+300-100
따라서 I=200





 Q  17. 다음 소비함수에서 기울기 b가 커질 때 나타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단, Y 는 가처분소득, C 는 소비이다)

① 정부지출승수가 작아진다.

② 한계소비성향이 낮아진다.

③ 평균저축성향이 낮아진다.

④ 평균소비성향이 낮아진다.

【해설】 정답

b는 소득 중 소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한계소비성향을 나타낸다. 소득은 소비되거나 또는 저축된다.
① (×) 한계소비성향이 높을수록 정부지출승수 역시 커진다. 
② (×) 한계소비성향은 높아진다.
③ (○) 한계소비성향이 높아지면 한계저축성향은 낮아지고, 따라서 평균저축성향도 낮아진다.
④ (×) 한계소비성향이 높아지면 평균소비성향도 높아진다.





 Q  18. 수요독점(monopsony) 노동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산출물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다)

 

① 완전경쟁적인 노동시장의 경우에 비해 고용이 증가한다.

② 완전경쟁적인 노동시장의 경우에 비해 임금이 상승한다.

③ 노동공급곡선과 한계생산가치곡선이 교차하는 점에서 임금이 결정된다.

④ 한계요소비용곡선과 한계생산가치곡선이 교차하는 점에서 고용량이 결정된다.

【해설】 정답

① (×) 고용은 감소한다.
② (×) 고용량이 결정된 이후, 임금은 그보다 낮은 E3에서 결정되므로 하락한다.
③ (×) 노동공급곡선보다 더 급격한 기울기를 갖는 한계요소비용(MFC)와 한계생산가치(MRP)가 만나는 지점에서 고용량(Q2)이 결정된다. 또한 임금은 고용량 수준에서의 노동공급곡선과 만나는 점이지, 노동공급곡선과 한계생산가치곡선이 만나는 지점이 아니다.
완전경쟁일 경우에 비해 고용량은 감소하고 임금도 하락한다. 위 그래프의 임금 감소분을 가리켜 '수요독점적 착취'라고도 한다.




 Q  19.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결합생산물(joint products)은 범위의 경제가 발생할 수 있는 사례이다.

② 한 기업이 여러 제품을 동시에 생산함으로써 비용상 이점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③ 어떤 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산물이 생길 때 범위의 경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④ 생산과정에서 규모의 불경제(diseconomies of scale)가 존재하면 범위의 경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해설】 정답 ④

① (○) 결합생산물이란 하나의 동일한 생산과정에서 두 개 이상의 생산물이 생산되는 경우를 말한다. 목양업에서 생산하는 양모와 양고기가 대표적이다. 
② (○) 범위의 경제의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다.
③ (○) 부산물을 활용할 수 있다면 그만큼 경제적 이득을 얻게 되므로 옳은 설명이다.
④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따라서 규모의 불경제가 존재한다고 해서 범위의 경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Q  20. 두 명의 친구가 여름휴가를 가기 위해 자신들의 저축성예금(savings deposit) 중 1년 만기의 정기예금 계좌에서 각각 300,000원을 현금으로 인출했을 때, 통화지표 M1M2에 생길 수 있는 변화는?

 

M1은 증가하고 M2는 변화가 없다.

M1은 증가하고 M2는 감소한다.

M1은 감소하고 M2는 변화가 없다.

M1은 감소하고 M2는 증가한다.

【해설】 정답 ①

필요할 때 마음대로 찾을 수 있는 게 일반 예금이며, 저축성 예금은 목돈 마련을 위해 일정 기간동안 예치하는 것을 말한다. 저축성 예금은 M2에 해당한다. 
저축성예금을 현금으로 인출했으므로 현금이 포함되는 M1은 증가하고, M2는 (어차피 현금과 저축성 예금 모두를 포함하므로) 변화가 없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