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제학

경제학개론 기출문제

Jobs 9 2020. 3. 30. 08:38
반응형

 Q  구조적 실업을 야기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최저임금제 ❷ 실망실업

   ③ 노동조합 ④ 효율임금




 Q 
 A국의 모든 은행들은 법정지급준비금 외에 추가로 지급준비금을 마련하지 않고, 국민들은 돈이 생기면 모두 은행에 예금한다. 법정지급준비율이 5%인 A국의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200억 달러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국채를 10억 달러어치 판다.

   ❷ 국채를 10억 달러어치 산다.

   ③ 국채를 40억 달러어치 판다.

   ④ 국채를 40억 달러어치 산다.




 Q 
 국민소득(Y)이 소비(C)와 투자(I)로 구성된 모형경제에서 물가수준(P)이 2라면 균형이자율(r)은?

   

   ❶ 4.0 ② 3.5

   ③ 3.0 ④ 2.5




 Q 
 과자와 도넛만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있다. 이 소비자는 소득이 늘면 항상 과자 소비를 줄인다. 이 경우, 도넛 가격의 하락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단, 과자 가격은 불변이다)

   ❶ 과자 수요량은 감소한다.

   ② 도넛 가격이 충분히 하락하면 과자 수요량은 증가할 수 있다.

   ③ 도넛 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고 장기적으로 도넛 가격은 어느 정도 다시 상승하게 된다.

   ④ 도넛 수요량은 증가하지만 위의 정보로는 과자 수요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없다.




 Q 
 A기업은 자본과 노동의 생산요소만을 사용하여 생산활동을 하고 있으며, 각 생산요소의 한계생산물은 각 생산요소의 투입이 증가함에 따라 체감한다. A기업은 이윤 극대 생산량을 생산하고 있었지만, 최근 임금에 변화가 생겨 고용량을 조정하려고 한다. 노동의 투입량을 증가시켜 이윤을 항상 증가시킬 수 있는 경우는?

   ① 기업의 고정비용이 상승하였을 경우

   ② 임금이 자본비용보다 낮은 경우

   ③ 자본의 한계생산물이 노동의 한계생산물보다 작은 경우

   ❹ 임금이 자본비용보다 낮고, 자본의 한계생산물이 노동의 한계생산물보다 작은 경우




 Q 
 A기업의 생산비용함수는 매 기간 C(Y)=Y2이다(C는 생산비용, Y는 생산량). A기업이 두 기간(1기, 2기)에 걸쳐 총 100만큼의 Y를 생산하고 비용최소화 전략을 취하고 있을 때, 옳은 것은? (단, 두 기간의 현재가치 차이는 없다)

   ① 생산비용함수는 한계비용체감을 나타낸다.

   ② 생산비용함수는 규모에 따른 수익불변을 나타낸다.

   ❸ 1기와 2기에 각각 50을 생산할 것이다.

   ④ 두 기간의 생산량 합이 100이면 1기와 2기에 각각 얼마를 생산해도 상관없다.




 Q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두 시장에서 A시장의 보조금을 없애고, B시장의 보조금을 제품 단위당 2T 수준으로 올릴 경우 새로운 균형에서 옳은 것은?

   

   ① 두 시장에 지급되는 보조금의 합은 이전과 동일하다.

   ② 두 시장에 지급되는 보조금의 합은 이전보다 작아진다.

   ❸ 두 시장의 자중손실(deadweight loss)의 합은 이전보다 커진다.

   ④ 두 시장의 자중손실(deadweight loss)의 합은 이전과 동일하다.




 Q 
 국민총소득(GNI),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생산(GN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GNI는 한 나라의 국민이 국내외 생산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받은 소득의 합계이다.

   ❷ 명목 GNI는 명목 GNP와 명목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의 합이다.

   ③ 실질 GDP는 생산활동의 수준을 측정하는 생산지표인 반면, 실질 GNI는 생산활동을 통하여 획득한 소득의 실질 구매력을 나타내는 소득지표이다.

   ④ 원화표시 GNI에 아무런 변동이 없더라도 환율변동에 따라 달러화표시 GNI는 변동될 수 있다.




 Q 
 월소득이 33,000원인 A가 1편의 가격이 6,000원인 영화와 1곡의 가격이 3,000원인 음악을 소비하려 한다. 영화와 음악으로부터 A가 누리는 한계효용이 표와 같을 때, A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영화와 음악의 월소비량은?

   

   ① 영화 2편, 음악 7곡 ❷ 영화 3편, 음악 5곡

   ③ 영화 4편, 음악 3곡 ④ 영화 5편, 음악 1곡




 Q 
 ㉠∼㉢에 들어갈 용어로 적합한 것은? (순서대로 ㉠, ㉡, ㉢)

    

    ❶ 경합성 배제성 무료도로

    ② 배제성 경합성 무료도로

    ③ 경합성 배제성 유료도로

    ④ 배제성 경합성 유료도로




 Q 
 A국과 B국이 X재와 Y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다. 각 재화의 개당 가격이 표와 같을 때, 두 나라가 자유무역을 통해 모두 이득을 볼 수 있는 교역조건은? (단, 교역조건은 ‘X재의 개당 가격/Y재의 개당 가격’이다)

    

    ① 0.33 ❷ 0.45

    ③ 0.60 ④ 0.80




 Q 
 어시장에 활어를 공급하는 시장공급곡선은 가격에 대하여 완전비탄력적이다. 활어를 공급하는 생산자에게 조세(종량세)를 부과할 경우의 변화로 옳은 것은? (단, 시장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

    ❶ 조세는 생산자가 모두 부담하게 된다.

    ② 조세는 소비자가 모두 부담하게 된다.

    ③ 시장균형가격은 조세 부과 전보다 상승하며, 상승폭은 조세 부과액만큼 상승한다.

    ④ 시장균형가격은 조세 부과 전보다 상승하지만, 상승폭은 조세 부과액보다 작다.




 Q 
 A국에서는 평균적으로 노동자 1인이 연간 5대의 자동차 또는 3톤의 쌀을 생산할 수 있고, B국에서는 평균적으로 노동자 1인이 연간 3대의 자동차 또는 1톤의 쌀을 생산할 수 있다. 노동생산성을 제외한 다른 조건이 양국 모두 동 일할 때 옳은 것은?

    ① 자동차 생산과 쌀 생산 모두에 대해 A국이 비교우위를 갖는다.

    ② 자동차 생산과 쌀 생산 모두에 대해 B국이 비교우위를 갖는다.

    ③ A국은 자동차 생산에, B국은 쌀 생산에 비교우위를 갖는다.

    ❹ A국은 쌀 생산에, B국은 자동차 생산에 비교우위를 갖는다.




 Q 
 재화의 시장수요곡선이 Q=30-P인 독점시장에서 기업의 한계비용이 Q일 때 시장의 균형생산량은?

    ① 7.5 ❷ 10

    ③ 15 ④ 20




 Q 
 A국이 B국에 비해 투자의 이자율에 대한 반응이 더욱 민감할 때, 양국이 같은 규모로 정부지출을 증가시킬 경우 옳은 것은? (단, 투자의 이자율에 대한 반응 정도를 제외한 다른 조건은 양국 모두 동일하다)

    ① 양국 모두 국민소득이 감소하고, A국이 B국에 비해 국민소득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한다.

    ② 양국 모두 국민소득이 감소하고, B국이 A국에 비해 국민소득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한다.

    ③ 양국 모두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A국이 B국에 비해 국민소득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한다.

    ❹ 양국 모두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B국이 A국에 비해 국민소득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한다.




 Q 
 외부효과와 코즈 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코즈 정리에 따르면 시장이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하는지의 여부는 이해당사자들의 법적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② 코즈 정리와 달리 현실에서는 민간 주체들이 외부효과 문제를 항상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③ 외부불경제(negative externality)를 정부 개입을 통해 해결 하려는 방식으로 피구세(교정적 조세)가 있다.

    ④ 외부불경제(negative externality)는 완전경쟁시장이나 불완전 경쟁시장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다.




 Q 
 그림과 같이 소국 개방경제(small open economy)가 국제가격(P1)에서 자유무역을 하고 있다. 수입 재화에 관세(P2-P1)를 부과하면, 수입량은 얼마나 감소하는가?

    

    ① Q2-Q1

    ② Q3-Q2

    ③ Q4-Q3

    ❹ Q4-Q3+Q2-Q1




 Q 
 주어진 모형경제의 거시경제 균형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모형경제에서 국외순수취 요소소득은 0이고 교역조건 변화는 없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ㄷ ❹ ㄱ, ㄴ, ㄷ




 Q 
 현재 A은행의 T-계정은 표와 같고, 법정지급준비율은 7.5 %이다. 다른 모든 은행들은 지급준비금을 법정지급준비금만 보유 할 때, A은행이 지급준비금을 법정지급준비금 수준까지 줄인다면 이 경제의 통화량 증가는 최대 얼마인가?

    

    ① 866.67만 원 ② 1,666.67만 원

    ❸ 2,000만 원 ④ 2,666.67만 원




 Q 
 총생산이 Y=AKαL1-α인 경제에서 총생산(Y)의 증가율이 5%, 자본(K)의 증가율이 9%, 노동(L)의 증가율이 1%이고 α=1/3이라면 총요소생산성(A)의 증가율은?

    ① 2/3% ② 1%

    ❸ 4/3% ④ 5/3%1. 총수요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물가수준의 상승 ② 조세 감면

   ③ 통화량 증대 ④ 정부지출 증대




 Q 
 돼지고기 수요의 닭고기 가격에 대한 교차탄력성이 2일 때, 돼지 고기 수요량이 10% 감소하였다. 이 경우 닭고기 가격은 얼마나 감소하였는가?

   ① 1% ② 2%

   ❸ 5% ④ 10%




 Q 
 인플레이션율 상승에 따른 파급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대하지 못한 인플레이션율은 개인의 능력이나 필요에 무관하게 부의 재분배를 야기한다.

   ② 가격조정비용 또는 메뉴비용을 증가시킨다.

   ❸ 상대가격의 변동성은 증가하지만 자원배분의 효율성은 유지된다.

   ④ 구두창비용(shoeleather costs)이 증가한다.




 Q 
 소득분배의 측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니계수의 값이 클수록 소득은 균등하다.

   ❷ 소득수준이 균등할수록 로렌츠곡선은 45도 대각선에 근접한다.

   ③ 십분위분배율은 10% 단위로 가구의 누적 비율과 소득의 누적 점유율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④ 쿠즈네츠 U자가설에 따르면 경제발전 초기단계에는 소득 분배가 균등해지나, 성숙단계로 들어서면 불균등이 심해진다.




 Q 
 재정정책과 관련이 없는 것은?

   ❶ 공개시장조작 금액 결정

   ② 비례세 도입 여부 결정

   ③ 소득세율 과표구간 결정

   ④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한 국채 발행




 Q 
 솔로우 성장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❹ ㄱ, ㄹ




 Q 
 구매력평가(purchasing power par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물일가의 법칙이 성립함을 전제한다.

   ② 절대구매력평가가 성립하면 실질환율의 값이 1이다.

   ❸ 환율의 장기적 추세보다는 단기적 변동을 더 잘 설명한다.

   ④ 생산물 중 비교역재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구매력평가가 성립하기 어렵다.




 Q 
 명목임금경직성 이론에 의한 단기 총공급곡선이 우상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순서대로 ㉠, ㉡, ㉢)

   

   ① 높으면 감소 감소 ② 높으면 증가 증가

   ③ 낮으면 감소 증가 ❹ 낮으면 증가 감소




 Q 
 어떤 독점기업의 수요함수가 P=30-Q/2이고, 총비용함수는 TC(Q)=Q2+100일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은? (단, P는 가격, Q는 생산량, TC는 총비용을 나타낸다)

   ① 5 ❷ 10

   ③ 15 ④ 20




 Q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성립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세금부과 전의 균형거래량은 250대이다. 자동차 1대당 5만 원의 세금이 부과될 때, 소비자는 3만 원, 생산자는 2만 원의 세금을 각각 부담하게 된다. 정부가 1,000만 원의 조세수입을 확보할 경우, 세금부과에 의한 자중손실(deadweight loss)은?

    ① 50만 원 ② 75만 원

    ❸ 125만 원 ④ 250만 원




 Q 
 시장실패를 일으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① 공공재 ❷ 완전한 정보

    ③ 긍정적 외부효과 ④ 독과점 시장구조




 Q 
 사람들의 소비행태 이론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상소득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복권 당첨으로 얻은 소득과 안정된 직장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하여 다른 소비성향을 보인다.

    ② 항상소득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비교적 일정한 수준에서 소비를 유지하고 싶어한다.

    ③ 생애주기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생에 걸친 소득의 변화양상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소비수준을 결정한다.

    ❹ 생애주기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저축은 나이에 따라 U자형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Q 
 역선택(adverse selection)과 관계없는 것은?

    ①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② 채무지불능력이 양호한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지 못한다.

    ③ 기업이 자사 제품브랜드에 대한 명성을 쌓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역선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일 수 있다.

    ❹ 주인-대리인(principal-agent) 문제는 역선택 현상을 일반화한 것이다.




 Q 
 A국의 현재 15세 이상 인구(노동가능인구)는 1,600만 명이고, 실업자가 120만 명이다. 경제활동참가율이 75%일 경우, A국의 실업률은?

    ① 9% ❷ 10%

    ③ 11% ④ 12%




 Q 
 A은행의 총대출액은 8,000만 원이고, 법정지급준비율 10%와 초과지급준비율 10% 만큼을 지급준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 은행의 법정지급준비금의 액수는? (단, A은행의 대차대조표 자산계정에는 지급준비금과 대출만 있고, 부채와 자본계정에는 예금만 있다)

    ❶ 1,000만 원 ② 7,500만 원

    ③ 8,000만 원 ④ 1억 원




 Q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순서대로 ㉠, ㉡)

    

    ① 0, 구매력평가설 ② 1, 구매력평가설

    ③ 0, 마샬-러너조건 ❹ 1, 마샬-러너조건




 Q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단기 필립스곡선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은 양(+)의 관계에 있다.

    ②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은 장기적으로 양(+)의 관계에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음(-)의 관계에 있다.

    ❸ 스태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율이 높아지면서 실업률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④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이 동시에 높아지는 현상은 장기 필립스 곡선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Q 
 다음 표는 농부와 목장 주인이 각자 고기 1단위와 감자 1단위를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분)이다. 이 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생산요소는 노동뿐이고, 농부와 목장 주인은고기와 감자만 생산한다)

    

    ① 농부는 감자 생산에서 목장 주인에 비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다.

    ② 농부는 감자 생산에서 목장 주인에 비해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다.

    ③ 목장 주인은 고기 생산에서 농부에 비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다.

    ❹ 목장 주인은 고기 생산에서 농부에 비해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다.




 Q 
 A국은 자본이동이 자유로운 소규모개방경제로 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IS-LM-BP모형에서 확장적 재정정책과 확장적 통화정책이 국민소득에 미치는 효과로 옳은 것은? (단, 국제이자율은 불변, IS곡선은 우하향, LM곡선은 우상향한다)

    ❶ 통화정책이 재정정책보다 효과적이다.

    ② 재정정책이 통화정책보다 효과적이다.

    ③ 고정환율제도와 비교할 때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효과가 모두 더 크다.

    ④ 고정환율제도와 비교할 때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효과가 모두 더 작다.




 Q 
 갑국은 을국보다 2배의 노동투입, 8배의 자본투입, 배의 기술수준으로 생산을 하고 있다. 갑국과 을국의 생산함수는 Y=AL1/2K1/2으로 동일하다. 갑국의 인당 생산량(Y/L)은 을국의 몇 배인가? (단, L은 노동, K는 자본, A는 기술수준, Y는 생산량을 나타낸다)

    ① 2 ② 2√2

    ❸ 4 ④ 4√21. 완전경쟁시장에서 어떤 재화에 대한 기업 A의 한계비용 함수는 MC=8Q+300이다. 이 기업의 이윤극대화 생산량이 100일 때, 시장가격은? (단, Q는 이 기업의 생산량을 나타낸다)

   ① 900 ❷ 1,100

   ③ 1,300 ④ 1,500




 Q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는 정보의 비대칭성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건강보험과 관련된 다음의 두 가지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ㄱ, ㄴ)

   

   ① 역선택, 역선택

   ② 역선택, 도덕적 해이

   ❸ 도덕적 해이, 역선택

   ④ 도덕적 해이, 도덕적 해이




 Q 
 전체 인구가 1억 2천만 명, 노동(생산)가능인구가 1억 명, 경제 활동인구가 8천만 명, 취업자가 7천 2백만 명인 A국 경제의 고용률과 실업률은? (순서대로 고용률(%), 실업률(%))

   ① 60, 8 ❷ 72, 10

   ③ 80, 8 ④ 90, 10




 Q 
 화폐공급을 증가시키는 요인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❹ ㄱ, ㄴ, ㄷ, ㄹ




 Q 
 기업 A의 현재 주식 가격은 이 기업의 기대 배당금 흐름을 할인한 현재가치들의 합인 5만 원에 형성되어 있다.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기업 A의 할인율이 상승하면 이 기업의 주식가격은 상승한다.

   ② 기업 A의 기대 배당금 흐름이 증가하면 이 기업의 주식가격은 상승한다.

   ③ 기업 A의 미래 현금흐름 변동성 위험이 증가할수록 이 기업의 할인율은 상승한다.

   ④ 기업 A의 미래 현금흐름이 위험해질수록 이 기업의 주식 가치는 하락한다.




 Q 
 신용등급이 낮은 어떤 국내 기업이 1년 후 105만 원을 상환하는 회사채를 오늘 발행하였다. 현재 1년 만기 국채의 이자율이 연 5% 라고 할 때, 이 회사채의 현재 가격은?

   ❶ 100만 원 미만

   ② 100만 원

   ③ 100만 원 초과 105만 원 이하

   ④ 105만 원 초과




 Q 
 독점기업의 제3급 가격차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격차별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그룹별로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가격차별을 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소비자 간 재판매가 불가능 해야 한다.

   ③ 생산량에 관계없이 한계비용이 일정할 경우, 독점기업이 이윤극대화를 위해서는 차별화된 각 시장에서의 한계수입이 동일하도록 판매량을 결정해야 한다.

   ❹ 가격차별을 하는 독점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은 집단에게 높은 가격을, 가격탄력성이 낮은 집단에게 낮은 가격을 설정해야 한다.




 Q 
 기업 A와 B는 연구개발비에 대한 전략으로 대규모 예산과 소규모 예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두 기업이 동시에 각각 한 전략을 한 번만 선택하는 게임의 보수행렬은 다음 표와 같다. 이 게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표에서 왼쪽 금액은 기업 B, 오른쪽 금액은 기업 A의 보수를 나타낸다)

   

   ① 기업 A의 우월전략은 대규모 예산이다.

   ② 기업 A가 소규모 예산을, 기업 B가 대규모 예산을 선택하는 경우는 내쉬균형이 된다.

   ❸ 기업 A가 대규모 예산을, 기업 B가 대규모 예산을 선택하는 경우는 내쉬균형이 된다.

   ④ 기업 A가 소규모 예산을, 기업 B가 소규모 예산을 선택하는 경우는 내쉬균형이 된다.




 Q 
  X재와 Y재만을 생산하는 A국과 B국 두 국가만이 존재한다고 하자. A국은 X재를 한 단위 생산하는 시간 동안 Y재를 2단위 생산할 수 있고, B국은 X재를 한 단위 생산하는 시간 동안 Y재를 4단위 생산할 수 있다. 이 비용조건이 항상 일정하다고 할 때, A국과 B국이 무역을 하기 위한 교역조건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은?

   ① X재 한 단위당 Y재 2.5단위

   ② X재 한 단위당 Y재 3단위

   ❸ Y재 한 단위당 X재 0.2단위

   ④ Y재 한 단위당 X재 0.3단위




 Q 
 디플레이션(deflation)이 경제에 미치는 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고정금리의 경우, 채무자의 실질 채무부담이 증가한다.

    ❷ 명목이자율이 일정할 때 실질이자율이 내려간다.

    ③ 명목연금액이 일정할 때 실질연금액은 증가한다.

    ④ 디플레이션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예상은 화폐수요를 증가 시킨다.




 Q 
 폐쇄경제 하에서 총수요(AD)를 진작시키기 위한 정책만을 모두 고른 것은?

    

    ❶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Q 
  다음 그림은 A재 시장의 사적 한계편익과 사적 한계비용을 각각 반영하는 수요와 공급곡선이다. 이 재화 생산을 위해서는 오염물질 발생이라는 부정적 외부효과가 생긴다. 이 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A재의 사회적 한계비용은 사적 한계비용보다 작다.

    ② 시장균형(E점)은 사회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달성한다.

    ③ 시장균형가격(P시장)은 외부효과를 고려한 사회적 최적 가격보다 높다.

    ❹ 시장균형 생산량(Q시장)은 외부효과를 고려한 사회적 최적 생산량보다 많다.




 Q 
 다음과 같은 국민소득결정모형에서 투자지출이 220, 정부지출이220, 조세수입이 250으로 각각 증가할 경우, 균형국민소득의 변화는?

    

    ① 10 감소 ❷ 10 증가

    ③ 20 감소 ④ 20 증가




 Q 
 솔로우모형과 내생적 성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솔로우모형에서는 기술진보율이 균제상태에서의 1인당 소득의 증가율을 결정한다.

    ② 내생적 성장이론에서는 수확체감을 극복하면서 1인당 소득의 지속적인 증가가 가능하다.

    ③ 솔로우모형에서는 경제성장의 요인인 기술진보율과 인구 증가율이 외생적으로 결정된다.

    ❹ 내생적 성장이론에서는 국가 간 소득 격차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감소한다.




 Q 
 A국은 X재와 Y재만을 생산하는 국가이다. 두 재화의 생산량과 가격이 다음 표와 같을 때, A국의 기준년도 대비 비교년도의 실질 GDP 성장률은?

    

    ① 10% ② 7%

    ❸ 4% ④ 1%




 Q 
 다음은 피구효과에 대한 설명이다.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순서대로 ㉠, ㉡, ㉢, ㉣)

    

    ❶ 증가, IS, 오른쪽, 회복

② 증가, LM, 왼쪽, 회복

    ③ 감소, IS, 왼쪽, 침체

④ 감소, LM, 오른쪽, 침체




 Q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순서대로 ㉠, ㉡, ㉢)

    

    ① 하락, 상승, 상승 ❷ 하락, 하락, 상승

    ③ 상승, 하락, 하락 ④ 상승, 상승, 상승




 Q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순서대로 ㉠, ㉡, ㉢)

    

    ① 감소, 감소, 감소 ② 증가, 감소, 불변

    ③ 감소, 증가, 불변 ❹ 증가, 감소, 감소




 Q 
 완전경쟁시장에서 A재의 시장공급은 Qs=100+2P이고 시장수요는 Qd=400-P이다. 이 시장의 소비자에게 한 단위당 30의 종량세를 부과할 경우 새로운 균형에서 공급자가 받는 가격과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은? (단, Qs, Qd, P는 각각 A재의 공급량, 수요량, 가격이다) (순서대로 공급자가 받는 가격,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

    ① 80, 110 ❷ 90, 120

    ③ 100, 130 ④ 110, 140




 Q 
 현재 미국의 1년 만기 채권의 연 수익률이 4%이고 환율은 1,000원/$ 이며, 채권 만기 시 예상 환율은 1,030원/$이다. 유위험 이자율평가 (uncovered interest rate parity)가 성립하고 다른 조건은 변화가 없다고 할 때, 현재 한국의 1년 만기 채권의 연 수익률에 가장 가까운 값은?

    ① 4% ❷ 7%

    ③ 10% ④ 12%




 Q 
 “화폐는 중립적이다”라는 명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화폐공급량을 증가시키면 명목소득의 변화가 없다.

   ❷ 화폐공급량을 증가시키면 물가가 상승한다.

   ③ 화폐공급량을 증가시키면 실질소득의 변화가 생긴다.

   ④ 화폐공급량을 증가시켜도 실질소득과 명목소득 모두 변화가 없다.




 Q 
 다음 화폐의 기능에 대한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순서대로 (가), (나))

   

   ❶ 교환의 매개수단, 가치의 저장수단

   ② 교환의 매개수단, 회계의 단위

   ③ 가치의 저장수단, 교환의 매개수단

   ④ 가치의 저장수단, 회계의 단위




 Q 
 다음 실업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완전 고용 상태에서도 이러한 실업은 나타난다.

   ❷ 산업구조 재편 등 경제구조의 변화가 이러한 실업을 늘린다.

   ③ 일반적으로 실업 보험 급여는 이러한 실업을 늘린다.

   ④ 정부의 실직자 재훈련 및 직장 알선 노력 등으로 이러한 실업은 줄어들 수 있다.




 Q 
 다음 설명에 부합하는 GDP의 변화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순서대로 (가), (나))

   

   ❶ GDP는 변함이 없다, GDP는 증가한다

   ② GDP는 변함이 없다, GDP는 감소한다

   ③ GDP는 증가한다, GDP는 증가한다

   ④ GDP는 증가한다, GDP는 감소한다




 Q 
 A국은 경쟁시장인 주택시장에서 결정된 높은 임대료를 규제하기 위해 가격상한제를 시행하고자 한다. 이 경우 단기와 장기 관점에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택물량 부족 규모는 단기적으로 크고 장기적으로도 크다.

   ❷ 주택물량 부족 규모는 단기적으로 작으나 장기적으로는 크다.

   ③ 주택물량 과잉 규모는 단기적으로 크고 장기적으로도 크다.

   ④ 주택물량 과잉 규모는 단기적으로 작으나 장기적으로는 크다.




 Q 
 다음은 비합리적 소비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효과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① 밴드왜건(bandwagon), 베블렌(Veblen)

   ② 밴드왜건(bandwagon), 스놉(snob)

   ❸ 베블렌(Veblen), 스놉(snob)

   ④ 스놉(snob), 밴드왜건(bandwagon)




 Q 
 위험자산 K의 기대수익률과 표준편차는 각각 24%와 28%이고, 무위험자산 F의 수익률은 4%이다. 이 두 가지 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P의 기대수익률이 15%라면, 포트폴리오 P의 수익률의 표준편차는?

   ① 14.0% ❷ 15.4%

   ③ 16.8% ④ 18.2%




 Q 
 다음 그림은 소비자 甲의 예산선 및 무차별곡선을 나타내고 있다. 이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한계대체율을 로 정의한다)

   

   ① 한계대체율은 A점이 B점보다 크다.

   ② 무차별곡선 U0에서의 상품묶음이 무차별곡선 U1에서의 어떤 상품묶음보다도 효용이 작다.

   ③ 소비자 甲이 B점에서 소비하는 경우,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X재의 소비를 감소시키고 Y재의 소비를 증가시켜야한다.

   ❹ A점에서 X재의 1원당 한계효용은 Y재의 1원당 한계효용보다 작다.




 Q 
 변동환율제도와 고정환율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❹ ㄴ, ㄷ




 Q 
 내생적 성장모형을 중심으로 하는 신성장이론의 대표 모형인 AK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저소득 국가의 경제성장률은 고소득 국가의 경제성장률보다 높기 때문에 저소득 국가의 경제성장률은 고소득 국가의 경제성장률에 수렴하게 된다.

    ② 저축률의 상승이 영구적으로 경제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

    ③ 노동단위당 자본에 대하여 수확체감의 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

    ④ 자본의 개념에 물적자본 외에 인적자본을 포함한다.




 Q 
 관세부과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국내생산 증가 효과 ② 재정수입 증가 효과

    ❸ 사회후생 증가 효과 ④ 국제수지 개선 효과




 Q 
 다음 표는 A국의 명목 GDP와 GDP 디플레이터를 나타낸 것이다. 실질 GDP가 가장 큰 연도와 가장 작은 연도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순서대로 실질 GDP가 가장 큰 연도, 실질 GDP가 가장 작은 연도)

    

    ❶ 2012년도, 2011년도 ② 2012년도, 2010년도

    ③ 2011년도, 2010년도 ④ 2010년도, 2011년도




 Q 
 소비자 甲은 주어진 소득하에서 효용을 극대화하는 상품묶음을 선택한다. 모든 상품의 가격이 3배 오르고, 소비자 甲의 소득도 3배 늘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결과는?

    ① 정상재의 소비만 증가한다.

    ② 모든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③ 모든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다.

    ❹ 기존에 소비하던 상품의 수요는 불변이다.




 Q 
 어떤 지역에서 독점적으로 영화관을 운영하는 기업은 영화관 이용자를 A와 B 두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고 가정할 때, 다음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이 기업이 영화를 제공하는 데 들어가는 한계비용은 10이고, A집단과 B집단의 수요함수는 각각 와 QB=14-PB이다.)

    ① 영화관 이용자는 두 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고, 이용자 간의 거래가 불가능해야만 가격차별이 가능하다.

    ❷ 독점기업은 A집단에게는 낮은 가격으로, B집단에게는 높은 가격으로 가격차별을 할 수 있다.

    ③ 독점기업은 가격차별을 통해 이윤을 증가시킬 수 있다.

    ④ A와 B 두 집단 각각에 대해 독점기업의 한계수입이 10일 때 이윤이 극대화된다.




 Q 
 다음 그림은 장단기 총공급곡선과 장단기 필립스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현재 경제가 ‘C’점과 ‘3’점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하자. 예상하지 못한 화폐공급의 감소로 총수요곡선이 이동하였을 때, 새로운 단기 균형점으로 적절한 것은?

    

    ① B와 1 ❷ B와 2

    ③ D와 2 ④ D와 4




 Q 
 국민소득, 소비, 투자, 정부지출, 순수출, 조세를 각각Y, C, I, G, NX, T 라 표현하자. 국민경제의 균형이 다음과 같이 결정될 때, 균형재정승수(balanced budget multiplier)는?

    

    ① 0.8 ❷ 1

    ③ 4 ④ 5




 Q 
 완전경쟁시장에서 X재의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고 하자. 정부는 X재 1단위당 t만큼의 물품세를 부과 하고, X재의 공급자는 그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정부의 세제 개편으로 X재에 부과되던 물품세가 감소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❶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이 낮아지고 거래량이 증가한다.

    ②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이 높아지고 거래량이 증가한다.

    ③ 공급자가 세제개편 후에 받는 가격이 높아지고 거래량이 감소한다.

    ④ 공급자가 세제개편 후에 받는 가격이 낮아지고 거래량이 감소한다.




 Q 
 IS-LM 모형에서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LM 곡선이 수직선일 때, 재정정책은 통화정책보다 더 효과적 이다.

    ② IS 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재정정책으로 인한 국민소득의 증가폭이 작아진다.

    ❸ LM 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재정정책으로 인한 국민 소득의 증가폭이 작아진다.

    ④ 유동성함정에서는 통화정책이 재정정책보다 더 효과적이다.




 Q 
 정상적인 수요곡선과 공급곡선하에서 일반적으로 조세는 경제적 비용을 유발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어진 수요곡선하에서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세금 부과에 의한 경제적 순손실은 작다.

    ② 주어진 공급곡선하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세금 부과에 의한 경제적 순손실은 작다.

    ③ 세금이 부과되면 거래량이 감소하고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가 감소한다.

    ❹ 세금이 부과되면 소비자잉여의 감소분과 생산자 잉여의 감소분의 합은 정부의 조세수입과 같아지게 된다.




 Q 
 국제무역에서 립진스키의 정리(Rybczynski Theor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한 국가는 그 나라에 상대적으로 풍부하게 부존되어 있는 요소를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재화에 비교우위를 갖게 되어 그 재화를 수출하고 다른 재화를 수입하게 된다.

    ② 국제무역은 국가 간에 생산요소의 직접적인 이동이 없이도 국가 간에 요소가격의 균등화를 가져올 수 있다.

    ③ 어떤 재화의 가격상승은 그 재화를 생산하는 데 집약적으로 사용된 생산요소의 실질가격을 증가시키고 다른 생산요소의 실질가격을 하락시킨다.

    ❹ 어떤 생산요소의 부존량이 증가하게 되면 그 생산요소를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재화의 절대생산량은 증가하고 다른 재화의 절대생산량은 감소한다.

 




 Q 
 폐쇄 경제하에서의 IS-LM모형에서 LM곡선은 수평이며 소비함수는 C=300+0.75Y이다. 투자와 정부지출은 외생적으로 주어진다. 이때 정부지출을 1조 원 증가시키면 국민소득은 얼마나 증가하는가? (단, Y는 국민소득이다)

   ① 1조 ② 2조

   ③ 3조 ❹ 4조




 Q 
 어느 기업의 총비용함수가 TC(Q)20Q2-15Q+4500일 때, 평균비용을 최소화하는 생산량은? (단, Q는 생산량이다)

   ① 10 ❷ 15

   ③ 20 ④ 25




 Q 
 A국의 2016년 처분가능소득(disposable income)과 소비가 각각 100만 달러와 70만 달러였다. 2017년에 A국의 처분가능소득과 소비가 각각 101만 달러와 70만 7천 달러로 증가하였다면 A국의 한계저축성향은 얼마인가?

   ❶ 0.3 ② 0.5

   ③ 0.7 ④ 0.8




 Q 
 완전경쟁시장에서 이윤을 극대화하는 어느 기업이 현재 단기적으로 300만 원의 경제적 이윤을 얻고 있다. 이 기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이 기업의 한계비용곡선은 U자 형태이다)

   ① 장기균형에서도 초과이윤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❷ 현재 단기적으로 한계비용은 평균비용보다 크다.

   ③ 현재의 생산량을 감소시키면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

   ④ 현재의 생산량을 증가시키면 평균비용이 감소할 것이다.




 Q 
  소비자 甲은 X재와 Y재를 소비하고 있다. 甲의 X재에 대한 한계효용은 1/QX이고, Y재에 대한 한계효용은 1/QY이다. X재의 가격과 Y재의 가격이 각각 0.5 및 2로 주어져 있다. 甲의 소득이 120일 때, 효용을 극대화하는 QX의 크기는? (단, QX, QY는 각각 X재의 소비량과 Y재의 소비량을 의미한다)

   ① 30 ② 60

   ❸ 120 ④ 240




 Q 
 A국에서는 IS, LM 곡선이 만나는 점 B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 A국 정부가 정부지출을 증가시켰을 때, 총수요에 대한 정부지출 증대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지출승수가 클수록 정부지출 증대 효과가 커진다.

   ② 한계소비성향이 클수록 정부지출 증대 효과가 커진다.

   ③ 투자의 이자율탄력성이 클수록 정부지출 증대 효과가 적어진다.

   ❹ 화폐수요의 이자율탄력성이 클수록 정부지출 증대 효과가 적어진다.




 Q 
 기업 A는 차별화된 전통주를 독점적으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에 대한 수요곡선은 Qd3P+480으로 표현된다. 기업 A가 판매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책정해야 하는 전통주 1병당 가격은? (단, P는 만원 단위로 표시된 1병당 가격이다)

   ① 50 ② 60

   ③ 70 ❹ 80




 Q 
 독점적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 시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❶ 장기균형에서 기업의 이윤은 0이 되므로 균형가격은 한계비용과 같게 된다.

   ② 장기적으로 기업들의 균형산출량은 평균비용이 극소화되는 산출량보다 적다.

   ③ 각 기업은 자사 제품에 대해 어느 정도의 시장지배력을 가지며, 시장 진입과 퇴출이 자유롭다.

   ④ 각 기업들은 서로 강한 대체성을 갖지만 완전대체성은 갖지 않는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면서 경쟁한다.




 Q 
 다음은 A국, B국, C국을 대상으로 지난 10년 기간의 성장회계 (growth accounting)를 실시한 결과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경제성장에 대한 자본의 기여도가 가장 큰 국가는 A국이다.

   ② A국의 경우 노동이나 자본보다 총요소생산성 증가가 경제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

   ❸ 총요소생산성 증가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가장 큰 국가는 B국이다.

   ④ C국의 총요소생산성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는 2%이다.




 Q 
 A국은 무역규제의 일환으로 관세부과나 수입할당제를 고려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세부과 시 A국 생산자들은 해당 상품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❷ 수입할당제는 가격에 대한 영향 없이 수입량을 줄일 수 있다.

    ③ 일부 관세는 무역구제(trade remedies)의 목적으로 시행된다.

    ④ 관세부과는 정부수입을 증가시키나, 수입할당제는 수입허가서를 보유한 업체의 수입을 증가시킨다.




 Q 
 실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구직 단념자를 실업자로 분류하면 실업률이 더 낮아진다.

    ② 완전고용실업률하에서 실업률은 항상 0%이다.

    ❸ 경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은 비자발적 실업이고, 마찰적 실업은 자발적 실업에 해당한다.

    ④ 자연실업률에는 구조적 실업과 경기적 실업이 포함되지 않는다.




 Q 
 소득 불평등 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십분위분배율의 값이 커질수록 더 평등한 분배 상태를 나타낸다.

    ② 로렌츠곡선이 대각선과 일치할 경우 지니계수는 0이다.

    ❸ 지니계수가 1/2이면 소득분배가 완전히 균등하다.

    ④ 지니계수의 값이 커질수록 더 불평등한 분배 상태를 나타낸다.




 Q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서로 대체관계에 있는 재화이다. 돼지고기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닭고기 시장에서 나타날 현상으로 적절한 것은?

    ① 균형가격 상승, 균형거래량 증가

    ② 균형가격 상승, 균형거래량 감소

    ③ 균형가격 하락, 균형거래량 증가

    ❹ 균형가격 하락, 균형거래량 감소





 Q 
 생산함수 Q=f(L,K)에 대해 모든 생산요소를 h배 투입하였을 때 f(hL,hK)<hf(L, K)의 관계가 성립한다. 이 생산함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L은 노동, K는 자본이다)

    ❶ 규모에 대한 수익 감소

    ② 규모에 대한 수익 불변

    ③ 규모에 대한 수익 증가

    ④ 한계생산 체감




 Q 
 동일한 재화를 두 개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기업이 있다. 공장 1과 공장 2의 비용함수는 각각 및 이다. 이 기업이 총 100단위의 재화를 생산할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공장 1의 최적 생산량은? (단, Q1은 공장 1의 생산량, Q2는 공장 2의 생산량이다)

    ① 20 ② 30

    ❸ 40 ④ 60




 Q 
 기업 A와 기업 B가 신제품 개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개발에 드는 비용은 기업 A는 50억 원이며 기업 B는 40억 원이라고 알려져 있다. 여기에 정부는 개발에 참여하는 기업에 각 30억 원의 개발비용을 지원한다. 만일 한 기업만 개발에 참여하면 그 기업에 30억 원의 수입이 보장되지만, 두 기업 모두 개발에 참여하면 각각 15억 원씩의 수입이 보장된다. 내쉬균형전략에 의한 기업 A와 기업 B의 선택은?

    ① 기업 A와 기업 B 모두 개발에 참여한다.

    ② 기업 A는 개발에 참여하고 기업 B는 참여하지 않는다.

    ❸ 기업 A는 개발에 참여하지 않고 기업 B는 참여한다.

    ④ 기업 A와 기업 B 모두 개발에 참여하지 않는다.




 Q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통해 경기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중앙은행의 통화량 확대를 위한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할인율을 인하한다.

    ② 시중은행으로부터 국공채를 매입한다.

    ③ 지급준비율 정책은 통화승수에, 공개시장 조작은 본원통화 규모에 영향을 미친다.

    ❹ 지급준비율 인하에 따른 통화량 확대 효과는 개인과 기업이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자 할수록 더 커진다.




 Q 
 현재(1기)와 미래(2기)로 구성된 2기간 모형을 가정한다. 리카도 대등 정리(Ricardian equivalence theorem)가 성립할 경우, 1기에 발생한 정부 조세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정부 지출은 일정하여 변하지 않는다)

    ❶ 조세가 증가하면, 1기에 민간저축이 줄어든다.

    ② 조세가 감소하면, 1기에 민간저축이 줄어든다.

    ③ 조세가 감소하면, 1기에 민간소비가 늘어난다.

    ④ 조세가 증가하면, 1기에 민간소비가 줄어든다.




 Q 
 X재 시장의 공급곡선은 우상향하는 직선이고 수요곡선은 우하향 하는 직선이다. 현재 X재의 균형가격과 균형수량은 각각 100원 및 1,000개이다. 정부가 개당 10원의 세금을 부과하여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이 106원으로 상승하고 균형수량이 900개로 감소 하였다면, 세금부과로 인한 경제적 순손실(deadweight loss)은?

    ① 200 ② 300

    ❸ 500 ④ 1,000




 Q 
 우리나라 중앙은행의 공개시장조작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거나 매도하여 주가지수를 조절한다.

   ②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에 빌려주는 자금에 적용되는 금리를 조절한다.

   ❸ 국공채나 기타 유가증권을 사거나 팔아 본원통화의 양을 조절한다.

   ④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해야 하는 법정지급준비율을 조절한다.




 Q 
 그림은 乙의 소득에 대한 효용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乙은 위험회피적(risk-averse)이다.

   ② 乙은 위험중립적(risk-neutral)이다.

   ③ 乙은 소득의 증가에 따라 위험에 대한 선호가 변화한다.

   ❹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이 乙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Q 
 최근 막걸리 생산에 고용되는 노동자의 임금이 상승하였다. 동시에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소비자들이 소주보다는 막걸리를 더 선호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막걸리 시장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단, 막걸리에 대한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은 우상향한다)

   ①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② 균형거래량은 증가하고 균형가격은 하락한다.

   ❸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균형거래량 변화는 알 수 없다.

   ④ 균형거래량은 증가하고 균형가격 변화는 알 수 없다.




 Q 
 어떤 사람에게 두 가지 선택권이 있다. 첫 번째는 현재 200만 원을 받고 1년 뒤에 추가로 200만 원을 받는 것이고, 두 번째는 현재 100만 원을 받고 1년 뒤에 추가로 305만 원을 받는 것이다. 두 가지 선택의 현재가치를 동일하게 하는 이자율은?

   ① 1% ② 3%

   ❸ 5% ④ 7%




 Q 
 甲은 보유하고 있는 중고 의자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해 이미 18만 원을 수리비로 지불하였다. 甲에게 현재 이 의자의 주관적 가치는 13만 원이다. 만약 이 의자를 20만 원을 주고 추가로 손질하면 시장에 36만 원에 팔 수 있고, 현재 상태로 팔면 10만 원에 팔 수 있다고 한다. 甲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❶ 추가로 손질해서 36만 원에 판다.

   ② 그대로 이 의자를 보유한다.

   ③ 10만 원을 받고 이 의자를 현재 상태로 판다.

   ④ 甲이 어떠한 의사결정을 하든 결과는 같다.




 Q 
  甲은 한정된 소득을 가지고 X재와 Y재만을 소비하며, 본인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소비선택을 한다. 두 재화의 소비량이 각각 X와 Y일 때, 甲의 효용은 U=XαYβ이다. X재 가격이 Y재가격의 2배일 경우, 옳지 않은 것은? (단, α>0, β>0)

   ① α가 1보다 크다면 X재에 대한 한계효용은 체증한다.

   ❷ 효용을 극대화하는 소비선택에서 Y재로 표시한 X재의 한계 대체율은 0.5이다.

   ③ 소득이 2배로 증가하면 두 재화의 소비량은 모두 2배로 증가 한다.

   ④ α와 β의 크기가 같다면 Y재의 소비량이 X재의 소비량보다 2배 많다.




 Q 
 호황기와 불황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❹ ㄴ, ㄹ




 Q 
 다음은 한 국민경제의 총수요를 정의한 것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에는 수입 소비재에 대한 지출이 제외된다.

   ❷ 당해에 발생한 재고는 ㉡에 포함되어 국내총생산의 일부가 된다.

   ③ ㉢에는 이전지출(transfer payments)이 포함된다.

   ④ ㉣은 개방경제에서 0이 될 수 없다.




 Q 
 재화는 배제성과 경합성의 정도에 따라 사적 재화, 공유자원, 공공재, 클럽재(club goods)로 분류할 수 있다. 다음 재화에 대한 분류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 ㉢, ㉣)

   

   ❶ 사적 재화, 클럽재, 공유자원, 공공재

   ② 사적 재화, 공공재, 클럽재, 공유자원

   ③ 사적 재화, 공유자원, 클럽재, 공공재

   ④ 사적 재화, 클럽재, 공공재, 공유자원




 Q 
 완전경쟁시장에서 X재를 생산하는 어느 기업의 고정비용은 18,000원이다. 현재 생산량 수준에서 가변비용은 24,000원, 평균 비용은 10.5원이며, 현재 평균가변비용의 최저점에서 생산하고 있다. 시장가격이 9원일 때, 옳은 것은?

    ① 이윤극대화를 위해서 이 기업은 생산량을 줄여야 한다.

    ② 현재의 생산량 수준에서 이 기업의 한계비용은 8원이다.

    ③ 이 기업은 단기적으로 조업을 중단해야 한다.

    ❹ 현재의 생산량 수준에서 이 기업의 평균가변비용은 6원이다.




 Q 
 乙은 자신의 저축 1,000만 원과 은행으로부터 대출받은 2,000만 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시작하였다. 저축예금 이자율과 대출 이자율이 모두 연 5%로 동일할 경우, 이 사업에 투입된 금융자본의 연간 기회 비용은?

    ① 100만 원 ❷ 150만 원

    ③ 2,000만 원 ④ 3,000만 원




 Q 
 원유 수입의존도가 높은 A국은 최근 국제유가 상승으로 심각한 경기침체를 경험하였다. 다른 경기변동요인에 변화가 없다면, 이와 같은 현상이 A국의 경제에 미친 영향을 총수요곡선과 총공급 곡선을 이용하여 분석한 것으로 옳은 것은? (단, 총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총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① 국민소득은 증가하고 물가는 하락한다.

    ② 국민소득은 감소하고 물가는 하락한다.

    ③ 국민소득은 증가하고 물가는 상승한다.

    ❹ 국민소득은 감소하고 물가는 상승한다.




 Q 
 국내총생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떤 한 시점에서 측정되는 저량(stock)의 성격을 갖는다.

    ② 중간재(intermediate goods)의 가치는 국내총생산의 계산에 포함된다.

    ③ 어떤 나라의 수출품 가격이 하락하면 실질무역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국내총생산은 국내총소득보다 작아진다.

    ❹ 대외수취 요소소득이 대외지급 요소소득보다 클 경우, 국내 총생산은 국민총생산보다 작다.




 Q 
 어떤 경제에서 솔로우 모형(Solow growth model)의 1인당 생산 함수가 y=√k이고, 인구증가와 기술진보가 없다고 한다. 저축률과 감가상각률이 각각 0.3, 0.1일 때 균제상태에서의 1인당 생산량은? (단, y는 1인당 생산량, k는 1인당 자본량이다)

    ① 2 ❷ 3

    ③ 9 ④ 16




 Q 
 오쿤의 법칙(Okun’s law)에 따르면, 실업률이 1% 포인트 늘어나면 실질GDP는 2% 포인트 줄어든다. 희생률(sacrifice ratio)이 5이라면 인플레이션을 2% 포인트 낮출 때 발생하는 경기순환적 실업의 변화는?

    ① 5% 포인트 감소 ❷ 5% 포인트 증가

    ③ 10% 포인트 감소 ④ 10% 포인트 증가




 Q 
 우리나라 국제수지표의 경상수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국내 A은행이 차입한 외화증권 이자로 일본 B은행에 지급한 100만 달러

    ② 한국 정부가 C국에 무상원조로 제공한 1,000만 달러

    ③ 국내 해운사가 수출화물 운송 대가로 외국 D기업으로부터 받은 10만 달러

    ❹ 외국 증권투자자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매입한 주식 대금 500만 달러




 Q 
 경기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케인즈학파는 수요감소가 경기후퇴의 원인이며, 경기회복을 위해서 확장적 재정ㆍ금융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② 새케인즈학파는 가격경직성이 수요충격에 따른 산출량의 변동을 증폭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③ 새고전학파는 단기적 경기변동을 경제주체들의 화폐적 충격과 실물부문의 기술충격에 대한 최적행위와 시장청산의 결과로 설명하였다.

    ❹ 통화주의학파는 경기변 동에 대해서 준칙(rule)에 의한 통화정책보다는 재량(discretion)에 의한 통화정책을 강조하였다.




 Q 
 정부가 연 소득 2,000만 원까지는 10%의 세금을 부과하고, 추가적인 3,000만 원에 대해서는 20 %, 5,000만 원을 초과하는 소득에 대해서는 30%의 세금을 부과한다면, 연 소득 7,000만 원에 대한 평균세율과 한계세율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평균세율, 한계세율)

    ❶ 20%, 30% ② 20%, 25%

    ③ 30%, 25% ④ 30%, 30%




 Q 
 그림은 甲국과 乙국의 생산 가능 곡선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양국은 비교우위에 따라 교역을 하며, 교역에 따른 비용은 없다)

    

    ❶ 교역조건은 Y재 1단위당 X재 2~4단위 사이에서 결정된다.

    ② 甲국의 경우 X재 1단위를 생산하는 기회비용은 Y재 2단위이다.

    ③ 甲국은 X재 생산, 乙국은 Y재 생산에 비교우위가 있다.

    ④ 甲국은 X재 생산, 乙국은 Y재 생산에 절대우위가 있다.




 Q 
 레온티에프의 역설(Leontief paradox)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① ㄱ, ㄴ ❷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