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암기 요약 노트 #13

Jobs9 2022. 7. 9.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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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질비용

(1) 예방비용

: 불량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을 위한 비용

(2) 평가비용

: 품질검사, 공정검사, 완제품검사 등의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3) 내부실패비용

: 수준 미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전에 발견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

(4) 외부실패비용

: 수준 미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인도된 후 그로 인한 이미지 실추에 따른 판매기회 상실 등으로 인한 비용



● 품질비용 관리

(1) 허용품질수준관점

: 통제비용과 실패비용의 합계인 총 품질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배합이 존재한다고 보고 최적의 배합을 형성할 수 있는 수준의 불량은 허용하려는 관점

(2) 무결점수준관점

: 불량률이 0이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총품질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



● 품질관리 측정

(1) 변량 - 연속적인 값 (소수점 가능)

: 품질변화의 정도까지 알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품질측정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2) 속성 - 이산적 값 (정수 → 양품 vs 불량품)

: 정수의 값만 존재

→ 품질변화의 정도까지는 알 수 없다.

 

 

● 품질관리 발전단계

(1) 작업자 품질관리

(2) 작업반장 품질관리

(3) 검사 품질관리

: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등으로 작업이 분업화, 전문화됨에 따라 전문적인 검사자가 필요하게 됨

(4) 통계적 품질관리 (SQC)

: 통계적 기법을 사용함

→ 표본검사법(제품생산후), 관리도법(제품생산중)

(5) 전사적 품질관리 (TQC)

: SQC + 종업원의 자세

(JIT도 TQC 사용)

(6) 전사적 품질경영 (TQM)

: TQC의 개념을 발전시켜 고객만족, 회사의 전 부서 간의 협력체계 구축에 초점을 둠

→ 기업가치 극대화를 통해 소비자 만족 추구

* 표본검사법 - 제품검사



● 표본검사 시 발생 가능한 오류의 종류

 구분  표본검사시 합격판정 표본검사시 불합격판정
 양품  O.K 생산자위험(제1종오류, 알파위험)
 불량품 소비자위험(제2종오류, 베타위험)  O.K

1) 표본크기의 감소

: OC곡선이 ㄱ자 형으로 됨

→ 1종 오류 감소 , 2종 오류 증가

2) 표본크기의 증가

: OC곡선이 ㄴ자 형으로 됨

→ 1종 오류 증가, 2종 오류 감소

 

* OC 곡선의 특징

: 표본의 크기를 증가시키고 허용 개수를 줄이게 되면 즉, 변별력이 증가하게 되면 생산자 위험이 증가하고 소비자 위험이 감소한다.

 

* 평균출검품질

: 표본검사를 마친 로트의 평균 불량률을 의미하는 것으로 불합격으로 판정된 로트는 전수검사하여 불량품을 양품으로 대체한다는 가정하의 로트불량률의 기대치



● 관리도법 - 공정검사

(1) 관리도의 한계 (쓰리시그마)

a) 중앙선 (CL)

b) 관리상한선 (UCL)

c) 관리하한선 (LCL)

 

(2) 관리도의 해석

a) 우연변동

: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변동으로 제거대상이 아니다.

b) 이상변동

: 작업자의 부주의, 원재료의 이상 등 이상요인에 의한 변동으로 반드시 제거하여야 함

c) 안정상태

: 편차유형이 우연변동에 속할 경우

d) 불안정상태

: 편차유형이 우연변동에 따르는 확률분포를 따르지 않는 경우

* 관리영역 내에 있더라도 극단적인 변동이나 쏠림현상이 있다면 불안정상태이다.

 

(3) 관리도의 종류

a) 변량관리도 (정규분포) → 연속적 자료

b) 속성관리도 (이산분포) → 셀 수 있는 단위(정수)



● 통계적 공정관리

(1) 공정능력

: 통계적 관리상태에 있는 공정의 정상적인 움직임 즉, 모든 이상원인이 제거되고 우연원인만이 존재하는 안정상태에서 개별제품이 규격과 일치하는 정도

 

(2) 공정능력비율

: 규격공차 / 공정변동(식스시그마)

→ [규격상한 - 규격하한] / 식스시그마

 

* 공정능력비율값이 1 이하이면 공정의 변동이 규격공차를 벗어나기 때문에 공정능력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고 공정능력비율값이 1.33 이상이면 능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



● 종합적 품질관리(TQC)

(1) 완전무결운동 (ZD운동)

: 종업원에게 작업상의 결함을 0으로 하여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도록 동기부여하는 운동

→ 불량발생을 사전에 예방 (선언적 성격의 운동임)

a) 실시요소

- ERC의 제안

: 오류의 원인을 작업자 스스로 찾아내어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출하게 함

- 동기부여

: 과업의 정체성, 중요성을 통한 내적동기부여

- 표창

: 목표 달성 시 공적을 인정하고 표창

 

* 완전무결(ZD)운동과 통계적 품질관리의 비교

 구분  통계적 품질관리  완전무결(ZD) 운동
 허용불량률  표준치에 대한 허용 불량률 인정  불량률을 허용하지 않음
 강조점  원재료, 기계설비, 작업방법 등
품질의 물적변동요인을 중시 여김
 기술, 작업의욕 등
품질의 인적변동요인을 중시 여김
 주체  품질관리 전문기  전 종업원

 

(2) QC서클 (품질관리분임조)

: 종업원 간의 자체 교육 향상의 효과와 참여의식 고취로 종업원의 사기 및 팀워크를 증진시켜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방법

 

 

● 종합적 품질경영(TQM) (가치창출, 고객지향적)

(1) 품질경영의 요건

a) 품질은 고객의 욕구에 합치된 것이어야 한다.

b) 그러한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산출하여야 한다.

c) 품질을 경제적으로 산출하려면 통계적 기법과 이를 지원해 줄 수 있는 각종 시스템이 필요하다.

d) 사내 각 부문의 협력체계를 이룩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2) 기본요소

a) 고객중심

b) 지속적개선

c) 전원참가

 

* PDCA 싸이클

: Plan → Do → Check → Act 

 

● 기타 품질관리 방법

(1) 식스시그마

: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꿈의 품질수준이지만 무결점과 같은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다.

(Top - Down 형태로 최고경영자의 의지가 매우 중요)

 

(2) 식스시그마와 TQM의 비교

 구분  TQC / TQM  식스시그마
 방침결정  하의상달  상의하달
 목표설정  정성적, 추상적  정량적, 구체적
 문제인식  겉으로 나타난 문제  잠재적 문제까지 포함
 개혁대상  문제점이 발생한 곳  프로세스 중시
 적용범위  부분 최적화  전체 최적화
 담당자  자발적 참여 중시  체계적, 의무적
 기본수법  PCDA  DMAIC

 

* DMAIC 방법론

1) Define

2) Measure

3) Analysis

4) Improve

5) Control

 

(3) 식스시그마와 린생산방식과의 비교

 구분  식스시그마  린생산방식
 분석방법 사실에 근거한 데이터 중시
통계적 분석 등 기법 활동
복잡한 통계 불필요
짧은 시간에 유리
 실행구조  Top - Down 방식  Bottom - Top 방식
 프로세스  DMAIC, DFSS 등 엄격히 존재  창조적 사고, 새로운 각도 등
사상적 접근법

 

* 린 식스시그마

: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보완적인 방법

 

 

● 싱고 시스템

: 오류를 사전에 방지하고 비정상적인 것들에 대해 빠른 시간 안에 피드백을 주어 제시간 내에 시정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 품질향상기법

(1) 체크리스트 (모든 불량항목 파악)

(2) 파레토도 (주요 불량항목 도출)

→ 우선 개선사항을 찾음

(3) 특성요인도 (원인결과도표)

: 발생가능한 모든 발생요인을 파악

(4) 산점도

: 상관관계를 파악

 

 

● 가치사슬과 공급사슬

(1) 가치사슬

: 현 기업 내에서의 가치창출과정

(2) 공급사술

: 원재료 ~ 전기업들의 가치창출과정

 

 

● 채찍효과

: 소매상 수준에서 발생하는 작은 수요변동에 대한 정보가 공급사슬상의 상위단계로 전달될 때 수요변동이 확대되어 나타나는 현상

 

(1) 채찍효과의 원인

a) 리드타임의 길이 → 리드타임을 줄임

b) 정보 공유 X → 정보 공유 확대

c) 공급사슬단계 → 단계를 줄임

d) 일괄주문(불확실성 높음) → 연속주문(불확실성 낮음)

 

(2) 채찍효과의 감소방안

a) 불확실성의 감소

b) 변동성의 감소

c) 리드타임의 감소

d) 전략적 파트너쉽



● 공급사슬 설계전략

(1) 효율적 공급사슬 (규모의 경제)

: 가장 높은 비용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비부가치활동을 제거하고 규모의 경제를 추구

 

(2) 위험회피 공급사슬 (안전재고 , 공급선 다양화)

: 공급의 단절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으로 여러 공급업체를 이용하거나 대체가능한 공급업체를 확보하거나 안전재고 수준을 증가시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 가능

 

(3) 대응적 공급사슬 (대량 고객화)

: 고객의 유동적이고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주문생산과 대량고객화 프로세스 사용

 

(4) 민첩 공급사슬 (아웃소싱) (유연성 확보)

: 고객의 욕구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재고와 다른 자원들을 공동화 함으로써 공급부족이나 단절을 회피

* Hae Lee의 불확실성 프레임워크

 구분  수요의 불확실성
 저(기능성 상품)  고(혁신적 상품)
 공급의
불확실성
 저(안정적 프로세스)  효율적 공급사슬
: 식료품, 기본의류 등
 대응적 공급사슬
: 패션의류, 컴퓨터 등
 고(진화적 프로세스)  위험회피 공급사슬
: 수력발전, 일부식품 등
 민첩 공급사슬
: 첨단컴퓨터, 반도체 등

 

 

● 대량고객화 (모듈화)

: 특정 고객을 위한 제품의 차별화를 최대한 지연시키는 것



● 제약이론

: 부분이 아닌 전체의 최적화를 추구

 

* 통제방법

(1) 시간절약

(2) 비애로공정의 애로공정화 피하기

(3) 드럼, 버퍼, 로프 관리기법

a) 드럼

: 생산속도 <- 병목공정에 맞춘다.

b) 버퍼

: 병목공정을 보호하는 완충재고를 의미

c) 로프

: 초과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투입스케쥴(통신망)

(4) 품질관리



● 집중개선 프로세스

(1) 기업의 성과를 결정짓는 제약요소를 찾아낸다.

(2) 찾아낸 제약요소를 철저히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3) 비제약요소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은 2단계의 결정에 종속시킨다.

(4) 제약요소의 생산능력을 증가시키는 조치를 취하여 제약을 극복한다.

(5) 1단계로 돌아가서 반복한다.



● 의사결정

(1) 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선형계획법, 수송법, 할당법, 동적계획법, 목표계획법, 정수계획법, 손익분기분석, 비선형계획법 등

(2) 위험하의 의사결정

: PERT/CPM, EVSI, EVPI, 마아코브연쇄모형, 시뮬레이션, 대기행렬이론, 의사결나무 등

(3)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 라플레이스준거, 맥시민준거, 맥시맥스준거, 후르비츠준거, 유감준거 등

(4) 상충하의 의사결정 : 게임이론 등이 있다.



● 할당법

: 선형계획법의 특수한 형태로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자원을 할당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려는 모형

a) 헝가리식 해법

: 할당표를 작성한 후 기회비용표를 만들고 최적성 검사를 하고 기회비용표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해를 찾아가는 방법

b) 불균형 할당문제

: 더미변수를 집어넣고 똑같이 함



● PERT와 CPM

: PERT는 작업활동의 완료일이 불확실한 경우 프로젝트에 대한 일정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고 CPM은 업무나 활동시간이 확정적일 경우 프로젝트의 통제를 위해 개발된 기법

 

* PERT와 CPM의 비교

 구분  PERT  CPM
 주목적  공기단축(시간통제)  원가절감
 탄생배경 NASA 폴라리스 미사일 일정계획 사업목적 듀퐁사의 설비보전 비용의 원가절감 목적
 모형  확률적 모형  확정적 모형
 대상프로젝트  신규사업, 비반복사업 등  반복사업, 경험 있는 사업
 시간추정  3점시간 간격, 베타분포  1점 시간 간격
 일정계산 Event 중심의 일정계산
일정계산이 복잡
Activity 중심의 일정계산
일정계산이 자세하고
직업간 조정이 용이함
 최소비용  특별한 이론이 없다.  CPM의 핵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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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M(주공정 도출)

(1) 최조예상단계시간 (TE)

: 특정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고 기대되는 가장 빠른 예정일수

→ TE = 전단계의 TE + 기대시간

 

(2) 최지허용단계시간(TL)

: 전체 작업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정단계를 가장 늦게 시장할 수 있는 가장 늦을 예정일수

→ TL = 나중단계의 TL - 기대시간

 

(3) 단계여유시간(S)

: TL - TE

a) 영여유 (S=0) : 일정대로 진행하여야 공정이 늦지 않음

b) 정여유 (S>0) : 여유시간만큼 여유 있음

c) 부여유 (S<0) : 이미 작업일정에 작업을 종료하지 못함

 

(4) 주공정

: 가장 긴 작업시간이 소요되는 공정으로 영여유(S=0)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로

* 명목상의 활동에도 적용되나 명목상의 활동의 기대시간은 0이다.

 

(5) ES, EF, LS, LF

a) ES : 가장빠른 착수시간 (TE)

b) EF : 가장빠른 완료시간 (TE + 활동시간)

c) LS : 가장 늦은 착수시간 (TL - 활동시간)

d) LF : 후속단계 LS 중 최소값 (TL)



● PERT

(1) 기대활동시간의 추정

a) 낙관적 시간 (a)

: 프로젝트가 아주 순조롭게 진행되었을 경우 완료할 수 있는 시간

b) 최빈 시간 (m)

: 정상적인 조건하에서 프로젝트가 완성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

c) 비관적 시간 (b)

: 상황이 아주 열악하게 변하여 프로젝트가 가장 늦게 마칠 수 있는 시간

 

(2) 주경로의 프로젝트 예정확률 계산

 

(3) 성공확률의 계산

Z = (계획된 완성시간 - 프로젝트 기대시간) / 프로젝트 표준편차

 

 

● 기대가치기준

(1) 기대화폐가치기준(EMV)

: 각 대안의 기대화폐가치를 계산한 후 가장 큰 값을 갖는 대안을 선택

(2) 기대기회손실기준(EOL)

: 후회값의 최소치를 선택하는 방법

(3) 확실성 하의 기대이익(EPC)

: 확실한 정보가 주어질 경우 최선의 기대값을 선택

(4) 완전정보의 기대가치(EVPI)

: 정보획득비용

→ 확실성 하의 기대이익 - 기대화폐가치기준시의 이익



●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1) 라플레이스 준거 (1/n)

: 동일확률 기준

(2) 맥시민 준거

: 비관주의 → Min 값을 Max로

(3) 맥시맥스 준거

: 낙관주의 → Max 값을 Max로

(4) 후르비츠 준거

: 낙관계수 + 비관계수 = 1

(낙관적일 수록 낙관계수의 값은 1에 가까움)

(5) 유감준거

: 최대의 기회손실(유감액)을 최소화

→ 최대유감액이 가장 작은 것을 선택 (미니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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