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자의 역할
(1) 대인 역할
a) 대표자 역할 : 법적이고 사회적인 대표자의 역할
b) 리더 역할 : 부하들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동기부여 등의 역할
c) 연결 역할 : 외부의 유관기관과 외부인사들과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역할
(2) 정보 역할
a) 정보 탐색자 역할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
b) 정보 보급 역할 : 수집된 정보를 내부에 파급하는 역할
c) 대변인 역할 : 조직에 대한 정보를 외부인에게 전달하는 역할
(3) 의사결정 역할
a) 기업가 역할 : 변화와 혁신을 시작하고 설계하는 역할
b) 문제 해결자 역할 : 조직의 예기치 못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및 조정 역할
c) 자원분 배자 역할 : 조직의 모든 자원을 분배하는 역할
d) 중재 역할 : 주요한 협상에서 조직을 대표하는 역할
● 효율성과 효과성
구분 | 효율성 | 효과성 |
평가대상 | 자원의 활용정도 | 목표의 달성정도 |
의미 | 일을 올바르게 함 | 옳은 일을 함 |
지향 | 최소한의 자원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 | 목표를 최대한 달성 |
조직 목표달성과의 관계 |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효율성이 높으면 목표달성이 쉽다. |
목표를 달성하는 것 →효과성이 높아야 목표달성이 된다. |
● 경영관리 계층별 필요 능력과 의사결정
구분 | 필요능력 | 의사결정 |
최고관리층 | 개념능력 | 전략적 의사결정 |
중간관리층 | 인간적능력 | 관리적 의사결정 |
하위관리층 | 기술적능력 | 업무적 의사결정 |
● 대리인 문제
(1) 자본의 대리비용 (경영자 - 주주/채권자)
- 특권적 소비
- 단기적 이익에 치중
- 무사안일주의
- 감시비용
- 확증비용
(2) 부채의 대리비용 (주주 - 채권자)
- 위험유인
- 과소투자유인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1) 시간연구, 동작연구 → 표준과업량
(2) 차별성과급 제도
(3) 직능식조직
(4) 고임금 - 저노무비
(5) 과업관리
●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
(1) 3S (규격화, 단순화, 전문화)
(2) 컨베이어 벨트
(3) 동시관리 (+대량생산)
(4) 포디즘 (봉사목적)
(5) 고임금 - 저가격
● 페욜의 관리일반이론
: 계획 → 조직 → 지휘 → 조정 → 통제의 순서의 관리과정을 강조하였다. (PODC)
* 또한 페욜은 경험에 기초하여 기업의 관리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14가지의 관리원칙을 제시
* 페욜의 6가지 기업활동
(1) 영업 (2) 기술 (3) 관리 (4) 회계 (5) 보전 (6) 재무
● 호손실험
: 사람의 감정, 태도, 사회적 관계 등(심리상태)이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됨
→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 인지
● 근대적 경영이론 _ 버나드
: 협동시스템으로 조직을 파악 (인간 + 조직)
(1) 조직의 성립요건
: 공헌의욕, 공통목적, 의사소통
(2) 조직의 균형
* 조직의 존속과 성장조건 → 유인 ≥ 공헌
* 조직의 해체나 참가중단조건 → 유인 < 공헌
(3) 권한수용설
: 조직의 공헌자들이 의사소통(명령)을 자신의 마음속으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권한이 권한으로 성립할 수 있다.
● 근대적 경영이론 _ 사이먼
: 경제학에서 가정하고 있는 합리적 경제인을 비현실적인 것으로 보고 제한된 합리성을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 제한된 합리성 밖에 달성할 수 없는 인간을 관리인이라고 하여 객관적 합리성을 달성할 수 있는 경제인과 구분하였다.
* 완전한 합리성과 제한된 합리성
완전한 합리성 | 제한된 합리성 |
- 구조화된 문제 - 정형적 의사결정 - 완전한 정보 소유 - 최적해를 추구 - 경제인 가설 |
- 비구조화된 문제 - 비정형적 의사결정 - 불완전한 정보 소유 - 만족해를 추구 - 관리인 가설 |
● 시스템의 특징
(1) 상호의존성
(2) 전체성 (단순한 부분의 합 이상의 의미)
(3) 목표지향성
(4) 개방성
● 상황이론
: 단 하나의 유일하고 보편화된 경영관리기법이나 조직구조는 존재하지 않으며 상황적 조건에 따라 적합한 경영관리기법이나 조직구조가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 학습조직과 지식경영
(1) 학습조직
: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조직
→ 피터 센게는 이러한 학습조직을 구성하는 핵심요인으로
(1) 개인적 숙련 (2) 사고모형 (3) 공유 비전 (4) 집단적 학습 (5) 시스템 중심의 사고를 주장하였다.
(2) 지식경영
: 조직의 인적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지적자본을 찾아내고 그것을 조직 전체적으로 공유하여 조직의 중요한 자원으로 만들어가는 과정
● 지식의 단계
: Fact → Data → Information → Knowledge
● 노나카의 지식순환 프로세스
(1) 공동화(사회화)
: 타인의 암묵지식을 암묵지식으로 습득하는 단계
(2) 표출화(외부화)
: 암묵지식을 형식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단계
(3) 연결화(종합화)
: 형식지식을 새로운 형식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단계
(4) 내면화(내재화)
: 형식지식을 통하여 암묵지식으로 내부화시키는 단계
● 구조조정
(1) 다운사이징
: 조직 내에서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여 조직을 슬림하면서 효율성 있게 만드려고 하는 경영기법
(2) 리엔지니어링
: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새로 업무를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업무프로세스를 새롭게 설계하여 조직의 성취도를 높이려는 경영기법
* 리엔지니어링 vs 리스트럭쳐링
리엔지니어링은 외관뿐 아니라 내부도 혁신하는 것이고 리스트럭쳐링은 외관만 혁신하는 것으로 리엔지니어링이 더 혁신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3) 아웃소싱
: 기업의 외부에 자사 기능 중의 일부를 위탁하는 것
(4) 벤치마킹
: 1등 기업의 장점을 우리 회사로 내재화하는 것
● 시간중심경쟁(TBC)
(1) 연구개발기간의 단축
(2) 생산시간의 단축
(3) 유통시간의 단축
●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 | 레드오션 |
-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 창출 - 경쟁이 없는 시장 개척 - 새로운 수요를 창출 - 차별화 & 원가 우위 → 가치 혁신 |
- 기존 시장 안에서의 경쟁 - 경쟁에서의 승리가 우선 - 기존 수요의 증대 - 차별화 또는 원가 우위 |
● 균형성과표
: 재무적 관점 + 비재무적 관점
* MBO → 단기 / BSC → 단기 + 중기
● 기업결합의 방향
(1) 수평적 결합
: 동일한 생산단계에 종사하는 기업을 집단화
→ 시장 통제력 강화 목적
(2) 수직적 결합
: 다른 생산단계에 있는 기업을 집단화
→ 경영 합리화 목적
(3) 다각적 결합
: 자사의 생산과 관련이 없는 기업을 결합하는 형태
→ 외형 확장, 위험분산 목적
● 내부화 VS 외부화
(1) 수직적 통합 (내부화)
a) 장점
: 거래비용 절감, 통제력 증가, 안정적 공급, 세금 절감
b) 단점
: 문화충격, 유연성 감소
(2) 아웃소싱 (외부화)
a) 장점
: 초기 투자 비용절감, 유연성 향상
b) 단점
: 경쟁자 양산
● 적대적 M&A의 공격 방법
(1) 공개매수방법
: 불특정 다수인에게 특정 기업의 주식을 특정 단가에 매수하겠다고 제안하여 주식을 매집하는 방법
(2) 백지위임장 투쟁
: 피인수 기업의 주주들로 하여금 현재의 경영진에 반대하는 주주들을 찾아서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의결권을 위임받아 자신의 지분율을 높이려는 방법
● 적대적 M&A 방어방법
(1) 역공개매수제도
: 적대적 인수기업이 공개매수를 할 경우 피인수 기업이 오히려 인수기업의 주식을 공개 매수하여 공격자의 의결권을 무력화시키는 방어기법
(2) 포이즌 필 제도
: 공격자가 경영권을 획득하지 못하게 독소조항을 만들어서 방어하는 제도를 의미
(3) 백지주제도 / 백기사제도
: 백기사란 적대적 M&A 대상이 되는 피인수기업의 경영진 혹은 대주주에게 우호적인 제3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위급한 상황 시에 피인수기업을 방어하기 위해 백기사에게 지분매입을 요청할 수 있고 일부를 양도할 수 있다.
(4) 황금낙하산제도
: 적대적 M&A결과로 이사진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해임되는 경우 거액의 퇴직금이나 보너스 혹은 스톡옵션을 지급하는 규정을 두어 인수기업의 인수비용을 높여서 인수의지를 좌절시키는 방법
(5) 의무공개매수제도
: 공격자측이 일정비율 이상의 지분을 취득하려면 반드시 공개 매수를 통하여 사전에 정해놓은 특정지분율 이상을 매입하도록 의무지어 놓은 제도
(6) 황금주제도
: 특정 사안에 대하여 다른 모든 주주들이 찬성해도 황금주를 들고 있는 주주가 반대하면 부결되는 등의 특권을 부여한 주식을 발행할 수 있는 제도
(7) 차등의결권제도
: 보통주가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음에 비하여 보통주보다 많은 의결권(1주당 의결권 1000개 등)을 부여한 주식을 발행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상법상 차등의결주식 발행 X)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1) 증가하는 상호작용
(2) 시장의 불완전성
(3) 외부불경제효과
(4) 기업의 영향력 증대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 (피터 드러커)
(1) 경제적 책임
(2) 법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
* 피터 드러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발적 책임 | 인류애, 문화지원 | 사회적 책임 (적극적 책임) |
윤리적 책임 | 사회지원활동, 공공질서 준수 | |
법적 책임 | 법규범 준수, 조직구성원 도덕성 준수 | 성과적 책임 (소극적 책임, 1차적 책임) |
경제적 책임 | 이윤추구, 이해관계자 이익존중, 기업생존 |
● 기업의 국제화
(1) 수출입에 의한 진출
: 간접수출,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진출
: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기술계약, 서비스계약 등
(3) 직접투자
: 합작투자, 자회사신설, 외국기업인수
● 경영전략의 단계
(1) 목표설정 (2) 환경분석 (3) 전략수립 (4) 전략실행 (5) 평가와 통제
● 산업구조분석 5 forces(마이클 포터)
(1) 공급자의 교섭력
(2) 잠재적 진입
: 자본소요량, 규모의 경제, 절대비용우위, 제품차별화, 유통채널
(3) 산업내의 경쟁
: 산업의 집중도, 제품차별화, 초과설비, 퇴거장벽, 비용구조
(4) 대체재의 위협
: 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대체재의 상대가격
(5)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가 갖고 있는 정보력, 전환비용, 수직적 통합
● 전략집단 분석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경쟁의 범위를 너무 넓게 보았다는 비판이 있어서 그 대안으로 → 범위를 집단으로 축소, 구체화하였음
→ 전략집단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이동장벽이 있어서 전략군을 쉽게 넘나들지 못한다고 설명
* 그러나, 정태적 분석이라는 한계점이 남아 있음
● 내부환경분석
(1) 가치사슬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가치창출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프로세스의 연계
●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보조 활동)
(1) 본원적 활동 (주활동)
a) 물류투입활동
b) 운영활동
c) 물류산출활동
d) 마케팅 및 판매활동
e) 고객 서비스활동
(2) 지원활동(보조활동)
a) 기업의 하부구조 활동 : 기획, 재무, MIS, 법률서비스
b) 획득활동
c) 기술개발활동 (R&D, 디자인 등)
d) 인적자원관리활동
● 산업구조분석과 자원거점적 이론의 비교
(1) 가치(Value)
: 시장기회를 창출하거나 외부위협을 방어하여 매출의 증가를 가져오거나 비용을 줄이는 등의 가치가 있는 자원
(2) 희소성 (Rare)
: 완벽한 경쟁구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남들이 보유하지 못한 희소성 있는 자원
(3) 모방가능성 (Imitable)
: 경쟁업체가 쉽게 모방할 수 없어 경쟁력이 계속 지속될 수 있는 자원
(4) 조직화 (Organized)
: 이러한 자원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업의 구조나 시스템의 조직화
* 자원거점 + VRIO => 핵심역량
● 산업구조분석과 자원거점적 이론의 비교
구분 | 산업구조분석 | 자원거점적 이론 |
중요질문 | 특정기업의 경쟁우위는 어디에서 오는가? |
왜 기업들은 서로 이질적인가? |
주요가정 | 한 산업내의 기업들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경제단위이다. |
서로 다른 기업은 서로 다른 자원을 가진다. |
연구의 장 | 산업 | 특정기업 |
주요관심분야 | 산업, 경쟁, 포지션 | 기업의 자원과 능력 |
분석의 초점 | Five Forces | 자원의 속성 |
주요 연구자 | M. Porter | Wernerfelt, Barney |
● 샤인의 조직문화 계층
(1) 기본적인 믿음
: 그 조직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믿음
(2) 가치관
: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서 옳고 그름이 결정되는 것
(3) 인공적인 창작물
: 가치관이 표출되어 나타난 인공물, 행동양식 등
● 제품 - 시장 확장 그리드
기존제품 | 신제품 | |
기존시장 | 시장침투전략 | 제품개발전략 |
신시장 | 시장개발전략 | 다각화전략 |
● 성장 - 점유율 분석 : BCG 매트릭스
(시장성장률) 높음 | Star | Question Mark |
(시장성장률) 낮음 | Cash cow | Dog |
(시장점유율) 높음 | (시장점유율) 낮음 |
* 원의 크기 = 매출액
● GE/Mckinsey 매트릭스 (신호등모형)
: BCG 매트릭스의 변수가 너무 단순하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
9부문들로 (청신호, 주의신호, 적신호) 구분
→ 산업의 매력도를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나 주관이 많이 개입
●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1) 시장전체 _ 제품특성 → 차별화 전략
(2) 시장전체 _ 원가우위 → 원가우위 전략
(3) 특정시장 → 집중화 전략
● 자극 ~ 행동
: 자극 → 지각 → 학습 → 태도 → 성격 → 동기 → 행동
● 지각 과정
: 자극 → 선택 → 조직화 → 해석 → 태도 → 행동
● 조직화
: 선택한 자극을 인간에게 의미있는 정보로 조직하는 작용
(1) 집단화
: 시간적, 공간적 접근성 혹은 유사성을 근거로 하나로 묶는 경향
(2) 폐쇄화
: 빠뜨린 정보를 채워서 하나의 완벽한 정보로 이해하려고 하는 경향
(3) 단순화
: 지각하려는 대상이 너무 많거나 복잡하게 되면 지각자가 이해가능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을 골라서 받아들이는 경향
● 해석
: 선택, 조직화된 자료를 주관적인 판단과정을 거쳐 자기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지각 과정의 특성상 쉽게 왜곡될 수 있음
(1) 스키마
: 사람이 경험을 통해 사건이나 자극을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형태로 사건이나 사람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지적 그림을 의미한다.
(2) 맥락효과
: 전체의 맥락 속에서 부분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3) 기대
: 미래에 어떤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 귀인이론(캘리)
구분 | 내용 (ㅁㅁ학생이 수업시간에 지각) | 고 | 저 |
특이성 | 다른 사건의 결과와 비교 (ㅁㅁ학생은 다른수업에도 지각했는가?) |
외적귀속 (아니오) |
내적귀속 (예) |
합의성 | 다른 사람의 결과와 비교 (다른 학생들도 나의 수업시간에 지각했는가?) |
외적귀속 (아니오) |
내적귀속 (아니오) |
일관성 | 다른 시점의 결과와 비교 (ㅁㅁ학생은 계속 수업시간에 지각했는가?) |
내적귀속 (예) |
외적귀속 (아니오) |
● 귀속과정에서의 오류
(1) 자존적 편견
: 성공한 결과는 자신이 잘해서 성공한 것이고 실패한 결과는 상황이 부득이해서 실패하게 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향
(2) 행위자 - 관찰자 편견
: 자기행동에 대해서 평가할 때는 외적으로 귀속시키지만 타인행동에 대해서 평가할 때는 내적으로 귀속시키는 경향
● 지각과정에서의 오류
(1) 상동적 태도
: 사람을 평가함에 있어서 그 사람이 가지는 특성에 기초하지 않고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의 특징이나 그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판단하는 오류
(2) 대조효과 / 대비효과
: 시,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는 대상과 비교하면서 평가하는 오류
(3) 순위효과
a) 먼저효과(초두효과)
: 처음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정보로 평가하려는 오류
b) 나중효과(최신효과)
: 나중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정보로 평가하려는 오류
(4) 규칙적오류
a) 관대화경향
: 타인을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
b) 중심화경향
: 긍정과 부정의 양 극단은 피하고 중간점수를 주는 경향
c) 가혹화경향
: 타인을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5) 기대의 오류
: 주위 사람들이나 자신이 기대한 대로 행동함으로써 결국은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피그말리언 효과, 자기충족 예언이라 부른다.
(6) 후광효과(현혹효과 , Halo effect)
: 어떤 대상의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태도가 다른 분야에 있어서 그 대상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7) 선택적 지각
: 지각자의 내적 상태에 따라 듣고자 하는 것만을 듣는 경향
a) 지각방어
: 개인에게 불유쾌하거나 개인의 습관이나 고정관념에 어긋나는 정보는 회피하고 자신이 이해할 수 있고 받아들이고 싶은 정보만 받아들여서 지각하는 오류
b) 지각경계
: 자신의 현재 욕구나 관심과 관련이 있는 정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더 빨리 받아들이는 성향
(8) 투사의 오류 / 주관의 객관화
: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이나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려는 것
(9) 유사효과
: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후하게 평가하는 오류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구분 | 고전적 고전화 | 조작적 조건화 |
연구자 | 파블로프 | 스키너 |
피실험체 | 피동적 상태 | 능동적 상태 |
행위선택권 | 없음 | 있음 |
반사요인 | 기계적 반사 | 행위가 가져올 결과를 예상 |
관계 | 자극 - 반응 | 반응 - 보상 |
학습과정 | 연습법칙 | 효과법칙 |
* 효과법칙이란 선다이크가 주장한 것으로 바람직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행동은 반복되고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행동은 반복되지 않는다는 법칙
● 사회적 학습이론
: 조건화 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학습이 가능
(1) 주의단계
: 모방하려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인식하는 단계
(2) 유지단계
: 관찰된 내용을 기억하는 과정
(3) 재생단계
: 모방하려는 행동을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
(4) 강화단계
: 모방한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과정
● 행동변화 전략의 유형 (강화론적 학습 유형)
(1) 적극적 강화
: 긍정적 강화물을 제공하여 이전의 행동이나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원하는 행동을 할 경우 상여를 주는 행위
(2) 소극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 부정적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도하는 것
* 소극적 강화에는 도피학습과 회피학습이 있는데
- 도피학습 : 기 존재하는 불편을 제거
- 회피학습 : 잠재적 불편을 제거
(3) 소거
: 이전의 부정적인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긍정적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
(4) 벌
: 부정적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부정적 행동에 대해 부정적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 스키너는 적극적 강화와 소거를 합성하는 행위변화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제시함
● 강화의 일정계획
(1) 연속적 강화계획
: 학습대상이 정확한 반응을 날 때마다 강화반응이 주어지는 것
→ 가장 효과적이고 이상적이나 경제성이 문제가 됨
(2) 단속적 강화계획
: 부분적 혹은 불규칙적으로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 학습의 속도는 느리지만 학습의 보존효과는 높다.
a) 고정간격법
: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강화요인을 제공 (정기적인 상여금)
b) 변동간격법
: 강화요인의 적용시기에 고정적인 간격을 두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승진시켜주는 것 등
c) 고정비율법
: 요구되는 반응의 일정한 비율에 의해 강화요인을 적용
(곰인형 100개 만들 때마다 성과급 지급하듯)
d) 변동비율법 (가장 효과가 큼)
: 불특정하게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 변동비율법이 강화제거시 유지보존의 효과가 가장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방법
● 태도의 구성요소
(1) 인지적 요소
: 사건, 사물 또는 대상에 대해 갖는 사실이나 인지 또는 개념
(2) 감정적 요소
: 사건, 사물 또는 대상에 대해 갖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느낌
(3) 행동적 요소
: 행동하려는 의도
● 태도의 형성과 변화
(1) 강화이론
(2) 유인이론
: 개인에게 유리하고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형성
(3) 인지이론
: 개인이 가지는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이론
a) 균형이론
: 두 사람이 하나에 대한 태도가 불균형 상태에 이르면 불균형 상태를 균형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태도를 변화시키도록 동기부여된다는 이론
b) 상합이론
: 대상에 대해 좋아지고 싫어지는 정도를 양적인 강도로 표현하여 좋아하고 싫어하는 정도까지 균형을 이루어야 된다는 이론
c) 인지부조화이론
: 개인이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태도 혹은 태도와 감정 사이에서의 불일치를 의미
(4) 자아지각이론
: 행동이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 (기존 : 태도 →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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