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암기 요약 노트 #01

Jobs9 2024. 11. 2.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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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자의 역할

(1) 대인 역할

a) 대표자 역할 : 법적이고 사회적인 대표자의 역할

b) 리더 역할 : 부하들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동기부여 등의 역할

c) 연결 역할 : 외부의 유관기관과 외부인사들과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역할

 

(2) 정보 역할

a) 정보 탐색자 역할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

b) 정보 보급 역할 : 수집된 정보를 내부에 파급하는 역할

c) 대변인 역할 : 조직에 대한 정보를 외부인에게 전달하는 역할

 

(3) 의사결정 역할

a) 기업가 역할 : 변화와 혁신을 시작하고 설계하는 역할

b) 문제 해결자 역할 : 조직의 예기치 못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및 조정 역할

c) 자원분 배자 역할 : 조직의 모든 자원을 분배하는 역할

d) 중재 역할 : 주요한 협상에서 조직을 대표하는 역할

 


 
효율성과 효과성

구분  효율성  효과성
평가대상 자원의 활용정도 목표의 달성정도
의미 일을 올바르게 함 옳은 일을 함
지향 최소한의 자원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 목표를 최대한 달성
조직 목표달성과의 관계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효율성이 높으면 목표달성이 쉽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
효과성이 높아야 목표달성이 된다.

 


 
경영관리 계층별 필요 능력과 의사결정

 구분  필요능력  의사결정
 최고관리층  개념능력  전략적 의사결정
 중간관리층  인간적능력  관리적 의사결정
 하위관리층  기술적능력  업무적 의사결정

 


 
대리인 문제

(1) 자본의 대리비용 (경영자 - 주주/채권자)

- 특권적 소비

- 단기적 이익에 치중

- 무사안일주의

- 감시비용

- 확증비용

 

(2) 부채의 대리비용 (주주 - 채권자)

- 위험유인

- 과소투자유인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1) 시간연구, 동작연구 표준과업량

(2) 차별성과급 제도

(3) 직능식조직

(4) 고임금 - 저노무비

(5) 과업관리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

(1) 3S (규격화, 단순화, 전문화)

(2) 컨베이어 벨트

(3) 동시관리 (+대량생산)

(4) 포디즘 (봉사목적)

(5) 고임금 - 저가격

 


 
페욜의 관리일반이론

: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의 순서의 관리과정을 강조하였다. (PODC)

* 또한 페욜은 경험에 기초하여 기업의 관리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14가지의 관리원칙을 제시

 

* 페욜의 6가지 기업활동

(1) 영업 (2) 기술 (3) 관리 (4) 회계 (5) 보전 (6) 재무

 


 
호손실험

: 사람의 감정, 태도, 사회적 관계 등(심리상태)이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됨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 인지

 


 
근대적 경영이론 _ 버나드

: 협동시스템으로 조직을 파악 (인간 + 조직)

(1) 조직의 성립요건

: 공헌의욕, 공통목적, 의사소통

 

(2) 조직의 균형

* 조직의 존속과 성장조건 유인 ≥ 공헌

* 조직의 해체나 참가중단조건 유인 < 공헌

 

(3) 권한수용설

: 조직의 공헌자들이 의사소통(명령)을 자신의 마음속으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권한이 권한으로 성립할 수 있다.

 


 
근대적 경영이론 _ 사이먼

: 경제학에서 가정하고 있는 합리적 경제인을 비현실적인 것으로 보고 제한된 합리성을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제한된 합리성 밖에 달성할 수 없는 인간을 관리인이라고 하여 객관적 합리성을 달성할 수 있는 경제인과 구분하였다.

 

* 완전한 합리성과 제한된 합리성

 완전한 합리성  제한된 합리성
- 구조화된 문제
- 정형적 의사결정
- 완전한 정보 소유
- 최적해를 추구
- 경제인 가설
- 비구조화된 문제
- 비정형적 의사결정
- 불완전한 정보 소유
- 만족해를 추구
- 관리인 가설

 


 
시스템의 특징

(1) 상호의존성

(2) 전체성 (단순한 부분의 합 이상의 의미)

(3) 목표지향성

(4) 개방성

 


 
상황이론

: 단 하나의 유일하고 보편화된 경영관리기법이나 조직구조는 존재하지 않으며 상황적 조건에 따라 적합한 경영관리기법이나 조직구조가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학습조직과 지식경영

(1) 학습조직

: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조직

  피터 센게는 이러한 학습조직을 구성하는 핵심요인으로

(1) 개인적 숙련 (2) 사고모형 (3) 공유 비전 (4) 집단적 학습 (5) 시스템 중심의 사고를 주장하였다.

 

(2) 지식경영

: 조직의 인적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지적자본을 찾아내고 그것을 조직 전체적으로 공유하여 조직의 중요한 자원으로 만들어가는 과정

 


 
지식의 단계

: Fact    Data    Information   Knowledge

 


 
노나카의 지식순환 프로세스

(1) 공동화(사회화)

: 타인의 암묵지식을 암묵지식으로 습득하는 단계

(2) 표출화(외부화)

: 암묵지식을 형식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단계

(3) 연결화(종합화)

: 형식지식을 새로운 형식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단계

(4) 내면화(내재화)

: 형식지식을 통하여 암묵지식으로 내부화시키는 단계

 


 
구조조정

(1) 다운사이징

: 조직 내에서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여 조직을 슬림하면서 효율성 있게 만드려고 하는 경영기법

 

(2) 리엔지니어링

: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새로 업무를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업무프로세스를 새롭게 설계하여 조직의 성취도를 높이려는 경영기법

* 리엔지니어링 vs 리스트럭쳐링

리엔지니어링은 외관뿐 아니라 내부도 혁신하는 것이고 리스트럭쳐링은 외관만 혁신하는 것으로 리엔지니어링이 더 혁신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3) 아웃소싱

: 기업의 외부에 자사 기능 중의 일부를 위탁하는 것

 

(4) 벤치마킹

: 1등 기업의 장점을 우리 회사로 내재화하는 것

 


 
시간중심경쟁(TBC)

(1) 연구개발기간의 단축

(2) 생산시간의 단축

(3) 유통시간의 단축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  레드오션
-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 창출
- 경쟁이 없는 시장 개척
- 새로운 수요를 창출
- 차별화 & 원가 우위 가치 혁신
- 기존 시장 안에서의 경쟁
- 경쟁에서의 승리가 우선
- 기존 수요의 증대
- 차별화 또는 원가 우위 

 


 
균형성과표

: 재무적 관점 + 비재무적 관점

* MBO 단기 / BSC 단기 + 중기

 


 
기업결합의 방향

(1) 수평적 결합

: 동일한 생산단계에 종사하는 기업을 집단화

  시장 통제력 강화 목적

 

(2) 수직적 결합

: 다른 생산단계에 있는 기업을 집단화

  경영 합리화 목적

 

(3) 다각적 결합

: 자사의 생산과 관련이 없는 기업을 결합하는 형태

   외형 확장, 위험분산 목적

 


 
내부화 VS 외부화

(1) 수직적 통합 (내부화)

a) 장점

: 거래비용 절감, 통제력 증가, 안정적 공급, 세금 절감

b) 단점

: 문화충격, 유연성 감소

 

(2) 아웃소싱 (외부화)

a) 장점

: 초기 투자 비용절감, 유연성 향상

b) 단점

: 경쟁자 양산

 


 
적대적 M&A의 공격 방법

(1) 공개매수방법

: 불특정 다수인에게 특정 기업의 주식을 특정 단가에 매수하겠다고 제안하여 주식을 매집하는 방법

 

(2) 백지위임장 투쟁

: 피인수 기업의 주주들로 하여금 현재의 경영진에 반대하는 주주들을 찾아서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의결권을 위임받아 자신의 지분율을 높이려는 방법

 


 
적대적 M&A 방어방법

(1) 역공개매수제도

: 적대적 인수기업이 공개매수를 할 경우 피인수 기업이 오히려 인수기업의 주식을 공개 매수하여 공격자의 의결권을 무력화시키는 방어기법 

(2) 포이즌 필 제도

: 공격자가 경영권을 획득하지 못하게 독소조항을 만들어서 방어하는 제도를 의미

 

(3) 백지주제도 / 백기사제도

: 백기사란 적대적 M&A 대상이 되는 피인수기업의 경영진 혹은 대주주에게 우호적인 제3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위급한 상황 시에 피인수기업을 방어하기 위해 백기사에게 지분매입을 요청할 수 있고 일부를 양도할 수 있다.

 

(4) 황금낙하산제도

: 적대적 M&A결과로 이사진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해임되는 경우 거액의 퇴직금이나 보너스 혹은 스톡옵션을 지급하는 규정을 두어 인수기업의 인수비용을 높여서 인수의지를 좌절시키는 방법

 

(5) 의무공개매수제도

: 공격자측이 일정비율 이상의 지분을 취득하려면 반드시 공개 매수를 통하여 사전에 정해놓은 특정지분율 이상을 매입하도록 의무지어 놓은 제도

 

(6) 황금주제도

: 특정 사안에 대하여 다른 모든 주주들이 찬성해도 황금주를 들고 있는 주주가 반대하면 부결되는 등의 특권을 부여한 주식을 발행할 수 있는 제도

 

(7) 차등의결권제도

: 보통주가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가지고 있음에 비하여 보통주보다 많은 의결권(1주당 의결권 1000개 등)을 부여한 주식을 발행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상법상 차등의결주식 발행 X)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1) 증가하는 상호작용

(2) 시장의 불완전성

(3) 외부불경제효과

(4) 기업의 영향력 증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 (피터 드러커)

(1) 경제적 책임

(2) 법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

 

* 피터 드러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발적 책임  인류애, 문화지원  사회적 책임
(적극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지원활동, 공공질서 준수
 법적 책임  법규범 준수, 조직구성원 도덕성 준수  성과적 책임
(소극적 책임, 1차적 책임)
 경제적 책임  이윤추구, 이해관계자 이익존중, 기업생존

 


 
기업의 국제화

(1) 수출입에 의한 진출

: 간접수출,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진출

: 라이센스, 프랜차이즈, 기술계약, 서비스계약 등

 

(3) 직접투자

: 합작투자, 자회사신설, 외국기업인수

 


 
경영전략의 단계

(1) 목표설정 (2) 환경분석 (3) 전략수립 (4) 전략실행 (5) 평가와 통제

 


 
산업구조분석 5 forces(마이클 포터)

(1) 공급자의 교섭력

(2) 잠재적 진입

: 자본소요량, 규모의 경제, 절대비용우위, 제품차별화, 유통채널

(3) 산업내의 경쟁

: 산업의 집중도, 제품차별화, 초과설비, 퇴거장벽, 비용구조

(4) 대체재의 위협

: 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대체재의 상대가격

(5)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가 갖고 있는 정보력, 전환비용, 수직적 통합

 


 
전략집단 분석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은 경쟁의 범위를 너무 넓게 보았다는 비판이 있어서 그 대안으로 범위를 집단으로 축소, 구체화하였음

 전략집단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이동장벽이 있어서 전략군을  쉽게 넘나들지 못한다고 설명

* 그러나, 정태적 분석이라는 한계점이 남아 있음

 


 
내부환경분석

(1) 가치사슬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가치창출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프로세스의 연계

 


 
본원적 활동과 지원 활동(보조 활동)

(1) 본원적 활동 (주활동)

a) 물류투입활동

b) 운영활동

c) 물류산출활동

d) 마케팅 및 판매활동

e) 고객 서비스활동

 

(2) 지원활동(보조활동)

a) 기업의 하부구조 활동 : 기획, 재무, MIS, 법률서비스

b) 획득활동

c) 기술개발활동 (R&D, 디자인 등)

d) 인적자원관리활동

 


 
산업구조분석과 자원거점적 이론의 비교

(1) 가치(Value)

: 시장기회를 창출하거나 외부위협을 방어하여 매출의 증가를 가져오거나 비용을 줄이는 등의 가치가 있는 자원

(2) 희소성 (Rare)

: 완벽한 경쟁구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남들이 보유하지 못한 희소성 있는 자원

(3) 모방가능성 (Imitable)

: 경쟁업체가 쉽게 모방할 수 없어 경쟁력이 계속 지속될 수 있는 자원

(4) 조직화 (Organized)

: 이러한 자원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업의 구조나 시스템의 조직화

 

* 자원거점 + VRIO => 핵심역량

 


 
산업구조분석과 자원거점적 이론의 비교

 구분  산업구조분석  자원거점적 이론
 중요질문  특정기업의 경쟁우위는
어디에서 오는가?
 왜 기업들은
서로 이질적인가?
 주요가정  한 산업내의 기업들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경제단위이다.
 서로 다른 기업은 서로
다른 자원을 가진다.
 연구의 장  산업  특정기업
 주요관심분야  산업, 경쟁, 포지션  기업의 자원과 능력
 분석의 초점  Five Forces  자원의 속성
 주요 연구자  M. Porter  Wernerfelt, Barney

 


 
샤인의 조직문화 계층

(1) 기본적인 믿음

: 그 조직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기본적인 믿음

(2) 가치관

: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서 옳고 그름이 결정되는 것

(3) 인공적인 창작물

: 가치관이 표출되어 나타난 인공물, 행동양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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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시장 확장 그리드

   기존제품  신제품
 기존시장  시장침투전략  제품개발전략
 신시장  시장개발전략  다각화전략

 


 
성장 - 점유율 분석 : BCG 매트릭스

 (시장성장률) 높음  Star  Question Mark
 (시장성장률) 낮음  Cash cow  Dog
   (시장점유율) 높음  (시장점유율) 낮음

* 원의 크기 = 매출액

 


 
GE/Mckinsey 매트릭스 (신호등모형)

: BCG 매트릭스의 변수가 너무 단순하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

9부문들로 (청신호, 주의신호, 적신호) 구분

 산업의 매력도를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나 주관이 많이 개입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

(1) 시장전체 _ 제품특성 차별화 전략

(2) 시장전체 _ 원가우위 원가우위 전략

(3) 특정시장 집중화 전략

 


 
자극 ~ 행동

: 자극 지각 학습 태도 성격 동기 행동

 


 
지각 과정

: 자극 선택 조직화 해석 태도 행동

 


 
조직화

: 선택한 자극을 인간에게 의미있는 정보로 조직하는 작용

(1) 집단화

: 시간적, 공간적 접근성 혹은 유사성을 근거로 하나로 묶는 경향

(2) 폐쇄화

: 빠뜨린 정보를 채워서 하나의 완벽한 정보로 이해하려고 하는 경향

(3) 단순화

: 지각하려는 대상이 너무 많거나 복잡하게 되면 지각자가 이해가능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을 골라서 받아들이는 경향

 


 
해석

: 선택, 조직화된 자료를 주관적인 판단과정을 거쳐 자기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지각 과정의 특성상 쉽게 왜곡될 수 있음

(1) 스키마

: 사람이 경험을 통해 사건이나 자극을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형태로 사건이나 사람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지적 그림을 의미한다.

(2) 맥락효과

: 전체의 맥락 속에서 부분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3) 기대

: 미래에 어떤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귀인이론(캘리)

 구분  내용 (ㅁㅁ학생이 수업시간에 지각)  고  저
 특이성  다른 사건의 결과와 비교
(ㅁㅁ학생은 다른수업에도 지각했는가?)
 외적귀속
(아니오)
 내적귀속
(예)
 합의성  다른 사람의 결과와 비교
(다른 학생들도 나의 수업시간에 지각했는가?)
 외적귀속
(아니오)
 내적귀속
(아니오)
 일관성  다른 시점의 결과와 비교
(ㅁㅁ학생은 계속 수업시간에 지각했는가?)
 내적귀속
(예)
 외적귀속
(아니오)

 


 
귀속과정에서의 오류

(1) 자존적 편견

: 성공한 결과는 자신이 잘해서 성공한 것이고 실패한 결과는 상황이 부득이해서 실패하게 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향

 

(2) 행위자 - 관찰자 편견

: 자기행동에 대해서 평가할 때는 외적으로 귀속시키지만 타인행동에 대해서 평가할 때는 내적으로 귀속시키는 경향

 


 
지각과정에서의 오류

(1) 상동적 태도

: 사람을 평가함에 있어서 그 사람이 가지는 특성에 기초하지 않고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의 특징이나 그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판단하는 오류

 

(2) 대조효과 / 대비효과

: 시,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는 대상과 비교하면서 평가하는 오류

 

(3) 순위효과

a) 먼저효과(초두효과)

: 처음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정보로 평가하려는 오류

b) 나중효과(최신효과)

: 나중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정보로 평가하려는 오류

 

(4) 규칙적오류

a) 관대화경향

: 타인을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

b) 중심화경향

: 긍정과 부정의 양 극단은 피하고 중간점수를 주는 경향

c) 가혹화경향

: 타인을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5) 기대의 오류

: 주위 사람들이나 자신이 기대한 대로 행동함으로써 결국은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피그말리언 효과, 자기충족 예언이라 부른다.

 

(6) 후광효과(현혹효과 , Halo effect)

: 어떤 대상의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태도가 다른 분야에 있어서 그 대상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7) 선택적 지각

: 지각자의 내적 상태에 따라 듣고자 하는 것만을 듣는 경향

a) 지각방어

: 개인에게 불유쾌하거나 개인의 습관이나 고정관념에 어긋나는 정보는 회피하고 자신이 이해할 수 있고 받아들이고 싶은 정보만 받아들여서 지각하는 오류

b) 지각경계

: 자신의 현재 욕구나 관심과 관련이 있는 정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더 빨리 받아들이는 성향

 

(8) 투사의 오류 / 주관의 객관화

: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이나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려는 것

 

(9) 유사효과

: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후하게 평가하는 오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구분  고전적 고전화  조작적 조건화
 연구자  파블로프  스키너
 피실험체  피동적 상태  능동적 상태
 행위선택권  없음  있음
 반사요인  기계적 반사  행위가 가져올 결과를 예상
 관계  자극 - 반응  반응 - 보상
 학습과정  연습법칙  효과법칙

* 효과법칙이란 선다이크가 주장한 것으로 바람직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행동은 반복되고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행동은 반복되지 않는다는 법칙

 


 
사회적 학습이론

: 조건화 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학습이 가능

(1) 주의단계

: 모방하려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인식하는 단계

(2) 유지단계

: 관찰된 내용을 기억하는 과정

(3) 재생단계

: 모방하려는 행동을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

(4) 강화단계

: 모방한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과정

 


 
행동변화 전략의 유형 (강화론적 학습 유형)

(1) 적극적 강화

: 긍정적 강화물을 제공하여 이전의 행동이나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원하는 행동을 할 경우 상여를 주는 행위

 

(2) 소극적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 부정적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 유도하는 것

* 소극적 강화에는 도피학습과 회피학습이 있는데

- 도피학습 : 기 존재하는 불편을 제거

- 회피학습 : 잠재적 불편을 제거

 

(3) 소거

: 이전의 부정적인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긍정적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

 

(4) 벌

: 부정적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부정적 행동에 대해 부정적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 스키너는 적극적 강화와 소거를 합성하는 행위변화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제시함

 


 
강화의 일정계획

(1) 연속적 강화계획

: 학습대상이 정확한 반응을 날 때마다 강화반응이 주어지는 것

 가장 효과적이고 이상적이나 경제성이 문제가 됨

 

(2) 단속적 강화계획

: 부분적 혹은 불규칙적으로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학습의 속도는 느리지만 학습의 보존효과는 높다.

a) 고정간격법

: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강화요인을 제공 (정기적인 상여금)

b) 변동간격법

: 강화요인의 적용시기에 고정적인 간격을 두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승진시켜주는 것 등

c) 고정비율법

: 요구되는 반응의 일정한 비율에 의해 강화요인을 적용

(곰인형 100개 만들 때마다 성과급 지급하듯)

d) 변동비율법 (가장 효과가 큼)

: 불특정하게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방법

 변동비율법이 강화제거시 유지보존의 효과가 가장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방법

 


 
태도의 구성요소

(1) 인지적 요소

: 사건, 사물 또는 대상에 대해 갖는 사실이나 인지 또는 개념

(2) 감정적 요소

: 사건, 사물 또는 대상에 대해 갖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느낌

(3) 행동적 요소

: 행동하려는 의도

 


 
태도의 형성과 변화

(1) 강화이론

(2) 유인이론

: 개인에게 유리하고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형성

(3) 인지이론

: 개인이 가지는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이론

a) 균형이론

: 두 사람이 하나에 대한 태도가 불균형 상태에 이르면 불균형 상태를 균형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태도를 변화시키도록 동기부여된다는 이론

b) 상합이론

: 대상에 대해 좋아지고 싫어지는 정도를 양적인 강도로 표현하여 좋아하고 싫어하는 정도까지 균형을 이루어야 된다는 이론

c) 인지부조화이론

: 개인이 가진 두 가지 이상의 태도 혹은 태도와 감정 사이에서의 불일치를 의미

(4) 자아지각이론

: 행동이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 (기존 : 태도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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