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개론 요약 정리 #01

Jobs9 2020. 6. 17.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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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경영학의 기본적 문제

*경영의 개념

인간의 삶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활동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개별경제주체:국가, 가계, 기업)

경영이란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제활동

 

*기업 - 인간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이익 획득 목적으로 생산, 공급하는 생상조직체

*체제무관련적 요소 - 생산요소의 결합, 경제성원리, 재무적 균형

*체제관련적 요소

 ①시장경제(경영=기업):자본주의적 경제체제 - 경제계획의 원리, 영리경제의 원리, 사유재산의 원칙, 단독의사결정

 ②계획경제(경영=전체경제의 기관):사회주의적 경제체제 - 중앙경제계획의 유기성 원리, 계획수행의 원리, 공유재산의 원리, 공동의사결정

 ③경영의 생산요소(3M) - 노동력(Man), 자본(Money), 원자재(Material)

 ④구텐베르크에 의하면 자본주의의 '경영'은 기업경영, 사회주의의 '경영'은 전체사회의 경영

*경영학의 양대조류 - 독일의 경영경제학, 미국의 경영관리학

*학문의 일반적 성격

 ①연구대상을 갖는다.

 ②연구대상이 되는 현상 또는 주제에 패턴이나 규칙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

 ③과학적 방법에 의해 진행된다.

*경영학의 체계 : 현실(경험)과학-사회과학-경제과학-경영학

*경영학 - 개별경제주체들의 활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연구하는 학문분야

*경영학의 양대조류 - 독일경영학(경영경제학), 미국경영학(경영관리학)

*경영학의 연구대상 -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

*개별경제주체 - 재정, 가계, 기업, 기타(학교, 교회등)

*기업경영 - 자본주의 경영학의 주된 관심대상이다.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 - 라인적 측면→생산, 판매 - 스태프적 측면→재무, 인사

*경영학의 지도원리 - 수익성, 생산성, 조직균형

 ·수익성(이익/자본)

  ①자본에 대한 이익관계

  ②기업이 시장에서 이윤을 획득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생산성 - 투입물에 대한 산출물의 비율(산출/투입)

  ①투입물에 따른 생산성-총생산성, 요소생산성

  ②산출물에 따른 생산성-물적생산성, 가치생산성, 부가가치생산성

 ·조직균형

  ①바너드가 주장

  ②조직의 존속요건-공헌의욕, 공통목표, 의사소통

*경영학의 지도원리중 영리·비영리조직 모두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로는 생산성과 조직균형의

 원리이다. 수익성의 원리는 영리조직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 이론적 경영학과 실천적 경영학, 과학론과 기술론의 양면적 성격

*이론적 경영학

 ①이론과학 또는 순수과학으로서의 경영학

 ②경영의 경험적 사실을 분석해서 경영의 새로운 법칙이나 원리를 이끌어 내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의 연구방법

 ①일반적 연구방법

   ㉠귀납적 방법-특수한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공통된 보편적 법칙을 찾아내는 연구방법

   ㉡연역적 방법-논리적인 추론에 의하여 원리나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법

   ㉢역사적 방법-과거의 사건들에 대한 관찰자들의 문헌을 찾아내어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②특수적 연구방법-실험적 방법, 통계적 방법, 사례적 방법

*접근방법 - 모든 학문은 여러 견해가 제시되는데 이를 접근방법이라고 한다. 이는 이론전개의               방법으로서 연구방향을 정하여 주는 '문제와 자료의 선정기준'을 가리킨다.

*쿤츠(H. Koontz)

 ①"경영이론의 밀림"이라는 논문 발표(1961년)

 ②구분류-관리과정학파, 경험학파, 인간행동학파, 사회시스템학파, 의사결정이론학파,

          수리학파(6개학파)

 ③신분류(11개학파)-경험적 접근법, 인간상호접근법, 집단행동접근법, 협동사회시스템접근법,                      사회기술시스템접근법, 의사결정이론 접근법, 시스템접근법, 수리적 또는 경영                       과학적 접근법, 컨틴전시(상황적)접근법, 관리역할적 접근법, 운영적 접근법

                    (각 접근법의 내용은 책 P28~P35 보고 이해할것)

*사이먼의 비판 - 쿤츠의 통일화이론과 비관론에 대해 비판하고 연구분업론과 낙관론을 주장

*세토의 분류

 ①고전적 접근방법-능률과 조직 효율성

                    테일러·길브레드 부부·간트(저차원의 관리분석), 페이욜(관리의 종합적 분석)

 ②행동적 접근방법-인간에 대한 이해증진을 통해 생산성 증대를 추구하는 접근방법

                    호손실험이 계기

 ③경영과학적 접근방법-(OR)관리자의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증대,

                        판매, 생산단위 등 양적인 요소를 분석하는데 적합하다.

                        수학적 모형을 사용, 컴퓨터를 이용(수학적·과학적 접근)

                        생산계획, 신공장의 입지선정문제, 제품포장 등의 경영문제에 적용

 ④시스템접근방법-버틀란피가 창시하였으며, 시스템의 속성으로 전체성, 목적성, 구조성,

                   기능성을 들었다.

                   ㉠전체성:현상이나 사물을 하나의 전체로 파악,

                   ㉡목적성:그 시스템은 목적과 연결구조를 지녀야 한다.

                   ㉢구조성:상호관련성과 체계적인 구성

                   ㉣기능성:시스템 구성인자가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

*경영경제학의 분류체계

 ①일반경영경제학(경영학총론)-경영경제학사, 경영경제학일반론

 ②특수경영경제학(경영학각론)-생산경영경제학, 유통경영경제학, 소비경영경제학

*경영관리학의 분류체계

 ①경영학총론-계획, 조직, 통제

 ②경영학각론-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제 2장 경영학의 발전과정    

*우리 나라의 경영학

 ①독일과 일본의 영향

 ②정수영교수의 「경영경제학」(1954)이 최초의 경영학 저서→1961년「경영학원론」으로 개명

 ③우리 나라 최초의 경영학과-1955년 고려대학교

 ④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은 군(軍) 관리제도가 민간기업에도 응용→실천적 경영학의 형성

*일제시대의 경영학 - 독일의 경영경제학이 수입됨.

                   - 우리나라 고유의 송도부기·개성부기가 존재하였으나 대학에서 강의×

*고전학파 - 합리성과 효율을 강조한 기계이론

            (실천적 성향의 미국경영학의 효시,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으로 대표됨)

*과학적 관리법의 내용(테일러)-①시간연구와 동작연구 실시, ②차별성과급제, ③노동자의 과학적 선발, ④철저한 기능식 조직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는 적정작업량을 산출하기위해 연구 → 차별성과급제를 위한 것

   장점:고임금, 저노무지-사업자입장에서 생산량이 늘어남)

*과학적 관리법에는 과업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어 처음에는 과업관리라 호칭되었다.

*과학적 관리법의 4가지 원칙 - ①진정한 과학의 개발, ②노동자의 과학적 선발, ③노동자의 과학적인 교육과 개발, ④경영자와 노동자 사이의 친밀한 협동

*과학적 관리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6원칙 - 시간연구, 성과급제, 계획과 작업의 분리, 과학적 작업, 경영통제, 직능적 관리

*과학적 관리법의 평가 - 드러커는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에서 다윈, 프로이트와 함께 테일러를 현대세계를 창조한 삼위일체의 한 사람으로 평가하였다.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노동조합의 비판 - 노동조합은 테일러에 대하여 비판적 입장을 고수

*포드시스템

 ①3S-표준화, 단순화, 전문화, ②컨베이어시스템에 의한 대량생산방식 창안

 ③저가격·고임금 원칙, 이윤동기로부터 봉사동기로 전환(포디즘)

 ④T형차 선호감소로 GM사에 시장을 박탈당함

*페이욜

 ①관리5요소-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②6가지 경영활동-기술적 활동, 상업적 활동, 재무적 활동, 보전적 활동, 회계적 활동, 관리적 활동

   (6가지 활동을 위한 14가지 관리일반원칙:분업의 원칙, 권한·책임의 원칙, 규율의 원칙,

    명령일원화의 원칙, 지휘일원화의 원칙, 개인이익이 공동이익에 종속되어야 한다는 원칙,

    종업원 보상의 원칙, 집권화의 원칙, 계층적 연쇄의 원칙, 질서의 원칙, 공정의 원칙,

    고용안정의 원칙, 창의력 개발의 원칙, 단결의 원칙)

*테이러와 페이욜의 차이 - ㉠테일러:생산현장의 작업관리에만 관심을 기울였다.

                          ㉡페이욜:기업조직 전체의 관리라는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막스 베버의 관료제론

 ①프러시아 행정조직의 관찰·경험을 일반화, ②합리적·법적 권한에 기초

 ③베버의 관료제 특성 7가지

   ㉠과업전문화에 기초한 체계적인 노동의 분화, ㉡안정적, 명확한 권한계층, ㉢규제와 표준화     된 운용절차의 일관된 시스템, ㉣태도와 대인관계의 비개인성, ㉤문서로 된 규칙, 의사결정,     광범위한 파일, ㉥기술적 능력에 의한 승진을 토대로 평생의 경력관리, ㉥기술적 능력에 의한     승진을 토대로 평생의 경력관리, ㉦관리스태프진은 생산수단의 소유자가 아님

*고전학파의 내용과 평가 - 과학적 관리법과 관리이론, 그리고 관료제로 대표되는 고전학파는   합리성과 효율을 강조한 기계이론(능률의 논리)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호손실험-㉠제1차실험(조명도 실험)-현재의 조명하에서 평균능률을 예비조사한 뒤 실내의 조명도를 점차로 변화시킨 실험집단과 조명도를 변화시키지 않은 통제 집단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조명도와 작업능률과의 관계를 비교 관찰하였다.

이 실험의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작업능률은 모두 향상되었다.

물리적인 원인으로서의 생산성 향상과 작업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는 결론얻음.

          ㉡제2차실험-계전기 조립 실험   ㉢제3차실험-면접실험

          ㉣제4차실험-배전기 권선작업 실험

*호손실험과 인간관계론

 ①인간관계론 태동의 계기-호손실험(메이요, 뢰슬리스버거, 호먼스)

 ②인간관계론에 대한 평가-인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고, 비공식조직이 공식조직     만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 하였다. "행복한 종업원이 생산성이 높다"

*뢰슬리스버거의 사회체계론

 ①기술적 조직-비용의 논리에 의해 조직화됨

 ②공식조직-비용의 논리와 능률의 논리에 의해 조직화됨

 ③비공식조직-감정의 논리에 의해 조직화 됨

*바너드-근대조직론의 아버지

 ①「경영자의 기능」

 ②고전학파와 인간관계학파의 이론을 통합

 ③4층구조이론-협동체계론, 공식조직, 조직균형이론, 의사결정론

 ④대외적·전체적·동태적 시각에서 경영관리론에 접근

 ⑤조직을 협동시스템으로 파악

 ⑥조직의 존속요건-공헌의욕, 공통목적, 의사소통

 ⑦권한수용이론

*사이먼이론

 ①바너드 이론의 계승발전 ②의사결정론 ③조직적 의사결정론

 ④제한된 합리성 밖에 달성할 수 없는 현실의 인간을 "관리인"이라 하여 객관적 합리성을

   달성할 수 있는 "경제인"과 구분하였다.

*사이어트와 마치이론

 ①사이먼과 함께 의사결정학파의 대표적 연구자

 ②고전경제학이론과 근대조직이론의 통합

 ③기업의 경제적 의사결정과정을 설명

 ④기업행동이론의 주요 하위이론의 3요소-조직목표의 이론, 조직기대의 이론, 조직선택의 이론

*사바리의 「완전한 상인」-상업학에 관한 최초의 학술적인 문헌으로서 상업학 자체가 학문적

 으로 확립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독일 경제학이 이 책의 유입으로 상업학으로 경영학 발달)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①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사바리 상업학'의 모방시대(1700년대 초반)→독일상업학에의      전환시대(1700년대 중반)→독일상업학의 체계화 시대(1800년대 초반)

 ②상업학의 퇴보시대-19세기

 ③경영경제학의 형성-곰베르크의 「상업경영학과 개별경제학(1903)」

 ④경영경제학의 발전-㉠제1·2차 방법논쟁으로 기술론적 경향이 우세해졌다.

                     ㉡그 후 히틀러가 집권한 시기는 윤리·규범적인 흐름이 우세하였다.

                     ㉢구텐베르크의 「경영경제학원리」-경영경제학의 이론화시대 도래

 ⑤경영경제학의 심화시대-경험·실증학파가 우세함

 (제1차 논쟁 과학론 이나 기술론으로서의 경영학이냐는 논쟁, 제2차 논쟁은 순수과학론을 주장,

  제3차 논쟁 구텐베르크의 「경영경제학원리」, 3차 논쟁 이후 모든학파가 공존

  의사결정적 경영경제학-하이넨)

*조직이론의 분류(연대, 사람, 특징, 영향에 주의할 것)

 스코트는 조직이론의 발전과정을 조직에 대한 관점과, 인간에 대한 관점을 2×2 매트릭스로    조직이론을 분류, 환경→개방적, 폐쇄적으로 구분, 인간→합리적, 사회적으로 분류

-폐쇄-합리적 조직이론 : 1900-1930년, 조직→외부환경과 관계없는 폐쇄체계로 파악,

 인간→합리적으로 사고·행동하는 것으로 파악 (테일러, 베버, 페이욜, 귤릭, 어윅:제1상한)

-폐쇄-사회적 조직이론 : 1930-1960년, 조직→외부환경과 관계없는 폐쇄체계로 파악,

 조직구성원들의 인간적인 측면을 수용 (메이요, 뢰슬리스버거와 딕슨, 멕그리거:제2상한)

-개방-합리적 조직이론 : 1960-1970년, 조직을 외부환경에 대해서 개방체계로 파악

 조직구성원들 합리적전제 (번스와 스톨커, 챈들러, 우드워드, 로렌스와 로쉬, 톰슨:제3상한)

-개방-사회적 조직이론 : 1970년대의 이후, 조직이 환경에 대해서 개방, 구성원들이 지닌

 비합리성, 비공식성 등이 수용 (웨익, 힉슨, 마치와 올슨, 페퍼와 샐런시크:제4상한)

*사바리의 「완전한 상인」-상업학에 관한 최초의 학술적인 문헌으로서 상업학 자체가 학문적

 으로 확립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독일 경제학이 이 책의 유입으로 상업학으로 경영학 발달)

*독일경영학의 발전과정

 ①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사바리 상업학'의 모방시대(1700년대 초반)→독일상업학에의      전환시대(1700년대 중반)→독일상업학의 체계화 시대(1800년대 초반)

 ②상업학의 퇴보시대-19세기

 ③경영경제학의 형성-곰베르크의 「상업경영학과 개별경제학(1903)」

 ④경영경제학의 발전-㉠제1·2차 방법논쟁으로 기술론적 경향이 우세해졌다.

                     ㉡그 후 히틀러가 집권한 시기는 윤리·규범적인 흐름이 우세하였다.

                     ㉢구텐베르크의 「경영경제학원리」-경영경제학의 이론화시대 도래

 ⑤경영경제학의 심화시대-경험·실증학파가 우세함

 (제1차 논쟁 과학론 이나 기술론으로서의 경영학이냐는 논쟁, 제2차 논쟁은 순수과학론을 주장,

  제3차 논쟁 구텐베르크의 「경영경제학원리」, 3차 논쟁 이후 모든학파가 공존

  의사결정적 경영경제학-하이넨)

*방법논쟁요약

연대 발   단 핵  심  문  제
1차
(1912)
·바이어만,
 쇠니츠의「과학적 사경제학」
·바이어만, 쇠니츠
 순수과학 주장
·슈말렌바흐
 기술론적 사경제학 주장
2차
(1928)
·리이거의 「사경제학입문」 ·수익성을 선택원리로 하는 순수과학,
 이론과학을 주장
·쉐퍼, 뉴른베르그 등에 의해서 계승됨
·슈말렌바흐, 니클리슈 등의 기술론적 경영경제학 주장
3차
(1951)
·구텐베르크의
「경영경제학원리, 1권 생산론」
·이론경제학, 이론과학적
 경영경제학을 주장
·귀납법, 경험주의에 근거를 둔 멜레로비쯔는 응용과학적 경영 경제학을 주장
4차
(1970)
·독일경제의 침체로 이론과
 학적 조류에 대한 비판 대두
·구텐베르크를 중심으로하는 이론적
 경영경제학에 대한 비판입장에서
 하이넨, 슈미즈, 키르슈등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합리주의적 경영경제학이
 대두
·이 외에 지류를 형성하는 학파로 니클리슈를 추종하는 신규범주의 경영경제학의 대두에 의한 규범론파의 부활

 

 

 

제 3장 경영환경

*경영환경정의 -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 및 전체 상황

              - 경영행동을 직접적으로 규제하는 외부요인의 집합

              - 경영환경(E)은 경영외계(S)의 부분집합을 이룬다.

*경영환경의 중요성 - 1960년대 이후 기업조직을 개방형 체계로 바라보게 됨

*1960년대 이후 부각된 환경요인 - 자연, 자원, 국제정세 (경영외계의 환경)

*일반환경 -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자원환경

             (범위가 넓고, 조직에 간접적 영향)

*과업환경 - 고객, 주주, 거래기업, 금융기관, 정부, 지역사회

             (특정경영체에 의해 직접적영향)

*경영혁신기능 - 신제품개발, 신기술도입, 신자원활용, 신시장개척, 신조직구축

*환경의 두 차원 - "변화의 정도"와 "복잡성의 정도"

                         환경의 복 잡 성








단순+안정=낮은 불확실성
 ①소수의 환경요소
 ②환경요소의 낮은 변화성
 예) 컨테이너 제조업, 음료병 제조업
복잡+안정= 다소 낮은 불확실성
 ①다수의 환경요소
 ②환경요소의 낮은 변화성
 예) 대학, 병원


단순+동태적=다소 높은불확실성
 ①소수의 환경요소
 ②환경요소의 높은 변화성
 예) 유행의류 제조업, 장난감 제조업
복잡+동태적 = 높은 불확실성
 ①다수의 환경요소
 ②환경요소의 높은 변화성
 예) 전자산업, 석유회사

                       단     순                   복    잡

(변화의 정도 - 안정적 환경: 관리자가 미래의 사건예측

             - 동태적 환경 : 관리자가 과거의 패턴으로부터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복잡성의 정도 - 기업조직환경의 단순성, 복잡성의 연속체를 나타내는 차원을 말한다)

*국제기업환경문제가 제기되는 이유

 ①국가마다 정치·경제·법률·사회·문화적 체제나 제도가 다르다.

 ②진출대상국가의 환경요인은 경직적이고 일방적이다.

 ③언어 등의 자연적 장벽

 ④자국의 이익을 보호하려는 경향

*국제기업환경의 영역

 ①정치적 환경-경제에 대한 정부의 규제, 정치적 이념, 정치적 안전성, 국제관계 등

 ②법률적 환경-갖추어야 할 법률지식, 국제분규의 관할권, 국제상사분규의 중재 등

 ③문화적 환경-물질문명, 미적감각, 교육, 종교 등

 

 

 

제 4 장 기업형태 및 기업집중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내에서의 기업의 성격 - 생산조직체, 경제적 기관, 사회적 기관

*자본주의 기업의 성장과정 - ①공동체소유 ②사유제로의 이행 ③분업관계의 진전

                            ④개인기업의 등장 ⑤공동출자기업의 등장 ⑥주식회사의 성립

*콤멘다 - 합자회사, 익명조합의 기원(쌍방의 공동출자로 구성된 동업형태의 사업조직)

*소키에타스 - 민법상의 조합과 합명회사의 기원(혈연, 가족 공동체에 의거 조직된 공동기업)

*자본주의기업과 사회주의 기업의 특징 비교

 ①자본주의 기업-이윤을 목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공급

 ②사회주의 기업-사회적 조직체 및 사회적 제품생산을 위한 조직체

*기업성격의 변화

 ①전근대기업-봉건성, 생활성, 친화성

 ②근대기업-영리성

 ③현대기업-사회성, 공공성, 공익성

*경영제도의 상층구조적 접근 - 법률적 형태(법률규정), 경제적 구조(소유와 경영), 경영적 구조(의사형성·지배)

*회사의 기본요건 - 영리성, 사단성, 법인성

*회사기업의 종류 - 합명회사, 합자회사, 주식회사, 유한회사

 ①합명회사-무한책임사원만으로 구성, 소키에타스가 기원

 ②합자회사-무한책임사원+유한책임사원, 콤멘다가 기원

 ③유한회사-물적회사와 인적 회사의 중간형태(지분의 증권화 불가능)

 ④주식회사-기관:필요상설기관(주주총회, 이사회 및 대표이사, 감사), 임시기관(검사인)

           -장점:분리와 법적 엔티티, 소유권자의 유한자본조달 책임, 장기수명, 소유권 이전의 용이성, 자본조달능력의 증대

           -단점:특수와 이중적 과세, 설립의 복잡성과 비용성, 정부규제와 보고요구, 업무활동에 있어 비밀의 결여

           -주식회사의 설립절차:정관작성→출자금 불입→등기

  (가장 전형적인 기업형태, 거액의 자본조달이 가능→물적회사)

*공기업의 설립 이유 - 공공사업(공익사업), 재정정책상 이유(국가수입의 증대 도모),

                      경제·사회정책상 이유(경제·사회정책적 과제)

*공사기업의 접근화 - 공사기업이 경영체로 접근하는 현상

 (행정과 경영이 분리됨에 따라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로 경영체형태로 접근하는 현상)

*점부(占部)의 기업경제형태론 - 개인기업, 인적 집단기업(합명회사),

                               혼합적 집단기업(합자회사), 자본적 집단기업(주식회사)

*기업결합 형태 - ①합일적 결합:회사의 합병, 영업의 전부양도

                    (기업합병:이종복합회사'컨글로머릿)

                  ②기업계약적 결합:영업의 일부양도, 영업임대차, 경영위임, 손익공통계약

                  ③기업집중화:자본적 결합(지주지배, 의결권신탁, 주식의 상호보유, 합병회사),                                 인적결합(임원파견, 동종관계), 기술적 결합(콤비나트)

                               (ex:콘체른, 트러스트)

                  ④제휴적 결합:카르텔, 기술제휴, 판매제휴(동업조합 또는 사업자단체)

 (기업결합의 목적·동기:규목이익의 추구, 경쟁제한, 시장지배 목적, 기업제휴는 경쟁관계의

  복수기업이 독립되어 있는 상태에서 경영활동 등에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이고 기업합병은    복수조직을 단일 기업화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합병으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

  시너지 효과:상승효과, 예컨데 1+1=10이 가능하여 지는 것)

*카르텔 -시장통제를 목적으로 한 결합이나 독립성 유지

*기업집단화 - ①트러스트:다른 기업의 주식보유를 통합 지배와 시장의 독점 시도,

                         가맹기업의 독립성은 없다.

              ②콘체른:독립성 유지, 금융적 방법에 의한 불대등한 결합형태, 우리나라의 재벌

              ③콤비나트:근접한 지역에서 대등한 관계로 결성하는 수평적 제휴

*컨글로머릿 - 이종복합적 회사, 미국의 독점금지법의 반작용으로 발생

*기업의 국제화 과정 - ①상품의 수출입 단계 ②자본의 수출입 단계 ③기술정보의 수출입 단계

                      ④인적자원의 교환단계 ⑤현지사업단계 ⑥현지진출단계

*합작회사의 특징 - ①기업목적성 ②공동목적성 ③공동계산성 ④단일목적성 ⑤일시적 목적성

*다국적 기업의 성격 - 세계기업, 국제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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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장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헌장 - 1991년 2월 한국경영자 총협회에서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

 ①공공이익에 반하는 막강한 경제력과 정치력을 행사

 ②무책임한 권력엘리트에 의한 지배

 ③근로자와 소비자를 착취하고 인간성을 박탈

 ④환경과 생활의 질을 파괴

*사회적 책임의 긍정론 (데이비스):고용창출과 더 나은 기업환경 제공

 ①기업에 대한 공공기대의 변화 ②공공의 이미지 ③사회문화 규범

 ④예방은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⑤기업에 맡겨라 ⑥사회문제는 이윤이 될 수 있다

 ⑦보다 좋은 기업환경 ⑧정부에 의한 규제의 회피 ⑨책임과 권력의 균형 ⑩주주의 관심

 ⑪기업은 자본을 보유하고 있다 ⑫사회관심을 구하는 시스템의 상호의존성

*사회적 책임의 부정론(데이비스):이윤극대화→폐해

 ①이윤극대화 (프리드먼이 주장) ②사회적 책임의 사회비용 ③기업의 주요목적에 대한 위험

 ④기업은 충분한 사회권력을 갖고 있다 ⑤광범한 지지의 결여 ⑥사회관여의 기업비용

 ⑦사회기술의 결여 ⑧국제수지의 악화 ⑨변명의무의 결여

 

 

제 6장 경영목표와 의사결정

*목표형성의 3가지 차원 - 목표의 내용, 범위, 실현기간

*경영이념 -경영자가 기업이라는 조직체(경영체)를 경영하는데 간직해야 할 신조·신념·이상

 으로서 기업관 또는 경영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익극대화 목표에 대한 비판

 ①이익극대화 가설은 경제인을 전제로 하고 있다.

 ②이익극대화 목표는 기업의 역사적·제도적 번화를 무시하고 있다.

 ③이익극대화 가설은 정태적이며, 장기·단기의 구별이 불가능하다.

*의사결정

 ①의사결정의 단계-정보활동, 설계활동, 선택활동, 검토활동

 ②의사결정의 중요요소-의사결정자, 의사결정환경, 의사결정대상

 ③의사결정의 전제-사실과 가치

 ④의사결정의 경제학적 이론-규범적 이론을 지향하며, 합리적 경제인을 전제로 한다.

 ⑤의사결정의 심리학적·사회학적 이론-기술적 이론을 지향한다.

*사이먼의 의사결정의 유형

 ①정형적 의사결정-일상적·반복적 결정. 의사결정기법:OR,EDPS

 ②비정형적 의사결정-새로운 종류의 결정, 의사결정기법:판단·직관·창조성·휴리스틱한 문제해결법

*사이먼이 최적의 의사결정이 아닌 만족의 의사결정을 주장한 근거-제한된 합리성, 지식과 정   보의 불완전성, 동시평가의 불가능, 결과예측의 불능 등 (사실과 가치를 결정전제로 하고 제   한된 합리성이 중심개념이다.

*엔소프의 의사결정유형 - 전략적, 관리적, 업무적 결정

*이익개념에 대한 견해

 ①회계상의 이익:기간 순이익 ②상법상의 이익:시점이익 ③세법상의 이익:기간이익

 ④경제학상의 이익:상법상의 시점이익

*의사결정의 중요요소

 ①의사결정자:개인, 집단, 조직, 사회

 ②의사결정상황:확신성, 위험, 불확실성

 ③의사결정대상:생산, 마케팅, 재무경영

 

 

 

 

 

 

 

 

 

 

 

 

 

 

 

 

 

 

 

 

 

 

 

 

 

 

 

 

 

 

 

 

 

 

 

 

제 7장 경영관리론

*독일경영학(경영경제학) - 이론지향적, 미국경영학(경영관리학) - 실천지향적

*경제학자들의 매니지먼트의 개념 - 토지, 노동 및 자본 등과 같이 생산요소의 하나

*매니지먼트에 관한 관점

 ①매니지먼트를 관리(일반)로 보는 관점-쿤츠와 오도넬은 매니지먼트를 '타인으로 하여금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기능'이라고 하였다.

 ②매니지먼트를 경영관리로 보는 관점-페이욜은 모든 조직의 산업활동을 6가지로 구분

   하였는데, 관리적 활동은 그 중 한 요소라고 하였다.

   (페이욜의 6가지 산업활동:기술적, 영업적, 재무적, 보전적, 회계적, 관리적)

*관리순환과정 - 계획(Plan), 집행(Do), 통제(See) 혹은 계획(Plan),

                조직(Organiaztion) 및 통제(Control)이다.

               <PDS:계획, 집행, 통제, PDC:계획, 집행, 통제,

                POS:계획, 조직, 통제, POC:계획, 조직, 통제>

*경영계획-기업의 장래 관리활동코드에 대한 의사결정과 그 과정

*경영계획의 필요성

 ·계획은 미래의 불확실성과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계획은 경영자가 경영목표에 주의와 관심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계획은 비생산적이거나 비경제적인 노력들을 배제→경제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함.

 ·계획은 통제에 있어 필수불가결하다.

*계획의 체계

 ①프로그램:목표달성을 위하여 필요하고 연결되어 있는 제반활동 또는 연속되는 행동시스템

 ②스케줄:목표달성을 위하여 어떠한 일을, 어떠한 순서로 연속하여 실행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간적 순서를 일정계획이라 한다.

 ③절차:방침은 미래의 판단의 기준이 되는 계획이지만 절차는 미래의 시점에서 발생하는

   활동의 관습적 처리방법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업무수행의 기준이 되는 계획

 ④예산:계획기능의 하나인 통제를 위한 불가결한 수단일뿐 아니라, 예산편성은 기업제반

   계획을 통합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

*경영계획의 종류

 ·종합계획:전반관리층 또는 최고경영층에서 책임을 진다.

 ·단기계획:1년 이내의 계획

 ·개별계획:개개의 프로젝트마다 계획을 세운다.

 ·부문계획:기능별, 경영요소 또는 문제별로 세분

*경영계획의 원칙(쿤츠에 의한 분류)

 ①합목적성의 원칙:모든계획의 기본적 목적은 기업의 목표를 쉽게 달성하도록 공헌

 ②계획우선의 원칙:계획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코스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모든

   관리활동에 선행되어야 한다.

 ③보편성의 원칙:계획은 모든 계층에서 수행되어야 할 관리활동이다.

 ④효율성의 원칙:계획은 주어진 비용으로서 최대의 산출을 낳을 수 있어야 한다.

*계획의 단계:①문제의 인식→②목표의 설정→③계획의 전제수립→④대안의 모색·검토

 →⑤대안의 평가→⑥대안의 선택→⑦파생계획의 수립→⑧예산에 의한 계획의 계량화

 

*통제-기업목적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그대로 달성되도록 계획수행자들이 성과를

 측정하고, 계획과 성과 사이에 편차가 있을 경우 그 편차를 수정하는 활동(쿤츠의 정의)

*경영통제의 과정 - ①표준의 설정, ②성과의 측정, ③편차의 수정

*피드백에 의한 통제 - 주로 회계보고에 바탕을 둔 역사적 자료, 즉 과거사실에 대한 자료

 들을 통제의 수단으로 삼아 계획을 한번 수행한 이후 사후적으로 편차를 조정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되어있다.

*예산통제제도의 3단계 - 예산편성→예산집행→예산차이 분석

*손익분기점 - 총비용과 총수익이 같아지는 점

 

제 8장 전략수립과 전략실행

*전략개념의 기원

 전략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Stratefos이며, 이는 군대지휘에 있어 장군(a general)을 뜻한다

*경영전략 - 경영활동에 대한 포괄적인 판단과 결정을 가능하게 해준다.

*앤소프의 전략구성요소

 (제품·시장분야, 성장벡터, 시너지, 경쟁상의 이점)

 ·제품·시장분야:기업의 제품.시장지위가 어느 업종의 것인가?

 ·성장벡터:기업이 자기의 제품·시장분야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가?

 ·시너지 : 상승효과

*앤소프의 경영활동분야의 5단계 - 사회적 관리, 기업가적 관리, 경재적 관리,

 경영적 관리, 로지스틱 과정

*호퍼와 셴델의 구성요소

 (영역, 자원전개, 경쟁우위성, 시너지)

 ·영역:기업(조직)의 현재 및 미래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정도, 활동범위

 ·자원전개:기업(조직)의 목표(최종도달점)과 목적(중기적 표적)의 달성을 조성하는

          과거 및 현재의 자원과 숙련의 전개수준과 패턴, 독자능력이 된다.

 ·경쟁우위성:기업(조직)이 자원전개패턴이나 영역결정을 통하여 경쟁자에 대해

            가지는 독자적 지위

 ·시너지:자원전개나 영역결정에서의 상승효과

*전략개발의 방법

 (갭분석.EDPS분석.WOTS-UP분석.이슈분석.PP분석)

 ·갭 분석:차이분석

 ·WOTS-UP분석: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고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전략적 반응을 유도하고자 하는 기법

 ·이슈분석:환경변화에 대한 미세한 신호를 포착하여 위협을 극복하고 기회를 파악해야

  되며, 충격적인 놀라움의 원인과 반응을 전략적으로 분석해서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야 함.

*버파(Buffa)가 제시한 제조전략의 6가지기초

 ·생산시스템의 포지셔닝

 ·능력, 입지결정

 ·작업력과 작업설계

 ·공급자의 수직적 계열화

 ·제품과 공정기술

 ·오퍼레이션 결정의 전략적 보완

*경영전략유형

 ·생산지향전략:시장침투, 제품개발, 시장개발(표준화, 생산품)

 ·시장지향전략

 ·산업지향전략

*제품의 표준화 전략- 3S전략(Ford), 생산성 전략

*3S전략(표준화, 단순화, 전문화)-생산공정의 동시화와 관련생산단계의 계열화를 촉진하게 된다(코스트리더쉽)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시기-성숙기

*제품혁신초기-높은 기술혁신, 높은 성능, 비체계적 공정, 높은 가격

*경쟁전략의 형태 (코스트 리더십, 차별화, 집중화)

 ·코스트 리더십전략:비용면에서 최우위를 가진다는 기본목표에 따라 일련의 직능별 전략에

  의해 산업계에서 코스트 리더십을 취하고자 하는 전략

 ·차별화전략:자사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해서 산업계에서 무엇인가 특이한 것을 창조하고자    한 전략

 ·집중화전략:특정의 구매자집단이라든가, 특정의 제품종류 및 지역시장에 맞추어 기업의

  자원을 집중시키는 전략.

*제품의 다각화전략 - 엔소프는 시장침투, 제품개발, 시장개발 등의 전략을 확대전략으로

 파악하며, 이와 대비되는 전략을 다각화전략으로 파악하였다.

*다각화-생산과 시장의 양면에서 기존의 것과 다른 분야에 진출하는 것을 말하며, 엄격하게    신규의 제품과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이클포터의 경쟁요인 5요소

 (산업내 경쟁자, 잠재적 진입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품)

 

 

 

*포트폴리오 매트릭스의 두차원 - 성장률, 점유율

*PIMS모형 - 시장점유율이 투자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구축전략, 유지전략, 철수전략 중 하나를 추구

*학습곡선과 경험곡선

 ·학습곡선:일반적으로 어느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제품 1단위당 직접노동량의 투입량이    누적생산량의 증가에 따라 일정비율로 감소한다는 경험적 사실을 나타내는 곡선

 ·경험곡선:BCG에서 발견된 경험곡선은 어느 제품의 단위당 비용은 누적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약 20~30%의 비율로 저하한다는 경험적 가설, 이는 어느 산업 전체나 혹은 개개의

  생산에도 성립한다.

 

*성장-점유매트릭스

 ·Stars(☆):고성장과 고점유의 영역으로서 거액의 현금을 창출하는 한편 거액의 비용을 투자

 ·Cash Cows($):고성장과 고점유의 영역에서는 우세한 시장위치와 저비용으로 현금창출이    높아져야 되며, 저성장이므로 재투자를 낮추어야 한다

 ·Question Marks(?):고성장 저점유의 영역이며, 고성장으로 인하여 현금 필요성은 많지만    저점유로 인하여 현금의 창출은 적다.

 ·Dogs(×):저성장과 저점유의 영역이며 이는 Stars(☆)영역과 대조된다.

 (주자금의 흐름:금송아지→물음표)

*챈들러(Chandler) - '구조는 전략에 따른다.'

*마일스와 스노의 전략 - 구조유형론-①방어형전략(안정과 능률), ②탐사형 전략(유연성),

                                    ③분석형 전략(안정과 유연성)

*기업의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산업내 경쟁자, 잠재적 진입자, 공급자

 

제 9장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복잡성, 공식화, 집권화

*비공식적 조직의 특징 - 자연발생적 형성, 감정적 관계, 개인적 접촉

*베버의 관료제 ①특징:·규정에 의해서 담당자의 역할이 정해지는 지속적인 조직체

                      ·계층적 권한체계

                      ·문서에 의한 직무집행과 기록

                      ·직무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적 훈련

                ②단점:·전문화된 단위 사이의 갈등을 유발하여 전체목표달성 저해

                       ·단위들 사이의 커뮤니케니션이 저해

                       ·계층구조가 하향식이기 때문에 개인의 창의성과 참여가 봉쇄된다.

                       ·규정에 얽매여 목표와 수단의 전도현상이 발생한다.

                       →분권화의 촉진으로 단점을 설명할 수 있음.

*로빈스가 구분한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수직과 수평적 분화를 중심으로 한 복잡성

 ·업무 및 절차 등의 표준화를 중심으로 한 공식화

 ·의사결정권한의 체계를 중심으로 한 집권화

*비공식조직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조직으로 소집단의 성질을 띠고, 구성원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바너드가 제시한 조직성립의 필요조건

 ①커뮤니케이션, ②공동목적, ③협동의욕

*사이먼이 제시한 권한의 세 기능 - ①책임이행의 강요 ②전문성의 확보, ③활동간의 조정

*조직시스템의 형상

 ①업무핵심층-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직접 관련이 있는 기본적 업무를 수행하는 구성부분

 ②전략상층부-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자(대표이사, 상층부관리자, 이들의 스태프, 임원위원회 등)

 ③중간라인-사장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하지만 그 관리의 범위는 그가 속한 단위부서에 한정

 ④테크노스트럭처-다른 사람들의 업무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조직에 공헌하는 분석자들로

   구성된다.이의 규제 담당분석자들은 조직의 표준화를 만드는데, 표준화의 형태에 따라 규제     담당분석자 유형도 작업연구분석자, 계획 및 통제분석자, 인사분석자 등으로 구분

 ⑤지원스태프-작업흐름과 분리되어서 조직상층부를 지원하는 전문화된 단위

*조직의 발전단계별 분류 - 단순조직→기능식 조직→사업부제→매트릭스

*라인조직

 ·단일라인:한 사람의 의사와 명령이 하부에 직선적

 ·복수라인:명령권자 및 수령라인이 복수인 조직형태

 ·스태프라인:복식기능식 라인조직의 결점을 보완하고 단일라인조직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혼합형 조직형태로서 라인이 명령권을 갖고 스태프는 권고. 조언. 자문 등의 기능을 한다

 

 ·사업부제조직:사업부라 불리는 중간라인의 조직단위를 기업내의 기업기능을 가질 수 있는

  체제로 독립시킨 조직형태이다.

 ·매트릭스조직:명령일원화라는 전통적 조직원리를 벗어남 (새로운 조직체를 형성)

*기능별조직의 장점-규모의 경제성, 기능별로 최적방법의 통일적 적용, 자원의 공통이용,

 신축적 조직 유지

*조직문화 -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총칭하는 것

*샤인 - "문화란 어떤 집단이 외부에서 적응과 내부적 통합이라는 문제에 대처하는 것을 배우   면서, 고안, 발견 또는 발전된 기본적인 가정의 패턴이다. 이 가정은 타당하다고 판단되기에   충분할 만큼 효과를 발휘하여 새로운 구성원에게 그러한 문제들과의 관계에서 지각하고,

 사고하고, 느끼는 합당한 방식들로 가르쳐진다."

*샤인(E. Schein)의 조직문화에 대한 개념

 (인공물 및 창조물. 가치관. 기본가정)

·인공물 및 창조물:인간이 창출한 인공물, 기술이나 예술 또는 행동양식들로 조직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 나타나 있으므로 조직의 가치관이 표출되어 나타난다.

·가치관:기본적인 믿음이 표출되어 인식의 수준으로 나타난 것, 물리적인 환경이나 구성원

 들의 합의에 의해서 옳고 그름이 결정될 수 있는 가치관들이다.

·기본가정:그 문화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가장 기본적인 믿음으로서

 이것은 외부에서 관찰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작용하는 것이며    모든 문화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조직문화의 중요성 일곱가지

 ①조직문화는 기업의 전략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②기업의 합병·매수 및 다각화를 시도하는 경우에도 조직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

 ③조직문화는 신기술의 통합에 영향을 미친다. 신기술이 성공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하위     문화를 조화시키며, 변경시켜 나가야 한다.

 ④조직문화는 조직내 집단간 갈등에 영향을 미친다.

 ⑤조직문화는 효과적인 화합과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⑥조직문화는 사회화에 영향을 미친다.

 ⑦조직문화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의 변화-①외부환경의 요구 ②내부여건의 성숙, ③변화촉진의 압력 등이

 갖추어지고, ④변화를 촉발하는 사태가 발생함으로써 나타나기 시작한다.

 

제10장 인사관리와 노사관계관리

*인사관리제의 주요기능 - 직무분석·설계, 모집·선발, 평가·훈련, 개발, 보상·후생복지,

                         노조와의 관계

*인사관리의 기본목표 - 생산성 향상과 근로생활의 질을 동시에 추구한다.

*인사관리환경

 ·내부환경:노동력 구성비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조직규모의 증대

 ·외부환경:정부개입의 증대, 경제여건의 변화, 노동조합의 발전, 정보기술의 발전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인사제도 - 인턴사원제도, 지역전문가제도, 창안제도, 현장중시

 경영제도, 전직원 경영학석사제도, 청년중역회의, 기업안식년제도 등

*직무분석의 방법 - 면접법, 관찰법, 중요사건법, 워크샘플링법, 설문지법

*직무기술서는 과업 중심적인 직무분석에 의하여 얻어지며, 직무명세는 사람 중심적인 직무분석

*인사관리의 세부활동 내용 - 확보관리, 개발관리, 활용관리, 보상관리

*확보관리 - 인적자원의 확보관리는 인력계획을 전제로 하여 모집, 선발, 배치활동의 순서

*활용관리 - 인적자원의 개발관리를 통해 개발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직 특성과 직무특성을 재설계하거나 건전한 조직풍토 및 기업문화 정립이 요구된다.

*개발관리는 인사관리의 주요 활동 중 이동·승진관리와 직무순환 및 교육훈련관리 나타내는 활동

*보상관리 -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대가로 기업이 개인에게 주는 경제적 보상으로

 임금과 복지후생이 있다.

*인사관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연공주의와 직무주의 비교

연공주의 인사방침 직무주의
학력, 연령, 근속연수 의의 직무의 가치
전통적·정의적 가치기준 사회행동 가치관 가치적·합목적적 기준
가족주의, 종신고용제 선호,
유교사상, 집단주의, 운명공동체적 성격
사회·문화적 전통 개인주의, 노동시장흐름 선호,
기독교 사상, 개인주의,
이익공동체적 성격
종단적 노동시장, 내부노동시장 노동시장 환경 횡단적 노동시장, 외부노동시장
집단주의적 연공질서 확립, 적용이 용이,
객관성, life cycle과 일치
장점 개인주의적 성과분위기,
보상윤리와 일치
악화가 양화를 구축, 무사안일 단점 노동소외, 공정성 문제

*임금의 개념 -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지불하는 임금, 봉급, 기타

 여하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을 말한다.

*임금특징 - 충족곤란성, 하방경직성, 자극성, 직장에서의 불만을 대표, 사회적 지위 결정

*임금관리의 3대 지주 - 임금수준(적정성), 임금체계(공정성), 임금형태(합리성)

*임금수준 - 종업원의 생계비 수준, 기업의 지불능력, 사회적 균형

             (종업원들에게 제공하는 임금의 크기와 관련)

*임금체계 - 각 개인에게 임금총액을 배분하여 개인간의 임금격차를 가장 공정하게 설정

 함으로써 만족과 동기유발을 가져오는 것이다.

*임금형태 - 임금의 계산 및 지불방법에관한 것으로 종업원의 작업의욕 향상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므로 합의적 적용이 요구된다.

 

*최저임금제도의 목적 - 사회정책적 목적, 경제정책적 목적, 산업정책적 목적

*최저임금제의 결정기준 - 근로자의 생계비, 유사근로자의 임금 및 노동생산성, 사업의 종류

                         (최저 생계비수준, 유사노동의 임금수준, 기업의 지불능력)

*노사관계의 주체 - 노조, 사용자, 정부

*노동조합의 조직형태 - 직업별 조합, 일반조합, 산업별 조합, 기업별 조합

*직업별조합 - 동일한 기능을 갖는 숙련노동자들이 자신들의경제적 이익을 확보하기 위하여

 만든 조직체로서 영국 등에서 가장 일찍이 발달한 노동조합의 형태이다.

*일반조합 - 숙련이나 직능, 산업과는 관계없이 모든 근로자들이 가입자격을 가지고 있으며,

 전국에 걸쳐 조직하는 단일노동조합을 말한다.

*산업별조합 - 직종과 계층에 상관없이 기업을 초월하여 동일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근로자가

 하나의 노동조합을 구성하는 조직형태이다.

*기업별조합 - 기업별 조합은 동일한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로서 조직되는 노동조합을

 말하는데 기업을 단위로 하며, 직종이나 산업은 고려하지 않는다.

*숍제도 - 오픈숍, 클로즈드숍, 유니언숍

 ①오픈숍:조합원이나 비조합원이나 모두 고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이는 조합가입이 고용조건×

 ②클로즈드숍 - 노조가입이 고용의 전제조건이 되는 강력한 제도

 ③유니언숍 - 사용자의 자유로운 채용은 허락되지만 일정한 견습기간이 지나면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노조에 가입하게 되는 제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81조에서 규정한 부당노동행위-노동조합의 조직, 가입활동에   대한 불이익대우, 황견계약의 체결, 단체교섭의 거부, 노동조합의 조직·운영에 대한 지배·개입   과 경비원조, 단체행동에의 참가, 기타 노동위원회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행위에 대한 보복적   불이익 대우 등

*단체교섭의 방식 - 기업별 교섭, 집단교섭, 통일교섭, 대각선교섭, 공동교섭

*노동쟁의와 쟁의행위

 ①노동쟁의-분쟁상태 ②쟁의행위-실력행사

*조정기간-일반사업장-10일, 공익사업장-15일

*노동쟁의의 조정 - 조정, 중재, 긴급조정

 ①조정:노동위원회는 관계당사자의 일방이 노동쟁의의 조정을 신청한 때에는 지체없이

   조정을 개시하여야 하며 관계 당사자 쌍방은 이에 성실히 입각하여야 한다.

 ②중재:중재절차가 개시되면 조정기간이 경과된 경우라도 그날로부터 15일간은 쟁의

   행위를 할 수 없으며, 중재재정의 내용은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③긴급조정:경제나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긴급조정이

   행하여 질 수 있다.

*사회보장의 4대 지주 - 산업재해보상보험(1964년), 의료보험(1977년시작, 1989년7월

 전국확대실현), 연금보험(1988년 1월 10인 이상 사업장의 근로자 → 1992년 5인 이상의   사업장확대), 실업연금(1995년) (실시순)

 

제11장 생산관리

*생산관리의 배경 - OR, SA, 컴퓨터 과학 등의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

*생산시스템의 핵 - 산출의 과정과 피드백 통제를 반복하는 부분

*생산관리 - 생산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는 관리기능에 관한 학문이다.

 

*생산시스템의 유형 - 연속생산, 반복생산, 단속생산

 ①연속생산:중단없이 계속 가동되는 방식

 ②반복생산:작업실행과 작업중단을 반복하는 생산방식

 ③단속생산:주문된 제품의 수량과 납기에 맞추어 생산하는 방식

*진보적 생산시스템의 유형 - CMS, JIT, FMS, OPT, CIMS

 ①셀제조시스템(CMS), ②적시생산시스템(JIT), ③유연생산시스템(FMS),

 ④동시생산시스템(SMS)과 최적생산기법(OPT), ⑤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CIMS)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의 단위를 생산해내는 것이 JIT(적시생산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다단계 생산공정의 생산시스템은 푸시(PUSH)와 풀(FULL)의 두가지 형태로 구분    푸시(PUSH)는 전통적 서구시스템을 의미하여, 작업이 생산의 첫 단계에서 방출→재공품→

  마지막 단계에서 완제품 나온다. 풀(FULL)은 일본의 JIT시스템을 의미하며, 필요한 시기에 필    요한 양만큼 생산 수요변동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고 분권화에 의해 작업관리의 수준을 높임)

*생산시스템의 외부환경

 통제가능(노동, 재료, 자본), 통제 불가능(정부, 경쟁자, 대중, 상태환경)

*제조전략의 변수 - 원가, 품질, 신속성, 신축성

*제조전략의 전개방향 - 전략적 접근, 시간중심제조 전략, 기술적 접근

*생산예측의 방법 - 정성적 방법, 인과법, 시계열분석법

 ①정성적 방법:신제품을 시장에 처음 소개할 때처럼 새로운 상품에 대한 수요예측의 자료가

   불충분할 경우에 사용된다.(델파이법, 시장조사법, 위원회에 의한 예측법, 과거자료 유추법)

 ②인과법:예측방법 중에서 가장 정교한 방법으로 관련된 인간관계를 수학적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유통경로 및 시장조사에 관한 정보도 포함한다. (회귀모형, 계량경제모형,

   투입·산출모형, 경기지표법, 소비자 구매경향 조사법, 제품수명주기 분석법)

 ③시계열분석법:제품이나 제품계열에 대한 수년간의 자료를 수입하기 용이하고, 변화하는

   경향이 분명하고 안정적일 때 사용되는 통계적인 예측방법이다.

   (경향변동, 순환변동, 계절변동, 불규칙변동)

*생산계획

 ①장기계획:1년 이상의 계획기간을 대상으로 매년 작성된다.

 ②중기계획:6∼8개월의 기간을 대상으로 월별 또는 분기별 계획을 작성한다.

 ③단기계획:주별로 작성되고 1일 내지 수주간의 기간을 대상으로 한다.

*재고의 기능 - 고객에 대한 서비스, 생산의 안정화, 부문간의 완충, 취급수량의 경제성,

 투자 또는 투기의 목적으로 보유, 재고보유를 통하여 판매촉진 가능

*재고관련비용 - 재고유지비, 품절비, 발주비, 구매비

*MRP시스템은 소요량에 따라 최초 주문을 계획하는데, 자재소요의 양적·시간적 변화에

 맞추어야 기주문을 재계획 함으로써 정확한 자재수요를 계산해 나가는 접근방법이다.

*공정관리의 기능

 ①계획기능:절차계획, 공수계획, 구매비

 ②통제기능:작업할당, 작업독촉 또는 통제

*품질관리(QC)는 조직내의 여러 부문이 품질을 유지·개선하는 관리적 활동의 체계이다.

 

제12장 마케팅

*마케팅의 기본요소 - 필요와 욕구, 수요, 제품, 교환, 시장

*마케팅개념의 발전 - 생산개념→제품개념→판매개념→마케팅개념→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

 

*현대마케팅의 특징 - 소비자 지향성, 기업목적 지향성, 사회적 책임지향성, 통합적 마케팅

 지향성

*마케팅 관리과정 - 상황분석→목표시장선정→마케팅믹스전략→실시 및 통제

*마케팅믹스전략 - 마케팅목표 달성을 위해 목표시장에서 기업이 통제가능한 요소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활동을 효과적으로 조합하는 것

*마케팅조사절차 - 문제의 제기→마케팅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및 해석→보고서 작성

*마케팅환경

 ①거시적 환경:인구통계학적, 사회경제적, 기술적, 정치적·법률적, 생태적 환경

 ②내부환경:최고경영층, 각 기능부서

 ③과업환경:원료공급업자, 유통기관, 고객 및 시장(조직에 직접적으로 영향 미치는 요인)

 ④제약환경:경쟁업자, 공중(금융·매체·정부·시민운동 등)

 ⑤소비자환경:소비자의 마케팅자극:제품, 가격, 유통, 촉진요인

*목표시장선정의 일반적 순서 - 시장세분화→시장표적화→제품포지셔닝

*시장세분화의 조건 - 측정가능성, 실질성, 접근가능성, 활용가능성

*시장세분화 -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들을 특정제품 및 믹스를 필요로 하는 유사한 집단으로 묶는 과정을 말한다.

*시장표적화 - 자사의 경쟁우위가 어느 세분시장에서 확보될 수 있는가를 평가하여 상대적

 으로 경쟁우위가 있는 세분시장을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포지셔닝(positioning) - 자사제품이 경쟁제품과는 다른 차별적 경쟁우위요인을

 보유하여 목표시장내 소비자들의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켜 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제품의 세 가지 차원 - 핵심제품(근본적 효용), 유형제품(핵심적 효용→유형화),

                        확장제품(서비스 및 혜택)

*제품수명주기 -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가격산정방법 - 원가가산법, 목표수익률가산법, 경쟁중심가격법, 소비자기대수준가격산정법

*소비자의 지각에 근거한 가격 - 관습가격, 단수가격, 촉진가격

*유통커버리지 정도에 따른 전략 - 개방적 유통경로, 전속적 유통경로, 선택적 유통경로(3가지)

*물류관리의 목표 - 장소적·시간적 가치창조

*촉진믹스의 구성요소 - 광고, 인적 판매, 판촉, PR

*촉진관리과정의 첫째 단계 - 표적청중확인

*판매촉진 - 특정제품 및 서비스를 단기적으로 구매유도하기 위하여 설계된 다양한

 수단으로서 샘플, 쿠폰, 상품전시회 등이 있다.

 

제13장 재무관리

*재무관리의 기능 - 자금조달, 자금운용   *재무관리의 목표 - 기업가치의 극대화

*대리인 문제 -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서 비롯된다. 주주와 경영자 사이의 이해상충 문제

 (자본시장, 경영자의 노동시장, 기업지배권 시장 등을 통해 해결된다.)

*자본시장(직접금융)과 금융시장(간접금융)의 구별

구    분 자본시장 금융시장
금융형태 직접금융 간접금융
거래수단 사채, 주식 어음, 수표
시장거래기관 증권회사, 투자신탁, 보험회사 은행, 투자금융회사, 종합금융회사, 리스사
거래형성방식   협상, 교섭
시장참여자 경매(auction) 보다 더 위험회피적

*증권의 종류 - 국공채, 사채, 전환증권, 우선주, 보통주

*전환증권 - 약정된 기간내에 정해진 수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에 해당되는

 전환권이 부여되어 있는 증권을 말하며 전환우선주, 전환사채가 대표적인 예이다.

*보통주 - 주식회사가 출자에 대한 증표로 보통주주에게 발행한 주권을 뜻하며 소유자

 지분에 따라 회사에서 주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우선주 - 부채와 보통주의 중간적 성격을 갖는 것으로 기업정리시 우선주주의 청구권은

 채권자보다 낮으나 보통주주보다는 그 순위가 앞선다.

*종업원 지주제도 - 종업원에게 우리사주조합을 결성하도록 하여 자사주를 취득하게 하는 제도

*유통시장 - 거래소시장, 장외시장

*기업공개의 효과 - 기업공신력 상승, 경영합리화 도모, 주주로부터의 장기자금 조달,

 독점 소유집중 현상 개선

*모딜리아니와 밀러(MM)의 자본구조 무관계론 - 배당정책이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우리 나라 기업재무구조의 악화 원인 - 기업내적 원인, 환경적 요인

*순현재가치법(NPV) - 투자안 평가방법 중 순현재가치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NPV=현금유입의 현가(PVCI)-현금유출의 현가(PVCO)

*포트폴리오 이론 - 분산투자를 통한 위험의 최소화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 자본시장의 균형조건

*옵션 - 약정된 기간 동안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약정된 증권이나 상품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선물거래 - 미래의 일정시점에 약정된 상품을 미리 정한 가격으로 인도·인수함

*재무비율의 종류 - 유동성비율, 레버리지비율, 활동성비율, 수익성비율, 시장가치비율

 

제14장 경영정보

*정보시스템의 역할 - 계획, 조직, 통제

*조직수준에 따른 정보시스템

 ①조직수준의 정보시스템: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②부서수준의 정보시스템:기업의 내부 또는 외부로 제공하는 그 부서의 제품이 경쟁력을  

   지닐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③개인수준의 정보시스템:개인수준에서 정보시스템 활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혹은 프로그램, 자료, 절차, 사람

*정보의 특성 - 시의적절, 정확, 불확실성의 감소

*가치연쇄 -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창조하는 행위의 조합

*전략정보시스템 - 정보시스템의 전략으로 활용, 제품의 생산단계 이전부터 제품의 판매

 후까지의 단계에 걸쳐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를 향상시키는 정보시스템이다.

*경영정보시스템 - 중간관리자의 관리통제에 사용된다.

 (기본형태:거래처리, 경영정보, 의사결정지원, 사무자동화, 최고경영자정보시스템)

 ①거래처리시스템(TPS):거래로부터 발생하는 자료의 수집·저장하는 시스템. 때로는 거래의

   부분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통제하기도 한다.

 ②경영정보시스템:조직에서 사용되는 효과적인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사용을 말한다.

 ③의사결정지원시스템(DDS):인간의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④사무자동화시스템:사무실과 경영조직 내의 매일 매일의 업무소통과 정보처리 업무 지원

*최고경영자정보시스템 - 최고경영자가 경영정보를 쉽고 유연하게 접근하는 시스템

 

*하드웨어 - 중앙처리장치, 입력장치, 출력장치, 보조저장장치

 ①중앙처리장치:컴퓨터의 심장부로서 제어장치와 연산 및 논리장치, 주기억장치의 세 부분

   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입력장치:자료 및 프로그램을 컴퓨터내로 읽어 들이는 장치를 말하며, 자판 혹은

   키보드와 마우스가 대표적인 입력도구이다.

 ③출력장치:컴퓨터의 처리결과를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장치이다.

 ④보조저장장치:주기억장치 저장능력의 제약을 보호하여 차후의 처리를 위하여 자료와

   프로그램을 대량으로 중앙처리장치의 외부에 저장하는 장치이다.

*소프트웨어

 ①응용소프트웨어:특정업무를 수행하도록 자료를 처리하는 프로그램

 ②최종사용자 소프트웨어:개인용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문서작성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관리프로그램. 그래픽 패키지 등과 같은 범용프로그램.

 ③시스템개발 소프트웨어:시스템 개발자나 프로그래머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④시스템소프트웨어:컴퓨터 내부의 운영전문가인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다.

*컴퓨터의 유형 - 슈퍼컴퓨터, 메인컴퓨터, 미니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가장 대중적)

 ①슈퍼 컴퓨터:특수목적의 연구기관에서 사용

 ②메인 컴퓨터:대기업에서 자료처리의 중심으로 활용

 ③미니 컴퓨터:컴퓨터시장에서 위치확보가 어렵다.

 ④마이크로 컴퓨터:가장 대중적인 기종

*시스템 개발과정

 ①정보요구사항 결정단계:프로젝트 팀 구성→문제 정의→구체적 정보 요구사항결정

   →타당성조사→경영자의 승인 획득

 ②선택안 평가:선택안 파악→선택안 평가→경영자의 승인획득

 ③설계

 ④구현:구축→검사→설치

*반복적 업무의 의사결정 과정을 구조화하면 의사결정의 질이 향상된다.

*업무활동을 향상시키는 방법 - 능력의 제공, 효율성 향상, 작업흐름의 재구성, 자동화,

 기능의 통합

 

제15장 회계학

*회계공준(환경적 가정) - 경기실체의 가정, 계속기업의 가정, 화폐적 측정 가정, 기간성 가정

*회계정보의 질적 특성 - 목적 적합성, 신뢰성

*비용의 인식 - 발생된 수익을 창출하는데 소요되는 자산

*재무제표 구성요소 - 자산, 부채, 소유주 지분, 수익, 비용, 이득 또는 손실

*재무제표 구성요소의 측정원칙 - (역사적)원가주의, 일관성, 발생주의, 수익인식기준,

 수익·비용대응의 원칙

*자산 -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실제에 의하여 획득되었거나, 통제되고 있는

 미래의 경제적 효익 또는 용역잠재력이다.

*자산의 종류

 ①유동자산:당좌자산, 재고자산

 ②고정자산: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감가상각 - 고정자산을 취득하여 처분할 때까지 고정자산의 이용기간 내에 감소된

 용역잠재력을 말한다.

*수익거래는 소비자에게 상품 또는 용역을 판매하는 거래를 말한다.

*비용의 인식은 발생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소요되는 자산 또는 원가는 수익이 인식되는 시점

*대차대조표 - 기업의 재무상태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하여 대차대조표일 현재의 자산, 부채    및 자본을 표시한 표이다.

*손익계산서 - 기업 경영성과 명백히 보고하기 위하여 그 회계 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 나타내는 표이다.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와 비교 - 대차대조표가 일정시점의 자산·부채 및 자본금액을 나타   내는 정태적 보고서라면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의 기업 순자산의 변동원인을 나타내는   동태적 보고서이다.

*이연자산 - 현행지출로 인하여 미래에 기대되는 경제적 효익이 존재하는 경우에 당해 지출을   자본화한 자산

*자본의 구성 -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자본조정

*회계순환과정

 ①제1단계:회계거래를 기록한다.

 ②제2단계:결산 수정 분개를 한다.

 ③제3단계:재무제표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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