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스포츠 과학 Sports sciences/바이크 Bicycle

자전거 낙차, 견봉 쇄골 관절의 탈구 부상, 수술, 회복, 재활 운동

Jobs9 2022. 1. 16. 10:41
반응형

자전거 낙차 부상

 

차라리 피가 나거나 뼈가 부러지면 다행인데

 

 

견봉 쇄골 관절의 탈구 부상

 

어깨나 쇄골 인대 부상은 치명적일 수 있다.

 

자전거뿐만 아니라, 럭비 등 운동에서도 자주 발생

 

 

 

견봉 쇄골 관절의 탈구 


견봉 쇄골 인대(AcromioClavicular ligament, AC ligament, 노란 화살표)와
오구 쇄골 인대(coracoclavicular ligament, CC ligament, 빨간 화살표)가 다 파열이 있는 심한 손상

 

수술


쇄골이 견봉보다 100% 위로 전위된 상태는 수술적 치료
방법은 열어서 쇠판(hook plate)으로 고정

젊고 활동적인 남자에서 손상이 심하다면 고정력이 가장 강한 hook plate 가 적당
어깨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여성이라면 관절내시경으로 최소 절개로 고정




 

 

 

수술, 회복

 

기본적으로 인대는 뼈보다 훨씬 안 붙습니다.

뼈는 골 강안에 혈관이 들어가면서 영양공급을 해주고 부러졌을 때는 골수에서 레진이 나와 빨리 붙게 해 줍니다. 

 

그런데 인대는 영양 공급받을 곳이 없습니다. 주변 관절액이나 세포조직에서 확산을 통해 영양을 받다 보니... 인대 끊어진 게 다시 인대 조직으로 붙는 건 사실 힘듭니다. 

수술적 조치는 보통 hook plate로 견갑골과 쇄골을 붙여 놓는 것.

 

인대조직이 재생되어 붙는다기 보다는 찢어진 인대 사이로 섬유 조직이 채워져서 붙는 개념. 

이 기간이 보통 3개월에서 1년 가까이 걸립니다. 

또한 수술하고도 제대로 붙지 않아 다시 어깨가 조금 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봉합도 꿰매고 나면 보통 2주 후 실밥을 풀지만 그때 꿰매진 부위의 피부 강도는 30%도 체 안됩니다.

6개월 정도 지나야 90% 정도 되니까요.  인대가 붙게 되는 섬유 조직도 마찬가지로 보면 됩니다. 

 

수술 후 재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어깨가 굳습니다. 

다른 말보다 굳는다는 표현이 정확한데.. 가동범위가 줄어들고 근육도 없어져서

조금만 움직여도 극심한 통증이 옵니다.

 

어깨가 굳고 잘 못 움직이는 상태를 frozen shoulder,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는데

제대로 풀지 못하면 정말 어깨를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저도 가동범위가 너무 적어 관절낭 안에 주사를 놔서 근육을 풀어놓고 재활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재활

 

1~2주 차에는 정말 통증이 심하고 뭘 할 수 없을 때라 팔 돌리기 포함 아프지 않을 정도만 움직이시고 항상 팔걸이 하셔야 합니다. 

2~4주 차에는 악력기 포함 어깨에 영향을 주지 않은 운동을 최대한 많이 해놓습니다.

4~6주 차에는 슬슬 어깨 및 견갑골 운동 시작. 팔걸이를 뗄 준비를 합니다

6주 차 이후에는 팔걸이 떼시고 최대한 가동범위를 넓히는 재활 운동 시작 및 근력운동을 시작합니다.

 

 

가동범위 넓히려면 극심한 통증을 이겨내야 하긴 합니다.  

재활 시 몇 가지 조언

 

1. 아프지 않으면 가동범위가 넓어지지 않습니다.. 고통을 계속 수반하면서 나아집니다.

2.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염증을 발생시켜 치료를 지연시킵니다. (최소 6주는 지키시는 게..)

3. 자전거 타기 전 어깨 운동을 많이 해놔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를 해놓는 게 좋습니다.

4. 본인의 어깨 근육이 남다르게 좋고 프로 선수 이상이라고 생각한다면 최대한 수술을 안 하는 방법도 고려하세요.

5. 어깨 냉찜질 및 진통제를 적절히 사용해가면서 재활 치료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6. 어깨에 무리가 가는 던지기나 휘두르는 운동은 1년 정도 이후 하는 걸 추천합니다. 

 

쇄골 뼈 다치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복귀가 쉽습니다만

쇄골 인대 파열은 생각보다 가동범위가 원래대로 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후유증이 반드시 남습니다.

 

 

 

재활 운동

 

 

     

 

 

 

그림처럼 상황에 맞춰서 관리방법을 선택해서 적용해 주는데, 우선 초기 가동범위 회복을 위해서 팔을 움직여주는 운동을 수행하고, 날개뼈 모으고 벌리기, 어깨 으쓱하고 내려놓기 그리고 등척성 운동을 통해서 팔과 어깨에 힘 넣어주기, 밴드를 이용하여, 가동범위 근력 향상시키기등 다양한 운동을 점진적으로 적용시켜 주면서 어깨와 쇄골관절을 회복시켜 줍니다. 

 

어깨 움직임 회복하기 12회 3세트.

등척성 어깨운동 6초 10회 3세트. 

밴드 근력운동 12회 3세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