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방체제이론

Jobs 9 2020. 11. 28. 07:51
반응형

1. 체제접근이론의 개요

: 체제접근이론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체제를 이루고 있다는 전제하에 행정조직의 과정을 설명하고, 가장 효율적인 관리․운영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2. 개방체제

(1) 의미

1) 체제란 용어는 그리스어인 ‘Systema'에서 유래된 것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 하는 여러 부분들간의 통합체”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는 수많은 하위체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체제들은 늘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3) 한 체제를 중심으로 하여 볼 때, 그 외의 다른 체제들을 총칭하여 환경이라고 한다.

4) 어떤 체제가 환경과 비교적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할 때, 그 체제를 개방체제라고 하고, 그렇지 못한 체제를 폐쇄체제라고 한다.

5) 학교사회는 일반적으로 국가사회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른 체제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방체제라고 할 수 있다.

 

(2) 개방체제의 특징

1) 체제환경과 상호 작용한다. 즉 투입과 산출이 있다.

2) 균형상태를 스스로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3)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즉, 자기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힘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다.

4) 상이한 조건하에서도 다른 과정을 밟아 동일한 결과를 달성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5) 하위체제간의 역동적인 기능적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을 유지한다.

6) 규모가 확장되면 새로운 기능적 하위체제들을 계층적으로 만들어 간다. 이를 발전적 분화라고 한다.

 

3. 체제접근과 교육행정

1) 학교특성의 파악 : 개방체제론적 관점에서 학교를 연구한 Cohen은 학교를 ‘조직화된 무질서’라는 개념을 체계화했으며, Weick은 학교조직을 ‘이완조직’이라는 체제로 개념화했다.

2)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이바지 : 체제적 접근은 학교의 구성요소 하나 하나가 학교행정의 문제나 과업들과 관계가 있다는 시각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교경영계획의 모형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

3) 학교의 능률적 관리 : 체제접근은 절차에 따라 문제를 운용할 수 있는 플로차트 모형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조직하게 하고, 개별화 수업체제를 개발하게 하는 등 학교경영의 개선에 이바지하였다.

4) 경영기법의 도입 : 체제접근은 학교의 문제 해결을 위해 MBO, PPBS, PERT 등과 같은 경영학적 기법과 도구를 도입하여 활용하게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