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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관리 - 갈등 해결
● 갈등 관리 관점 (Robins & Judge)
✽ 전통적 관점(갈등역기능론)
- 갈등은 해롭고 나쁜 것이고 부정적이므로 회피의 대상으로 간주
✽ 행태주의 관점(갈등불가피론)
- 갈등은 자연적이고 불가피한 것으로 수용 (용인)의 대상으로 간주, 순기능 인정)
✽ 상호주의 관점(조직발전론(OD), 갈등조장론)
- 갈등의 용인(수용)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갈등 조장 ? 갈등을 조직변화의 원동력으로 간주
● 역할 갈등
내동 간둘
역할 내 갈등 : 동일한 역할을 두고 조직구성원의 기대가 상충될 때 생기는 갈등
역할 간 갈등 : 한 개인이 둘 이상의 역할을 수행할 때 생기는 갈등
● 대인간(집단간) 갈등의 해결 : Simon&March 이론
문설협정
사실갈등(수단갈등) : 문제해결, 설득 - 분석적 합리적 방법
가치갈등(목표갈등) : 협상, 정략 - 비분석적, 정치적 방법 ->근본적 갈등
● 대인간(집단간) 갈등의 해결 : Thomas 이론
회순강타 협동
회피전략 - 모두 무관심
순응전략 - 자신의 이익 희생
강제전략(경쟁전략) - 자신의 이익 추구
타협전략 - 중간 정도
협동전략 - 모두 만족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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