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설의 설정과 검증, 영가설, 대립가설

Jobs 9 2020. 11. 2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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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설의 의미

1) 가설이란 실험연구에 있어서 변인들간의 관계에 대해 잠정적으로 내리는 결론이다.

2) 그러므로 가설은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변인들 간의 관계로 진술되어야 한다.

 

 

2. 가설의 종류

1) 영가설

① 실험연구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② 그러나 검사치들 사이에 아무런 차이도 나타나지 않거나, 연구되는 변인들간에는 아무런 관계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진술하는 것이 영가설이다.

③ 연구를 시작할 때는 이러한 가정이 틀리기를 마음속에서 바라고 있으므로, 영가설은 기각될 것을 기대하고 수립되는 가설이다. 즉 실험결과 틀리기를 바라고 마음속에 수립하는 것이 영가설이다.

2) 대립가설(통제가설)

① 영가설에 상대적으로 대립시켜 설정하는 것으로, 연구자가 연구를 통해 입증되기를 기대하는 예상이나, 주장하는 내용이 바로 대립가설이다.

② 즉,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가 내리고 있는 잠정적인 결론이 바로 대립가설이다.

 

 

영가설과 대립가설의 예
능력이 낮은 학생이 어느 반에 편성되느냐에 따라 열등감의 정도가 다를 것이라는 가설 하에 연구를 실시할 경우
1. 영가설
: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과 무선 배치된 학급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서 측정한 열등감에 아무런 차이가 없을 것이다.”
2. 대립가설
: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서 측정된 열등감은 무선 배치한 학급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서 측정된 열등감보다 의의있게 높게 나타날 것이다.”

 

 

3. 가설 검증에서의 오류

(1) 제1종 오류 혹은 α

1) 영가설이 진(眞)인데도 이를 위(僞)로 보고 기각하여 생기는 오류이다.

2) 즉, 연구결과 변인들간의 관계가 입증되지 않았는데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3) 유의도 수준 또는 유의도치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0.05(5%) 혹은 0.01(1%)로 설정한다.

 

(2) 제2종 오류 혹은 β

1) 영가설이 기각되었는데도 이를 수용하여 생기는 오류이다.

2) 다시 말해서 통계치 사이에 차이가 발생했는데도 영가설을 기각하지 않고 수용하여 차이가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이다.

 

영가설의 수인과 기각
1. 영가설의 수인(수용)
1) 영가설을 수인한다는 것은 영가설이 옳다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검사치들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2) 즉, 실험처치가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영가설의 기각
1) 영가설을 기각한다는 것을 영가설이 위(僞), 즉 틀렸다는 것이므로 검차치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즉, 실험처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나타낸다.

 

4. 영가설의 검증

(1) 영가설의 검증방법

1) 영가설은 집단간 또는 연구의 전후간 검사치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이므로,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검사치의 차이를 가지고 판단한다.

2) 이는 유의도 수준을 얼마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2) 유의도 수준에 따른 영가설 검증

1) 유의도 수준이 0.05일 경우

① 영가설의 기각: 두 평균치의 평균치의 차이가 중심이 0이고 좌우대칭인 정상분포곡선에서 좌우로 0.025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영가설은 기각된다.(아래 그림의 B와 C부분)

② 영가설의 수용: 두 평균치의 차이가 좌우 0.025범위 내에 들면 영가설이 수용된다.(그림의 A 부분)

2) 유의도 수준이 0.01일 경우

① 영가설의 기각: 두 평균치의 차이가 정상분포곡선에서 좌우로 0.005의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영가설을 기각된다.

② 영가설의 수용: 두 평균치의 차이가 좌우로 0.005이내에 들면 영가설이 수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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