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맨디아스, 브레이킹 배드, 역대 최고 TV 에피소드
" 오지만디아스 "는 미국 TV 드라마 시리즈 브레이킹 배드 시즌 5 의 14번째 에피소드이자 , 시리즈 전체로는 60번째 에피소드입니다. 모이라 월리-베켓이 각본을 맡고 라이언 존슨이 연출을 맡았으며 , 2013년 9월 15일 미국과 캐나다 AMC 에서 방영되었습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이전 에피소드 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이야기로 마무리됩니다.
베켓과 존슨은 이전에 시즌 3 에피소드 " 플라이 " 에서 함께 작업했으며 , 제작 과정 내내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베켓은 이전보다 훨씬 더 큰 창작의 자유를 누렸습니다. 하지만 에피소드의 강렬한 스토리라인으로 인해 제작 과정에 참여한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매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에피소드는 공개 후 많은 분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에피소드의 제목인 퍼시 셸리 의 " 오지만디아스 "와의 유사성, 구원에 대한 묘사, 그리고 월트( 브라이언 크랜스턴 )가 스카일러( 안나 건 ) 에게 전화하는 장면 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
"오지만디아스"는 첫 방영 이후 전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으며, 브레이킹 배드 최고의 에피소드이자 역대 최고의 TV 에피소드 중 하나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비평가들은 " 파일럿 " 이후 구축된 스토리라인의 각본, 연기, 연출, 그리고 결말까지 극찬했습니다. 제 66회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 에서 월리-베켓은 이 드라마 시리즈로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했고 , 크랜스턴과 건은 이 에피소드에서의 연기로 각각 남우주연상 과 여우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IMDb 에서 총점 10/10점을 받은 유일한 에피소드이며 , 2024년 롤링 스톤은 이 에피소드를 역대 최고의 TV 에피소드 100선에서 1위로 선정했습니다.
구성
플래시백에서 월터 화이트 와 제시 핑크먼은 처음으로 메스 요리사가 됩니다. b 월트는 임신한 스카일러 화이트에게 집에 없는 이유를 물으며 전화를 걸고, 그녀는 아기의 이름을 홀리로 지으라고 제안합니다.
현재, 행크 슈레이더는 잭 의 형제단 과의 총격전으로 부상을 입고 , 스티브 고메즈는 살해당했습니다. c 잭은 행크를 죽이려 하지만, 월트는 잭에게 자신을 살려달라고 간청하며 자신의 전 재산을 내놓겠다고 합니다. 행크는 잭이 이미 자신을 죽이기로 결심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월트를 꾸짖습니다. 잭은 행크를 총으로 쏘아 죽이고, 월트는 절망에 빠져 바닥에 쓰러집니다.
갱단은 월트의 돈통 일곱 개를 발견하지만, 잭은 토드가 월트를 존중했기에 월트에게 하나를 남겨두겠다고 말합니다 . 그들은 통 대신 행크와 고메즈를 묻습니다. 월트는 제시의 은신처를 찾아내고 잭에게 그가 요청한 암살을 수행하라고 요구합니다. 토드는 행크와 스티브에게 제시가 무엇을 드러냈는지 알아내기 위해 제시를 포로로 잡아가자고 제안합니다. 월트는 제안을 수락하고, 제시에게 제인 마골리스가 죽도록 내버려 두었다고 악의적으로 말합니다. d 갱단은 제시를 그들의 은신처로 데려가 감금하고 그들을 위해 메스암페타민을 제조하도록 강요합니다.
Walt의 차는 총알이 연료 탱크를 뚫어서 연료가 떨어지자 사막을 지나 집을 지나 주인의 트럭을 샀다.사막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른 채 Marie Schrader는 Skyler에게 Hank가 Walt를 체포했다고 알렸다.그녀는 Skyler에게 Hank를 연루시킨 거짓 자백 비디오 e 를 포기하고 Walter White Jr.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요구했다 .Skyler는 Walter Jr.에게 Walt의 마약 사업에 대해 알리고, Walter는 그녀에게 그녀가 Walt만큼 나쁘다고 말했다.집에 도착한 후 Skyler는 Walt가 필사적으로 짐을 싸는 것을 보고 Skyler와 Walter Jr.에게 자신과 함께 떠나자고 했다.Skyler는 Hank가 죽었다는 것을 알고 부엌 칼로 Walt를 위협했다.싸움이 벌어지고 Walter Jr.는 Walt를 태클한 다음 경찰에 신고했다.Walt는 Holly White를 데리고 도망쳤다.
마리와 경찰이 화이트 부부의 집에 도착합니다. 경찰이 전화를 도청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월트는 스카일러에게 전화를 걸어 그가 혼자 마약 사업을 시작했다고 거짓 주장하며 무죄를 입증하려 합니다. 월트는 행크의 죽음을 확인하고 홀리의 집 주소를 적은 쪽지를 소방서에 남겨둡니다. 다음 날 아침, 월트는 사울 굿맨 의 새로운 신분을 가진 에드 갈브레이스를 만나고 , 그는 월트와 돈통을 가지고 차를 몰고 떠납니다.
생산
딘 노리스는 "오지맨디아스"에서 브레이킹 배드 에 마지막으로 출연했습니다 .
이 에피소드는 Moira Walley-Beckett 이 집필했고 Rian Johnson 이 감독했습니다 .자칭 "범죄의 파트너"입니다. 3 플롯 포인트가 형성되기 전에 작가가 선택되기 때문에 Walley-Beckett의 임명은 그녀 자신의 말로 "운이 좋았다"입니다. 4 그녀는 세 번째 시즌 에피소드 " Fly " 에서 함께 작업한 경험 때문에 Johnson과 함께 작업하기를 요청했습니다 . 5 두 사람은 제작 내내 함께 작업했으며 최종 을 감독했는데 , Walley-Beckett에게는 처음이었습니다. 6 궁극적으로 Johnson은 이 에피소드가 Walley-Beckett의 것이라고 말했고, 그녀는 이 에피소드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7 시리즈 제작자 Vince Gilligan 도 이 에피소드를 쇼의 최고라고 생각하며 매료되었습니다. 8 이 에피소드 는 2013년 9월 15일 미국과 캐나다의 AMC에서 방영되었습니다.
이 에피소드는 핸크 슈레이더 ( 딘 노리스 )와 스티브 고메즈( 스티븐 마이클 케자다 ) 의 마지막 등장을 의미 하지만, 두 사람 모두 프리퀄 시리즈 베터 콜 사울 의 시즌 5에서 역할을 다시 맡게 됩니다 . 핸크의 죽음은 제작진의 제한된 시간과 당시의 불편한 날씨 때문에 최소한의 테이크로 촬영되었습니다. 4 작가들은 그의 죽음에 대한 많은 옵션을 논의했지만, 처음부터 그의 죽음이 존엄하고 명예로운 것이 될 것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핸크는 원래 이전 에피소드의 끝에서 죽을 예정이었지만, 더 나은 페이싱을 위해 "오지만디아스"로 옮겨졌습니다. 6 8 핸크의 죽음의 드라마를 보존하기 위해 쇼 제작자들은 할리우드 길드로부터 에피소드 시작 19분까지 오프닝 크레딧 공개를 연기할 수 있는 특별 허가를 받았습니다.
오프닝 플래시백 장면은 시리즈 전체에서 마지막으로 촬영된 장면이었습니다. 제작진은 브라이언 크랜스턴 과 에런 폴 의 머리카락이 자라서 월트가 머리를 깎고 제시가 머리를 짧게 자르기 전의 원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에피소드 촬영을 미뤘습니다. 이 장면은 나머지 에피소드가 촬영된 지 몇 달 후에 촬영되었지만, 존슨은 다시 돌아와 이 장면을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베켓에 따르면, 월트가 행크의 죽음에 반응하는 모습을 묘사한 장면은 존슨이 고안한 것이었다. 물리적 충격을 강조하기 위해 존슨은 퍼즐 조각들을 땅에 놓고 흙을 덮도록 했다. 퍼즐 조각들은 방아쇠로 조종되었다가 월트가 착지하는 순간 분해되어 "땅이 산산조각 나는" 효과를 연출했다. 행크와 제시의 지상 촬영에는 특수 크레인 장비와 "잠망경 렌즈"가 필요했다. 월트가 통을 굴리는 다음 장면에서 존슨은 쇠똥구리 의 크기를 표현하고 싶어 했다 . 이를 위해 그는 감당할 수 있는 "최대한 긴 렌즈"를 구해 "B급 카메라 제작진을 트럭에 태워 지옥으로 내보냈다". 제시의 고문 장면은 대본에서 제외되었고, 존슨은 제시라는 캐릭터에 대한 관객의 감정적 투자를 조작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화면에서 제외되었다.
베시 브랜트는 제작 과정에서 행크의 죽음에 대한 부분을 읽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너무 감정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브랜트는 방영된 지 7년이 지났지만 그 에피소드를 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14 공동 총괄 프로듀서 멜리사 번스타인은 대본을 읽는 것을 "강렬한 경험"이라고 묘사했습니다. 12 안나 건은 홀리의 납치 장면에 "백 명쯤 되는" 구경꾼들이 있었다고 회상했습니다. 촬영이 지연되고 날씨가 불규칙했던 탓에 그녀는 압박감을 느꼈고 존슨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2014년, 그녀는 그 장면을 자신이 촬영한 장면 중 가장 힘들었지만 동시에 "가장 풍부한" 장면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월리-베켓은 월트의 이전 대립 장면이 등장인물들의 서로 다른 목표, 장면의 " 오페라적 " 성격, 그리고 여러 번의 " 크레센도 와 데크레센도 " 때문에 쓰기가 "매우 복잡했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을 "계획"했던 존슨 은 이 장면을 촬영하기 가장 어려웠다고 생각하며, "나는 그를 구하려고 노력했다"라는 대사가 크랜스턴이 월트가 어리둥절해하는 대신 짜증을 내야 한다고 말할 때까지 여러 번 촬영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크랜스턴과 건은 두 장면을 제외하고 모두 직접 스턴트를 수행했습니다. 월트가 홀리의 기저귀를 갈아주는 장면은 대본에 홀리 대사가 없었지만, 존슨의 설명에 따르면 "t그 아기의 엄마가 방금 카메라 밖에 있었는데" 아기가 "엄마"라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크랜스턴은 캐릭터에 충실했고, 그 대사는 결국 에피소드에 포함되었습니다.
분석
콜로라도 볼더 대학교 의 아만다 노프는 이 총격전이 총격전에서 불가능한 성공을 거두는 전통적인 서부식 상투적 표현과 일치하며, 이런 식으로 죽으면 남성성과 영웅심이 회복될 것이라는 월트의 도덕적 규범과 신념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에피소드 전체에서 월트는 여러 면에서 남성성을 상실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녀는 또한 이 시리즈에서 사막은 파괴와 손실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은" 채 남아 있다는 점에서 시각적으로 독특하다고 지적했습니다.
The Limeliters 의 "Take My True Love by the Hand" 가사는 Walt가 가족과 고립된 상황을 언급하고 예고하는데, Holly의 첫 단어가 "Mama"인 것이 이를 강조합니다.
퍼시 셸리의 오지만디아스와의 유사점
셸리의 오지만디아스 20 의 기초가 된 라메세스 2세 의 시적 몰락은 월트의 몰락과 유사하다.
에피소드 제목은 한때 자랑스러웠던 왕의 무너져가는 유산을 회상하는 Percy Bysshe Shelley 의 시 " Ozymandias "를 참조합니다. 21 22 Bryan Cranston은 2013년 시리즈 예고편에서 전체 시를 낭송했습니다. 23 24 Walley-Beckett은 오랫동안 이 시를 사용하고 싶어서 쇼러너 Vince Gilligan 에게 소개했습니다 . 12
이 에피소드는 시에 대한 명확한 언급을 하지 않지만 25 Xavier University 의 Austin Gill은 이 에피소드에서 Walt의 진행 과정에서 그가 시의 파라오의 "무적과 오만함의 폭군적 열망"을 구현했다고 느꼈으며, 그 몰락은 Walt의 몰락과 유사합니다. Saskatchewan University 의 Douglas Eric Rasmussen 은 Hank의 죽음에 대한 Walt의 반응은 그가 Shelley가 암시한 Ramesses II 의 제국인 시의 "거대한 잔해"가 되었음을 나타낸다고 말했습니다.
에피소드와 시 모두에서 더 많은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주인공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보여줄 것이 거의 없다는 결론과 "오만함과 개인의 이기심에 부합하는 거창한 계획에 대한 처벌"이라는 개념이 각 작품의 핵심 측면으로 나타난다. 플래시백에서 바지를 입지 않은 월트의 모습은 "거대하고 몸통이 없는 돌다리 두 개"라는 대사를 연상시킨다. 라스무센은 이 시를 언급함으로써 이 드라마가 월트의 제국과 그의 "공허한 욕망"을 비판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그는 월트가 이를 구현하고 있다고 본다. 길은 이 에피소드, 그리고 더 나아가 드라마가 이 시를 사용하여 "허영심의 결과를 강조하고 경고"하며 "문화적 삶과 권력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구원
AV 클럽 의 도나 보우먼 은 이 에피소드가 "월트의 가장 인간적이고도 가장 망상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행크는 하이젠버그를 쫓는 과정에서 그가 항상 원했던 법 집행관으로 변모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홀리의 납치가 그의 인간성에 대한 마지막 결정타였다고 결론지었습니다. 9 알베르토 나훔 가르시아 마르티네스와 동료들은 "오지만디아스" 이전, 특히 이후의 월트의 행동은 시청자들이 다시 한번 월트를 지지하도록 하는 의도를 지닌 도덕적 구원을 시사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 에피소드와 같은 날 발행된 Slate 의 리뷰에서 매튜 이글레시아스는 이것이 작가들의 목표라고 추측했습니다. 26 27
작가들이 시청자들이 월트를 지지하도록 만들려고 했는지 묻는 질문에 월리-베켓은 모호하게 대답하며 "도덕적 모호성은 이 시리즈의 초석"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작가들은 항상 "기대를 정당하게 뒤엎고 시청자들이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암적인 존재가 된 사람을 응원하게 만드는 도덕적 입장에 놓이도록 하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습니다. 6 크랜스턴은 이 에피소드가 "관객들의 충성심을 시험하고" "월트가 제인의 죽음에 연루되었음을 밝힌 후 많은 사람들이 월트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고 말했다"고 말했습니다.
전화통화
이 쇼의 최면적 마법은 누구든지 제시를 고문하고 살해하기 위해 보낸 것과 같은 에피소드에서 월트가 전화를 걸어 행동한 것의 도덕성을 분석하며 앉아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린다 홈즈, NPR
이 에피소드에서 가장 많이 분석되고 즉각적으로 논의된 부분은 월트와 스카일러 간의 전화 통화였습니다. 일부 시청자는 월터의 분노가 스카일러가 기소를 피하도록 돕기 위한 거짓이라고 느꼈지만, 다른 시청자들은 그의 분노를 진짜라고 보았습니다. 28 29 월리-베켓은 "개인적으로는 해석의 여지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시청자들이 이를 계략으로 보고 존슨이 의도적으로 친밀한 방식으로 프레이밍한 스카일러에게 공감하기를 바랐습니다. 4 그녀는 월트의 말 중 일부를 사실로 여겼습니다. 3 에피소드 방영 일주일 후 인디와이어 기사에서 샘 애덤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월트가 스카일러에게 건 전화는...그가 그녀를 무죄로 만들려는 시도였다는 데 동의한다"고 말했습니다. 29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의 브랜든 테일러는 이 에피소드에서 월트를 비판한 것은 시청자들이 그의 행동을 미리 목격하고 즐거움을 얻었다는 점에 대한 비판을 대신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8 The Today Show 웹 사이트 의 온라인 기고자인 드루실라 무어하우스는 이 전화를 사심없는 것으로 여겼고 "스카일러의 공모 역사를 다시 썼다"고 말했습니다. 30
Vulture 의 Matt Zoller Seitz는 "월터의 전화 통화에 대한 논란은 사실 시청자와 텔레비전 간의 관계에 대한 것입니다... 특정 에피소드나 장면, 순간이 우리가 왜 그 프로그램을 시청하는지, 그 프로그램에서 진정으로 무엇을 얻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곰곰이 생각하게 만들 때 발생하는 불편함에 대한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1 The New Yorker 의 Emily Nussbaum은 이 에피소드가 자신, 즉 "까칠한 진보주의자 팬"과 권력에 대한 환상을 위해 그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나쁜 팬들"을 " 트롤링 "했다고 말했습니다 . Nussbaum에 따르면, 이 에피소드는 스카일러를 "순수한 희생자" 또는 " 년 " 으로 보는 팬들의 시각을 비판하고자 했습니다 . 32
리셉션
비판적 대응
2018년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샌디에이고 코믹콘 인터내셔널에 참석한 브라이언 크랜스턴과 안나 건.
Bryan Cranston 과 Anna Gunn은 "Ozymandias"에서의 연기로 호평을 받았으며 Primetime Emmy Awards를 수상했습니다 .
"오지만디아스"는 전 세계적인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으며, 이 쇼의 최고 에피소드일 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역사상 최고의 에피소드 중 하나로 널리 여겨진다. 많은 출판사에서 이를 2013년 최고의 텔레비전 에피소드로 선정했다 . f 어떤 사람들은 이를 10년 중 최고로 꼽았다. g TV 가이드는 "오지만디아스"를 21세기 최고의 텔레비전 에피소드로 선정했다. 46 롤링 스톤은 이를 역대 최고의 텔레비전 에피소드로 선정했다. 47 "오지만디아스"는 종종 최고의 브레이킹 배드 에피소드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한다. 48 49 h 640만 명의 시청자가 시청한 이 에피소드는 당시 이 쇼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 수 를 기록했으며 55 팬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IMDb 에서 20만 표 이상을 받아 10점 만점에 10점을 받았으며 '최고의 TV 에피소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56 57 58
The Independent 의 Tom Mendelsohn은 이 에피소드가 시즌의 고조를 어떻게 보상했는지 칭찬했습니다. 59 IGN 의 Seth Amitin도 비슷한 감정을 표했습니다. 60 Los Angeles Times 의 Emily St. James는 이 에피소드를 "풍부하다"고 묘사하고, 특히 이 에피소드가 Skyler의 자발적인 공범에 대한 희생자로서의 아크를 "가치 있게" 만들었다고 칭찬했습니다. 그녀는 이것이 이전에 이 시즌의 단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IndieWire 의 Kevin Jagernauth는 이 에피소드가 White 가족 구성원 각자의 아크를 어떻게 전달했는지 칭찬했습니다. The Huffington Post 의 Maureen Ryan은 이 에피소드가 Walt의 행동의 결과를 본능적인 방식으로 실현한 방식을 칭찬했습니다. IndieWire 기사에서 Tyler Hersko는 이 에피소드가 그 시점까지 쇼의 "정점"이었다고 칭찬했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시청하기 힘들다고 했습니다. 라이언은 이 에피소드를 "완벽하게 구현했다"고 했지만, 속이 메스꺼워 울었다고 말했습니다. TV.com 의 팀 수렛은 이 에피소드를 "굉장하면서도 끔찍했다. 허구를 초월하는 강력한 TV 작품"이라고 평했습니다. 린다 홈즈는 이 에피소드에 대한 긍정적인 평에서 "탐욕과 폭력에 대한 이 드라마의 솔직함이 참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드라마가 끝나가는 것에 안도감을 표했습니다.
Walley-Beckett의 대본과 Johnson의 연출은 각각 "아름답다"와 "절묘하다"고 St. James에 의해 묘사되었습니다. Paste 의 정기 기고자인 Ross Bonaime은 Johnson의 연출이 몰입적이라고 생각했고 Bowman도 이에 공감했습니다. Jagernauth는 Johnson이 "양식화를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감정적인 장면이 페이지에 분명히 나타난 힘으로 이어지도록 하여 대본을 제공한 것에 감사했습니다." 62 Dustin Rowles는 2014년 Uproxx 기사에서 Johnson을 "Ozymandias"에서의 작업으로 인해 텔레비전에서 가장 뛰어난 현직 감독이라고 불렀 습니다 .
Esquire 의 Alex Berenson은 Todd가 Walt를 살려달라는 요청과 그의 지연에 대해 제한적인 비판을 했습니다.후자는 "무거운 손이고 노골적이지 않다"고 지적했지만 이야기 속에서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66 St. James는 Jesse의 생존을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61 Yglesias는 Walt가 자신의 전 재산과 결국 새로운 삶을 공개한 것이 그의 성격에 맞지 않는 결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갱단이 Jesse를 감금하여 계속해서 메스를 판매하고 내부 갈등이 전혀 없었던 것도 그를 당황하게 했습니다. 27
찬사
제66회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 에서 Moira Walley-Beckett은 이 에피소드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최우수 작가상을 수상했습니다. Bryan Cranston과 Anna Gunn은 둘 다 드라마 시리즈 부문 최우수 남우주 연상 과 드라마 시리즈 부문 최우수 여우 조연상에 후보로 지명된 후 이 에피소드를 심사 대상으로 제출했으며 , 각자 해당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또한 Tarra D. Day와 Corey Welk는 싱글 카메라 시리즈(비보철) 부문 최우수 메이크업상 에 후보로 지명되었습니다.
오지맨디아스
1818년에 쓰여진 퍼시 비시 셸리의 소네트 "오지만디아스"
I met a traveller from an antique land
Who said: Two vast and trunkless legs of stone
Stand in the desert. Near them, on the sand,
Half sunk, a shattered visage lies, whose frown,
And wrinkled lip, and sneer of cold command,
Tell that its sculptor well those passions read
Which yet survive, stamped on these lifeless things,
The hand that mocked them and the heart that fed:
And on the pedestal these words appear:
"My name is Ozymandias, king of kings:
Look on my works, ye Mighty, and despair!"
Nothing beside remains. Round the decay
Of that colossal wreck, boundless and bare
The lone and level sands stretch far away.
나는 고대의 나라에서 온 여행자를 만난 적이 있네.
그가 말하길 '돌로 되어 거대하지만 몸통은 없던 두 다리
사막에 서 있었네.
근처 모래 위에는
반쯤 묻힌 깨진 두상이 누워있었는데, 그 표정이 찌푸려져 있고,
주름진 입술엔 독선의 냉소가 감돌고 있었기에,
조각가에게 말하길 "왕의 정열을 잘 읽었구나.
그러나 그것을 조각한 (조각가의) 손과 그것에 생명력을 부여하던 (조각가의) 심장만이
생명없는 물체 위에 각인된 채로 살아남았소."
그리고 받침대 위에는 이런 글들이 적혀있었네-
"내 이름은 오지만디아스, 왕 중의 왕
너희 강대한 자들아, 나의 위업을 보라, 그리고 절망하라!"
그 옆엔 아무것도 없었네. 뭉툭하게 삭아버린
그 엄청난 잔해의 주위로, 끝이 없고 황량하며,
외롭고 평탄한 모래 벌판이 멀리까지 뻗어 있었네.'
월터 역을 연기한 배우 브라이언 크랜스턴이 읽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