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일양 해귀이질
- 실증적 연구
- 연역법
- 일원론
- 양적
- 해석적 연구
- 귀납법
- 이원론
- 질적
양적 연구 방법(실증적 연구 방법)
1. 의미
▶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고 계량화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방법
2. 전제
- 자연현상과 사회·문화 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음
- 자연 과학적 연구 방법을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할 수 있다는 방법론적 일원론 주장
3. 목적
▶ 사회·문화 현상의 일반적인 법칙을 발견하거나 설명하고자 함
4. 특징
- 추상적인 개념을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념의 조작적 정의 과정을 거침
- 경험적, 통계적 연구
- 가설 검증 및 법칙 발견에 유리
- 객관적이고 정밀한 연구 가능
▶ 문제 인식(주제 선정) → 가설 설정 → 연구 설계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및 통계 처리→ 가설 검증 → 결론 도출→ 대안 모색(연역적 연구 방법)
6. 한계
- 계량화하기 어려운 영역의 연구에 부적합
- 인간의 의식과 행위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이 어려움
질적 연구 방법(해석적 연구 방법)
1. 의미
▶ 연구자의 직관적인 통찰로 사회·문화 현상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연구 방법
2. 전제
- 자연현상과 사회·문화 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르므로 자연 과학적 연구 방법을 가치 함축적인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할 수 없다는 방법론적 이원론 주장
- 사회는 행위자에 의해 구성되며, 개인들은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을 함
3. 목적
▶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함
4. 특징
- 대화록, 관찰 일지, 비공식적 문서 등의 자료 활용
- 주관적 의식에 대한 심층적 이해
- 인간 행위의 동기와 의미 중시
5. 절차
▶ 문제 인식 → 연구 설계 → 자료 수집 → 자료 처리 및 해석 → 결론 및 적용(귀납적 연구 방법)
6. 한계
-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 개입 우려
- 객관적인 법칙을 발견하여 일반화하기 어려움
Q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는 연구방법에 대해 일관된 관점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① 갑 ② 을 ③ 병 ④ 정
【해설】 정답 ① 실증적 연구방법
사회·문화 현상의 객관적 관찰 가능성을 전제하는 것은 실증적 연구방법에 해당하고 사회·문화 현상을 행위자의 내재적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해석적 연구방법의 관점이다. 그리고 실제 현실 속에서 관찰되는 경험적 자료의 계량화에 기반한 통계적 상관의 검증을 중시하는 것은 실증적 연구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연구대상자의 행위가 발생한 문화적 맥락의 파악을 통해 행위의 의미에 대한 이해는 해석적 연구방법에 대한 견해이다. 따라서 일관된 관점을 보인 것은 갑이다.
Q 다음은 자원봉사 활동과 시민의식 간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과정을 순서 없이 나열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시민의식 함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나)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청소년의 자원봉사 활동 시간을 늘릴 것을 교육청에 건의하였다.
(다)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자원봉사 활동이 시민의식 함양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내렸다.
(라) 선행연구 검토 후, 자원봉사 활동이 시민의식 함양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마) ○○시의 청소년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① 위 연구과정에서는 개념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지 않다.
② (가)와 (나)의 단계에서는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될 수 있다.
③ (다)의 분석 결과는 ○○시의 청소년으로 일반화될 수 있다.
④ 일반적으로 연구과정은 (가), (라), (마), (다), (나) 순으로 진행된다.
【해설】 정답 ①
제시문은 연구 방법 중 양적 연구에 대한 과정으로, (가)는 주제 선정, (나)는 대안제시, (다)는 가설검증 및 일반화, (라)는 가설 설정, (마)는 자료 수집 단계에 해당한다.
① 양적 연구 방법 중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추상적이고 모호한 개념이나 용어를 검증 가능하도록 구체화하는 개념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가설에 등장한 ‘시민 의식’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측정 가능한 구체적 지표로 나타내어야 한다.
② ‘주제 선정’과 ‘대안 제시’ 단계에는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될 수 있다. 가치 중립이 요구되는 단계는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가설 검증’, ‘일반화’ 단계이다.
③ ○○시의 청소년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설문조사 후 가설 검증 과정을 거쳐 가설이 채택되었으므로, (다)의 분석 결과는 ○○시의 청소년으로 일반화될 수 있다.
④ 양적 연구 과정은 (가) 주제 선정 → (라) 가설 설정 → (마) 자료 수집 → (다) 가설 검증 및 일반화 → (나) 대안 제시(정책 제언) 순이다.
사회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